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INTP vs ISTP] INTP와 ISTP의 특징과 차이점 비교해보기 본문

All About MBTI

[INTP vs ISTP] INTP와 ISTP의 특징과 차이점 비교해보기

이탠저린 2023. 2. 27. 23:46
반응형

비슷한 듯 다른 두 사람

 

여러분은 INTP인가요, ISTP인가요?

 

대부분의 경우엔 자신이 무슨 타입인지 명쾌히 알겠지만, 어떤 사람들은 여전히 자신이 어떤 타입인지 알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이 두 타입은 겉으로 보기에 매우 비슷해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 MBTI 타입들의 유일한 차이점이라면 두 번째 글자인 N(직관)과 S(감각)인데요. 비슷하고도 다른 이 두 타입은 과연 어떻게 다를까요? 오늘은 이 두 가지 MBTI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NTP와 ISTP의 인지 기능 차이

같은 듯 다른 두 타입, 인팁과 잇팁

 

INTP와 ISTP의 가장 큰 차이점은 삶에 대한 접근 방식에 있습니다. ISTP는 신체활동에 더 관심이 많고, 주변 환경으로부터 많은 정보를 얻습니다. 반면 INTP는 개념이나 추상적 사고에 더 관심이 많고, 신체 활동보다는 토론 같은 멘탈을 이용한 대결을 선호합니다.

 

하지만 이건 표면적으로만 느낄 수 있는 차이점입니다. 더 깊이 파고 들면 그들의 인지 기능에서 많은 차이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각 MBTI의 주된 4가지 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NTP ISTP
주기능 Introverted Thinking(Ti) 내향 사고 Introverted Thinking(Ti) 내향 사고
부기능 Extroverted Intuition(Ne) 외향 직관 Extroverted Sensing(Se) 외향 감각
3차 기능 Introverted Sensing(Si) 내향 감각 Introverted Intuition(Ne) 내향 직관
열등 기능 Extroverted Feeling(Fe) 외향 감정 Extroverted Feeling(Fe) 외향 감정

 

표를 보면 INTP와 ISTP가 주기능(Ti)과 열등 기능(Fe)을 공유한다는 것을 금방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두 번째 기능과 세 번째 기능은 다르죠. 네 가지 인지 기능에 대해 한번 꼼꼼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ntroverted Thinking(Ti): 내향적 사고

두 유형 모두 Ti(내향 사고) 기능을 주기능으로 사용합니다. 즉 두 유형이 정보를 얻을 때 가장 먼저 수행하는 작업은 필터를 통과하는 일입니다. 따라서 INTP와 ISTP가 내리는 모든 결정이나 결론은 Ti 기능의 분석이 끝난 후 이뤄집니다. Ti 기능을 거친 INTP와 ISTP인들의 말은 매우 숙고해서 결정된 것들이기에 명확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Ne vs Se (외향 직관 vs 외향 감각)

INTP의 두 번째 기능이자 부기능은 Ne(외향 직관)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그들이 자신을 명확히 표현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으로, 이 기능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분명히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가능성이 있는 일, 혁신적인 일에 관심이 있기에 인팁들은 Ti 기능을 통해 한번 걸러진 데이터를 사용하여 가능성을 실제화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듯 다른 인지기능 차이

 

반면 ISTP인들은 Se(외향 감각) 기능을 부기능으로 사용합니다. 이 기능은 주기능인 Ti 기능이 결정을 하는 데에 필요한 모든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즉 INTP인들은 Ti 기능을 통해 필터링된 무한한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ISTP인들은 외부 환경에 초점을 맞추고 Ti 기능을 통해 문제를 처리합니다.

 

 

Si vs Ni (내향 감각 vs 내향 직관)

 INTP는 세 번째 기능으로 Si(내향 감각) 기능을 사용합니다. 이 기능은 INTP를 위한 일종의 창고입니다. 바로 이곳에서 1차적으로 필터링된 아이디어들이 저장됩니다. 이곳에 저장된 아이디어들은 나중에 특정 사용 목적이 생기면 불러올 수 있어요.

 

자신의 강점을 최대화하는 게 중요해요

 

ISTP인들의 세 번째 기능은 Ni(내향 직관)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그들이 수집한 단편적인 정보들을 모아 전체적 상황을 이해할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잇팁들은 정보를 수집할 때 오감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훌륭한 장인정신을 발휘해야 하는 일, 기술자, 요리사 등이 될 수 있습니다.

 

 

Introverted Feeling(Fi): 내향 감정

 

INTP, ISTP인들이 상대적으로 약하게 느끼는 부분

 

마지막으로 이 두 MBTI타입은 열등 기능으로 Fi(내향 감정) 기능을 사용합니다. 이 내향 감정은 다른 사람들이 직면한 문제들을 이해하고, 그들의 입장에 서서 생각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이기에 동정심이나 감정적인 지원이 필요할 때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 기능은 그들의 열등 기능이기 때문에 이들이 잘 써먹는 기능도, 기대하는 기능도 아닙니다.

 

 

 


INTP와 ISTP의 사랑

 

INTP인들의 사랑

INTP인들은 자신의 파트너를 선택하는 것에 대해선 놀라울 정도로 매우 이상주의적인 모습입니다. 자신들이 상대와 있을 때 느끼고 싶은, 혹은 가지고 싶은 일정 조건들이 있죠.

 

알고 보면 낭만을 꿈꾸는 인팁

 

하지만 마음속 깊은 곳에선 낭만적이면서도 그들의 삶을 함께 공유할 수 있는 파트너를 갖고 싶어 합니다. 그러면서도 누군가와의 관계 속에서 어떻게 해야 될지 모르는 게 INTP인들의 모습입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보았을 때 INTP는 당신을 지지해 줄 사람입니다.

 

INTP인들과 잘 맞는 MBTI는 ESTJ, ENTJ라고 하네요.

 

 

ISTP인들의 사랑

반면 ISTP인들은 매우 실용적이고 논리적인 사람들로, 그들이 로맨스와 같은 관계에서 나오는 감상적인 것들에 대해선 덜 관심을 갖게 될 거예요. 그래서 만약 당신의 그 사람이 ISTP라면 여러분은 이런 점을 감안할 필요가 있습니다.

 

앞장 서서 문제 해결해주는 모습도 멋지지 않나요

 

물론, 그렇다고 해서 그들이 사랑에 빠지지 않는다는 건 아닙니다. 아마 그들은 여러분이 예상하지 못했던 방식으로 그들의 사랑을 보여줄 수 있을 거란 거죠. 논리적인 그들의 성향은 그들의 사랑을 표현하는 방식에 드러납니다.

 

예를 들어 그들은 상대에게 고민이 있을 경우 감정적 공감보다는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에 집중합니다. 이 역시 그들의 사랑 방식입니다. 하지만 감정형의 사람들의 경우엔 이런 방식의 사랑 표현은 충분히 이해하기 힘들죠.

 

만약 당신이 ISTP라면, 상대에게 더 많은 감정을 표현하고 솔직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좋을 겁니다. 또한, 상대방이 사랑을 느끼는 포인트가 어디에 있는지 알아보세요. 아주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테니까요. 

 

ISTP인들과 잘 맞는 MBTI는 ENTJ, ESTJ가 있습니다.

 

 

이별에 대처하는 법

INTP인들은 스스로를 바쁘게 함으로써 이별에 대처할 것입니다. 그들은 항상 무언가에 대한 기대감이 있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이론이라거나 프로젝트에 머리에 파묻는 것은 꽤 쉬울 것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그 사람과의 관계 때문에 감정적인 혼란을 느낄 것입니다. 결국 그들도 사람이니까요.

 

이별, 결국엔 모두가 묵묵히 견뎌내는 시간

 

반면 ISTP인들은 사실 로맨스와 관련된 것들과는 친하지 않고, 좋아하는 편도 아닙니다. 그래서 이별을 경험한다 해도 크게 연연할 사람들이 아닙니다. 그들이 가진 가장 큰 두려움 중 하나는 감정에 치우쳐 좌지우지 되는 겁니다. 그렇기에 ISTP인들은 이별의 아픔을 묵묵히 이겨내는 모습을 보일 겁니다. 조만간 새로운 상대를 또 찾게 되겠지요.

 

 

 


INTP와 ISTP의 인구 비율

 

INTP인들은 전 세계 인구의 약 5%를 차지합니다. 여성의 경우엔 이 인구의 1.5%를 차지하고요. ISTP인들의 경우 INTP보다는 조금 더 많습니다. 전체 인구의 5.4%를 차지하죠.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이 두 타입은 그 비율이 드문 편에 속합니다.

 

 

 


애니어그램과의 관계

 

INTP인들은 다른 어떤 유형보다 5타입으로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음으론 9번, 4번 타입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건 아마도 5 타입이 내향성을 갖고 있기 때문일 겁니다.

 

ISTP인들 역시 5번 타입으로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두 번째 가능성으론 9번 타입 그리고 세 번째 후보로는 6번과 7번이 나올 수 있어요.

 

 

 


여러분은 INTP인가요, ISTP인가요?

 

여러분이 어떤 타입이든지 간에, 여러분에겐 잠재력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그저 여러분이 가진 장점을 발휘하면 됩니다!

 

 

출처 https://personalityhunt.com/

※ 해석에는 어느 정도의 의역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