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ISFP vs ISFJ] ISFP와 ISFJ의 특징과 차이점 비교해보기 본문

All About MBTI

[ISFP vs ISFJ] ISFP와 ISFJ의 특징과 차이점 비교해보기

이탠저린 2023. 2. 14. 23:48
반응형

ISFJ와 ISFP, 이 두 사람은 어떻게 다를까요

 

ISFJ와 ISFP는 사실 비슷하게 보이지만 완전히 다른 성격의 사람들입니다. 많은 혼란(!)을 잠재우기 위해 오늘은 ISFJ와 ISFP인들을 비교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작해 볼까요?

 

 


ISFJ와 ISFP의 가장 큰 차이점은?

 

ISFJ와 ISFP의 주요 차이점은 삶에 대한 접근 방식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잇프제인들은 미리 계획을 세우고, 결코 일을 운에 맡기지 않습니다. 반면 잇프피인들은 미룰 대로 미루고, 계획을 미리 세우지 않는 것으로 악명이 높습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위 특징들이지만, 사실 두 MBTI 사이엔 더 많은 차이점들이 있습니다.

 

ISFJ와 ISFP의 인지 기능 차이

인지 기능은 각 MBTI 유형이 정보를 받아들이고 처리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결정을 내려야 하는 순간,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에 대한 가능성을 읽어낼 수 있죠. 각 MBTI 유형에는 네 가지의 주요 기능들이 있는데, 일반적으로는 각 MBTI가 선호하는 순서대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주기능> 부기능>3차 기능> 열등 기능)

 

여기 ISFJ와 ISFP의 인지 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ISFP ISFJ
주기능 Introverted Feeling(Fi) 내향 감정 Introverted Sensing(Si) 내향 감각
부기능 Extraverted Sensing(Se) 외향 감각 Extraverted Feeling(Fe) 외향 감정
3차 기능 Introverted Intuition(Ni) 내향 직관 Introverted Thinking(Ti) 내향 사고
열등 기능 Extroverted Thinking(Te) 외향 사고 Extroverted Intuition(Ne) 외향 직관

 

보시다시피 이 두 타입의 MBTI는 동일한 인지 기능을 공유한다고 볼 수 없습니다.

 

 

Fi vs Si (내향 감정 vs 내향 감각)

ISFP인들은 내향 감정 기능이 주로 작용하는 사람들로, 이 기능은 그들이 속한 환경의 모든 정보를 수집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잇프피인들이 이 기능을 사용할 경우 그들은 내부 거울을 통해 정보를 통과시킵니다. 이후 그들이 수집한 정보가 좋은 것인지, 나쁜 곳인지 결정하죠.

 

반면 ISFJ인들의 경우 내향 감각 기능이 주로 작용합니다. 잇프제인들은 종종 새로 얻은 정보를 과거의 경험과 비교합니다. 이 비교 과정을 통해 효과가 있던 것과 그렇지 않았던 것을 비교하여 이 결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경험이나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일에 접근합니다.

 

 

Se vs Fe (외향 감각 vs 외향 감정)

감각적인 경험을 즐기는 ISFP

ISFP인들이 외향 감각 기능을 부기능으로 가지고 있다는 것은 그들의 감각이 자극을 받을 때 그들은 즐거워함을 뜻합니다. 즉 그들은 미학을 사랑하고, 이러한 감각적 매력을 촉진하는 활동에 관심이 있을 수 있어요.

 

또한 외향 감각 기능은 ISFP인들이 현재에 집중하며 일상적인 활동에 대응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밖에도 그들을 더 느긋하게 하는 것도, 신체적 감각을 촉진하는 활동에 흥미를 갖게 하는 것도 바로 이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ISFJ인들을 사람들이 좋아하는 데엔 이유가 있죠

ISFJ인들의 두 번째 기능이자 부기능은 외향 감정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그들이 다른 사람들과의 감정과 조화를 이룰 수 있게 도와줍니다. 따라서 잇프제인들은 대화를 나눌 때 다른 사람들과 성공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게 되며, 사람들은 ISFJ인들에게 호감을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잇프제인들이 MBTI계에서 가장 착한 사람들 중 하나로 묘사되는 건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Ni vs Ti (내향 직관 vs 내향 사고)

ISFP인들의 세 번째 기능은 내향 직관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통해 잇프피인들은 각각의 단편적 사실에서 결론을 도출하며, 독특한 아이디어를 개발할 수 있게 되죠. 하지만 이 기능이 앞선 두 기능만큼이나 발달된 것은 아니므로 만약 ISFP인이 이 기능을 더욱 개발한다면, 그들은 INFJ인들과 비슷한 모습을 갖게 됩니다. 특히 미래를 정확히 예측할 땐 더욱 그렇죠.

 

ISFJ인들은 3차 기능으로 내향 사고 기능을 사용합니다. 이 기능을 통해 그들은 자신이 처한 행동이나 상황을 충분히 생각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잇프제인들이 내향 사고 기능을 이용하여 내향 감각 기능을 보완할 수 있다면, 그 누구도 잇프제인들을 막진 못할 것입니다.

 

ISFP인들과 마찬가지로, ISFJ인들에게 있어 내향 사고 기능은 완전히 발달한 기능은 아니기에 만약 인프제인들에게 이 기능이 발달된다면 그들은 INTJ인들과 많이 닮은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Te vs Ne (외향 사고 vs 외향 직관)

이 두 가지 기능은 두 MBTI 유형에게 있어 가장 덜 발달된 기능입니다.

ISFP인은 조직화하는 것에 약한 편

ISFP 유형은 외향 사고 기능을 사용하여 그들의 아이디어를 조직적으로 정리하고 그동안 수집한 정보에 대한 결론에 도달합니다. 하지만 잇프피인들은 내향 감정 기능을 주된 기능으로 사용하기 때문에(외향 사고 기능이 열등 기능이기 때문에) 그들의 외향 사고 기능을 통해 도달하는 결론은 결국 주관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밖에도 외향 사고 기능은 잇프피인들이 법과 질서를 지키도록 돕는 역할을 하기도 해요.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는 잇프제

반면 ISFJ인들에겐 외향 직관 기능이 열등 기능으로 사용됩니다. 이 기능은 잇프제인들이 자신이 생각하고 처리한 아이디어를 표현할 수 있게 하는데, 이 기능은 잇프제인들에게 있어 가장 덜 발달된 기능이기 때문에 ISFJ인들은 이 기능을 사용하는 걸 좋아하지 않아요. 그래서 ISFJ인들은 인간관계 속에서나 직장에서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ISFJ인들이 더 많은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선 외향 직관 기능을 개발할 필요가 있습니다.

 

 


ISFJ와 ISFP의 사랑

 

ISFP인들의 사랑

ISFP인들은 모험가라 불리는 만큼, 같은 방식으로 사랑에 접근합니다. 누군가에게 끌릴 경우 매우 빨리 모든 걸 시작할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들이죠. 하지만 그들은 금방 싫증을 내는데, 이것 때문에 그들의 이미지가 나빠지기도 하죠. 사람들은 잇프피인들이 상대에게 헌신하지 않는다고 묘사하곤 합니다. 하지만 잇프피인들은 진정으로 의미 있는 무언가를 끊임없이 찾는 사람들입니다. 훨씬 더 깊은 수준에서 상대와 소통하길 원하죠.

 

잇프피에 대한 편견은 금물

ISFP인들은 보통 상대의 가치를 인정하는 말과 상대를 위한 봉사 행위에서 사랑을 느낍니다. 하지만 그들 역시 상대와 오붓한 시간을 보내는 걸 즐겨요.

 

ISFP인들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MBTI는 ENFJ와 ESFJ입니다. 하지만 어떤 MBTI를 가졌다 할지라도 성숙한 두 사람이라면 누구나 관계를 잘 이끌어나갈 수 있습니다. 잇프피인들에게 중요한 건 상대의 마음입니다. 잇프피인들은 상대에게 많은 따뜻함을 보여줄 거예요.

 

 

ISFJ인들의 사랑

ISFP인들과는 달리 ISFJ인들은 보통 사랑에 있어 매우 조심스럽고, 많은 의심을 가진 채 사랑에 접근합니다. 잇프제인들은 사랑에 빠질 때, 영원히 지속될 무언가를 원합니다. 매우 전통적인 그들은 가정과 가족을 만들고 싶어 해요.

 

그렇기에 그들이 사랑에 빠졌을 때 그들은 상대에게 그들이 가진 모든 걸 줍니다. 이런 면 때문에 가끔 잇프제인들은 자기가 해야 되는 것 이상으로 관계를 유지하려 애씁니다. 단지 상대를 잃고 싶지 않단 이유로 해로운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이죠. 

 

사랑에 있어서는 다소 전통적 자세를 가진 잇프제

ISFJ인들은 연인과의 관계에서 상대와 오붓한 시간을 보내는 것, 그리고 상대를 인정하는 말을 해주는 것에서 사랑을 느낍니다. 만약 당신이 좋아하는 사람이 잇프제라면, 이 두 가지를 꼭 지키도록 하세요. 그럼 당신의 잇프제가 당신을 더 사랑할 것입니다.

 

ISFJ와 잘 어울리는 MBTI는 ESFP, ESTP입니다. MBTI 세계 일각에선 ISFJ와 ENTP의 조합이 매력적이며, 이 역시 좋은 짝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건 두 사람이 타협하는 것이죠. 성숙한 두 사람이라면 MBTI와 상관없이 누구나 관계를 잘 이끌어나갈 수 있습니다.

 

 


ISFJ와 ISFP의 인구 비율

 

이 두 타입은 MBTI 세계에서 매우 흔한 두 종류라고 볼 수 있습니다. ISFP인들은 전 세계 인구의 약 8.8%를 차지하는데, 이는 4번째로 가장 일반적인 MBTI입니다.

 

반면 ISFJ인들은 세계 인구의 약 13.8%를 차지하죠. 가장 일반적으로 쉽게 볼 수 있는 MBTI 중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애니어그램과의 관계

 

ISFJ 인들은 다른 어떤 애니어그램 타입보다 6번 타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외엔 2번, 9번 유형이 유사하죠. 하지만 ISFP인들은 완전히 다릅니다. 그들은 다른 어떤 애니어그램 유형보다 9번 타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외에 4번, 6번이 나올 수 있겠네요.

 

 


ISFJ와 ISFP의 삶에 대한 접근법

다양한 자극을 필요로 하는 잇프피는 모험을 선호합니다

ISFP인들은 모험가들입니다. 모험가이기에 새로운 걸 시도하고, 새로운 장소를 가보는 걸 좋아하죠. 앞서 언급했듯이 잇프피인들은 최고 수준의 감각적인 경험을 하길 원합니다. 이 성향은 잇프제인들이 직접 주변 환경에 부딪히게 만듭니다. 모험에 대한 그들의 열망 덕에 그들은 가장 즉흥적인 감각형 타입으로 묘사됩니다.

 

ISFJ인들은 다릅니다. ISFJ인들은 계획자이죠. 그들은 시간을 적절히 나누고 계획을 세우는 걸 선호합니다. 이 성향은 그들의 집에서도 적용됩니다. ISFJ인들은 집에서도 나름의 루틴과 시간표가 있으며, 집 역시 깔끔하게 정돈된 경우가 많습니다.

 

안정적인 상태에서 행복을 느끼는 잇프제

그들은 또한 직접 경험하여 아는 것들을 선호합니다. 이 성향 때문에 잇프제인들은 새로운 장소로 이동하는 것을 어려워할 수 있어요. 대부분의 ISFJ인들은 애니어 그램 6번으로, 안전을 우선시합니다. 이 성향은 경험에 의존하고자 하는 그들의 성향을 완벽히 보완합니다. 

 

 


ISFP와 ISFJ의 차이점 정리·요약 비교

 

ISFP ISFJ
내향 감정(Fi)이 주된 인지 기능 내향 감각(Si)이 주된 기능
ISFP인들은 보다 즉흥적 ISFJ인들은 보다 계획형
ISFP인들은 모험가 스타일로, 여행이나 모험을 위해서라면 언제든 나설 준비가 되어 있음 ISFJ인들은 안전한 상태에 더 관심을 가지고 있어 여행이나
모험에 대해 확신을 갖지 못함
ISFP인들은 직접적으로 나서서 경험할 수 있는 작업 환경을 선호 ISFJ인들은 배후에서 일할 수 있는 직장을 선호
잘 어울리는 MBTI: ESFJ, ENFJ 잘 어울리는 MBTI: ESTP, ESFP 그리고 ENTP

 

 

 

 

여러분은 ISFP인가요, ISFJ인가요?

 

출처 https://personalityhunt.com/

※ 해석에는 어느 정도의 의역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