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INTJ 특징) INTJ에게 잘 맞는 직업, 커리어, 진로 등 직장 생활 본문

All About MBTI/INTJ

INTJ 특징) INTJ에게 잘 맞는 직업, 커리어, 진로 등 직장 생활

이탠저린 2022. 9. 16. 00:56
반응형

인티제 여러분의 특성에 따른 직업과 진로를 알아봐요

 

오늘은 MBTI 타입 중 INTJ 분들의 특성에 잘 맞는 직업, 커리어, 진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자신의 MBTI를 잘 이해하는 것은 진로를 결정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자신이 생각하는 MBTI 스테레오 타입에 너무 빠져 자신의 길을 선택하는데 제한을 두어선 안됩니다.

 

참고할 부분만 참고하셔서 본인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여러분의 행복한 진로를 선택하는 데에 현명하게 쓰시길 바랍니다.

 

 


직장에서 INTJ형 사람의 특징

타고난 '지휘자' 스타일 INTJ

직장에서 INTJ인들은 분석이 필요한 문제에 대해 혁신적 솔루션을 만들고 구현하는 데에 탁월한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자연스럽게 복잡한 시스템 내 개선의 가능성을 보고, 변화를 위한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데 있어 체계적이고 단호하죠. 그렇기에 이들은 주로 혼자 일한다거나 소규모 팀과 함께 일하는 것을 선호해요.

 

인티제인들은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는 논리적 시스템을 통해 작업하는 것을 즐기는데, 복잡한 아이디어를 이해하는 과정을 즐기면서 어떻게 하면 개선점을 찾을 수 있는지 이해하려고 하죠.

 

그들을 위한 이상적 작업 환경이라 한다면 논리적이고 효율적이며 체계가 있는 환경 속에서, 유능하며 생산적 동료들과 일할 수 있을 때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환경 속에서 분석 기술을 사용하여 어려운 환경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효율적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 책임지는 일은 '지휘자' 스타일인 인티제인들에게 이상적인 직업일 겁니다.

 

 


 

 

INTJ에게 가장 잘 맞는 직업들

 

예술, 언어 및 서비스 분야

공업 디자이너, 편집자, 번역가, 사진사, 기술 작가, 작가

 

 

과학, 탐구 및 의료 분야

대기 과학자, 화학자, 경제학자, 환경 과학자, 미생물학자, 정치학자, 약사, 의사, 외과의

 

 

기술 및 엔지니어링 분야

컴퓨터 프로그래머, 컴퓨터 시스템 분석가, 네트워크 관리자, 소프트웨어 개발자, 항공 우주 엔지니어, 건축가, 토목 기사, 컴퓨터 하드웨어 엔지니어, 전기 엔지니어, 환경 엔지니어, 기계 엔지니어

 

 

사무직, 관리 및 경제 분야

회계사, 감사관, 재무 분석가, 경영 컨설턴트, 시장 조사 분석가, 재무 어드바이저, 최고 경영자, 보험계리사, 수학자, 통계학자

 

 

공직, 법 및 사회 서비스 분야

판사, 변호사, 준법률가

 

 


 

 

INTJ형에게 가장 잘 맞지 않는 직업들

 

어떤 성격의 사람이든지 간에, 어떤 MBTI를 가졌든지 간에 직업 선택에 제한이란 있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어떤 직업들은 INTJ인들에게 맞지 않는 사고와 행동 양식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일반인들을 상대로 하여 수집된 데이터에 따르면, 인티제인들에게 인기가 없는 직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술, 언어 및 서비스 분야

호텔 리셉셔니스트, 레크리에이션 전문가, 유치원 교사

 

 

과학, 탐구 및 의료 분야

간호조무사, 치과위생사, 간호사, 메디컬 어시스턴트

 

사무직, 관리 및 경제 분야

리셉셔니스트, 비서, 생산직 근로자, 광고 대행업자, 텔레마케터

 

공직, 법 및 사회 서비스 분야

사회복지사

 


 

 

팀원으로서 INTJ의 특징

얄짤없는 INTJ 팀원!?

INTJ인들은 전략에 집중하는 팀 구성원입니다. 그들은 시스템을 개선하는 방법에 지각하는 사람들로 사려 깊고 명료하며, 팀 목표를 정의하는 데에 능숙합니다. 복잡한 생각을 정리하여 통합할 수 있고, 통일된 행동 계획들을 명확하게 봅니다. 그들은 특징적으로 비판적 접근법을 취하고, 객관적 논리로 아이디어와 제안을 분석하곤 하죠.

 

기존 시스템을 자유롭게 개선하고 변화를 주는 것을 선호하는 팀에서 최선을 다하는 그들은 아이디어에 개방적이기에 팀원들 모두의 관점을 고려합니다. 하지만 그들의 논리적 분석은 매우 확고하고 명확하기에 말도 안 되는 것에 대해선 인내심이 많지 않아요. 기여하지 않는 팀 동료들에겐 도움을 주지 않을 듯한 모습이네요.

 

그렇기에 팀원들 간 관계에 초점을 맞춘 팀원들과는 마찰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인티제인들은 팀원 간 연결 고리를 갖기보단 자유로운 아이디어 교환을 추구합니다.

 

 


 

리더로서 INTJ의 특징

INTJ 상사들은 전략적이고 분석적인 기획자이자 문제 해결사입니다. 그들은 어려운 결정을 내리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능숙하죠.  그들은 보통 평소엔 사람들을 관리하는 일을 하고 싶어 하지 않지만, 다른 리더가 나서지 않는 이상 지휘자 역할을 잘 해냅니다. 그들은 혁신이란 비전을 구현하는 프로젝트 관리에 탁월하죠.

 

리더로서 그들은 민주적이고 간섭하지 않습니다. 전반적인 목표만 팀에 공유된다면, 그들은 부하 직원들이 자신의 일을 정확히 완료해낼 방법을 결정하여 보고서에 담아내길 선호하죠.

 

단점이라 한다면 INTJ 상사들은 역량과 결단력을 중요시하기에 일단 뭔가 결정하고 나면 다른 이들의 의견을 듣는 것에 소홀히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논리적이고 혁신적 솔루션을 만드는 데에 초점을 맞춘 나머지 세부적인 사항들을 생략해버리기에 일이 정확히 어떻게 실현될지 알 수 없게 만드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INTJ인들에 대한 재밌는 통계 기록

- INTJ인들은 자영업자로 일할 때 평균적인 소득보다 더 많은 돈을 범

- INTJ인들은 모든 MBTI 유형들 중 두 번째로 전업주부로 일할 가능성이 적음

 

 

 

 

출처  https://www.truity.com/

※ 해석에는 어느 정도의 의역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