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INTJ 특징) INTJ의 약점과 단점은? INTJ에게 힘든 순간은? 본문

All About MBTI/INTJ

INTJ 특징) INTJ의 약점과 단점은? INTJ에게 힘든 순간은?

이탠저린 2022. 3. 19. 01:00
반응형

INTJ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시간

 


 

들어가기 전에

INTJ 분들 파이팅 :)

사람에겐 누구나 장단점이 있습니다. 이것들을 발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요. INTJ들이 가진 약점 내지 단점에 대해 배우며 우리는 스스로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때로는 그걸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데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고요. 우린 아무리 노력해도 완전히 완벽할 수 없는 존재이기에, 가끔은 이런 결점들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고 행복하지 않을 수 있음을 받아들이는 게 가장 좋습니다!

 

인티제인들은 단점을 가진 자신의 모습을 인식하고 싶어 하지 않기에 이런 시간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도전적인 상황, 어려운 상황이 될 때조차도 이를 밀어붙이는 데 집중합니다. 설사 방해가 되는 어떤 약점을 갖고 있다 하더라도, 방해가 되는 건 무엇이든 극복하고 싶어 하는 게 INTJ입니다. 단점에 대해 변명하고 싶어하지도 않습니다. 그들은 뭐든 하고자 하는 일은 가능케 하고자 최선을 다합니다.

 

INTJ분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강점뿐만 아니라 약점에 대해서도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힘든 시간이 될 순 있겠지만, 시간을 내어 자신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배우는 건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감정이란 그들에게 어려운 것

T타입에겐 공통적으로 힘든 문제

INTJ인들은 매우 사실적이고 논리적인 사람들입니다. 감정에 집중하는 건 사실 그들에게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들은 입증할 수 있는 훨씬 더 구체적인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선호합니다. 그들에게 감정이란 불분명한 것이죠. 이런 감정들이 어디서부터 시작되는 것인지 알 수 없다는 사실은 그들을 불안하게 만듭니다.

 

INTJ인들은 주변의 모든 것을 논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려 노력합니다. 누군가의 특정 감정을 이해하기 위해 논리적 답을 찾으려 듭니다. 논리적으로 이해할 수 없다면 그들은 이것을 무시하거나 그저 묻어두려 합니다. 그들에겐 감정적 문제보단 논리적, 실용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게 최선입니다.

 

감정에 대한 이해 부족은 인티제인들이 인간관계 속에서 어려움을 겪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들의 파트너가 INTJ와 감정을 공유하고자 할 때, 이것이 어려울 수 있는 것이죠. 인티제인들 역시 가까운 사람들에게 깊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감정을 대놓고 표현하기보단 실용적인 수단을 찾아 그들의 마음을 표현하려 하죠.

 

감정 표현에 약하기에 INTJ인들은 장기간 자신의 감정이 곪아 있을 때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만약 오랫동안 무시 당하게 될 경우, 건강하지 못한 방식으로 감정을 표현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융통성이 부족한 편

좀 더 유연성이 필요해요

INTJ인들은 무언가 미해결된 상태이거나, 계획되지 않은 상황을 싫어하기 때문에 유연성이 부족한 편입니다. 다가올 일에 대비하기 위해 어떤 일들이 있을지 알고 싶어 하는 INTJ인들은 계속해서 새로운 선택을 해야 할 경우 매우 힘들어합니다. 변화가 생기는 것에 늘 만족스러운 것은 아니며, 특히 변화에 대비할 예고가 없었다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방향 감각이나 논리 감각이 없는 상태에서 자꾸 무언가에 변화가 생길 경우 INTJ는 이에 불만을 갖게 됩니다. 이런 성향은 사람들과의 모임이나 즉석에서 무언가를 하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융통성이 부족한 사람처럼 보이게 되죠. 

 

인티제인들은 체계적인 것에 편안함을 느낍니다. 체계를 갖추고 있어야 다음 행동을 준비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이는 많은 실수를 저지르는 것을 막고 일을 바로 잡고자 하는 욕망에서 비롯됩니다. 인티제인들은 본인들이 효율적인 것을 좋아하기에 예고 없이 계속해서 계획을 변경하고, 막판에 일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화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비판적인 INTJ

좀만 살살해주시죠

완벽주의자인 INTJ인들은 자신은 물론 다른 사람들에게도 다소 비판적인 자세를 취합니다. 모든 세부적인 사항들이 완벽하게 수행되길 바라며, 혹독하게 모든 것을 판단하죠. 이것은 장점이긴 하지만,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균형을 찾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인티제가 지나치게 비판적이고 분석적인 사람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사람의 실수와 결점만 보고 개선점만 찾으려 든다면, 자신의 업적에 자부심을 갖고 INTJ로부터 지지를 원하는 사람들을 속상하게 만들 수 있어요.

 

 


출처  https://personalitygrowth.com/ 

'INTJ Weaknesses, Flaws and Shortcomings: Where the INTJ feel challenged' by Scott Stafford

※ 해석에는 어느 정도의 의역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