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각 MBTI별 이별 후 행동, 이별에 대처하는 법 본문

All About MBTI

각 MBTI별 이별 후 행동, 이별에 대처하는 법

이탠저린 2023. 4. 3. 23:47
반응형

이별은 누구에게나 어려운 일입니다.

특히나 이별을 고하는 쪽이 아니라면 더더욱 그렇죠.

오늘은 각 MBTI별 이별 후 행동, 이별에 대처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NFJ  

INFJ의 이별 후 행동, INFJ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INFJ의 경우 어떤 이별을 맞이했느냐에 따라 다르게 반응합니다. 만약 상대방이 인프제에게 상처를 주었거나, 좋은 상대가 아니었기 때문에 INFJ가 관계를 끝내는 입장이라면, 아마 상대방을 손절하는 단계로 들어갈 것입니다. 정말 마음을 주었다고 생각한 사람과 끝내기 위해 인프제가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죠.

 

하지만 INFJ가 원치 않았던 이별이라면, 슬픔에 잠겨 고통 속에서 뒹굴게 될 거예요. 이별의 아픔으로부터 치유되고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선 오히려 이별로 인한 슬픔을 곧이곧대로 느낄 필요가 있어요. 인프제는 깊은 감정을 가진 사람들이지만, 필요한 경우엔 기꺼이 앞으로 나아가는 사람들입니다. 마음속에 잊히지 않는 사람들은 있겠지만, 인프제는 이를 극복해 낼 겁니다.

 

※ INFJ가 이별 후 대처하는 법 - 자세히 보러 가기

 

INFJ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 이별 후 행동과 극복 방법에 대하여

INFJ INFJ의 이별 후 행동, INFJ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사람은 누구나 삶의 어느 시점에서 '이별'이라는 가슴이 찢어지는 고통의 과정을 경험합니다. 이것은 삶의 일부이고 매우 흔한 인간적인 경험

yi-tangerine.com

 

 

  ENFJ  

ENFJ의 이별 후 행동, ENFJ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ENFJ인들은 앞으로 전진하려 노력하는 사람들로, 그들은 이별을 겪었다고 하여 일상이 무너지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어떤 경우엔 다가온 이별을 모른 척하기도 하죠. 엔프제는 평온한 감정을 유지하며 사랑하는 사람에게 최선을 다합니다. 그런 ENFJ가 만약 먼저 이별을 고한다면, 슬픈 감정과는 별개로 그 사람을 삶에서 지워야 할 필요를 느꼈기 때문입니다.

 

만약 엔프제가 원치 않는 이별을 하게 되었다면, 다시 현실로 돌아가기 전까지 몇 주 동안은 슬픔 속에 뒹굴며 힘든 시간을 보내게 될 거예요. 그리고 다시 현실로 돌아온 이후엔 최대한 에너지를 분산시키기 위해 바쁘게 살 것입니다.

 

※ ENFJ가 이별 후 대처하는 법 - 자세히 보러 가기

 

ENFJ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 이별 후 행동과 극복 방법에 대하여

ENFJ ENFJ의 이별 후 행동, ENFJ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우린 삶의 어느 시점에선 이별로 인한 슬픈 시간을 필히 갖게 됩니다. 이 시간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겪는 매우 흔한 인간적인 경험이지만, 그

yi-tangerine.com

 

 

  INFP  

INFP의 이별 후 행동, INFP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감정이 풍부한 INFP는 이별 후 꽤나 힘든 시간을 보냅니다. 슬픔에서 벗어나기 위해 고통 속에서 고군분투할 시간이 필요하죠. 인프피는 특히 누군가를 사랑하게 되면, 늘 그 사람과 교감할 수 있을 거라 믿습니다. 그렇기에 인프피가 마음속에서 누군가를 완전히 지우는 건 매우 어렵습니다.

 

사실 인프피의 이런 성향은 그들이 따뜻하고 배려심이 있는 사람들이며, 누군가에게 줄 사랑이 많음을 보여줍니다. 다시 깊이 사랑할 누군가를 만났을 때, 비로소 INFP는 이별을 완전히 극복하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 거예요.

 

※ INFP가 이별 후 대처하는 법 - 자세히 보러 가기

 

INFP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 이별 후 행동과 극복 방법에 대하여

INFP INFP의 이별 후 행동, INFP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이별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삶의 어느 시점에 겪어야 하는 일입니다. 이는 삶의 일부이고, 매우 흔한 인간 경험 중 하나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yi-tangerine.com

 

 

  ENFP  

ENFP의 이별 후 행동, ENFP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어떤 이별 상황에 처했느냐에 따라 ENFP는 다른 모습을 보입니다. 그냥 가볍게 데이트를 한 경우였다면, 그런 관계는 끝이 나도 별 상관이 없습니다. 하지만 진심으로 누군가를 좋아했을 땐 상황이 다릅니다. 좋아하는 사람과 관계 유지를 위해서라면 노력할 의지가 있는 엔프피들이기에, 누군가와의 이별은 그들에게 매우 힘듭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관계가 회복될 수 없음을 깨달았을 때, 엔프피는 다시 스스로를 위로하고 빨리 슬픔에서 회복되기 위해 애쓰는 모습을 보입니다. 상실의 고통이 워낙 크게 다가오기 때문인데, 슬픔의 에너지를 이곳 저곳 분산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 ENFP가 이별 후 대처하는 법 - 자세히 보러 가기

 

ENFP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 이별 후 행동과 극복 방법에 대하여

ENFP ENFP의 이별 후 행동, ENFP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이별 과정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느 삶의 시점에 겪는 일 중 하나입니다. 이별은 삶의 일부이고 매우 흔한 인간적인 경험 중 하나이지만 그렇

yi-tangerine.com

 

 

  INTJ  

INTJ의 이별 후 행동, INTJ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INTJ는 가장 논리적인 방법으로 이별에 접근합니다. 일단 그들은 그 사람의 존재가 자신에게 주는 의미가 없는 경우 애초에 관계를 시작하지 않습니다. 상대의 중요성을 느끼게 되면 그들은 상대와의 관계 유지를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할 것이며, 이별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느낄 경우에만 이 상황을 고려합니다. 따라서 그들이 이별을 고한다면 이것이 옳은 일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며, 이러한 논리적 감각은 이별에 대처하는 데 매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만약 인티제가 이별을 당하는 입장이라면, 슬픔에서 벗어나는 데에 많은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그들은 연인으로서의 관계가 주는 무게를 매우 진지하게 받아들이며, 옳은 일이라고 믿는 한 그 약속을 저버리지 않아요. 인티제는 이별의 아픔에서 벗어나기 위해 바쁜 상태를 유지할 것입니다. 평소보다 더 많이 외출하게 될 수도 있어요.

 

※ ENTJ가 이별 후 대처하는 법 - 자세히 보러 가기

 

INTJ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 이별 후 행동과 극복 방법에 대하여

INTJ INTJ의 이별 후 행동, INTJ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이별에 대처하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삶의 어느 시점에서 겪게 되는 일입니다. 매우 인간적이고 흔한 경험이긴 하나 그렇다고 해서 이별

yi-tangerine.com

 

 

  ENTJ  

ENTJ의 이별 후 행동, ENTJ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사랑하는 사람을 향한 충직함은 ENTJ에게 매우 중요한 가치 중 하나로, 이 가치가 깨지는 과정인 이별이란 엔티제에게 매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들은 관계에 대한 확신 없이는 절대 누군가와의 관계를 시작하지 않습니다. 관계가 주는 무게를 매우 무겁게 느끼며, 쉽게 포기하지 않죠. 관계 유지를 위해 필요한 것이 있다면 무엇이든 할 것이고, 며칠이 걸리든 모든 상황을 분석하려 들 겁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두 사람의 관계를 회복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되는 순간, 그들은 모든 걸 잊고 앞으로 나아가야 함을 받아들입니다. 잠시 슬플 순 있지만, 바쁘게 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거예요.

 

※ ENTJ가 이별 후 대처하는 법 - 자세히 보러 가기

 

ENTJ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 이별 후 행동과 극복 방법에 대하여

ENTJ ENTJ의 이별 후 행동, ENTJ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이별의 아픔이란 대부분의 사람들이 삶의 어느 시점에서 겪게 되는 일입니다. 이별은 매우 흔하고 인간적인 경험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극복

yi-tangerine.com

 

 

  INTP  

INTP의 이별 후 행동, INTP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이별에 맞선 INTP은 자신의 슬픔을 무시하며, 모든 것이 괜찮은 것처럼 행동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은 감정적인 것보다 논리적인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종종 자신의 감정을 숨기려 듭니다. 만약 인팁이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부끄러워한다면, 이별의 치유 과정이 꽤나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인티피는 이별 후 느끼는 자신의 감정에 아무 문제가 없다는 것, 지금 느끼는 이 모든 감정이 아주 정상적인 감정의 스펙트럼에서 나오는 것임을 받아들일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의 감정이 정상적임을 받아들여야만 INTP은 이별의 아픔을 이겨낼 수 있습니다. 감정 속에 파묻혀 얼마 간의 시간을 보내겠지만, 신뢰할 수 있는 누군가와 이야기를 나눈다면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거예요.

 

※ ENTP가 이별 후 대처하는 법 - 자세히 보러 가기

 

 

INTP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 이별 후 행동과 극복 방법에 대하여

INTP INTP의 이별 후 행동, INTP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이별의 아픔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삶을 살아가면서 어느 시점에는 꼭 겪게 되는 일입니다. 매우 흔한 인간적인 경험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해

yi-tangerine.com

 

 

  ENTP  

ENTP의 이별 후 행동, ENTP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ENTP는 상대와의 관계에서 이별이 필요했음을 완전히 깨달은 후에야 이별의 아픔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얼마 간은 매우 감정적으로 힘들고 슬픈 시간을 보내겠지만, 함께 했던 사람과의 좋은 시간들을 떠올리며 친구로라도 남고 싶단 감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ENTP는 부정적인 감정에 의존하는 걸 좋아하지 않으며, 이별의 아픔을 분산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기 때문이죠. 새로운 프로젝트에 뛰어들 수도 있고, 친구들이나 사랑하는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면서 이별의 아픔을 잘 이겨냅니다. 내가 겪는 이별의 아픔을 타인이 알게 되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에, 잘 지내고 있는 것처럼 보이려 애쓸 거예요.

 

※ ENTP가 이별 후 대처하는 법 - 자세히 보러 가기

 

ENTP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 이별 후 행동과 극복 방법에 대하여

ENTP ENTP의 이별 후 행동, ENTP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이별로 인한 아픔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생 어느 시점에서 보통 겪게 되는 일입니다. 자연스러운 삶의 일부이고, 매우 흔한 인간적 경험이긴

yi-tangerine.com

 

 

  ISTJ  

ISTJ의 이별 후 행동, ISTJ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ISTJ는 연인과의 관계를 매우 진지하게 받아들이는 사람들입니다. 애초에 그런 진지한 생각이 없었다면 관계에 뛰어들지 않는 사람들이죠. 일단 잇티제가 누군가에게 헌신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그들에게 이별이란 매우 어렵게 됩니다. 끝낼 때 끝내더라도 그들은 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하길 원하고, 가능한 한 모든 방법을 시도해 볼 것입니다.

 

그러나 그리 노력했음에도 개선의 가능성이 없다고 느낀다면, 그들은 이별을 받아들이고 앞으로 나아갈 방법을 찾습니다. 최대한 몸을 바쁘게 만들어 이별의 아픔을 잊으려 애쓸 것이고, 미래에 집중하기 위해 노력할 거예요.

 

 

  ESTJ  

ENTJ의 이별 후 행동, ENTJ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ESTJ는 누군가와의 관계를 매우 신중하고 진지하게 여기는 사람들로, 이별을 하는 데에 종종 어려움을 겪습니다. 관계 유지가 잘 되지 않을 경우 그들은 실패했다고 느끼며, 그 책임을 스스로에게 묻습니다. 이렇듯 엣티제에게 이별이란 매우 힘든 과정이기 때문에, 그들은 깨진 관계를 회복시키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할 것입니다.

 

하지만 온갖 노력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관계의 회복 가능성이 없다고 느껴지면, 그제서야 이별을 차분히 받아들이게 되죠. 그리고 다소 빠르게 미래에 집중하며 아픔에서 벗어나기 시작합니다.

 

 

  ISFJ  

ISFJ의 이별 후 행동, ISFJ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이별이 다가옴을 느낀 ISFJ는 무슨 수를 써서라도 이를 피하려 할 것이고, 관계 개선을 위해 그들이 할 수 있는 일을 하고 싶어 할 것입니다. 그것이 어려운 상황일 경우 잇프제는 스스로를 비난하며 자기 자신을 매우 힘들게 할 수 있습니다. 사랑하는 누군가를 잃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걸 매우 싫어하고 힘들어하죠.

 

그럼에도 상황이 나아지지 않을 것임을 깨달았을 때, 아마도 고통 속에 몇 주를 뒹굴며 보내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결국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찾아가며 아픔을 극복하고, 앞으로 나아갈 거예요.

 

 

  ESFJ  

ESFJ의 이별 후 행동, ESFJ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ESFJ는 상대를 매우 사랑하는 것과는 별개로, 이별 후 빠르게 회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이별을 앞에 둔 그들은 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하지만 회복 가능성이 없음을 깨닫게 된 엣프제는 빠른 치유 과정을 시작하기로 마음 먹습니다. 스스로를 바쁘게 하고, 여러 활동에 뛰어들 거예요. 그들은 이별 후 자신감을 회복하기 위해 자기 계발하는 과정을 좋아합니다. 심지어는 꽤 빨리 다시 데이트를 시작하게 될지도 몰라요.

 

 

  ISTP  

ISTP의 이별 후 행동, ISTP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ISTP는 가능한 한 이별에 논리적으로 접근합니다.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이해하기 위해서이죠. 잇팁이 상황을 완전히 분석만 해낸다면, 그들은 완벽히 아픔을 딛고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을 겁니다.

 

그들 역시 이별을 막기 위해 노력하겠지만, 관계 회복의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되면 이별에 의연히 대처할 수 있습니다. 주의를 다른 곳으로 돌리기 위해 여러 가지를 시도하고, 다양한 취미 활동도 즐기면서 회복해 나가는 모습을 보이게 될 거예요.

 

 

  ESTP  

ESTP의 이별 후 행동, ESTP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ESTP는 원치 않는 이별을 할 경우 아픔에서 벗어나는 데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누군가가 자신을 거부한다는 것 자체가 엣팁들에겐 아주 크게 다가오죠. 따라서 그들은 좋은 관계를 유지하려 애쓰며, 이별을 마주했을 때에도 상대를 최대한 설득하려 애쓸 것입니다.

 

하지만 관계 회복의 가능성이 없음을 깨닫고 이별을 받아들일 경우, 그들은 평소보다 많이 외출하는 모습을 보일 거예요. 이별에 대처하기 위해, 삶에 집중하기 위해 그들은 여러 활동들을 하며 주의를 여러 곳에 돌리게 됩니다.

 

 

  ISFP  

ISFP의 이별 후 행동, ISFP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감정이 풍부한 ISFP는 이별이란 상황을 굉장히 힘들어하며, 관계를 끝내는 과정 속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심지어 ISFP 본인이 관계를 끝내는 쪽이라고 하더라도, 매우 슬퍼하는 모습을 보이죠.

 

잠시 동안은 고통 속에서 슬픈 음악을 듣거나 홀로 침묵하며 잇프피는 시간을 보낼 것입니다. 그리곤 사랑하는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며 최선을 다해 슬픔을 극복하려 애쓸 거예요.

 

 

  ESFP  

ESFP의 이별 후 행동, ESFP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ESFP인들은 더 이상 관계가 이어지지 않음을 느낄 때, 이별이 왔음을 완벽히 느낍니다. 풍부한 감정을 갖고 있는 엣프피인들이긴 하지만 그들은 뭔가에 연연하는 것엔 의미를 느끼지 못합니다. 잠시 동안은 슬프겠지만, 긍정적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함을 금방 깨닫게 되죠. 

 

엣프피는 이별 후 밖으로 나가 친구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싶어 할 것입니다. 그리고 당장은 데이트에 관심이 완전히 없을 수 있겠지만, 괜찮은 상대라면 썸 정도는 충분히 즐길 수도 있을 거예요.

 

 

 


 

출처 https://personalitygrowth.com/

 

 

Personality Growth - Personality Growth

Personality Growth

personalitygrowth.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