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ISTJ 특징) ISTJ의 약점과 단점은? ISTJ에게 힘든 순간은? 본문

All About MBTI/ISTJ

ISTJ 특징) ISTJ의 약점과 단점은? ISTJ에게 힘든 순간은?

이탠저린 2022. 3. 11. 23:49
반응형

오늘은 ISTJ에 대해 알아봅시당

 

들어가기 전에

사람에겐 누구나 장단점이 있습니다. 이것들을 발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요. ISTJ들이 가진 약점 내지 단점에 대해 배우며 우리는 스스로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때로는 그걸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데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고요. 우린 아무리 노력해도 완전히 완벽할 수 없는 존재이기에, 가끔은 이런 결점들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고 행복하지 않을 수 있음을 받아들이는 게 가장 좋습니다!

 

잇티제인들, ISTJ인들의 경우 확실히 많은 장점을 갖고 있으나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그들 또한 특정 약점을 갖고 있습니다. 그들은 실수를 했을 때 그들이 가진 능력과 기술을 향상시키고 이를 위해 최선을 다하려 노력하는 사람들입니다. 자신의 능력치를 정확히 볼 줄 알며, 뭐든 개인적으로 받아들이지 않으려 노력하죠.

 

하지만 그들은 스스로에게 가혹해질 수 있는 타입이기 때문에 자기 개선과 자기 수용 사이에서 균형을 찾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ISTJ인들은 자신들이 하는 일에 있어 최고가 되는 것에 관심을 두고, 효율성을 중시합니다. 그들이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도 분명 있겠으나, 사실 이건 누구에게나 해당되는 일이겠죠.

 

 

완벽주의자 ISTJ

완벽주의적 성향에 스트레스 받는 ISTJ

ISTJ인들은 일정 수준의 왼벽함을 지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는 그들의 장점이자 단점일 수 있는데, 그들은 모든 걸 올바른 방식으로 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이 빠질 수 있기 때문이죠. ISTJ인들은 무언가 완벽하게 해내지 못하나고 느끼면 스스로에게 엄격해지고, 극심하게 스스로를 몰아붙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늘 최고가 되려는 일 중독자로 보일 수 있습니다. 성취감에 자부심을 느끼고 직업 윤리도 강한 그들이지만, 최고가 되려다 보니 자신만을 위한 충분한 시간을 할애하지 않죠. 완벽주의자 성향은 확실히 그들의 커리어를 발전시키고 목표를 성취하는 데 있어 큰 강점입니다.

 

하지만 어떤 면에선 그들의 발목을 잡을 수 있습니다. 끊임없이 자신을 몰아 붙이고 현 상황에 만족하지 못하는 건 스스로에게 많은 스트레스를 줄 테니 말이죠. 효율성에 있어선 자부심을 가질 만한 사람들이나 이게 너무 심해지면 스스로를 너무 극성맞고 가혹한 사람으로 보이게 만들 수도 있다는 점!

 

변화에 약한 ISTJ

예측 불가한 건 싫어요

ISTJ인들은 갑작스레 발생한 변화에 대처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편입니다. 그들은 적응을 위해 최선을 다하지만, 미리 변화에 대한 예고를 받는 걸 더 선호합니다. 상황이 막판에 바뀌어 적응할 시간조차 없는 것은 그들에게 매우 힘든 일이 됩니다.

 

ISTJ타입은 특정 방식으로 일을 처리하는 것을 선호하고, 실수하거나 실패할 수 있는 상황을 피하고 싶어 합니다. 이것이 바로 ISTJ가 미리 준비된 것을 선호하고 변화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이유입니다. 정해진 일상을 좋아하는 그들에게 누군가 이를 바꾸려 드는 것은 ISTJ인들에게 매우 좌절스러운 일입니다.

 

특정 방식으로 일하기 좋아하는 그들에게 전통적인 방식이란 큰 의미가 있으며, 이를 유지하길 원합니다.

 

 

감성보단 이성

사실과 논리에 집중하는 ISTJ인들

ISTJ인들은 실용적이며 논리적인 것에 훨씬 더 집중하기에 감정적인 것들에 대해선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에게 더 실용적인 것으로 느껴지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대신 내면의 감정을 밀어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은 감정이 판단을 흐리게 한다거나 일을 방해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들이 덜 느끼거나 덜 신경쓴다는 건 아니고, 사실과 논리를 더 우선시할 뿐입니다.

 

ISTJ인들에게 있어 내면의 감정이나 타인의 감정을 다루는 일은 꽤 어려울 수 있고, 어떨 땐 이로 인해 진이 빠지기도 합니다. 그들은 사랑하는 이들을 돕는 것에 관심을 가지지만, 더 실용적이고 실제적 방법에 관심이 있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그들 역시 사랑하는 이들의 감정과 감정적 욕구에 제대로 반응하고자 노력하지만, 주변인들에게 실제적으로 필요한 부분을 채워줌으로써 자신들의 애정과 지지를 보여주려 합니다.

 

이렇듯 감정적인 상황을 다루기 힘들어하는 ISTJ인들은 직장에서 사람들을 다루어야 할 상황이 생길 경우, 확실히 힘들어 할 수 있습니다.

 

 

고집 센 ISTJ

ISTJ인들은 신념을 갖고 무언가를 하기 시작하면 매우 완고해질 수 있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이 신념을 가질 때, 그리고 무엇을 해야할지 확신을 가지고 있을 때 그들의 생각을 바꾸긴 어렵습니다. 이렇듯 ISTJ인들은 고집이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그들은 이를 바꾸고자 하는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ISTJ인들에게 변화를 요구할 때 그들은 마음을 열지 않으며 절대 움직이지 않을 듯한 인상을 줍니다. 이런 성향 탓에 ISTJ인들은 폐쇄적인 마인드를 가진 사람들로 보일 수 있으나 사실 그들은 일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알고 있으며, 선택을 하기 전 많은 시간을 조사하는 데에 씁니다. 이런 과정들이 그들을 완고하게 만드는 것이죠.

 

누군가 그들을 통제하려 든다고 느낄 때, ISTJ인들은 자신들의 방식으로 일을 하기 위해 더 격렬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personalitygrowth.com/ 

'ISTJ Weaknesses, Flaws and Shortcomings: Where the ISTJ feel challenged' by Scott Stafford

※ 해석에는 어느 정도의 의역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