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INTJ vs INTP] INTJ와 INTP의 특징과 차이점 비교해보기 본문

All About MBTI

[INTJ vs INTP] INTJ와 INTP의 특징과 차이점 비교해보기

이탠저린 2023. 2. 24. 23:51
반응형

비슷한 듯 다른 INTJ와 INTP

 

MBTI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INTJ와 INTP 타입 간의 논쟁이 가장 재밌는 볼거리 중 하나라는 사실에 동의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만약 이 글을 보고 있는 여러분이 만약 이 두 타입 사이에 끼어있는 사람이라면, 한쪽을 고르기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INTJ이냐 INTP인가를 결정할 때, 보통은 마지막 네 번째 기능이 여러분이 어떤 타입인가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J와 P로 알려진 판단 기능과 지각 기능이 거의 비슷한 수준인 경우라고 할 수 있죠. 

 

오늘은 INTJ와 INTP에 대해 비교 분석해 볼 시간을 가질 예정인데요. 만약 여러분이 이러한 성격 유형에 대해 알고 싶다면, 오늘 글을 유심히 잘 읽어보도록 하세요.

 

 


INTJ와 INTP의 인지 기능 차이

 

MBTI 유형을 이해할 땐 그들의 인지 기능에 대해 잘 알 필요가 있습니다. 이 두 타입은 겉으로 보기엔 거의 똑같아 보일진 모르지만, 실제로 이 두 타입은 같은 인지 기능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이는 INTP와 INTJ는 무언가를 보고 인식하는 방식이 완전히 다름을 의미합니다. 

 

  INTJ INTP
주기능 Introverted Intuition(Ni) 내향 직관 Introverted Thinking(Ti) 내향 사고
부기능 Extroverted Thinking(Te) 외향 사고 Extroverted Intuition(Ne) 외향 직관
3차 기능 Introverted Feeling(Fi) 내향 감정 Introverted Sensing(Si) 내향 감각
열등 기능 Extroverted Sensing(Se) 외향 감각 Extroverted Feeling(Fe) 외향 감정

 

각 인지 기능이 어떻게 작동하게 되는지 나란히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Ni vs Ti (내향 직관 vs 내향 사고)

INTJ의 경우 그들은 Ni(내향 직관) 기능을 주기능으로 사용합니다. 이것은 그들이 가장 선호하는 정보 수집·처리 방법입니다.  Ni(내향 직관) 기능은 INTJ인들이 어떤 정보를 받아들일 때, 그 정보 고유의 특성을 알아내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새 정보를 처리하면서 다른 정보와 새 정보가 가진 관련성도 찾아내죠. 

 

주기능이 무엇이냐에 따라 여러분의 정보 처리 기능이 달라질 수 있어요

 

INTP인들이 선호하는 정보 처리 방식은 Ti(내향 사고) 기능입니다. 이 기능 덕에 그들은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일 때 이를 깊은 수준으로 처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끊임없이 진실을 찾아내고자 하는 것이 바로 그들이죠. 이 성향 덕에 그들은 많은 연구를 하며, 이 연구가 완성되어야만 새로 얻은 정보를 완전히 이해하게 됩니다.

 

 

Te vs Ne (외향 사고 vs 외향 직관)

Te(외향 사고) 기능은 INTJ가 Ni(내향 직관)에 의해 처리된 그들의 생각과 정보를 정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부기능입니다. 그렇기에 인티제인들이 이야기를 하기 시작하면, 그들의 생각과 말의 패턴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정돈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여러분은 INTJ인들이 하는 말을 이해하는 데에 전혀 문제가 없을 겁니다.

 

한편 INTP인들은 Ne(외향 직관) 기능을 부기능으로 사용합니다. 이 기능을 통해 그들은 Ti(내향 사고)에 의해 철저히 걸러진 생각들을 잘 표현할 수 있습니다. 매우 정확하고도 솔직한 방식으로 말이죠.

 

 

Fi vs Si (내향 감정 vs 내향 감각)

INTJ인들은 Ni(내향 직관)과 Te(외향 사고) 기능을 통해 문제 해결을 위한 최선의 방법을 제시한 후, 그 해결책을 분석하기 위해 그들의 Fi(내향 감정) 기능을 사용합니다. 

 

INTJ인들은 보통 사고와 논리에 더 중점을 주지만, 잘 확립된 도덕 기준 역시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자신의 추론을 자신의 도덕성 혹은 행동 기준과 일치시키려는 모습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극단적인 상황에선 INTJ인들은 늘 도덕보단 논리를 우선시할 것입니다.)

 

과거 경험을 원활히 되새기는 능력을 가진 INTP

 

INTP인들은 Si(내향 감각) 기능을 세 번째 기능으로 사용합니다. 주기능과 부기능을 통해 먼저 각종 생각들을 처리하고 표현하고 나면, 인티피인들은 이 아이디어를 어딘가에 보곤 하는데, 바로 이 부분이 Si(내향 감각) 기능이 사용되는 곳입니다. 그들은 자신이 연구한 모든 아이디어를 모아두었다가, 위기나 급박한 상황이 전개되면 별다른 단계를 거칠 필요가 없이 정확한 방식으로 이 정보를 꺼내들 것입니다.

 

 

Se vs Fe (외향 감각 vs 외향 감정)

Se(외향 감각) 기능은 INTJ인들의 열등 기능으로, 가장 선호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가장 쓰이지 않는 기능입니다. 이것은 그들의 주변을 관찰하거나 특정 아이디어, 세부 사항을 이해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INTJ인들은 이 기능을 사용하는 걸 좋아하지 않으며 필요하다고 느낄 경우에만 이 기능을 씁니다.

 

성향에 따라 감정 표현이 다소 힘들 수 있죠

 

INTP인들은 Fe(외향 감정) 기능을 네 번째 기능, 열등 기능으로 이용합니다. 이 기능은 그들의 친구들을 비롯한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 감정적인 지원을 해야 할 때 사용되죠. INTP인들은 매우 내향적인 사람들로 이런 감정적 역할이 필요할 때 가끔씩 두려움을 느낍니다. 그래서 이 기능은 그들이 피하고 싶어 하는 기능입니다.

 

 

 


INTJ와 INTP의 사랑

 

INTJ인들의 사랑

INTJ인들은 사실 매우 독립적인 유형의 사람들입니다. 이 특성은 누군가와의 연인 관계에서도 드러납니다. 하지만 인티제인들은 늘 상대를 서포트해 주는 사람들입니다.

 

놀랍게도 INTJ인들처럼 직관 기능이 가장 발달한 MBTI 타입들이 가장 절망적인 사랑에 빠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INTJ인들이 상대에게 가지는 이상적인 기대가 매우 높기 때문이죠. 그들은 똑똑하고 사려 깊은 상대를 원합니다.

 

기대와 이상이 크면, 실망도 커질 수 있죠

 

INTJ인들이 경우 사고 기능이 발달한 유형으로, 의사소통 방식이 매우 직접적이고 솔직한 편입니다. 이런 특징은 ISFJ 같은 감정형 타입의 사람들에겐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반면 INTJ인들에게 잘 맞는 MBTI 유형은 ENTP, ENFP일 겁니다.

 

하지만 MBTI는 사람을 파악하는 데 있어 출발점 정도로만 사용해야 합니다. 성숙한 두 사람이라면 MBTI 타입과는 상관없이 관계를 만들어나갈 수 있습니다.

 

 

INTP인들의 사랑

INTP인들이 데이트라는 과정에 접근하는 방식은 INTJ인들과 매우 유사합니다. 이들 역시 매우 독립적이며, 상대방 역시 같은 성향의 사람이길 원해요.

 

괜히 뇌섹남, 뇌섹녀란 말이 있는 게 아닌 듯?

 

대부분의 인팁들은 본질적으로 사피오섹슈얼(sapiosexual, 상대의 지성에 성적 매력을 느끼는 사람)입니다. 만약 여러분의 그 사람이 INTP이라면, 여러분은 그들과 지적 대화를 나누는 것을 목표로 해야 될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INTP들이 다른 것에 끌리지 않는 건 아닙니다. 그냥 공통적인 특성일 뿐이죠.

 

INTP와 잘 맞는 타입은 ENTJ, ESTJ라고 합니다. 하지만 관계를 만들어나가는 데 있어 MBTI는 절대적인 것이 아닙니다.

 

 

이별에 대처하는 법

INTJ인들은 기본적으로 문제 해결사들입니다. 그래서 이별 같이 슬픈 상황에 직면했을 때, 이를 해결해야 할 문제로 다룰 가능성이 높습니다. 왜 이런 상황이 발생했는지, 무엇이 이를 야기했는지 그 이유를 찾기 위해 모든 각도에서 이 문제를 분석할 것입니다. 

 

이별의 아픔은 사실 MBTI랑은 상관 없어요ㅠ

 

또한 그들은 농담을 한다거나, 묘하게 뼈가 있는 말을 하며 자신의 감정을 숨기곤 합니다. 하지만 속으로는 가슴이 찢어지는 고통을 느끼죠.

 

반면 INTP인들은 자기 자신을 바쁘게 만들어 상황을 이겨내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새로운 것에 대해 배우든 게임을 하든, 책을 읽든 새로운 취미를 가지면서 거기에 에너지를 쏟을 거예요.

 

 


INTJ와 INTP의 인구 비율

 

이 두 타입은 전 세계 인구 비율로 따질 경우 그 수가 매우 드문 편입니다. INTJ 인구 비율은 전 세계 인구의 약 4% 정도이며, 이 때문에 그들은 가장 드문 성격 유형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다음으로 따라오는 것이 INTP인들입니다. 전 세계 인구의 5%를 차지하죠. (참고로 가장 수가 적은 MBTI 유형은 INFJ입니다.)

 

 


애니어그램과의 관계

 

INTJ인들의 경우 다른 어떤 유형보다 애니어그램 5 타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다음으로 나올 수 있는 타입은 3번, 8번입니다. 이건 확실히 패턴을 이해하고자 하는 그들의 성향과 일치합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로부터 고립되거나. 멀어질 수 있다는 특성과도 연결되죠.

 

INTP인들 역시 5 타입으로 나올 가능성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이것이 INTP와 INTJ 사이의 유사성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이 다음으로 나올 수 있는 타입은 9번과 4번입니다. 

 

 


INTJ와 INTP, 누가 더 똑똑한가?

MBTI로 누가 더 똑똑한지 알 수 있을까?

 

MBTI 타입 중 가장 똑똑한 타입은 누구일까요? 이 질문은 MBTI 세계에서 가장 많은 논쟁을 불러온 주제입니다. 누가 더 똑똑한가는 여러분이 무엇에 더 초점을 맞추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INTP인들은 아마도 IQ 테스트에 있어선 가장 똑똑한 사람들일 것입니다. 하지만 실용적 지식과 응용 능력을 가진 것은 INTJ인들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INTJ나 INTP인들이 똑똑한 건 아닙니다. 여러분이 어떤 MBTI 유형이든지 간에, 누구든지 간에 여러분은 똑똑한 사람일 수 있습니다. 게다가 MBTI는 인간의 지능을 측정하는 도구가 될 수 없습니다.

 

 


INTJ와 INTP,  누가 더 체계적인가?

INTJ와 INTP의 차이점 중 하나

 

어떤 타입이 더 체계적이고 조직적인가를 비교하는 것은 그들을 구별하는 또 하나의 방법입니다. INTP인들은 INTJ인들에 비해 더 즉흥적입니다. 그렇기에 체계성을 가지는 데에 고전할 수밖에 없습니다. 반면 INTJ인들은 체계성, 조직성에 대해서는 확실히 강점을 가지고 있죠.

 

하지만 충분한 연습과 시도, 자기 계발의 시간을 가진다면 INTP인들 역시 이 능력을 키워낼 수 있습니다. (좀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 같긴 하지만요.)

 

 

 


여러분은 INTJ인가요, INTP인가요?

 

어떤 타입이든지 간에 여러분은 정말 놀라운 사람들입니다.

자신의 장점을 우선시한다면, 여러분은 위대한 성취를 이뤄낼 수 있을 겁니다.

 

출처 https://personalityhunt.com/

※ 해석에는 어느 정도의 의역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