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雜동사니

왜 내향인(Introvert)은 혼자 있고 싶어 할까? 그 과학적 이유 본문

All About MBTI

왜 내향인(Introvert)은 혼자 있고 싶어 할까? 그 과학적 이유

이탠저린 2023. 11. 9. 23:06
반응형

사람 많은 곳에 가면 기 빨리는 사람? 나!

 

MBTI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내향인의 '사회생활 배터리'가 꽤 빨리 소진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사실 내향인들 역시 친구들과의 모임, 파티 등 사교 활동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이 같은 사교 활동 이후에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독립된 시간이 필요하죠 (보통 내향인들에게 가장 이상적인 시간이라 한다면 좋아하는 책을 읽는다거나, 넷플릭스를 보며 치킨 몇 조각을 곁들이는 시간이라 할 수 있어요.)


그렇다면 무엇이 내향인을 내향인으로 만드는 걸까요? 오늘은 내향인에게 왜 혼자만의 시간, 독립된 시간이 필요한지에 대해 과학적으로 알아보려 합니다.

 

 


내향인은 어떤 사람인가?

내향성과 외향성은 어디서 에너지를 얻는가에 따라 분류되는 성격 특성입니다. 간단히 말해 내향인은 혼자 있을 때 에너지를 얻고, 외향인은 다른 사람들과 상호 작용할 때 활기를 되찾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내향자인이 사회생활을 싫어한다거나, 사람들을 만나기 꺼린다는 건 아닙니다. 그저 외향인보다 더 빨리 지칠 뿐이죠. '내향성', '수줍음', '소심함' 그리고 '사회 불안 장애' 등의 용어는 종종 교차되어 사용되지만, 엄연히 다른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당신이 내향인이라고 해도 파티에 활기를 불어넣는 매우 대담하고 사교적인 사람이 될 수도 있다는 뜻이죠. 다만, 연료가 바닥나면 다시 자신만의 세계로 돌아가야 합니다.


물론, 모든 내향인이 비슷한 건 아닙니다. 내향성은 사람의 성격을 이루는 여러 퍼즐 조각들 중 하나일 뿐이며, 모든 성격 유형은 스펙트럼 안에 존재합니다. 같은 내향인이어도 누군가는 더 많은 혼자만의 시간을 필요로 하며, 또 어떤 누군가는 꽤 높은 수준의 상호작용이 필요한 공간에서도 편안함을 느끼는 내향인도 있습니다. 후자의 경우, 자신의 한계에 도달하기 전까지 매우 '사회적인' 환경에서도 편안함을 느낍니다.

 

 

내향인이 혼자만의 시간을 선호하는 과학적 이유

절대 도망칠 수 없는 행사에 갇힌 적이 있다면, 그리고 당신이 내향인이라면, 그런 상황이 얼마나 스트레스와 불편함을 주는지 잘 알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내향인은 이런 상황에서 외향인과 달리 스트레스를 받는 걸까요? 여기엔 과학적 이유가 숨겨져 있습니다. 바로 뇌가 달리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내향자인의 뇌는 쾌락 및 보상 센터를 조절하는 신경물질인 '도파민'에 민감하게 반응한다고 합니다. 그 결과, 내향인의 경우 외향인이 쾌락과 동기 부여를 느끼는 데 필요한 만큼의 도파민보다 더 적은 양의 도파민도 충분하다고 합니다. 너무 많은 도파민은 과도하게 자극받을 겨우 피로감(일명 '사회적 숙취)을 느끼게 하죠. 이것이 내향인들이 각종 소음과 군중으로부터 벗어나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려는 이유라 할 수 있습니다.


내향인이 겪는 또 다른 뇌 관련 이슈는 '아세틸콜린'이라는 신경물질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 신경물질은 내향인보다 외향인들에게 더 활발히 분비된다고 합니다. 도파민과 마찬가지로 아세틸콜린은 쾌감과 관련이 있는 신경물질이지만, 도파민과는 달리 바깥에서 활동하는 것이 아닌 내면에 집중할 때 나온다고 하네요. 이것이 바로 내향인이 조용한 환경을 선호하고, 독서와 깊은 사고를 할 수 있는 장소를 찾는 이유라 할 수 있습니다.

 

 

내향인이 혼자만의 시간을 가질 때 이로운 점

모든 사람들은 혼자만의 시간을 필요로 하지만, 과학은 특히나 내향인들의 경우 그 시간이 충분해야 함을 말하고 있습니다.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 것이 주는 이점은 무엇일까요?

 

1. 하루를 온전히 마무리하는 시간

일상 생활 속 각종 요구사항에서 벗어나 평온하고 기쁨을 쌓을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는 것은 특히 내향인들에게 있어 바쁜 날의 끝에 에너지를 채우고 자기 관리에 돌아가기 위한 필수적인 이점입니다. 스스로에게 휴식을 허용하고, 이 시간을 스스로를 돌보는 완벽한 기회로 생각해 보세요.

 

2.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시간

혼자만의 시간은 시간 낭비가 아닙니다. 대부분의 내향인에게 글쓰기, 그림 그리기와 같은 활동들은 좋은 아이디어를 얻을 영감을 줍니다. 좋은 영감을 받아 창의성을 발휘하고, 외부 방해 없이 프로젝트를 끝낼 수 있는 유일한 시간이기도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지루함'은 창의성을 자극한다고 하며, 아무것도 할 일이 없을 때 뇌가 흥미로운 무언가, 새로운 무언가를 떠올릴 활동을 한다고 하네요! 

 

3. 자기 자신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더 교감할 수 있는 시간

놀랍게도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 것은 다른 사람들과의 교감을 돈독히 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내향인이 혼자만의 생각에 빠져 자기 자신에 대해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게 되면 스스로에게 솔직해질 수 있으며, 이는 직장에서나 사생활 속에서 더 나은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줍니다. 내가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는 무엇일까요? 무엇이 사람들과 당신을 결속시키나요? 홀로 시간을 보내면 긍정적으로 자아인식을 강화시킬 수 있으며, 자기 자신 그리고 다른 사람에게 더 따뜻한 마음을 가지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일상에서 내향인이 자기만의 시간을 확보하는 법

자기만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걸 아는 것과 직접 시간을 만드는 건 별개의 문제입니다. 풀타임으로 근무하는 직장에 다닌다거나, 가족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 내향인이라면 특히 시간을 내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인생이 복잡하고 힘들긴 해도, 몇 가지 팁을 알면 나만의 시간을 찾을 수 있어요.

 

1.자연 속에서 피난처를 찾아보세요. 

직장이라는 공간에서 스트레스 가득한 식사를 하는 대신, 공원으로 나가 점심을 즐겨보세요. 단순한 변화 같지만 사회에서 지나치게 자극받은 내향인이 다시 균형감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사람들과의 사이에 날 보호할 경계선을 설정하세요.

함께 하는 사람들이 좋은 사람들이라 할지라도, 설사 그들이 좋은 의도를 갖고 있을지라도 내겐 고압적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내 능력 이상으로 내게 외향적인 모습을 보이도록 강요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요, 이럴 땐 '아니요'라고 분명히 표현하여 내 한계선을 정하도록 하세요.  

 

3. 자기 관리 습관을 일상화하세요.

날 케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다만 편안해야 할 이 시간이 자칫 또 다른 업무 루틴처럼 느껴져 안 했을 경우 죄책감이 들어선 안 됩니다. 하나하나 차근히 과정을 밟아가세요. 

 

4. 내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모든 게 너무 힘들 때는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한 명확한 답은 없어요. 전반적으로 날 편안하게 해주는 방법을 찾으면 됩니다. 누군가에겐 좋아하는 책과 영화 리스트를 정리하는 것이 될 수 있고, 그림을 그리는 것, 노래 부르기, 하이킹 등이 될 수 있을 겁니다. 

 

 


 

과학은 내향인에게 혼자만의 시간이 중요한 것인지를 보여줍니다. 이 시간은 내향인이 에너지를 원래 수준으로 회복할 수 있는 시간이며, 이들이 기쁨을 느낄 수 있는 때입니다.

 

글쓰기나 자연경관 즐기기, 오후 반차를 내는 것 등 내향인이 에너지를 재충전하기 위해 내는 조용한 시간은 내향인에게 유익할 뿐만 아니라, 두뇌가 제대로 작동하도록 만드는 데 필수적입니다. 무엇이 되었든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활동을 찾아보세요. 평생 해야 하는 자기 관리는 즐거워야 합니다!

 

 


출처 Truity

 

The Science That Explains Why Introverts Need Their Downtime

If you’ve explored the 16 Myers and Briggs personality types, you’ll know that an Introvert’s social battery can run out pretty fast.

www.truity.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