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ISTJ 특징) ISTJ에게 잘 맞는 직업, 커리어, 진로 등 직장 생활 본문

All About MBTI/ISTJ

ISTJ 특징) ISTJ에게 잘 맞는 직업, 커리어, 진로 등 직장 생활

이탠저린 2022. 10. 12. 23:39
반응형

잇티제 여러분의 특성에 따른 직업과 진로를 알아봐요

 

오늘은 MBTI 타입 중 ISTJ 분들의 특성에 잘 맞는 직업, 커리어, 진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자신의 MBTI를 잘 이해하는 것은 진로를 결정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자신이 생각하는 MBTI 스테레오 타입에 너무 빠져 자신의 길을 선택하는데 제한을 두어선 안됩니다.

 

참고할 부분만 참고하셔서 본인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여러분의 행복한 진로를 선택하는 데에 현명하게 쓰시길 바랍니다.

 

 


 

직장에서 ISTJ형 사람의 특징

꼼꼼함이 몸에 밴 ISTJ인들

직장에서 ISTJ인들은 신뢰할 수 있는 꼼꼼한 사람들입니다. ISTJ인들은 마감일과 일에 필요한 요건들을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주어진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일합니다. 늘 새로운 일이 터지는 업무보다는 명확한 예상이 가능한 업무, 안정적인 작업 환경을 선호하죠. 세부적 행동 계획을 세우고, 일탈하는 것 없이 업무할 수 있는 환경에서 그들은 최상의 역량을 발휘합니다.

 

잇티제인들은 업무의 많은 부분을 독립적으로 하고 싶어할 수도 있지만, 그들 역시 팀워크에 참여하는 것을 가치 있게 평가합니다. 특히나 그들의 동료들이 합리적이고, 효율적이며, 각 업무의 담당자가 명확히 정해져있는 환경이라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ISTJ인들에게 이상적인 직업은 논리적 문제를 질서정연하게 해결할 수 있는 일입니다. 조용하고, 조직적이며, 모든 사람들이 명확하게 준수하는 규칙과 규정이 잘 확립된 곳이라면 잇티제인들에게 최상의 작업환경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ISTJ에게 가장 잘 맞는 직업들

 

예술·언어·서비스 분야

운동 선수, 스포츠 관계자, 화가, 방송 또는 엔제니어링 기술자 등

 

기술·공학 분야

항공 우주 엔지니어, 화학 엔지니어, 토목 기사, 컴퓨터 하드웨어 엔지니어, 전기 기계 기술자, 환경 엔지니어, 산업 엔지니어, 기계 엔지니어, 컴퓨터 프로그래머, 컴퓨터 시스템 분석가, DB 관리자, 정보 보안 분석가, 소프트웨어 개발자, 웹 개발자, 측량사, 부동산 감정인 등

 

보수·설치·수송 분야

항공기 또는 항공전자 정비사, 자동차 정비사, 일반 유지보수 작업자, 난방 기계·냉동기계 설치 작업자, 중형 차량 기술자, 소형 엔진 정비사, 건설 관리자, 건설 노동자, 벽돌동, 목공, 석공, 전기 기사, 항공사, 조종사, 대형 트럭 운전자, 철도 노동자, 택시 기사, 운전 기사 등

 

과학·탐구·의료 분야

농업 또는 식품 과학 기술자, 기상학자, 법의학자, 환경학자, 생물학자, 화학자, 원자력 기술자, 자연과학 관리자, 트레이너, 운동 생리학자, 검안사, 정형외과 의사, 약사, 외과 의사, 소아과 의사, 방사선 치료사, 외과의, 산업보건 안전 기술자, 산업 안전 보건 전문가 등

 

비즈니스·법 분야

행정 업무 매니저, 서비스 관리자, 회계원, 감사 사무원, 일반 사무원, 우체국 직원, 홍보 담당자, 건축 또는 엔지니어링 관리자, 최고 경영자, 부동산 관리자, 판매 관리자 등

 

공직·사회 서비스 분야

교도관, 소방관, 경찰관, 형사, 사립 탐정 또는 수사관, 보안 경비원 또는 보안 감시 책임자, 판사, 변호사, 법률 대리인, 법원 속기사, 보호관찰관, 교정치료사, 중등 교육 행정관, 기술 교육 교사 등

 

기타

농업·어업·임업 노동자, 기타 농업 관리자, 산림 또는 자연보호 종사자

 

 


 

 

ISTJ형에게 가장 잘 맞지 않는 직업들

 

어떤 MBTI를 가졌는지와는 상관없이, 여러분은 어떤 일도 해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직업들은 ISTJ인들에게 맞지 않는 사고와 행동 양식을 요구할 수 있어요.

 

잇티제인들에게 인기가 없는 직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술·언어·서비스 분야

미술 감독, 공예가, 그래픽 디자이너, 사진가, 배우, 기자, 음악가, 레스토랑 호스트, 바텐더, 소매점 판매원, 미용사 등

 

과학·탐구·의료 분야

치위생사

 

비즈니스·법 분야

리셉셔니스트

 

공직·사회 서비스 분야

보육원 교사, 유치원 교사 등

 

 

 


 

 

팀원으로서 ISTJ의 특징

철저히 업무 지향적인 성향의 ISTJ인들

ISTJ인들은 신뢰할 수 있는, 매우 업무 지향적인 팀 구성원입니다. 그들은 목표를 구체적 용어로 명확히 표현하고, 팀의 업무 결과를 측정할 수 있는 확립된 기준을 찾곤 하죠.

 

깐깐한 그들은 잇티제인들은 규칙이 명확하고, 모든 사람이 특정 책임들을 지고 있는 구조화된 팀 환경을 선호합니다. 그들은 체계적으로 일하고, 꼼꼼하게 일을 조사하여 세부 사항이 정확한지, 팀의 제품이 기대에 부합하는지 확인합니다.

 

 

업무 지향적인 그들은 보통 토론 과정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길 원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그냥 계속 일을 진행하는 것을 선호해요. 명확한 실행 계획 없이 추상적인  내용의 토론은 잇티제인들을 짜증나게 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ISTJ인들은 업무하는 데에 있어 감정적으로 굴거나 개인적인 관계에 대해 논하고자 하는 팀원에겐 인내심이 거의 없습니다. 업무 환경에서 개인적 문제를 다루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며, 팀의 생산성을 방해한다는 것이 잇티제인들의 생각입니다.

 

 

 


 

 

리더로서 ISTJ의 특징

명확한 기준, 예상치 및 절차를 중시하는 ISTJ 리더들

리더로서 ISTJ인들은 명확한 기대치와 절차를 가지고 있습니다. 행동 지향적이고 실용적인 그들은 명확한 시간 범위 내에 특정 결과를 달성하도록 팀을 이끌죠. ISTJ인들은 프로세스를 구성하고 측정 가능한 결과를 제공하는 성향 때문에 종종 리더의 자리를 원하곤 합니다.

 

ISTJ인들은 즉흥적인 것을 선호하지 않으며, 입증된 직원들과 함께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가장 편안히 선두를 달리는 사람들입니다. 미리 정해진 지침 내에서 일하는 걸 선호하기에 명확한 기준이 없는 프로젝트를 수행한다거나, 혁신해야 하는 상황에선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정치에 능숙하지 않은 잇티제인들은 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추진력을 내는 데에 필요한 미묘한 사항들을 간과할 수 있습니다. 대신 그들은 강한 직업 윤리를 보여줌으로써 팀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스타일들입니다. 사적 관계를 맺거나, 넘치는 칭찬을 하는 등의 정치적 행동을 하는 사람들이 아니에요!

 

 

 

 

출처  https://www.truity.com/

※ 해석에는 어느 정도의 의역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