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재미로 보는 MBTI] 가장 내향적인 외향형 MBTI 유형은? 본문

All About MBTI

[재미로 보는 MBTI] 가장 내향적인 외향형 MBTI 유형은?

이탠저린 2023. 5. 11. 00:30
반응형

외향형이지만 그 중 가장 내향적인 타입은?

The Most Introverted of the Extrovert Types Ranked

by Louella Alderson

 

여러 MBTI 유형들 중 가장 내향적인 성향을 지닌 외향형은 누구일까요?

8가지 외향형 MBTI 타입들을 그들이 가진 내향성에 맞게 순위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 순서는 내향성과 가장 거리가 먼 순서부터 가까운 순서까지 역순으로 구성되었습니다.

 

 


8. ESTP

향성과 가장 거리가 먼 외향형은 ESTP입니다. ESTP는 완벽한 외향형 그 자체입니다. 개방적이고 사교적이며, 언제나 모험을 즐기는 편입니다. ESTP는 현재에 집중하면서도 미지의 것을 받아들입니다. 그래서 무언가에 도전한다거나 즐길 만한 기회가 있으면 주저하지 않죠.

 

ESTP는 인맥을 넓히고 사람들과 교감하는 데 능숙하지만, 가끔은 자신만의 공간이 필요합니다. 모든 것에서 벗어나 에너지를 충전하면, 더 많은 열정으로 그들의 사교성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그들은 어느 곳에 있든 그곳의 에너지를 끌어올릴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7. ESFP

엣프피에겐 내향적인 면이 거의 없습니다. ESFP는 외향적이고 모험적이며 즉흥적입니다. 주변 사람들과의 만남을 통해 즐거움을 찾고, 파티의 분위기를 북돋우는 사람들이 ESFP이죠. 사람 간 상호작용 그리고 사람들 속에서 주목을 받으면서 생기를 얻습니다.

 

파티의 분위기 메이커로서 그들은 만난 모든 사람들과 친구가 되고, 그들에게 즐거움을 줍니다. 물론 그들에게도 자신만의 일정한 공간은 필요합니다. 지나치게 에너지를 소모하지 않기 위해서, 활력을 유지하기 위함이죠.  

 

 

6. ESFJ

ESFJ는 외향형들 중 뒤에서 세 번째로 내향성을 가진 외향형입니다. 사교적이며 에너지가 넘치는 그들은 기본적으로 사람들과 어울리길 좋아합니다. 타인 중심적이고 따뜻하며, 배려심이 많죠. 그들은 언제나 친구, 가족, 동료에게 귀를 기울이고 필요하다면 도움의 손길을 내밀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에게도 자신만을 위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경험했던 것들을 되돌아보고 내면을 돌아볼 수 있는, 그런 시간 말이죠. ESFJ는 주변인들과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지내려 노력하는 사람들이지만, 우선 자신의  감정적인 요구를 충족시켜야 건강하고 균형 있는 관계를 유지할 수 있음을 잊어선 안됩니다.

 

 

5. ENFJ

ENFJ는 사람과의 만남을 즐기는 전형적인 외향형으로서, 외향형 중 중간 정도의 내향성(다섯 번째)을 가졌습니다.  엔프제는 따뜻하고 공감능력이 뛰어나며, 자신이 속한 환경에서 조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합니다. 곤란한 상황에서도 사람들에게 충고와 지원을 아끼지 않고,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일 줄 알죠.

 

하지만 그들 역시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면서 자신의 경험과 내면을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ENFJ는 친한 사람들과 의미 있는 대화를 즐기지만, 누군가를 즐겁게 해 줄 필요가 없는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 것도 좋아합니다. 모두를 기쁘게 하는 외향성과 내향성이 잘 조화된 경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4. ENTJ

ENTJ는 외향형 중 네 번째로 내향적인 외향형입니다. 분석적이며 문제 해결 능력이 뛰어나기로 유명한 엔티제는 어떤 상황에서도 '강자'로서 활약합니다. 엔티제는 매우 체계적이며 세부적인 부분까지 꼼꼼히 관리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겉에서 봤을 때 꽤 외향적인 사람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ENTJ는 사람 중심적 성향의 사람은 아닐뿐더러 충분한 고민의 시간을 갖기 위해서도 자신만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엔티제는 외향형으로서 많은 사람들과 함께 하는 상황 속에서 겉으론 잘 섞이는 듯하나, 속으론 무관심한 경우들도 있습니다.

 

3. ESTJ

ESTJ는 외향형 중 3번째로 가장 내향적인 사람들입니다. 체계성과 독립성을 가진 사람들로, 자신의 환경을 지배하길 즐기는 유형입니다.  그렇기에 ESTJ는 직장에서도 질서, 체계, 예측 가능성을 유지하려 애쓰며, 자연스레 훌륭한 리더가 됩니다.

 

ESTJ 리더들은 부하 직원에게 강압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각 팀원이 자신의 역할을 잘 수행하도록 업무를 위임할 줄 압니다. 분명 외향적인 유형으로 보일 수 있지만, ESTJ 역시 자신의 업무를 처리하고 생각할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런 시간을 가져야만  훌륭한 문제 해결자로서 자신의 아이디어를 빠르게 실행할 수 있을 거예요.

 

 

2. ENFP

외향형 중에서 두 번째로 가장 내향적인 성향을 가진 유형은 ENFP입니다. ENFP는 외적인 면뿐만 아니라 내적으로도 풍족한 가치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들과 만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탐험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혼자 시간을 보내며 생각을 정리하는 것도 즐기는 편입니다.

 

ENFP는 열정적이고 열띤 사람으로서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전염성 있는 에너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유형의 사람들은 호기심이 많아서 자신의 생각을 탐색하고 새로운 기회를 찾는 것 역시 좋아합니다. 

 

1. ENTP

8개의 외향형 MBTI 유형 중 가장 내향적인 유형은 누구일까요? 바로 하나 남은 ENTP입니다. ENTP는 자신의 에너지를 쓸 곳을 분명히 선택합니다. 가끔 무심하거나 초연한 듯한 분위기를 풍기지만, 이들은 풍부한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과 실험하기를 좋아합니다. 

 

놀라운 지각력을 가진 엔팁은 빠른 두뇌회전을 통해 창의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줄 압니다. 자신만의 시간과 자유가 필요하지만, 상황에 따라 자신이 가진 매력을 자연스럽게 끌어낼 줄 아는 사람들입니다.

 

 


출처 https://www.sosyncd.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