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MBTI 궁합] ISFP & ESTP 유형의 궁합과 사랑 그리고 소통 본문

All About MBTI

[MBTI 궁합] ISFP & ESTP 유형의 궁합과 사랑 그리고 소통

이탠저린 2023. 3. 22. 23:58
반응형

 

각 MBTI 유형별로 이상적인 만남이 어떤 것인지 잘 이해할 수 있다면, 누군가에게 데이트를 처음 신청한다거나, 심지어 결혼 50주년을 축하할 때에도 더 질 높은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겁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알아볼 이야기는 ISFP와 ESTP 조합의 '궁합'에 대해서입니다. 이 두 유형이 잘 맞는지, 일상에선 어떻게 의사소통하고 상호작용하며 관계를 맺어갈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SFP와 ESTP는 어떻게 어울리는가?

ESTP와 ISFP는 서로를 알아가는 과정에서 몇 가지 공통점들을 발견하게 됩니다.

 

공통점

ISFP의 경우 감각-인식형(S-P)으로서 인간관계에 대한 그들의 접근 방식은 아마도 모든 MBTI 유형 중 가장 단순할 겁니다. 잇프피는 인생의 모든 모험에 함께 할 사람을 찾습니다. 비슷한 배경을 가진 사람에게 끌릴 수 있겠지만, 함께 시간을 즐길 수 있는 한 모든 사람들과 잘 어울립니다. 특히 취미나 관심사, 뭐든 할 수 있다는 정신 등을 공유할 수 있는 사람이면 되죠.

 

ESTP 역시 감각-인식형(S-P)으로, 현재 이 순간에 집중하며 즐기는 사람들입니다.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사람들을 찾으며, 즐거움을 가장 우선시하죠. 사람들과 깊이 교감하는 것에 있어서도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않아요. 그들은 그저 인생이라는 이 미친 놀이기구를 함께 탈 친구를 찾고 있습니다.

 

이 두 타입은 삶에 대해 비교적 가볍고 즉흥적인 접근 방식을 가지고 현실을 즐기는 사람들입니다. 둘 다 세상을 분석하기보단 경험하는 걸 좋아하기에 함께 하고 싶은 것을 한다면 유대감을 쌓을 수 있을 거예요.

 

 

차이점

비슷한 두 타입이지만, ESTP는 ISFP보다 에너지가 더 많습니다. ESTP의 열정에 ISFP는 다소 힘들어할 수 있어요. 잇프피에겐 자신만의 공간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 부분은 상대에게 알려주는 게 좋아요. 

 

ISFP와 ESTP사이에도 물론 여러 문제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사실 성격 유형 중 완벽하게 맞는 쌍은 없다고 보면 됩니다. 여러분이 누군가와 잘 지낼 수 있는가는 자신에 대한 이해 그리고 상대방이 필요로 하고 선호하는 것들에 대해 여러분이 얼마나 세심히 반응하느냐가 결정합니다.

 

편의상 MBTI 간 '궁합'이라 표현했지만, 이는 마법 같이 모든 게 들어맞는 완벽한 공식이 아닙니다. 심층적인 평가를 통해 자기 자신에 대해 더 많이 알아야만 성공적 인간관계를 만들 수 있어요.

 

 


ESTP와 ISFP의 커뮤니케이션

의사소통은 사실 모든 커플들에게 어려운 일이 될 수 있습니다. ISFP와 ESTP의 경우에도 예외는 아닙니다. 두 사람의 소통 사이에 자주 발생하는 문제를 인식한다면, 더 빨리 서로를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ISFP의 입장에서

ESTP와 대화할 때 ISFP의 기본 역할은 '청취자'가 됩니다. ESTP는 그들의 외향성 때문에 더 자연스럽게 그리고 더 빨리 말하고자 하는 성향을 보입니다. 그들에 비해 잇프피는 더 조용하고, 내성적인 면이 있어 나보단 상대가 발언권을 갖는 게 더 편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엣티피와의 대화 시간에 말을 거의 하지 않게 되는 듯한 인상을 갖게 될 수 있어요.

 

대부분의 내향인들은 이렇게 상대가 적극적으로 수다스러운 경우를 좋아합니다. 하지만 가끔은, 좌절감을 주기도 하죠. 외향인들은 내향인들이 딱히 할 말이 없어 말을 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상대가 말을 하지 않을 경우 내가 이 적막을 깨겠다는 마음가짐으로 말을 하죠.

 

하지만 그럴수록 외향인이 자신의 대화 속도를 늦추고, 내향인에게 좀 더 많은 질문을 한다면 내향인은 내심 많이 고마워할 것입니다. ISFP는 토크쇼 진행자 스타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할 말이 없는 건 아니에요.

 

두 사람 사이의 역학관계를 고려하고, 그것이 여러분에게 효과가 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외향적 상대방이 나의 생각과 감정을 공유할 여유를 만들어주는지, 아니면 상대방으로 인해 압박감을 느끼는지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이 사람과의 사이에서 내 자신을 표현할 수 없다고 느낀다면, 그 사람과의 관계엔 약간의 조정이 필요한 것입니다.

 

 

ESTP의 입장에서

ISFP와 소통을 할 때 엣프피는 더 많이 말하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자연스레 자신을 표현하며, 자신의 생각 역시 말로 잘 표현하는 사람들이니까요. 잇프피는 오히려 여러분이 발언권을 갖는 걸 좋아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내향인들은 대화를 이어갈 친구를 선호하기 때문이죠(말을 많이 하지 않아도 되니까!).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런 주도권을 이용하여 상대에게 압박감을 주어선 안 돼요. 성격 유형을 떠나 모든 사람은 누군가 자신의 말을 들어주는 걸 좋아합니다. 내향형은 특히 누군가가 자신이 말하는 걸 주의 깊게 듣기 위해 시간과 관심을 쏟을 때 이를 높이 평가합니다.

 

ISFP의 말을 진지하게 듣고 있음을 보여주려면 우선 그들이 말하기 전 자신이 생각에 대해 정리할 시간을 주세요. 그 과정 동안 여러분은 침묵하는 법을 배울 수 있겠죠. 적막을 깨야 한다는 압박감에서 벗어나세요! 그 시간을 내향적인 상대에게 준다면, 여러분은 최고의 내향형을 만날 수 있게 될 겁니다. 잇프피를 대화로 끌어내기 위해 속도를 줄이고, 주의 깊게 듣고, 사려 깊게 질문하세요.

 

 

또 하나, ISFP와 이야기를 나눌 땐 여러분의 대화 스타일이 지나치게 무뚝뚝하다거나 대립하려는 듯한 인상을 줄 수 있음을 명심하세요. 상대는 당신과의 관계를 지키기 위해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대화 속 오가는 감정 속 함축적 의미를 느낍니다. 그들은 논란이 되거나 상대를 화나게 할 말은 꺼려요. 반면 여러분은 생각 없이 있는 그대로 말하는 경우가 있죠. 여러분이 무자비하게 배를 흔드는 동안, ISFP는 필사적으로 당신과의 감정적 조화를 유지하기 위해 애쓸 겁니다.

 

여러분이 뱉는 말이 끼칠 감정적 영향을 좀 더 고려할 수만 있다면, 여러분은 잇프피와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정직함'을 중시하지만, 눈치껏 하는 것 역시 좋아해요. 만약 여러분이 다소 듣기 꺼려지는 어려운 이야기를 하고 싶다면, 어떻게 하면 메시지를 부드럽게 전달할 수 있을지 생각하세요. 그리고 요청하지도 않은 '건설적 비판'이 항상 여러분이 의도한 대로 받아들여지지 않을 수 있다는 것도 명심하시고요.

 

 

 


ESTP와 ISFP의 가치관 비교

가치관은 매우 개인적인 것으로, 잇프피와 엣티피 사이엔 공통점도 있지만 각자가 소중하게 여기는 것엔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두 타입은 모두 전통주의자들로서, 두 타입이 가치를 두는 것엔 많은 유사점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과거에 믿음을 두고 여러 세대 동안 효과가 있었던 것들을 신뢰합니다. 두 사람은 정해진 규칙이 주는 진가를 알아보며, 제도와 전통에 의해 제약을 느끼기보단 편안함을 느끼죠. 여러분은 가치관의 근본적인 유사성을 바탕으로 서로에게 강한 유대감을 느낄 가능성이 높아요.

 

또한 여러분은 매우 실용적이면서도 논리를 갖춘 사람들입니다. 강한 의무감을 갖고 공동체의 책임감 있는 구성원으로서 도덕적으로, 그리고 정직하게 자신의 역할을 해냅니다. ISFP와 ESTP는 책임감을 갖고 자신이 한 약속을 끝까지 지켜냅니다. 그래서 상대방을 함부로 실망시킬 가능성은 거의 없을 거예요.

 

하지만 인간관계에 있어선 두 사람의 가치관이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ISFP의 입장에서

ISFP는 사람들에게 매우 관심이 많고, 실용적인 방법으로 사람들을 도와주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동정심이 많고 감정적으로 잘 공감하며, 사람과의 관계에서 조화를 추구하죠. 친밀감과 유대감을 우선시하기 때문에 원하는 친밀감을 얻지 못하면 지나치게 걱정하는 경향이 있어요.

 

기본적으로 잇프피는 상대방보단 훨씬 더 자연스레 애정을 보여줍니다. 처음엔 ESTP의 객관적이고 엄격한 태도에 끌릴 수 있겠지만, 엣티피가 친밀감을 훼손하면서까지 그런 태도를 유지할 경우 만족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어요. 

 

 

ESTP의 입장에서

ESTP는 잇프피만큼 감정적으로 거리를 가까이 두지 않습니다. 무뚝뚝하고, 때로는 요령 없는 말로 상대방에게 상처를 줄 수도 있습니다. ISFP는 비판을 개인적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고 부정적 피드백에 지나치게 감정적이고 방어적으로 반응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뭐라 변호한다 한들, 잇프피의 관계 지향성과 감정적 교감에 대한 열망의 깊이를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고, 자신이 무감각하단 걸 깨닫지 못할 수도 있어요. ISFP가 너무 감정적이고 복잡한 사람이라 느낄 수 있죠.

 

ISFP와의 분위기를 유하게 만들기 위해선 여러분은 자신의 감정에 깊이 파고들어 상대방과 정서적 교감을 얻으려 노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바로 이게 여러분의 상대가 선호하는 세계를 항해하는 방법입니다.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기

두 사람은 이렇게 다른 가치관을 가지고 있지만, 서로가 가진 특성을 공유하며 다른 사고방식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ISFP의 경우 ESTP가 한 행동에 대해 감정의 결과를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줄 것입니다. ISFP에게 주어진 과제가 있다면 자신이 원하는 만큼 상대방이 감정적으로 지지해주지 않더라도 짜증을 내지 않는 거예요.

 

ESTP의 경우 ISFP가 감정적으로 행동하기 전 이성적으로 우선 행동할 수 있게 도울 수 있을 겁니다. ESTP에게 주어진 과제도 있습니다. 그건 ISFP가 더 많은 애정 표현을 원하는 걸 인정하는 겁니다. 그리고 상대의 습관이나 신념을 비판할 경우 상대가 수동공격을 하는 등 방어적 태세를 갖추게 되더라도 짜증 내지 않는 거라 할 수 있겠습니다.

 

 


ESTP와 ISFP의 일상 생활방식

두 사람이 잘 어울릴 수 있을 것인가를 알아볼 때 '생활 방식'은 확인해야 할 중요 요소임에도 그 중요성은 저평가받는 부분이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일상 문제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에 대해 서로 동의할 수 없다면, 여러분의 관계는 늘 마찰을 빚을 겁니다. 이것들을 미리 논의하고 다루는 법을 알 수 있다면, 여러분의 관계는 훨씬 더 순조롭게 발전할 수 있습니다.

 

공통적인 생활 방식

-두 타입 모두 삶에 정해진 양식을 들이대지 않으며. 계획을 짠다거나 가정 내 시스템을 관리하는 것에 있어서도 상당히 느긋한 편입니다. 만약 두 사람이 함께 한 공간에서 살 경우, 그 누구도 가사 책임을 떠맡을 동기부여가 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둘 다 먼저 놀고, 나중에 일하는 걸 선호하기 때문이죠. 집안일을 하는 것에 대해 약간의 논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두 타입 모두 완전히 계획된 것이라거나 예측 가능한 걸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정돈되지 않은 상황에서도 딱히 스트레스받지 않습니다. 자신의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여유를 갖는 걸 좋아하고, 함께 페이스를 맞추어 뭔갈 함께 할 수 있는 걸 즐기죠.

 

 

-자신이 이 세상에서 어떤 사람인지, 어느 위치에 있는지 알고 싶어 하는 여러분은 자신이 존경하는 것,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전통을 공유할 가능성이 높아요. 특정 취미를 공유하지 않을 순 있지만, 생일이나 기념일과 같은 중요한 날들은 함께 축하할 것입니다.

 

-두 타입 모두 말보다는 행동으로 보이는 걸 좋아해요. 경험을 즐기고, 요리든 번지점프든 공예이든지 간에 어떤 식으로든 여러분의 감각과 신체를 자극할 활동을 선호합니다. 무언가를 함께 하는 게 서로를 더 가깝게 하는 좋은 방법임을 이미 알고 있을 수도 있어요.

 

-여러분은 과거 일어났던 일들을 스냅숏처럼 기억해 내며, 은유적인 표현이나 난해한 사고방식에 대해서는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현시점에 집중하는 두 사람의 성향은 여러분에게 자극을 주며, 일이 순조롭게 진행되도록 도와줍니다. 하지만 계획에 없던 변화가 일어나는 경우엔 약간의 주저함은 물론 짜증이란 감정을 가질 수 있겠네요. 미래 계획과 관련해선 여러분의 유연함이 장기적 행복의 열쇠가 될 수 있음을 기억하세요.

 

서로 다른 생활 방식

-자신의 욕구를 상대에게 전달하는 건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ISFP와 ESTP 모두 자극의 정도와 사회 활동에 대해 다른 기준과 인내심을 갖고 있기 때문이죠.

 

잇프피는 혼자 있는 시간을 통해 에너지를 충전하기 때문에 규칙적으로 혼자만의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반면에 ESTP는 밖에 나가 활동을 하며 활력을 얻기에 친구나 가족, 사교 활동을 위한 많은 이벤트를 만들 겁니다. 그래서 ESTP는 사교 활동을 거부하는 ISFP를 이해하지 못하며, 그냥 혼자 내버려 둘 수도 있습니다. 마치 ISFP가 ESTP의 달력이 온갖 스케줄로 찬 것을 이해 못 하듯이 말이죠.

 

 

-커뮤니케이션 역시 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ESTP는 문제를 즉시 처리하는 것을 선호하는 반면, ISFP는 문제를 그냥 덮어버리려는 성향이 있기 때문이에요. 중요한 대화를 나누기 전 ISFP에겐 곰곰이 생각할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파트너가 다그치고 잔소리를 하면 궁지에 몰린 기분이 들 수 있습니다. 반면 ESTP는 자신의 생각과 입장을 말하고 옹호하는 법을 잘 압니다. 그래서 ESTP가 ISFP에게 계속 푸시하며 강압적으로 대화를 끌어내려들면 ISFP는 좌절감을 느낄 수 있어요.

 

-하지만 이런 차이점들 중엔 극복 불가능할 정도의 차이점은 없습니다. 약간의 타협만 있으면 서로의 요구를 쉽게 충족시킬 수 있어요. ESTP가 해야 할 일은 ISFP에게 중요한 자리엔 참여하도록 격려하면서도 혼자 있을 시간을 필요로 하는 것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것입니다. 타협은 쌍방향이 하는 것이죠. 그 대가로 ISFP는 ESTP가 밖으로 나가 사회적 자극을 얻는 걸 이해하고, 설사 자기를 혼자 내버려 두더라도 이에 분개하지 않아야 합니다.

 

 


자, 그 사람과의 관계를 한 단계 발전시킬 준비가 되었나요? :)

 

 

출처 https://www.truity.com/

 

Free Personality Tests and Career Assessments - Truity

Free personality tests and career assessments based on Myers and Briggs' types, Enneagram, DISC, Holland Code and more.

www.truity.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