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ENFP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 이별 후 행동과 극복 방법에 대하여 본문

All About MBTI/ENFP

ENFP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 이별 후 행동과 극복 방법에 대하여

이탠저린 2023. 4. 13. 02:17
반응형

  ENFP  

ENFP의 이별 후 행동, ENFP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이별 과정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느 삶의 시점에 겪는 일 중 하나입니다. 이별은 삶의 일부이고 매우 흔한 인간적인 경험 중 하나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쉬운 일이라곤 할 수 없습니다. 사람들은 각자 자신만의 치유 과정을 가지고 있으며, 내면의 변화에 진정성 있게 대처하기 위해 필요하다면 특정 방법을 이용하여 이별을 이겨낼 필요가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우리 자신에 대해 잘 이해하는 것이 상처를 치유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첫 발걸음이 됩니다. 헤어짐의 순간이 왔을 때 ENFP는 그 압도적인 상황에 힘들 수 있습니다. 풍부한 감정 능력과 인간관계에 많은 신경을 쓰는 ENFP의 특성상 특별하게 생각했던 누군가를 잃는 이별이란 과정은 확실히 힘든 시간입니다.

 

하지만 이별의 비통함과 온갖 감정들을 경험하다 보면, ENFP는 다른 타입들보다 이 시기를 잘 이겨낼 수 있습니다. 고통을 피하지 않고 이에 맞서는 것은 오히려 부정적인 감정들을 억누르는 것을 피할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이죠.

 

 

 


How They Cope 

ENFP는 이별에 어떻게 대응하는가

 

엔프피에겐 이별에 대처할 여러 자매적인 방법들이 있겠지만, 초반엔 주의를 흩트리는 모습을 보입니다. 오랫동안 가만히 혼자 있으면 불안감과 슬픔이 엔프피를 짓누를 수 있기 때문에 바쁘게 지내려고 노력하면서 함께 시간을 보낼 사람을 찾습니다. 누군가와 이별했을 때 보통 이런 행동을 자주 보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다시 깨진 사람과 재회를 굳이 원하진 않습니다.

 

이별 초반 정신없이 지내는 그들의 모습은 결국 나중엔 감정을 정리해야 하고 다른 사람들로부터 거리를 둘 시간이 필요할 수 있기에 이별에 대처하는 첫 단계로선 나쁜 방법은 아닙니다. 새로운 것을 경험하기 좋아하고 억눌린 상태를 좋아하지 않는 ENFP는 늘 바쁘게 움직이기 때문에 쉽게 에너지를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ENFP는 매우 현실적이고 깊은 수준의 풍부한 감정을 갖고 있기에 오랜 시간을 함께 보낸 상대와 이별한 후 감정을 한 번에 정리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단기간 만나거나 가벼운 관계였을 땐 큰 타격을 느끼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누군가를 진정으로 사랑했다면 그 상대방은 엔프피의 마음과 영혼의 일부가 되었을 것이기에 가볍게 넘기기가 힘들 수밖에 없습니다. 회복까지 꽤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어요.

 

이때 엔프피는 친구와 가족에게 의지하게 되는데, 엔프피의 감정을 정리하는 데엔 걱정과 정서적 지원을 해주는 사람들이 필요합니다. 엔프피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편안함을 줄 사람이 있다는 것 자체가 엔프피로 하여금 외로움을 덜 느끼도록 도와줍니다. 상처받은 시기엔 슬픈 영화나 음악, 예술 작품에 빠지는 것도 좋습니다. 품고 있는 감정을 모두 밖으로 표출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죠.

 

 

감정의 억눌림을 좋아하지 않는 엔프피이기에 이별을 견디는 과정에서 가끔은 덜 건전한 방법을 쓸 수도 있습니다. 또 주의력을 여러 곳으로 퍼트리기 위해 다른 로맨틱한 관심사를 찾게 될 수도 있어요. 물론 이 방법들이 이별의 고통을 건강히 이겨낼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아니지만, 일상을 망치고 싶지 않은 어떤 엔프피들에겐 매우 자연스러운 반응이 될 수 있습니다. 누군가를 잃은 상태에서 사람들과 교감하거나 다시금 로맨틱한 교류가 생기는 건 기분 좋아지는 일이니까요.

 

 

 

Letting Go & Best Ways to Heal

ENFP가 상대를 잊는 과정 & 이별에 대처하는 최선의 방법

 

ENFP는 더 이상 함께 할 가치가 없다고 느낀 관계에 대해선 놀라울 정도로 미련을 잘 버리는 타입입니다. 특히나 상대가 미성숙하거나 맞지 않는 사람이었다면 힘들어할 것 없이 더 빨리 깨끗하게 잊을 수 있을 겁니다. 엔프피는 극과 극의 모습을 가지고 있는데, 이 모습은 이별의 순간에서도 나타납니다.

 

반면 ENFP가 누군가를 진정으로 사랑했다면 상황이 달라집니다. 미련을 버리는 게 훨씬 어려워지죠. 상대를 보내고 싶지 않다는 마음에, 계속해서 과거의 관계를 마음속에서 지우지 못할 것입니다. 그 사람과 다시 잘 될 수 있지는 않을까, 어떻게 하면 그 사람을 돌아오게 만들 수 있을까 고민에 빠지게 되는 것이죠. 

 

 

ENFP에게 이별을 극복할 가장 좋은 방법은 외부의 도움을 받는 것입니다. 그 도움은 친구가 줄 수도 있고, 전문가와의 상담 시간이 줄 수도 있습니다. 그들의 정서적 지원과 가이드는 엔프피가 감정을 정리하고 올바른 방법으로 상황을 이겨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바쁜 상황을 만들어 기분 전환을 하는 것만으론 한계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올바른 방법으로 이별 과정을 이겨내고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선 진지한 자세가 필요합니다.

 

 

 


출처 https://personalitygrowth.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