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재미로 보는 MBTI] 나는 회피형? MBTI별 문제 해결 접근 방식 본문

All About MBTI

[재미로 보는 MBTI] 나는 회피형? MBTI별 문제 해결 접근 방식

이탠저린 2023. 6. 24. 12:10
반응형

문제가 일어났을 때 당신의 대응 방식은?

여러분은 누군가가 여러분에게 큰 소리를 내면 당황하여 뒤로 물러나 버리나요? 논쟁을 하고 있다면 먼저 팩트를 제시하는 쪽인가요?

 

사실 갈등과 대립의 상황은 그다지 유쾌한 상황은 아닙니다. 하지만 어려운 대화에 대응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직장, 가정, 그리고 친구들과의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이는 어른이 되는 과정의 일부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각각의 사람은 강점과 약점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장단점을 알고 있다면 논쟁이 대립으로 치닫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적절한 지식과 시각을 갖춘다면, 갈등은 놀랍게도 생산적인 토론으로 전환될 수도 있어요.

 

문제 해결 방식에 있어 나는 어떤 사람일까요? 회피형일까요? 정면 돌파형일까요? 오늘은 MBTI 성격 유형별로 의견 충돌 및 갈등 상황에서 어떻게 대응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SFJ의 문제 해결 접근 방식

ISFJ들은 충돌이 시작되기도 전에, 충돌 가능성을 피하기 위해 상대가 선호하는 것, 상대의 성격과 관련한 광범위한 지식을 활용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당신이 친구들을 중재하는 과정에서 보여주는 노력을 알지 못하거나, 딸이 힘들게 보내는 주간 동안 얼마나 예민해지는지를 남편에게 설명하는 것을 모릅니다. 당신이 충돌을 피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것은 칭찬할 만한 일이지만, 다른 사람들을 위해 너무 많은 충돌을 짊어지는 것은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끔은, 때로는 다툼을 해결하기 위해선 두 당사자가 충돌을 해결해야 합니다. 또한, 타인을 기쁘게 하기 위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잊어버리는 경향이 있으므로, 토론에서 자신의 감정을 분명히 전달하는 데에도 노력해야 합니다.

 

 

ESFJ의 문제 해결 접근 방식

충돌이 생길 시 여러분의 직감적인 반응은 '난 해결할 수 있어'입니다. 실제로 여러분은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이 더 기분 좋게 만드는 데에 뛰어나며, 정확히 무엇을 말해야 하는지 알고 있습니다.

 

어려움이 있다면, 누군가 감정을 다칠 경우 이를 빠르게 문제를 해결하고 타협점을 찾으려는 본능 때문에 자신의 감정을 챙기지 못하는 것입니다. 상대와 관계가 틀어지는 게 싫어 그때그때 합의를 해버리는 건 좋은 일이 아닙니다. 상대방이 당신에게 불만을 표했다면, 당신도 자신의 진심을 말로 전달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불만이 생길 수 있어요.

 

 

ISTJ의 문제 해결 접근 방식

ISTJ는 일반적으로 말을 부드럽게 하는 편이지만, 누군가가 비이성적인 말과 행동을 한다면 다툼과 갈등에 빠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생과 사람은 항상 변화하기 때문에, 과거에 했던 일이 미래에 어떻게 행동할지의 진정한 지표가 되지 않습니다.

 

만약 상대와 의견이 다르다면, 상대방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정리하는 데 노력해 보세요. 여러분은 감정적으로 대립하는 대신 사실적인 논쟁을 처리하는 데 능숙한 사람들이니까요.

 


ESTJ의 문제 해결 접근 방식

ESTJ는 누군가와 부딪혔을 때 "그냥 내가 하자는 대로 해"와 같은 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싶지 않은 게 아닙니다. 여러분은 지극히 효율성을 따지는 사람이라, 사람 간 충돌을 해결하는 데에 걸리는 시간도 아까워하는 사람들이에요. 그래서 결정을 내리는 건 리더가 하는 게 좋다고 생각하죠. (물론 그 리더는 당신이죠!)

 

이러한 사고방식은 빠른 결정이 필요한 경우에는 효과적일 수 있지만, 모든 의사결정이 그런 방식을 요구하는 것은 아닙니다. 회사 사람들이며 가족, 친구 누가 되었든지 간에 자신의 의견이 무시당한다고 여겨 여러분을 따르지 않는다면 그것만큼 비효율적인 건 없을 거예요.

 

 

ISFP의 문제 해결 접근 방식

ISFP는 대부분의 상황에서 유연함을 가지고 있고, 다른 사람의 리드에 따르는 경향이 있어서 목표 달성을 위해 협력하는데 관계 속에선 거의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관계에서는 종종 감정적인 충돌을 경험합니다. ISFP인 당신은 다투는 것을 싫어합니다. 갈등 없이 서로를 챙겨주었으면 하죠. 하지만 결과적으로 당신은 이를 위해 자신의 상처를 감추고 더 깊고 심오한 고통을 견뎌야 합니다.

 

ISFP는 자신의 감정을 분명하게 표현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대신 행동으로 표현하려 합니다.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모든 일을 할 수 있는 당신이지만, 돌아오는 게 없으면 그저 뒤로 물러나게 되는 것이죠. 모든 충돌을 피하는 게 항상 옳은 방법은 아닙니다.

 

때로는 솔직하게 의논하는 것이 반쪽짜리 상처를 빠르게 치료하는 것과 같을 수 있습니다. 짧은 아픔이 있겠지만, 그것은 빠르게 지나가고 회복의 길로 나아갈 것입니다. 시간을 내어 명확하게 감정을 표현하는 것에 노력해 보세요. 당신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알고 싶어 할 것입니다.


 

ESFP의 문제 해결 접근 방식

ESFP들은 누군가와의 충돌 문제를 감정적인 관점에서 다루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당신은 상처를 입은 순간을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일환으로 자신의 진심을 감춰버립니다. 하지만 이 풀리지 않은 응어리는 이후 다른 충돌 문제에서 다시 언급되곤 하죠. 이전의 상처 얘길 한다면 현재 갈등으로 인한 문제는 해결할 수가 없습니다. 

 

여러분은 자신의 감정을 침착하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당신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당신을 사랑하고 이해할 것입니다.

 

 

ISTP의 문제 해결 접근 방식

ISTP들은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성향의 공간에서 생기는 갈등, 충돌에 대해서는 능숙하게 대응합니다. 예를 들어 직장에서의 갈등을 해결하고 적절한 해결책을 찾는 데에 매우 뛰어나죠.

 

그러나 감정적인 성향을 공간에서 생기는 논쟁(로맨틱한 관계 등, 누군가가 자신의 상처를 표현할 때)에 대해서는 매우 회의적인 모습을 보이는 경향이 있어요. 이건 당신이 감정에 기반한 결정을 믿지 않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인 결정을 감정적으로 내릴 필요는 없지만, 각 개인의 관점을 경청하고 존중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정을 인정하고 이해하는 것은 더 나은 의사소통과 관계 형성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ESTP의 문제 해결 접근 방식

ESTP들은 감정적인 태도를 피하고, 신속하게 갈등을 해결하는 데에 능숙합니다. 친구와의 관계가 되었든 직장에서의 문제든지 간에 갈등으로 인한 뜨거운 상황을 진정시키는 데 뛰어남을 보입니다.

 

하지만 사적인 관계, 로맨스 기류가 흐르고 있는 누군가와의 갈등 속에선 누구보다 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당신은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들이 화를 내는 걸 극도로 싫어해서 이를 피하려고 듭니다. 또한 본인이 화를 냈을 때도 상대방이 상처받을 것 같다면 그 감정을 표현하지 않으려 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해서 오는 조화로움을 행복으로 볼 수 있을까요?  "싸우지 않는다"는 것은 반드시 관계가 좋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감정을 표현하는 데에 노력하고, 상대방이 불만을 표현할 때 당장 해결하려 하지 않고 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갈등이 있다고 해서 그 관계의 질이 나쁜 것은 아닙니다. 

 

 

INFP의 문제 해결 접근 방식

INFP에겐 기본적으로 충돌을 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은 예민하고 공감능력이 뛰어나며,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거나 고통을 야기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INFP, 당신의 가장 큰 장점은 따뜻한 마음입니다.

 

하지만 당신은 다른 사람들에게 그 마음의 또 다른 면도 보여줘야 합니다. 그것은 자신을 위해 목소리를 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누군가와의 갈등 문제를 더 잘 다루기 위해서는 시간을 가지고 생각하고,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정확히 모아두고, 상황이 잠잠해진 후에 돌아오는 것이 좋습니다. 친구와 가족들에게 그 필요성을 명확하게 표현하면, 더 균형 있는 해결책에 도달할 수 있을 겁니다.

 

 

ENFP의 문제 해결 접근 방식

ENFP들은 열정적입니다. 다른 사람들의 권리, 자신이 믿는 가치, 특정한 행동 방식을 옹호하고 표현하는 데 문제가 없는 사람들이죠.  하지만 정작 자신을 위해 뭔가를 표현하고 주장할 때에는 어려움을 겪습니다. 충돌 속에서 상처받는 순간(불안감, 심리적인 상처 등)에 종종 감정을 묻어버리고, 실제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다가오는 사람들을 말 그대로 차단시켜 버리기도 합니다.

 

여러분도 가끔은 다른 사람들에게 당신의 취약한 면을 보여줄 필요가 있습니다. 차분하게 "이게 내가 상처받은 이유다"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해요.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완전히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겠지만, 그들에게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INFJ의 문제 해결 접근 방식

INFJ는 문제 해결이나 논쟁의 경우 잘 대응하는 편이긴 하나, 사실 갈등이 일어나는 분위기 자체를 매우 싫어합니다. 이 분위기를 만들지 않기 위해 너무 조심스럽게 행동하는 나머지 실제로 주의해야 할 문제를 소홀히 할 수도 있습니다. 당신은 사람들의 가장 좋은 면을 바라보려 하며, 가끔은 내가 상대의 의도를 잘못 해석한 건 아닌지 의심하기도 합니다.

 

INFJ가 목소리를 높일 땐 누군가의 이야기가 앞뒤가 맞지 않는다거나, 자신이 부당한 대우를 받을 때입니다. 자신의 의견을 누군가가 끝까지 들어줄 땐 해결책을 찾거나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죠. 하지만 상대의 주장이 자신의 경우보다 강하다고 느낄 경우엔 뒷걸음치는 모습을 보입니다. 상대가 그리 나온다고 해도 물러서지 마세요. 여러분이 목소리를 낼 땐 그만한 이유가 있을 때니까요!

 

 

ENFJ의 문제 해결 접근 방식

ENFJ 유형의 사람들은 확실한 중재자 스타일입니다. 이들은 탁월한 의사소통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사람들 간의 갈등을 해결하는 데 능숙합니다. 훌륭한 청취자 역할도 해내며, 감정적인 문제도 잘 대응해서 관계 구축에도 탁월한 재능을 보이죠.

 

그런 당신의 아킬레스건은 '나에 대한 공격'입니다. 타인의 공격을 어떻게 받아들일지에 따라 상황은 달라지죠. 당신은 누군가가 자신을 비판할 경우 보통의 경우엔 잘 대응하고 막아내지만, 상대방의 주장이 매우 논리적이고 합당하게 들릴 경우엔 자신의 목소리를 내야 할 때임에도 불구하고 무너져버립니다.

 

누군가 날 비난한다고 느껴진다 해도 여러분에겐 올바르게 분석하고 결론 내릴 능력이 있습니다. 사실여부를 떠나 부정적인 내용은 곧바로 내면화하지 마세요. 여러분은 안 그래도 자기비판적인 사람들입니다. 하지만 나한테만 그러지 말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비판적으로 접근하세요.

 

 

INTJ의 문제 해결 접근 방식

INTJ는 가끔 모든 걸 다 아는 사람처럼 보일 수 있겠지만, 사실은 자신이 그 특정 신념과 의견을 가지게 된 이유에 대해 신중하게 고려한 후에 의견을 제시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자신의 견해를 강하게 지키려는 경향이 있지만, 만약 더 논리적인 시각을 제시하는 사람이 나온다면 설득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그들이 가장 어려움을 겪는 건 '감정적'인 논쟁입니다. 사랑하는 사람들과 문제가 생길 경우 상처나 불안감으로 인해 방어적인 태도를 보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약 애인이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것에 대해 강하게 표현한다면 이를 개인적인 공격으로 받아들이지 말고, 상황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끄는 방법으로 써먹어보도록 하세요. 여러분의 강점을 살려 이 상황을 일종의 과제처럼 생각하고, 계획을 세워 행동하세요!

 

 

ENTJ의 문제 해결 접근 방식

ENTJ들은 MBTI계의 "지휘관"으로 불립니다. 리더스타일인 당신은 사적인 관계, 회사, 팀원들과의 관계 속에서 여러분이 하는 것이 옳다는 굳은 믿음을 가지고 있죠. 당신은 큰 그림을 그리고 나아가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가끔씩은, 다른 사람들의 아이디어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어요. 그리고 이 때문에 충돌은 일어납니다. 자신이 옳다고 굳게 믿는 당신은 이 같은 충돌 속에서 조급함을 보입니다.

 

당신은 우선 사람들의 생각을 들을 필요가 있습니다. 당신이 아무리 일을 잘하고, 더 많이 알고 능숙한지라도 가끔은 누구나 약점을 가지고 있고, 모든 문제에는 단일한 완벽한 답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죠. 모두가 동의하지 않는 의견을 듣고 토론한다면 실수를 줄일 수 있을 것이며, 당신이 모든 사람의 의견을 고려해 주는 리더라면 팀원들은 여러분을 더욱더 적극적으로 따를 것입니다.

 

 

INTP의 문제 해결 접근 방식

INTP들은 논쟁에서 차분하고 분석적인 접근을 취합니다. 당신은 사실을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제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감정적인 주장에 대해서는 수긍하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요. 논리를 바탕으로 결정을 내리기를 선호하는 성향 때문에 감정적 호소는 꺼리는 편이죠.

 

하지만 사람들은 종종 감정에 의존하여 결정을 내립니다. 당신이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사람들은 다르게 행동할 수 있어요. 그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보세요. 당신은 항상 공감하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인간적인 면을 강조하는 사람들의 의견에도 귀를 기울인다면 무언가 결정하기 전에 균형 있는 판단을 내릴 수 있을 것입니다.

 

 

ENTP의 문제 해결 접근 방식

ENTP들은 논쟁을 즐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당신은 사람들의 의견을 논의하고 토론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논리와 분석을 중시하는 당신은 자신의 능력에 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같은 태도 때문에 갈등을 야기되는 경향이 있어요.  다른 사람들의 아이디어를 무시하거나, 승리를 위해 토론을 이용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억해야 할 중요한 점은 모든 사람이 각자의 강점과 약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최적의 해결책이 항상 존재하는 것은 아니며,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토론함으로써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당신의 팀이 당신을 따르기 원한다면, 자신이 옳다고 믿는 것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처 https://www.wellandgood.com/

 

Well+Good: Well-Being for Your Body, Mind, and Spirit | Well+Good

A market-leader in the wellness space for over a decade, Well+Good is a digital publication and community dedicated to informing and empowering you to live a well life, inside and out.

www.wellandgood.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