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작은 스트레스부터 큰 스트레스까지, 각종 스트레스에 ENFJ가 대응하는 법 본문

All About MBTI/ENFJ

작은 스트레스부터 큰 스트레스까지, 각종 스트레스에 ENFJ가 대응하는 법

이탠저린 2023. 8. 8. 15:46
반응형

작은 스트레스부터 큰 스트레스까지, 엔프제는 어떤 모습을 보일까요?

각종 스트레스에 ENFJ가 대응하는 법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받을 때 저마다 다른 행동 양식을 보입니다. 오늘은 각 MBTI 성격 유형 중 ENFJ가 스트레스의 정도에 따라 어떻게 대응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이들이 스트레스에 대응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Minimal Stress

저강도 스트레스, 적은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혼자서 어느 정도 컨트롤이 가능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 어느 정도의 스트레스를 받는 환경에서 ENFJ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으려 합니다. 그들은 현재 대면하고 있는 그 문제가 그들이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초점을 맞추며, 모두가 행복하게 지낼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 그들은 타고나길 다른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드는 데 힘쓰는 사람들입니다. 실제로 가장 능숙하게 해내는 일이기도 하죠.
  • 가족이나 사랑하는 사람들과 가까이 지내지만, 자신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사실을 숨기기도 합니다. 그 누구도 걱정하지 않도록 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처리하는 능력이 뛰어난 엔프제는 혼자서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Maximum Stress

고강도 스트레스, 큰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과도한 스트레스는 사람을 변화시켜요

고도의 스트레스 속에서 ENFJ는 평소의 모습과는 매우 다른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 ENFJ는 자신에게 너무 많은 역할이 주어질 때, 자신의 노력이 인정받지 못한다고 느낄 때,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노력을 당연시한다고 느낄 때, 이들은 극심한 스트레스를 느끼며 ENFJ는 평소와는 다른 행동을 보일 수 있어요.
  •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을 때 이들은 더 이상 다른 사람들의 감정에 집중하지 않고 오히려 평소보다 더 분석적으로 행동합니다.
  • 모든 세부적인 사항까지 비판적으로 살펴보며, 말하기 전에는 잠시 생각에 잠길 수도 있습니다. 사실과 논리에 대한 집중력이 커지고, 왜곡되어 지나치게 비판적인 모습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 그들은 보통 사람들을 좋아하지만, 스트레스가 심할 땐 사람들의 존재가 피곤하게 느껴지는 나머지 이들로부터 벗어나려 할 것입니다. 연락을 취하지 않고, 각종 모임을 열고자 하는 욕망도 사라질 것입니다.

 

How to Deal

엔프제가 스트레스에 대응하는 최선의 방법은?

사람들로부터 치유받는 ENFJ

ENFJ가 다시 본래의 컨디션을 찾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다시 다른 사람들에게 집중하는 것입니다. 가까운 사람들로부터 다시금 인정과 칭찬을 받을 때(단, ENFJ에게 너무 많은 부담을 지우지 않는 상황에서) 그들은 다시 회복할 수 있습니다. 엔프제는 자신의 계속된 노력이 무시당한다고 느낄 때 특히 힘들어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이죠.

 

다시 한번 말하지만 엔프제를 다시 회복시킬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사람들과 섞여 사회활동을 하되, 너무 많은 압박감이 주어지지 않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합니다.

 


출처 https://personalitygrowth.com 

 

The Different Levels of Stress for Each Myers-Briggs Type - Personality Growth

How Each Myers-Briggs Type Behaves Under Stress People may act different under stress, but there are also different levels of stress. Here is how each personality type reacts to minimal and high levels of stress and how they can deal with it.   INFJ Min

personalitygrowth.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