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ENFJ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 이별 후 행동과 극복 방법에 대하여 본문

All About MBTI/ENFJ

ENFJ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 이별 후 행동과 극복 방법에 대하여

이탠저린 2023. 4. 10. 23:06
반응형

  ENFJ  

ENFJ의 이별 후 행동, ENFJ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우린 삶의 어느 시점에선 이별로 인한 슬픈 시간을 필히 갖게 됩니다. 이 시간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겪는 매우 흔한 인간적인 경험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 경험이 쉬운 것은 절대 아닙니다. 사람들은 저마다 자신만의 극복 과정을 가지며, 우린 내면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특정 방법으로 이별에 대처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자신을 더 잘 이해하는 것입니다.

 

이별의 순간이 다가왔을 때 ENFJ는 꽤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엔프제는 사랑하는 사람들과 깊은 유대감을 느끼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그들에게 누군가를 잃는다는 일은 매우 힘든 일입니다. 엔프제는 일상이 망가지는 걸 원치 않기 때문에 모든 것이 괜찮은 듯이 미련을 버리고 앞으로 나아가려 열심히 노력하지만, 고통이 쉽게 가시진 않습니다. 하지만 자신에게 기대는 사람이 많음을 알기에, 그들을 위해서라도 강해지려 노력하죠.

 

이별을 겪을 때 ENFJ는 다른 사람들과 교감하고 싶어 합니다. 사람들과 만남으로써 스스로를 바쁘게 하여 슬픔을 잊기 위함이죠. 엔프제가 누군가를 사랑할 때 그들이 두려워하는 것은 상대를 잃거나, 상대로부터 버려지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이별이란 그들의 삶에서 최악의 두려움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How They Cope 

ENFJ는 이별에 어떻게 대응하는가

 

사랑에 빠진 엔프제는 상대에게 모든 것을 줍니다. 그렇기에 모든 걸 쏟아부은 그 사람이 사라지면 매우 고통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상대를 기쁘게 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고 싶어 하는 그들에게 중간은 없습니다. 누군가에게 자신의 모든 마음을 주고, 이 관계가 오래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하죠. 이런 ENFJ가 이별을 맞이할 땐 버림받은 느낌, 실패한 느낌에 괴로울 수 있습니다.

 

만약 모든 노력을 쏟아부었음에도 관계가 회복될 가능성이 없는 경우, 그들은 상대는 물론 자신에 대해서도 실망감을 느낍니다. 엔프제는 다소 쉽게 죄책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상대를 잊고 힘든 시간에 대처하는 데에 꽤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고통에 대처하기 위해 그들은 아끼는 친구들과 사람들을 정서적 지원과 위로의 수단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스스로를 바쁘게 하여 슬픔을 분산시켜 하고자 하는 일이나 목표에 집중할 수도 있고, 자기 계발도 이별에 대처하는 훌륭한 수단으로써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엔프제에게 가장 좋은 이별 대처 방법은 사람들과 교감하는 겁니다. ENFJ를 응원하고 사랑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 자체가 엔프제에겐 큰 힘이 됩니다. 설사 온라인에서 친구를 알게 된다거나, 감정을 표현할 누군가가 있기만 해도 그들은 덜 외로움을 느낍니다. 그들과의 교감을 통해 앞으로 상황이 어떻게 펼쳐질 것인지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그들은 행복을 느낄 수 있어요.

 

대부분의 ENFJ들에게 있어 어려울 때 누군가와 이야기를 나누는 건 매우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천성적으로 사교적인 그들은 사람들과 함께할 때 편안함을 느끼며, 이 고통의 시간에 직면할 힘을 얻게 됩니다. 가장 큰 고통을 느낄 때 오랫동안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는 건 그들에게 어려운 일입니다.

 

혼자 시간을 보낸다는 것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에 빠져드는 것을 의미하며, 결국 또 엔프제를 현실로부터 도피하게 만듭니다. 그렇기에 그들은 이 감정을 분산시킬 무언가를 찾고 싶어 합니다. 사람들에게 약한 모습을 보이는 것을 원치 않는 엔프제에게 아주 자연스러운 이별 대처 방법이라 할 수 있어요.

 

 

 

Letting Go

ENFJ가 상대를 잊는 과정

 

ENFJ에게 있어 미련을 버리는 과정은 그들이 원치 않음에도 자신의 감정에 대처하는 과정입니다. 누군가를 실망시키고 싶지 않고, 짐처럼 보이고 싶어 하지 않는 그들은 부정적인 감정을 피하려 애써 피하려 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연과 같은 심각한 상황에서 누군가를 보내주는 게 매우 힘들 수 있습니다.

 

누군가를 깊이 사랑했을 때 이별을 맞이할 경우, 엔프제에겐 그 상실을 애도하고 힘든 시간을 오롯이 경험할 필요가 있습니다. 설사 이 상황을 피하고 싶더라도, 슬픔의 시간을 가지며 울부짖고, 힘든 감정을 발산해야 합니다. 가능하면 이땐 친구 한 사람 정도를 만나는 게 좋아요. 많은 사람들을 만나면 집중력이 흐트러지고, 자신의 진솔한 감정에 집중하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이죠. 

 

 

충분한 슬픔의 시간을 보낸 후라면, 다른 사람들과 다시 만나 교감하며 미래를 향해 나아가도 됩니다. ENFJ는 미래지향적인 사람들이기 때문에 사람들과 만나 시간을 보낸다면 감정 문제에 잘 대처할 수 있게 됨은 물론,  과거 상대에 대한 미련을 버리는 데에도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자원봉사를 한다거나, 다른 사람들을 돕는 일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 같은 활동들은 그들에게 목적의식을 주기 때문이에요. 다른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무언가를 해줄 수 있다고 느낄 수 있다면, 엔프제는 다시 기분이 좋아질 거예요.

 

 


출처 https://personalitygrowth.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