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MBTI 궁합] INFJ & ISFP 유형의 궁합과 사랑 그리고 소통 본문

All About MBTI

[MBTI 궁합] INFJ & ISFP 유형의 궁합과 사랑 그리고 소통

이탠저린 2023. 3. 30. 22:47
반응형

 

MBTI 유형별 이상적 만남에 대해 잘 이해할 수만 있다면, 누군가에게 데이트를 처음 신청한다거나, 심지어는 결혼 50주년을 축하할 때에도 더 질 높은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겁니다.

 

오늘 알아볼 이야기는 INFJ와 ISFP 간의 관계에 대해서입니다. 이 두 MBTI 유형은 잘 어울릴 수 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을 통해 두 사람이 일상에서 어떻게 소통하고 상호작용하며 관계를 맺어가는지, 잇프피와 인프제의 궁합에 대해 알아보세요.

 

 


INFJ와 ISFP가 어울리는 법

함께 하고 싶다면 서로에 대해 미리 알아두는 게 좋겠죠?

 

ISFP의 경우 감각-인식형(S-P)으로서 MBTI 유형 중 인간관계에 가장 단순히 접근합니다. 그들은 인생이란 모험에 함께 참여할 사람을 찾습니다. 비슷한 배경을 가진 사람은 물론, 함께 시간을 즐길 수만 있다면 어떤 배경을 가졌는지와는 상관없이 그 사람을 받아들입니다. 특히 취미와 관심사를 공유할 수 있다면 더더욱 중요한 사람이 될 거예요.

 

 

반면 INFJ는 직관형으로서 누군가와의 관계에 대해 높은 이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의 가치관을 반영할 인간관계를 원하며, 상대방이 한 개인으로서도 어떤 사람인지 알고 싶어 합니다. 직관-감정형의 사람들은 더 깊은 수준의 교감을 원하기 때문에 당신의 그 사람이 인프제라면, 그 사람에게 당신의 온전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은 아주 도움이 될 거예요. 일단 INFJ가 누군가를 이란 알아가게 되면, 그 사람은 당신만을 위한 치어리더가 되어줄 것입니다.

 

언뜻 보기에 INFJ와 ISFP는 공통점이 없어 보입니다. 실제로 두 사람은 세상을 보고 생각하는 방식이 매우 다르기 때문에 처음 만났을 때 서로의 공통점을 찾지 못하는 한, 할 말이 없어지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어요.

 

 

ISFP는 '현재'에 적극적으로 집중하는 실용적인 사람입니다. 무언가에 대해 미리 판단한다거나 기대하는 것 없이 뭔가를 시도하고, 만들고, 세상을 경험하는 걸 즐기죠. 환상에 빠지는 것 대신 현실에 확고하게 기반을 세우는 것을 선호하는 ISFP는 어떤 일의 의미를 하나하나 따진다거나, 세상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 하는 거대한 아이디어엔 시간을 거의 쓰지 않아요. 있는 그대로 즐기기에도 너무 바쁘거든요. 

 

반대로 INFJ는 이상주의적이고, 세심하며 높은 공감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주변의 일에 대해 깊이 느끼고, 그 일들이 갖는 가치를 진지하게 생각하비다. 주변 환경 상태, 사람들의 감정에도 매우 신경을 쓰며 더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한 이론과 생각, 공상에 빠져 있습니다. 풍부한 상상력으로 공상에도 잘 빠지곤 하는 그들은 때때로 현실 세계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놓칠 때도 있습니다. 

 

 

잇프피와 인프제 사이엔 분명 몇 가지 문제들이 생길 수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MBTI 유형 중 완벽한 궁합의 쌍은 없다는 겁니다. 누군가와의 관계 유지 여부는 마법의 공식에 있는 게 아니라 자기 자신에 대해 아는 것 그리고 얼마나 상대에게 세심한 배려를 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INFJ와 ISFP 간의 커뮤니케이션

의사소통은 사실 모든 커플들에게 어려운 일이 될 수 있습니다. INFJ와 ISFP 커플들의 경우도 예외는 아닙니다. 서로 소통할 때 자주 발생하는 문제를 미리 알 수 있다면 서로를 더 빠르게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ISFP는 사실, 디테일한 부분들, 과거, 실제 경험 등에 초점을 맞춰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방식으로 소통합니다.

 

그래서 잇프피는 무엇에 대해 논의할 때 '무엇(What)'에 초점을 맞추고 직접 관찰하거나 증거로 뒷받침할 수 있는 정보를 전달하려 합니다. 계획을 세울 때엔 특정 단계에 일어날 일들에 대해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잇프피는 이론이 아닌 실전에서 필요한 것들에 관심이 있어요. 

 

 

INFJ는 관념적이고 이론 중심의 의사소통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들은 두 사람 간의 소통의 해석에 중심을 두기 때문에 '왜(Why)'에 초점을 맞춥니다. 그들이 말하는 것 대부분은 직접 관찰한 것들을 대상으로 한 게 아니라, 자신의 아이디어나 이론, 그리고 해석 등이 됩니다. 계획을 세울 때 인프제는 세부적인 것들보다는, 전반적인 계획의 목표나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데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낼 거예요.

 

서로 다른 소통 방식을 가지고 있지만 분명한 것은 두 사람이 자신의 소통 방식에서 벗어나 노력한다면 어느 중간 지점에서 만날 수 있을 거란 것입니다. 그럼 두 사람 모두에게 훨씬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거예요. INFJ는 ISFP에게 더 깊은 의미를 탐구할 수 있게 도와줄 것이며, ISFP는 INFJ에게 현실에 더 집중하여 세부적인 사항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INFJ와 ISFP의 가치관

가치관은 매우 개인적인 것이라, 비슷한 사람들 간에도 자신이 소중하게 여기는 것에 있어선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두 타입 모두 다른 사람들에 대한 깊은 공감과 연민을 가졌기 때문에 여러분은 삶에서 주변인들(가족, 친구, 지역 사회 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시간을 많이 보냅니다. 의료, 복지, 교육 분야에서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직업을 선택하거나, 자원봉사를 하며 시간을 보낼 수도 있겠네요. 방식은 조금 다를 수 있지만, 사람들을 돕는 일의 중요성에 대해 두 사람 모두 동의할 것입니다.

 

차이점이 있다면 두 사람의 가치관이 어느 방향을 햐하고 있는지에 있습니다. ISFP는 어려움에 있는 사람들에게 실용적이고 논리적인 해결책을 제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즉각 문제 해결을 가능케 하는 해결책들이죠. 

 

 

INFJ 역시 비슷한 부분이 있으나 좀 더 이상주의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어떻게 세상을 낫게 만들 것인지 생각하고 사람들이 더 다양한 가능성을 탐구할 수 있게 돕는 것에 행복을 느끼곤 하죠. 인프제는 세상의 부당함, 잔인함을 쉽게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들입니다. 사람의 내면을 들여다보고, 이들이 더 좋은 세상, 온화한 세상에 살길 원하는 이들은 이 일에 매우 열정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사회적 책임감을 가지고 사람들을 돕는 ISFP와는 달리, INFJ의 경우 상대를 향한 공감과 거기서 비롯되는 고통이 누군가를 돕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서로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은 있겠지만, 두 사람의 다른 접근 방식에는 결코 '틀림'이란 있을 수 없습니다.

 

 

ISFP가 중시하는 가치 중 하나는 유연성과 자유로움입니다. INFJ와는 다른 특성이죠. 느긋한 태도로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태도를 가진 반면 INFJ는 좀 더 진지하고 목표 지향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안정성과 체계를 중시하기 때문에 ISFP의 태도가 진지하지 않고 추진력이 없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반면 ISFP는 INFJ가 심각하게 재미없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두 사람은 열심히 일하고 무언가를 성취하는 것이 더 중요한 것인지, 아니면 휴식을 취하고 현재를 즐기는 것이 더 중요한 것인지에 대해 약간의 가치 갈등을 겪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두 가지는 모두 중요합니다. 각각 때와 장소에 맞게 필요한 것들이죠. 열심히 일하는 것은 확실히 중요한 일이지만, 인생을 즐기는 법도 분명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반대로,  삶의 모든 즐거움을 놓치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만, 목표 지향적인 파트너의 영향을 받아 더 많은 걸 추구하게 된다면 나중에 더 많은 성공을 즐길 수도 있겠죠.

 

 


ISFP와 INFJ의 라이프 스타일 비교

라이프 스타일은 두 사람이 잘 맞는지 여부를 확인할 때 꼭 확인해봐야 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그 중요성이 저평가받는 면이 있어요. 일상 속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에 대해 서로 동의할 수 없다면, 여러분의 관계엔 마찰이 일 수 있어요. 이것들을 미리 논의하고,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해 미리 생각해 본다면 여러분의 관계는 더 순조롭게 발전할 수 있을 거예요.

 

체계성(Organization)에 대한 두 유형의 입장 차이

-일상에서 두 사람에게 난제가 될 수 있는 주제 중 하나는 '체계성'입니다. ISFP는 스케줄, 계획 등 체계를 잡는 일에 대해 타이트하지 않고 상당히 느긋한 경향이 있는 반면 INFJ는 보다 더 체계적인 성향을 가집니다. 이런 근본적인 차이 때문에 두 사람 사이에 의견 불일치가 발생할 수 있어요.

 

-만약 두 사람이 물리적 공간을 공유하게 될 경우, 함께 쓰는 공간이 얼마나 자주 그리고 깨끗하게 정돈·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의견이 다를 수 있어요. INFJ는 아주 자연스레 정리하고자 하는 생각을 하겠지만, ISFP는 정리하고자 하는 마음이 적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ISFP는 INFJ로부터 정리하라는 잔소리를 듣는다거나, 나름의 힘든 시간을 보내겠지만 INFJ는 집안 정리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단 이유만으로 더 많은 일과 책임을 떠안게 됩니다. 이건 두 사람 사이에서 관계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어요. 따라서 이 정리하는 과정을 단순히 집안일이 아닌 상대를 존중하고 아끼는 방법으로 볼 줄 안다면, ISFP는 집안일에 더 많이 참여할 수 있는 동기부여를 얻을 수 있을 겁니다.

 

 

계획성(Scheduling)에 대한 두 유형의 입장 차이

-무언가를 계획하는 것 역시 체계성과 마찬가지로 두 사람에게 갈등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ISFP는 있는 그대로 뭔가를 하는 것을 선호하는 반면, INFJ는 미리 계획해 두는 것을 좋아합니다.

 

-다시 말하지만, '타협'이 핵심입니다. 타협의 첫 번째 단계는 서로의 접근 방식이 다르고, 서로가 가진 스타일에 이점이 있음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서, 두 사람이 함께 하는 시간에 미리 계획해 둔 일들은 물론이고, 약간의 즉흥성을 가미한 자유 시간을 포함시킬 수 있게 노력해 보세요. 두 사람 모두가 만족할 수 있도록 말이죠.

 

 

그 밖의 차이점

-ISFP는 행동파입니다. 잇프피는 말로 하는 것보단 구체적 행동을 취하는 걸 선호해요.  자신의 신체나 감각을 자극할 활동을 좋아하기에 요리나 번지점프, 예술 활동 등에 심취하는 경우가 많아요. INFJ 역시 그런 면을 갖고 있지만, 이들은 어떤 체험이나 경험에 집중하기보단 자신의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을 더 선호합니다. 인생을 살면서 새로운 무언가를 찾는 것이 곧 그들이 삶 속에서 목표로 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무언가를 탐구하고, 많이 읽고, 공부를 하죠.

 

 

-ISFP는 모험심이 있는 사람들인 것은 확실하나, 그렇다고 해서 모든 걸 뒤흔들 변화는 좋아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INFJ의 경우 흥미로운 삶을 위해 의외로 큰 모험을 꿈꿀지도 몰라요. 

 

-두 사람은 서로 다를 수 있지만, 다르기 때문에 서로에게 많은 걸 줄 수 있습니다. ISFP는 상대에게 현재 중요한 게 무엇인지 다시금 상기시켜주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고, 반대로 INFJ는 상대에게 세상에 대한 더 넓은 이해를 제공할 새로운 시선을 제공해 줄 수 있어요. 

 

 

조심해야 할 점

-내향형인 두 사람은 많은 사회활동 후엔 큰 자극을 받을 수 있어 조용한 홀로 시간을 보내길 좋아합니다. 그래서 같은 공간에 있음에도, 배달 음식을 하나 시켜둔 채 서로 대화하지 않으면서 휴식을 지내는 모습을 보일 수 있어요. 하지만 둘 중 누구도 개의치 않죠.

 

 

- 두 사람 모두 각각 좁지만 깊은 인간관계를 가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타인과의 관계에서 자신만의 선을 지키는 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떄문에, 두 사람은 기본적으로 서로의 개인적인 공간을 존중합니다. 

 

-두 사람 모두 느긋한 속도의 삶을 선호하며, 바쁜 일상과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쉬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는 것에 동의합니다. 끊임없이 사람들을 만나면서 에너지를 얻는 삶과는 거리가 멀죠. 하지만 사람들로부터의 고립은 결코 건강하지도, 실용적이지도 않습니다. 누군가 밖으로 나가고자 한다면, 그 사람을 못 나가게 할 것이 아니고 상대가 하고자 하는 일을 끝까지 할 수 있게 도와줘야 합니다. 

 

 

-둘 다 내향형이라는 공통점이 있긴 하나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사람이 다른 한 사람보다 더 많은 쉬는 시간을 필요로 할 수도 있고, 반대로 밖에 더 나가고 싶어 하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소통이라는 과정을 통해 서로가 필요로 하는 것에 균형을 맞추기 위한 과정이 필요합니다.

 

-사실 소통은 어려운 일입니다. 대립하는 과정이 생길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익숙함과 편안함에서 벗어나 의식적으로 대화에 집중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만이 두 사람의 관계를 돈독히 할 수 있을 거예요.

 

 


자, 그 사람과의 관계를 한 단계 발전시킬 준비가 되었나요? :)

 

 

출처 https://www.truity.com/

 

Free Personality Tests and Career Assessments - Truity

Free personality tests and career assessments based on Myers and Briggs' types, Enneagram, DISC, Holland Code and more.

www.truity.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