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헤어지고 노 컨택트(No Contact)하는 게 중요한 이유, 연락하지 않으면 좋은 점 5가지 본문

유익할지도/연애와 결혼 관련 이야기

헤어지고 노 컨택트(No Contact)하는 게 중요한 이유, 연락하지 않으면 좋은 점 5가지

이탠저린 2024. 7. 23. 17:36
반응형

매일 하던 연락, 끊기란 정말 쉽지 않죠

전 이별 후 제게 찾아오시는 내담자분들께 이별 후엔 전 남자친구, 전 여자친구와 연락하지 마시라고 강력하게 권고드립니다. 왜냐고요? 전 이 주제에 대해 수많은 자료들을 제작하고 사례들을 연구했는데요, 전 연인과 이별 후 연락하지 않는 것엔 다음과 같은 5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1. 재회에 성공한 사람들은 노컨택트를 시도했다
  2.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를 낮출 수 있음
  3. 멀어져야 치유가 가능하다
  4. 불안형 애착 유형에겐 더 필수적
  5. 부정적인 사이클에서 벗어나는 데에 도움이 됨

 

위 다섯가지 주제에 대해 조금 더 깊이 들어가 보겠습니다.

 


1. 재회에 성공한 사람들은 노컨택트(No Contact)를 시도함

지난 10년 동안, 저는 저희 프로그램을 통해 전 연인과 성공적으로 재결합하거나, 다른 사람들과 새로 관계를 시작한 사람들과 만나 많은 대화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전 재결합에 성공한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눌 때, 이 경험을 일종의 학습 기회로 삼습니다. 제 자신에 대해선 잠시 내려놓고, 그들이 어떻게 세상을 바라보고 또 무엇이 재회에 효과적이었는지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죠.

 

전 수많은 사람들을 인터뷰 하면서 흥미로운 통찰들을 얻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배우 가장 큰 교훈 중 하나는, 모든 재회 성공 사례엔 '노 컨택트' 규칙이 적용되었다는 겁니다. 어떤 형태로든 이들은 한동안 연락을 끊었습니다. 이는 이별 후엔 전 연인과 연락하지 않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잘 보여줍니다. 

 

노 컨택트 룰이 효과적인 이유 중 하나는 심리적 반발 효과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개념은 인간은 행동의 자유를 가지고 있으며, 그 자유가 박탈될 때 그 자유를 되찾기 위해 반발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전 연인을 무시함으로써 그들의 대화할 자유를 박탈하게 되면, 그들이 이에 반발하여 당신에게 더 연락을 취하려고 시도한다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노 컨택트 룰을 전남친, 전여친이 자신을 그리워하게끔 만들기 위한 전략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노 컨택트 룰은 그 이상의 목적과 효과를 가집니다. 제가 많은 사람들을 인터뷰 하면서 알게 된 사실 중 하나는, 일부 사람들은 이 규칙을 일종의 전략으로 사용했지만, 다른 이들은 그렇지 않았다는 겁니다. 

 

처음엔 그런 의도를 갖고 있었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들의 초점은 전 연인을 뛰어넘어 개인적인 성장으로 바뀌었습니다. 재결합, 재회에 대한 생각은 서서히 좋기 시작했죠. 그때부터 이 규칙의 진정한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한 겁니다. 바로 이것이 이 룰의 가장 중요한 키 포인트라 생각합니다. 

 

 

 

2.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를 낮추기 위함

이별 후 겪는 가장 기본적인 신경화학적 변화 중 하나는 코르티솔 수치가 급격히 상승한다는 점입니다. 코르티솔은 스트레스 호르몬으로도 알려져 있는데, 이 호르몬은 여러 가지 이유로 특히 중요합니다. 관련 연구 논문을 요약해드리자면, 장기적이거나 과도한 스트레스 반응은 코르티솔 기능 장애와 광범위한 염증, 그리고 통증을 불러 온다고 합니다. 이 논문이 강조하는 건 또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불가피하지만, 우리가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것과 그에 대한 반응을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이죠.

어쨌든, 우리가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받을수록 체내 코르티솔 수치는 더 많이 상승합니다. 특히 이별을 겪는 동안 우리의 코르티솔 수치는 급격히 올라가는데요, 만약 이때 전남친이나 전여친과 계속 연락을 주고받는다거나 SNS에서 몰래 그들을 염탐할 경우, 이는 더 많은 코르티솔 호르몬 생성을 유발합니다. 이로 인해 더 많은 스트레스를 느끼게 되며, 지속적으로 높은 스트레스 상태에 머물게 됩니다.

호주의 'Mind, Body, and Soul'이라는 기사에서 한 전문가는 이 호르몬에 대해 이렇게 설명합니다. 스트레스를 느끼는 상황(예를 들어 중요한 논쟁이나 회의)이 끝난 후 코르티솔 수치가 정상화되려면 세 시간에서 네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이 수치가 오랜 기간 동안 높게 유지된다면, 이를 회복하는 데엔 최대 6개월도 걸릴 수 있다고 말이죠.

따라서 만약 이별 후 코르티솔 수치가 높아진 상태에서 전 남자친구, 전 여자친구와 계속 연락을 주고받게 될 경우 이 수치는 계속 높게 유지됩니다. 이상적으로는 3~4일 내에 감소해야 하지만, 그렇지 못하고 높은 호르몬 수치에 오래 적응하게 될 경우엔 최대 6개월 동안 스트레스 상태에 머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별 후 전연인과 연락을 피해야 하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코르티솔 수치를 낮추기 위함입니다. 그들과의 대화를 삼가고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상황을 피함으로써 코르티솔 수치를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3. 멀어져야 치유가 가능하다

저는 이 일을 오랫동안 해왔고, 그동안 많은 내담자들을 만나면서 한 가지 뚜렷한 특징을 발견했습니다. 사람들은 재회 하는 데 있어 마법 같은 해결책을 기대한다는 것이었죠. 하지만 재회를 단번에 도와줄 마법 같은 해결책은 없다는 저의 말에 대부분은 실망을 하고 떠나 버립니다.

 

사실 전 여자친구, 전 남자친구와의 재회를 위한 가장 현명하고 효과적인 방법은 역설적이게도 그들을 잊고 새로 관계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왜일까요? 보통 내담자들의 전 연인들은 회피형 성향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당신이 다른 사람을 만나 새출발을 하기 전까진 당신의 소중함을 모르고, 당신을 잃었다는 상실감을 제대로 느끼지 못합니다. 

 

저를 찾는 많은 내담자 분들에겐 전 애인에게 의존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이분들의 머릿속은 전남친이나 전여친과 재회하는 것으로만 가득 차 있습니다. 전 연인 없이 살아가는 것을 상상할 수도 없으며, 재회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매우 힘들어 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제 코칭의 상당 부분은 이런 왜곡된 인식에서 벗어나도록 도와주고, 덜 의존적인 관계 동태로 전환되도록 안내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전 연인과 지속적으로 연락하게 될 경우, 치유 과정은 방해를 받게 돼요.

 

코르티솔에 대해 다시 얘기를 더 해볼까요? 코르티솔 수치가 높을 때 만약 우리가 스트레스를 유발하거나 고통을 초래하는 환경에 계속 노출될 경우, 우린 그 고통에 더 집착하게 됩니다.

 

따라서 스스로 전 연인과의 거리를 두는 휴식 시간을 갖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그 사람은 당신의 세계의 중심에서 벗어나게 하고, 자신이 중심이 되는 새로운 시각을 갖게 됩니다. 그 사람은 더 이상 우주의 중심이 아닙니다. 바로 당신이 중심이며, 그 사람은 그저 당신 주변을 맴도는 여러 존재들 중 하나일 뿐입니다. 

 

 

4. 불안형 애착 유형에겐 더 필수적!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저희에게 오시는 내담자 분들은 대부분 불안형 애착 유형을 가진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전 연인들은 회피형 애착 유형을 갖고 있죠.

불안형 애착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흔히 함께 갖고 있는 것이 바로 공존 의존성입니다. 불안형 애착 자체가 나쁜 건 아니예요. 단지 이들은 버림 받는 것에 대해 깊은 두려움을 갖고 있어요. 그래서 이 두려움을 자극하는 상황이나 생각에 잠기게 되면 여러분은 다급하게 행동하게 되고,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상황을 해결하고자 합니다.

제가 관찰한 바에 따르면, 불안형 성향을 가진 사람들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 매우 능숙합니다. 코르티솔 수치가 높아지면, 문제를 해결하려는 동기가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이들에겐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코르티솔 균형을 회복하는 유일한 방법으로 보이기 때문이죠.

그러나 이별의 경우 즉각적인 해결책을 찾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불안형 성향을 가진 내담자들에게 '연락하지 않기' 규칙을 일종의 휴식 시간처럼 활용하시라고 조언합니다. 전 애인에게 집착하기보다는 그 에너지를 다른 열정적인 일에 쏟으라고 말이죠.

 

이별을 극복하고 전 애인에서 벗어나는 데 가장 힘든 건 집착하고자 하는 마음을 잘 다스리는 겁니다. 그 사람의 SNS를 자주 확인하거나 전 여자친구의 연애 상황에 대해 끊임없이 궁금해 하는 것, 이 모든 것이 불안형 성향을 더 부각시킵니다. 이 집착이 어느 정도 계속될 것임을 인정하고, 전 여자친구를 되찾고자 하는 에너지를 자신이 정말 좋아하는 다른 일에 쏟는 건 어떨까요. 이런 사고의 전환이 공존 의존적인 관계나 사고방식에서 벗어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과정에서 제일 중요한 건 전 여자친구, 전 남자친구를 되찾는 것 그 이상의 목적을 찾는 겁니다. 이 목적을 마음속 깊이 새기면 자신의 운명을 주도할 수 있는 힘을 얻게 돼요. 집착에 빠지기보다는 스트레스에 건설적으로 대응한다면, 당신의 개인적 성장은 물론, 전 남자친구에게 새롭게 보일 수 있는 기회도 갖게 됩니다.

 

 

5. 부정적인 사이클에서 벗어나는 데에 도움이 됨

부정적인 피드백 루프는 두 사람이 함께 했을 때 반복적인 부정적 생각, 감정, 행동의 사이클을 의미해요. 

 

예를 들어, 전 남자친구와 계속해서 어떤 식으로든 소통을 할 경우 슬픔이나 후회가 밀려올 수 있습니다. 이런 감정이 다시 부정적인 생각과 행동으로 이어지고, 결과적으로 당신은 더 많은 슬픔을 느끼게 됩니다. 이렇게 계속해서 같은 사이클에 갇히게 되면 다음과 같은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1) 부정적인 감정 강화

전 애인과 자꾸 대면할수록 이별과 관련된 부정적인 감정이 더 커질 수 있어요. 그 결과 이별에서 벗어나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2) 정체

부정적인 사이클에 갇히면 개인적인 성장도 어려워요. 과거에 갇히면 치유와 성장은 방해받을 수 있습니다.

3) 정신 건강 문제

이런 사이클에 오래 노출되면 우울증, 불안, 자존감 저하 같은 정신 건강 문제를 겪을 수 있어요.

4) 치유 방해

멘탈 치유를 위해서는 이 사이클을 깨는 게 필요해요. 연락을 피하고 거리를 두는 것이 이 무한 사이클을 중단하고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는 방법을 가져다 줍니다.

5) 긍정적 여유 만들기

이 루프를 끊으면 긍정적인 경험과 감정을 위한 여유가 생깁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부정적인 감정이 사라지고, 더 낙관적이고 건강한 대처 방식을 갖게 될 수 있어요.


힘들더라도 전 연인과 연락을 하지 않다보면, 자연스레 부정적 사이클에서 벗어나 자신의 행복과 성장을 향해 나아가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출처 exboyfriendrecovery

 

I Found Out Why It's Important To NOT Talk To Your Ex

I have very strong feelings on why I think it's important that you NOT talk to an ex after a breakup. I've written 20,000 word guides, filmed videos, done podcast episodes on the very topic. In all though, each of those guides, videos and podcast episodes

www.exboyfriendrecovery.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