雜동사니

[MBTI 궁합] ISFP & ISFP 유형의 궁합과 사랑 그리고 소통 본문

All About MBTI

[MBTI 궁합] ISFP & ISFP 유형의 궁합과 사랑 그리고 소통

이탠저린 2023. 3. 23. 23:46
반응형

 

각 MBTI 유형별로 이상적인 만남이 어떤 것인지 잘 이해할 수 있다면, 누군가에게 데이트를 처음 신청한다거나, 심지어 결혼 50주년을 축하할 때에도 더 질 높은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겁니다.

 

오늘 알아볼 이야기는 ISFP와 ISFP 간의 관계에 대해서입니다. 동일한 MBTI 간의 관계는 어떨까요? 이번 포스팅을 통해 두 사람이 일상에서 어떻게 소통하고 상호작용하며 관계를 맺어가는지 알아보세요.

 

 


ISFP와 ISFP는 어떻게 어울리는가?

ISFP와 ISFP 커플의 경우 서로가 같은 MBTI를 갖고 있는 만큼이나 서로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

 

ISFP의 경우 감각-인식형(S-P)으로서 MBTI 유형들 중 가장 단순한 접근 방식으로 사람들에게 다가갑니다. 잇프피는 인생 속 모든 모험을 함께 즐길 사람과 만나고 싶어 하죠. 비슷한 배경의 사람 이외에도 함께 시간을 즐길 수 있다면 다양한 환경의 사람들을 쉽게 받아들입니다. 취미와 관심사를 공유하고, 삶에 대해 같은 접근 방식을 가진 사람들과의 관계를 특히 중요시합니다.

 

이들은 또한 '현재'에 집중하는 사람들입니다. 함께 있을 때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사람을 찾는 그들은 상대방과 깊게 교감하는 것에 대해서도 어렵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들은 삶을 캐주얼하면서도 즉흥적으로 살아가며, 세상을 분석하기보단 경험하는 것을 좋아하죠. 그래서 함께 하고 싶은 것들을 한다면 유대감을 쌓을 수 있을 거예요.

 

사실 MBTI 유형 간 완벽하게 잘 맞는 쌍은 없습니다. 누군가와 관계를 유지하려면 자신에 대해 잘 아는 것 그리고 상대가 필요로 하고 선호하는 것에 대해 더 민감하게 반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식처럼 딱 맞는 매치란 없어요.

 

 


ISFP와 ISFP간의 커뮤니케이션

의사소통은 사실 모든 커플들에게 어려운 일이 될 수 있습니다. ISFP 커플들의 경우도 예외는 아닙니다. 하지만 ISFP 간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정보는 아직 나와있는 게 없네요(...)

 

 


ISFP와 ISFP의 가치관 비교

가치관은 매우 개인적인 것이라, 같은 ISFP라 해도 소중하게 여기는 것에 있어선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공통점

여러분은 같은 MBTI를 가진 만큼 근본적인 유사성을 바탕으로 서로에게 강한 유대감을 느낄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러분은 따뜻하고 사람 지향적이며, 현실과 다른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실용적 방법에 초점을 맞추며 자신의 신념을 실천하길 원합니다. 그래서 교육, 의료, 사회복지와 같이 사람들에게 따뜻한 접근이 필요한 직업을 선호하죠. 자원봉사를 하며 시간을 보낼 수도 있겠네요. 두 사람 모두 지역 사회에 적극적으로 기여하려는 구성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두 사람은 자신의 경험과 사람들의 감정에 기초해 결정을 내립니다. 즉 여러분이 늘 서로를 의식할 것이며, 솔직한 대화 스타일을 갖고 있어 오해가 생기나고 해도 크게 문제가 되진 않을 거예요.

 

조심해야 할 점

여러분의 세상을 보는 방식이 비슷하다 할지라도, 두 사람이 모든 문제에 동의할 것이라 생각하는 것은 실수입니다. 두 분은 개인적인 수준에서 전통을 신뢰하고, 명분을 지키려 애씁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믿는 전통과 대의가 달라 경쟁하려 든다면 두 사람은 뜨거운 토론을 하게 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주의해야 할 것은 두 사람 모두 자신의 신념이 공격을 받을 땐 감정이 상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상대가 나에게 '반대하는 것'에 동의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두 사람에게 꼭 필요한 갈등 과정까진 피하지 마세요. 이건 좋지 않아요.

 

 

근본적으로, 여러분은 전통을 신뢰하고 주변인들에게 신경을 쓰는 사람들입니다. 그렇기에 두 사람이 서로에게 최선을 다한다면 행복하게 현재를 살 수 있을 것이고, 위안은 물론 가치 있는 시간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친밀감과 유대감을 우선시하고 관계의 조화를 추구하죠. 누군가에게 반대하기보단 위로를 선택하는 사람들이기에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쉽게 길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자신만의 (너무 확고한) 도덕 잣대를 갖는다거나, 흑백논리 사고방식에 빠지지 않기 위해선 조심해야 합니다. 여러분의 가치 체계엔 옳고 그름 외에도 많은 측면이 있으며,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들을 때 열린 마음을 갖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가끔은 자신만의 영역에서 벗어날 때 삶을 가치있게 만들어줄 다양한 것들을 배울 수 있습니다.

 

 


ISFP와 ISFP의 일상 생활방식

라이프 스타일은 두 사람이 잘 맞는지 여부를 확인할 때 꼭 확인해봐야 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그 중요성이 저평가받는 면이 있어요. 일상 속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에 대해 서로 동의할 수 없다면, 여러분의 관계엔 마찰이 일 수 있어요. 이것들을 미리 논의하고,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해 미리 생각해본다면 여러분의 관계는 더 순조롭게 발전할 수 있을 거예요.

 

공통적인 생활 방식

-두 사람 모두 삶에 정해진 공식을 들이대지 않으며, 계획을 짠다거나 집안일을 하는 것에 있어서도 타이트한 자세보단 다소 느긋한 모습을 보입니다. 두 사람이 함께 살게 될 경우, 먼저 놀고 나중에 일하는 걸 선호하는 이들은 가사를 떠맡을 동기부여가 잘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집안일을 하는 데에 있어선 약간의 논의가 필요할 수도 있어요.

 

 

-두 타입 모두 틀에 맞게 정해진 것, 예측 가능한 것들은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정돈되지 않은 상황에서도 딱히 스트레스받지 않습니다. 자신의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여유를 갖는 걸 좋아하고, 함께 페이스를 맞추어 뭔갈 함께 할 수 있는 걸 즐기는 편입니다.

 

-이 세상에서 내가 어떤 사람인지, 어느 위치에 있는지 알고 싶어 하는 ISFP는 자신이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전통을 공유하고자 하는 성향이 높습니다. 특정 취미를 함께 즐기진 않더라도, 생일이나 기념일과 같은 중요한 날은 함께 축하하게 될 거예요.

 

 

-ISFP는 말로 하는 것보다는 직접 행동을 하는 걸 좋아해요. 요리를 하든, 번지점프를 하러 가든, 공예를 하든지 간에 어떤 식으로든 자신의 감각과 신체를 자극할 활동을 하고 싶어 합니다. 무언가를 함께 하는 게 서로를 더 가깝게 할 수 있을 거예요.

 

-두 사람은 과거 일들을 스냅사진처럼 기억해 내며, 은유적 표현 그리고 난해한 사고방식에 대해서는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또한 생각지 못한 변화가 일어나는 경우엔 약간의 주저함 그리고 짜증 정도는 느낄 수 있겠네요. 미래 계획과 관련해선 여러분의 유연함이 장기적 행복의 열쇠가 될 수 있음을 기억하세요.

 

 

(그럼에도) 서로 이해해야 할 생활 방식

-여러분은 많은 바깥 활동을 할 경우 과도한 자극을 받기 때문에 혼자 조용한 시간을 보내는 걸 좋아합니다. 두 사람이 비슷한 성향을 갖고 있기에 음식을 포장해다 넷플릭스를 본다거나, 같은 공간에 있으면서도 서로에게 말을 걸지 않는 모습을 보일 수도 있어요. 하지만 둘 중 누구도 이에 개의치 않죠.

 

- 두 사람 모두 각각 좁지만 깊은 인간관계를 갖고 있을 가능성이 높고, 서로 유대감을 높이겠답시고 상대의 친구들과 친해지려는 절실함은 결코 보이지 않습니다. 내 사생활의 테두리를 지키는 건 여러분에게 중요하며, 기본적으로 서로의 개인적인 공간을 존중합니다. 

 

 

-여러분은 둘 다 페이스 속도를 낮춘 삶을 살고자 하며, 바쁜 시기 휴식 시간의 중요성을 잘 압니다. 파티 후 2차에 참석하고자 하는 불타는 욕망은 여러분에겐 없습니다. 사람들과 약속을 잡는 것에 있어서도 같은 입장일 가능성이 높아요.

 

-문제는 둘 중 한 명이 어떤 계획(아마도 사교 생활?)을 세울 때, 다른 한 명이 상대에게 이를 하지 말라고 설득하는 과정이 위험할 정도로 쉽다는 겁니다. 세상으로부터 자신을 숨기는 건 건강치 못한 일이며, 실용적이지도 못합니다. 서로를 진정으로 위한다면 둘 중 하나는 다른 한 명이 세운 계획을 끝까지 이행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해줘야 합니다.

 

 

-둘 다 내향적인 사람들이긴 하나, 둘 중 한 명은 다른 한 사람보다 더 많은 휴식 시간을 필요로 할 수도 있고, 반대로 사교 활동을 위해 바깥으로 나가고 싶어 할 수도 있습니다. 서로 각자의 필요에 맞게 균형을 잡는 과정이 필요할 수도 있어요. 소통이 관건이긴 하나, 둘 다 큰 자극을 줄 수 있는 대립을 피하려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 과정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감정을 표현하지 못하고 안에 품고만 있는 것을 인정하세요. 대립의 과정을 피하지 마세요. 그리고 (자극 없는) 이 안락한 현 상황에서 벗어날 대화에 집중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이것만이 두 사람의 관계에서 새로운 측면을 발견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자, 그 사람과의 관계를 한 단계 발전시킬 준비가 되었나요? :)

 

 

출처 https://www.truity.com/

 

Free Personality Tests and Career Assessments - Truity

Free personality tests and career assessments based on Myers and Briggs' types, Enneagram, DISC, Holland Code and more.

www.truity.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