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MBTI 궁합] INFP & ISFP 유형의 궁합과 사랑 그리고 소통 본문

All About MBTI

[MBTI 궁합] INFP & ISFP 유형의 궁합과 사랑 그리고 소통

이탠저린 2023. 3. 28. 23:35
반응형

 

MBTI 유형별 이상적 만남에 대해 잘 이해할 수만 있다면, 누군가에게 데이트를 처음 신청한다거나, 심지어는 결혼 50주년을 축하할 때에도 더 질 높은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겁니다.

 

오늘 알아볼 이야기는 INFP와 ISFP 간의 관계에 대해서입니다. 이 두 MBTI 유형은 잘 어울릴 수 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을 통해 두 사람이 일상에서 어떻게 소통하고 상호작용하며 관계를 맺어가는지, 잇프피와 인프피의 궁합에 대해 알아보세요.

 

 


INFP와 ISFP가 어울리는 법

함께 하고 싶다면 서로에 대해 미리 알아두는 게 좋겠죠?

 

ISFP의 경우 감각-인식형(S-P)으로서 MBTI 유형들 중 인간관계에 가장 단순하게 접근합니다. 그들은 인생이란 모험에 함께 할 사람을 찾습니다. 비슷한 배경을 가진 사람에게도 끌리겠지만, 함께 시간을 즐길 수만 있다면 어떤 배경을 가졌는지와는 상관없이 그 사람을 받아들일 겁니다. 특히 취미와 관심사를 공유할 수 있다면 ISFP에겐 더 중요한 사람이 될 거예요.

 

 

반면 INFP는 직관-감정형(N-P)으로서, 누군가와의 관계에 대해 높은 이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가치를 공유할 진정한 관계를 원하며, 그 사람이 한 개인으로서 어떤 사람인지 알고 싶어 합니다. 직관-감정형의 사람들은 더 깊은 수준의 교감을 하고 싶어 하기 때문에 INFP 앞에서 가면을 벗는 것은 매우 가치 있는 시도가 될 수 있습니다. INFP가 누군가를 이란 알아가게 되면, 그들은 상대의 꿈과 야망을 위해 지칠 줄 모르고 응원하는 치어리더가 되어 줄 거예요.

 

사실 언뜻 보기에 INFP와 ISFP는 공통점이 없어 보입니다. 실제로 두 타입은 세상을 보고 생각하는 방식이 매우 다르죠. 그렇기 때문에 상대를 처음 만났을 때 서로의 공통 관심사를 발견하지 못하는 한, 할 말이 없어지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어요.

 

 

ISFP는 '현재'에 적극적으로 집중하는 실용적인 사람입니다. 뭔가에 대해 미리 판단한다거나 기대하는 것 없이 뭔가를 시도하고, 만들면서 주변 세계를 경험하는 걸 즐기죠. 공상과는 거리가 먼 이들은 현실에 확고하게 기반을 세우는 것을 선호합니다. 하고자 하는 일이 가진 의미를 생각한다든지, 세상에 어떤 변화를 줄 것인가에 대한 생각은 거의 하지 않아요. 그저 있는 그대로의 것들을 즐길 뿐이에요.

 

INFP는 이상주의자로서 높은 공감력과 함께 예민한 면이 있습니다. 주변의 일에 대해 깊이 느끼고, 이 일들이 갖는 가치를 진지하게 받아들입니다. 주변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그 안에 사람들은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고, 어떻게 하면 더 세상을 좋게 만들 것인가에 대해 생각합니다. 풍부한 상상력으로 공상을 하는 것도 좋아하기 때문에 가끔씩 현실적인 부분을 놓칠 때가 있기도 하죠.

 

 

그럼 INFP와 ISFP는 어떻게 교감할 수 있을까요? 두 사람에게 차이점이 있다는 것은 그만큼 서로에게 나눌 것이 많음을 의미합니다. INFP는 ISFP로 하여금 즉각적으로 옳다고 느끼는 걸 하기보단 잠시 속도를 늦춰 하고자 하는 일의 의미에 대해 깊이 생각할 수 있는 영감을 줄 수 있을 겁니다. 반대로 ISFP는 INFP에게 머릿속 공상에서 벗어나 삶을 즐기는 방법을 알려줄 수도 있겠죠.

 

잇프피와 인프피 사이엔 분명 몇 가지 문제들이 생길 수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MBTI 유형 중 완벽한 궁합의 쌍은 없다는 겁니다. 마법의 궁합 공식이란 없어요. 누군가와의 관계 유지 여부는 얼마나 상대에게 세심한 배려를 하는지, 그리고 나에 대해 얼마나 아는지에서부터 나오는 것입니다.

 

 


INFP와 ISFP 간의 커뮤니케이션

의사소통은 사실 모든 커플들에게 어려운 일이 될 수 있습니다. INFP와 ISFP 커플들의 경우도 예외는 아닙니다. 서로 소통할 때 자주 발생하는 문제를 미리 알 수 있다면 서로를 더 빠르게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두 사람은 다른 의사소통 방식을 가지고 있으며, 이 두 타입 간의 관계에서 최대치의 잠재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타협이 필요할 것입니다.

 

 

ISFP는 팩트나 세부적인 사항들, 역사, 실제 경험 등 실제적인 것에 초점을 맞춰 솔직하고 구체적 방식으로 소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것을 논의할 때 '무엇(What)'에 초점을 맞추고 직접 관찰하거나 실제 증거로 뒷받침할 수 있는 정보를 전달하려 하죠. 계획을 세울 땐 앞으로 일어나게 될 특정 단계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어떤 특정 아이디어나 이론이 아닌 실제 하는 것들을 다루는 것에 관심이 있어요.

 

 

반대로 INFP는 추상적이고 이론이 중심이 되는 방식의 의사소통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두 사람과의 관계 그리고 소통의 해석에 중심을 두기 때문에 '왜(Why)'를 해석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그래서 그들이 소통하는 것의 대부분은 직접 관찰한 것들을 대상으로 한 게 아니라 자신의 아이디어나 이론, 그리고 해석 등이 됩니다. 계획을 세울 때 인프피는 세부적인 것들보다는 계획을 아우르는 전반적인 목표나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데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마치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것 같죠? 하지만 분명한 것은 두 사람은 자신의 소통 방식에서 벗어나 노력을 통해 중간 지점에서 만날 수 있을 거란 겁니다. 그럼 두 사람 모두에게 훨씬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거예요. INFP는 단순히 눈앞에서 벌어지는 일 그 이상의 것을 보고 깊은 의미를 탐구할 수 있는 방법을 상대에게 알려줄 것이며, ISFP는 INFP로 하여금 현실로 돌아와 좀 더 세부적인 사항들에 대해 챙길 수 있도록 도와줄 거예요. 

 

 


INFP와 ISFP의 가치관

가치관은 매우 개인적인 것이라, 비슷한 사람들 간에도 자신이 소중하게 여기는 것에 있어선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INFP와 ISFP 두 타입 모두 다른 사람들에 대한 깊은 공감과 연민을 공유합니다. 아마 이 두 사람은 가족, 친구, 지역 사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시간을 많이 가질 것입니다. 의료, 사회복지, 교육 등 분야에서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직업을 즐기거나, 여러분의 이상을 위해 자원봉사를 하며 시간을 보낼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공감 능력이 어떤 식으로 발휘되든,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이 여러분에게 중요한 가치임엔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두 사람의 차이점이 있다면 두 사람의 공감 방향이 어느 방향으로 흐르느냐에 있습니다. ISFP는 매우 실용적이고 논리적인 사람으로, 여러분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친구에게 현실적인 해결책을 제공하여 여러분의 우정을 보여줍니다. 여러분이 친구에게 보내는 응원은 즉각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미래 지향적인 도움과는 다릅니다.

 

 

반면 INFP는 ISFP와 비슷한 가치관을 갖고 있긴 하나 좀 더 이상주의적인 가치체계를 가집니다. 어떻게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 것인가 쉽게 생각해 내고, 사람들이 가능성을 탐구할 권한을 주길 좋아합니다. 인프피는 세상의 부당함과 잔인함을 쉽게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사람들의 내면을 들여다보고, 이들이 사는 곳이 더 좋은 곳, 온화한 곳이 되길 원합니다. 자신이 믿는 것에 대해 매우 열정적인 것도 그들의 특징이죠.

 

사회적 책임감을 갖고 사람을 돕는 잇프피와는 달리, 인프피의 누군가를 돕는 행위는 공감을 통한 마음의 고통에서 비롯됩니다. ISFP가 가진 실용성에 비해 INFP의 접근 방식이 다소 공상적이고 바보 같이 느껴질 수 있겠지만, 두 가지 접근 방식에 '틀림'이란 있을 수 없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다름'이 있다는 것은 공유할 무언가가 있단 뜻입니다. 두 사람 모두 자신에게 중요한 가치를 고수하는 데에 탁월한 사람들이지만, ISFP는 INFP에게 가치 실현을 위해 실제 현실을 이해하는 방법을 알려줄 수 있을 것이고, INFP는 ISFP의 가치체계에 낭만과 열정을 가져다줄 수 있을 겁니다.

 

ISFP인들이 해야 할 또 다른 일이 있다면 INFP가 기존의 전통과 경험의 지혜를 무시하고 더 나은 방법을 찾겠다며 상상력을 사용하려는 것에 대해 화내지 않는 것입니다. 반대로 INFP인들의 경우, ISFP가 전통과 경험만을 중시하며 상상력과 창의력을 배제하려 들 경우 짜증을 내어선 안 되겠죠.

 

 


ISFP와 INFP의 라이프 스타일 비교

라이프 스타일은 두 사람이 잘 맞는지 여부를 확인할 때 꼭 확인해봐야 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그 중요성이 저평가받는 면이 있어요. 일상 속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에 대해 서로 동의할 수 없다면, 여러분의 관계엔 마찰이 일 수 있어요. 이것들을 미리 논의하고,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해 미리 생각해 본다면 여러분의 관계는 더 순조롭게 발전할 수 있을 거예요.

 

ISFP와 INFP의 공통점

-인프피와 잇프피는 정해진 삶과는 거리가 멉니다. 일정이나 계획을 짜거나 가사를 꾸려가는 것에도 상당히 느긋한 자세를 취하죠. ISFP와 공간을 공유하게 될 경우 그 사람이 가사 책임을 떠맡을 가능성은 낮습니다. 동기부여가 잘 되지 않기 때문이죠. 먼저 놀고 나중에 일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집안일을 하는 것에 대해 약간의 논의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두 타입 모두 계획 혹은 예측과 친하지 않기 때문에 혼란이 생긴다고 해도 크게 당황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공간을 남겨두는 것을 즐기고, 함께 뭔가를 할 수 있도록 페이스를 맞추는 걸 좋아하죠.

 

 

ISFP와 INFP의 차이점

-여러분은 세상을 달리 보고 다른 방식으로 소통하기 때문에 둘 사이의 조화를 찾기 위해선 약간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ISFP가 몸과 감각으로 세상을 경험하는 동안, INFP는 단순히 무언가를 관찰하는 것 이상으로 숨겨진 의미를 찾는 사람들로, 전혀 다른 것들 사이에서도 공통점을 찾아냅니다. 

 

 

-ISFP는 말보다 행동입니다. 행동파인 잇프피는 구체적 행동을 취하는 걸 선호합니다. 또한 어떤 식으로든 자신의 신체나 감각을 자극할 활동을 좋아합니다. 요리, 번지점프, 예술 활동 등이 그 예죠. INFP는 어떤 사실이나 개인적 경험보단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새로운 걸 배우는 데에 집중합니다. 새로운 무언가를 발견하는 것이 곧 평생의 추구이며, 아직 발견되지 않은 무언가를 탐구하고, 광범위하게 읽고, 공부를 하죠. 

 

 

-ISFP는 일상 자체가 삶이지만, INFP에게 있어 삶이란 자신의 아이디어를 시험해 보고 이것이 어떻게 진행될 것인가 지켜보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ISFP에게 모험심이 있는 건 확실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큰 변화를 좋아하는 건 아닙니다. 반대로 INFP는 일을 흥미롭게 유지하기 위한 모험을 꿈꿀지도 모릅니다.

 

-두 사람은 서로 다를 수 있지만, 다르기 때문에 서로에게 많은 걸 줄 수 있습니다. ISFP는 상대에게 현재 중요한 게 무엇인지 상기시켜 줄 수도 있고, INFP는 상대에게 세상을 더 잘 이해하는 데 필요한 새로운 각도와 가능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조심해야 할 점

-내향형인 두 사람은 많은 외부 활동을 할 경우 과도한 자극을 받을 수 있어 조용한 시간을 홀로 보내는 걸 좋아합니다. 두 사람은 같은 공간에 있음에도 서로 대화하지 않는 모습을 보일 수 있어요. 하지만 누구도 이에 개의치 않죠.

 

 

- 두 사람 모두 각각 좁지만 깊은 인간관계를 갖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유대감을 높이고 싶단 이유로 상대의 인간관계에 침범하고자 하지 않아요. 타인과의 관계에서 선을 지키는 건 여러분에게 중요하기에 기본적으로 여러분은 서로의 개인적인 공간을 존중합니다. 

 

-두 사람 모두 바쁜 삶을 선호하지 않으며, 바쁜 일상과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휴식의 가치를 잘 압니다. 사람들과의 만남 시간도 많이 잡지 않죠. 

 

 

-문제는 두 사람이 비슷한 성향을 가졌다는 이유로 다른 누군가가 밖으로 나가려고 할 때, 상대가 이를 아주 쉽게 방해할 수 있다는 것이죠. 사람들로부터의 고립은 결코 건강하지도, 실용적이지도 않습니다. 서로와의 관계를 진정으로 생각한다면, 둘 중 한 명은 상대가 하고자 하는 일을 끝까지 할 수 있게 도와줘야 합니다. 

 

-둘 다 내향적인 사람들이긴 하나, 한 사람이 다른 한 사람보다 더 많은 쉬는 시간을 필요로 할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밖에 더 나가고 싶어 할 수도 있습니다. 서로가 필요로 하는 것에 균형을 맞추기 위한 노력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바로 소통이죠. 소통은 중요하지만, 어려운 일입니다. 대립의 과정이 생길 수 있거든요. 하지만 익숙함과 편안함에서 벗어나 의식적으로 대화에 집중해야 합니다. 이 노력만이 두 사람의 관계를 돈독히 할 수 있을 테니까요.

 

 


자, 그 사람과의 관계를 한 단계 발전시킬 준비가 되었나요? :)

 

 

출처 https://www.truity.com/

 

Free Personality Tests and Career Assessments - Truity

Free personality tests and career assessments based on Myers and Briggs' types, Enneagram, DISC, Holland Code and more.

www.truity.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