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MBTI 각 인지 기능의 특징 (3) Te(Extroverted Thinking, 외향 사고) 본문

All About MBTI

MBTI 각 인지 기능의 특징 (3) Te(Extroverted Thinking, 외향 사고)

이탠저린 2023. 3. 20. 23:48
반응형

ENTJ, ESTJ는 주목

 

인지 기능은 MBTI의 근간을 이루는 것으로, MBTI를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선 8가지(대표적인 기능만 8가지) 인지 기능들에 대해 알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 알아볼 인지 기능은 Te(Extroverted Thinking, 외향 사고) 기능으로, 이 기능이 무엇이며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e는 무엇인가?

 

외향 사고(Extroverted Thinking)로도 알려진 Te는 판단 기능입니다. 사람들은 이 기능을 통해 결정을 내리고, 상황을 판단하죠.

 

Te(외향 사고) 기능은 외부 세계에 초점을 맞춘 논리로, 이 기능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외부 세계의 상황이나 데이터를 정리하는 데에 관심이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밖으로 표현하는 데에도 능숙하죠. Te 기능을 주기능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은 검증 가능한 데이터오 정보에 관심이 많아 지도나 그래프에 데이터를 배열하고 측량하는 것에서 즐거움을 찾습니다.

 

무언가를 정리하고 배열하는 것을 선호하는 그들의 서양은 사람들과의 관계에도 적용됩니다. 효율성을 찾고자 하는 Te 사용자들은 사람들을 그룹화하여 정리하곤 합니다.

 

Te란 무엇인가

 

인지 기능이 작용할 때에는 주기능 외에도 부기능도 영향을 주는데, 예를 들어 ESTJ의 주요 기능은 Te입니다. 그들의 부기능인 Si(Introverted Sensing, 내향 감각) 기능은 주기능을 백업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Te가 데이터를 정리하고 검증하는 일을 마치면, Si 기능이 개입합니다. 부기능의 역할을 통해 ESTJ는 과거 무엇이 효과적이었는지 기억해 내며, 지금이 변화가 필요한 때인지 아닌지를 결정 가능합니다. 아마도 과거 효과가 있던 방식을 선택하겠죠.

 

ENTJ인들 역시 Te(외향 사고) 기능을 주기능으로 사용합니다. 엔티제의 경우 Ni(Introverted Intuition, 내향 직관)가 보조 기능으로, Te를 지원합니다. 따라서 엔티제는 Te를 사용하여 외부 환경에서 정보를 확인하고 정리하여 Ni 기능은 이 조각조각난 정보들을 하나로 정리해 줍니다. 그럼 더 나은 상황을 위한 옵션을 발견할 수 있게 되죠.

 

ENTJ와 ESTJ는 둘 다 최고의 리더들로 Te를 주기능으로 사용한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부기능이 다르기 때문에 문제에 접근하는 방식이 조금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외향 사고(Te) 기능을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징후 몇 가지

 

스케줄링에 능숙한 ENTJ와 ESTJ

1. 조직화, 스케줄화에 능숙함

Te(외향 사고) 기능을 주기능으로 이용하는 사람들은 무언가를 정리하고 계획하는 걸 중시합니다. 이는 논리적이고 건전한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보장하는 방법 중 하나로, 그들은 이 기능에 매우 의존합니다. 그러나 Te 기능이 덜 발달된 사람의 경우 이런 조직화가 그리 중요하지 않을 수 있죠.

 

계획을 세우는 데에는 구조화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이 기능이 주기능인 MBTI(ENTJ, ESTJ)라면, 시간을 엄수하거나 계획을 지키는 성향이 있습니다. 이런 성향이 아닌 사람들과는 함께 일하기 어려워할 수도 있어요.

 

 

2. 스스로를 잘 통제하는 사람

앞선 이야기와 마찬가지로 Te 기능을 주기능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은 조직화가 필수적이기 때문에 그 사람 역시 규율에 익숙한 사람일 가능성이 큽니다. 뭔가 미루는 것은 그들의 성향에 잘 맞지 않으며, 적저란 시기에 일을 해내는 걸 좋아하죠. 이런 특성 때문에 Te 기능이 주기능인 사람들은 일을 미루는 사람들을 잘 이해하지 못해요.

 

 

왠지 탐나는 인지 기능인 Te

3. 팩트를 중시하는 편

Te 기능이 주기능인 ENTJ나 ESTJ는 '팩트'가 전부인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모든 정보를 객관적으로 면밀히 조사하여 합리적 선택인지 확인하려 합니다. 논리적인 그들은 논리의 타당성, 측정 가능성을 확인하고 그 '사실'이 어떻게 나온 것인지 이해하는 과정 역시 중시할 것입니다.

 

 

4. 자신감

Te 기능엔 많은 필터 기능이 달려있기 때문에 이 기능이 주기능인 사람들은 중립 상태를 유지합니다(내향 감정 기능이 부기능으로 따를 경우는 제외). 객관적인 Te 타입들은 자신이 결괏값으로 내놓은 것이 옳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늘 분명하고 명확히 얘기하며, 자신감 있어 보입니다. Te 기능이 만드는 자신감은 Ne(외향 직관) 기능이 만드는 자신감과는 다른 아우라를 가지고 있습니다. 훨씬 더 위협적이고, 최종적인 느낌이 들죠.

 

 

삶 속의 구조화를 중시하는 Te 타입

5. 규칙과 구조화를 중시

계속 언급하고 있는 부분이지만, Te 타입들은 삶 속에서 '구조화'를 중시합니다. 직장에서든 집에서든 안정적인 루틴이 지켜지길 원해요. 체계성을 중시하는 그들의 서양 덕에 그들은 나름의 기본 규칙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지키려 애씁니다. 여러분의 상사가 Te 기능을 주기능으로 쓴다면, 부하 직원들이 따라야 할 기본 규칙을 정할 수도 있습니다. ESTJ 상사들이 특히나 이런 성향이 강합니다.

 

 

6. 객관성과 논리에 집착

(계속해서 동일한 내용이지만) Te 타입들은 객관성, 논리에 집착합니다. 이 논리란 측정 가능하며 검증 가능해야 합니다. 주관적 논리에 더 관심이 많은 Ti(Introverted Thinking, 내향 사고) 기능과는 대조적입니다. 그래서 이들은 그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가 주요한 게 아니라, 진실을 아는 것에 더 관심이 있습니다.

 

 

7. 매사 효율성을 따짐

자기 훈련이 잘 되어 있고 구조화를 사랑하며 자신감이 넘치는 그들의 성향은 하나의 특성으로 연결됩니다. 그건 바로 '효율성'이죠. 그들은 자신이 하는 일에 매우 효율적입니다. 자신의 가치관을 고수하는 근면한 일꾼들이죠. 이런 성향은 Te 기능을 보조기능으로 사용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MBTI별 Te(외향 사고) 기능의 역할 차이

Cognitive Stack 인지 기능 위계 MBTI TYPE
Dominant (주기능으로 사용되는 경우) ENTJ, ESTJ
Auxiliary (보조 기능으로 사용되는 경우) INTJ, ISTJ
Tertiary (3차 기능으로 쓰이는 경우) ENFP, ESFP
Inferior (열등 기능으로 쓰이는 경우) ISFP, INFP

 

위에서 볼 수 있듯이, 각 MBTI 유형은 모두 Te 기능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각 위치에 따라 어떤 기능으로 쓰이느냐에 따라 Te 기능에 대한 의존성은 달라지게 됩니다. 

 

 

 


외향 사고(Te) 기능에 대한 FAQ

알면 알수록 재미있는 MBTI의 세계

 

1. ENTP는 Te 기능을 쓰는가?

No. ENTP는 Te 기능을 핵심 기능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ENTP의 주요 4가지 인지 기능은 Ne(외향 직관), Ti(내향 사고), Fe(외향 감정), Si(내향 감각) 기능 순입니다.

 

2. Te(외향 사고) 기능이 Ti(내향 사고) 기능보다 더 나은가?

No. 어떤 기능이 다른 기능보다 낫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그들은 논리를 다른 관점에서 바라봅니다. Ti(내향 사고) 기능은 어떤 상황에선 더 효과적일 수 있고, 그 반대의 경우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Te(외향 사고) 사용자들은 어떻게 사고하는가?

Te 타입은 '진실'에 더 관심이 있습니다. 따라서 그들은 이전에 검증된 데이터로 수집된 데이터를 테스트함으로써 논리적 사고를 합니다.

 

4. INTP도 Te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을까?

No. INTP의 4대 인지 기능은 Ti(내향 사고), Ne(외향 직관), Si(내향 감각), Fe(외향 감정) 순입니다. 단지 그들의 애니어그램 유형이 그들이 마치 Te(외향 사고) 기능을 사용하는 것처럼 보이게 할 뿐이에요.

 

5. INFJ도 Te 기능을 사용할 수 있을까?

No. INFJ의 4대 인지 기능은 Ni(내향 직관), Fe(외향 감정), Ti(내향 사고), Se(외향 감각) 순입니다. INTP과 마찬가지로, 그들의 애니어그램 유형이 인프제도  Te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할 수 있어요.

 

 

 

 


 

출처 https://personalityhunt.com/

※ 해석에는 어느 정도의 의역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