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INFP vs INFJ] INFP와 INFJ의 특징과 차이점 비교해보기 본문

All About MBTI

[INFP vs INFJ] INFP와 INFJ의 특징과 차이점 비교해보기

이탠저린 2023. 2. 17. 23:58
반응형

INFJ와 INFP, 이 두 타입은 어떻게 다를까요

 

혹시 지금 '나는 INFP와 INFJ 사이 어딘가에 있다'라고 생각하시나요?

 

사실 그건 지극히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INFP와 INFJ의 성격은 겉으로 보기에는 매우 비슷해 보이기 때문이죠. MBTI 테스트를 했는데 J와 P 기능 사이의 경계선에 있는 것으로 나온다면, 여러분은 이번 포스팅을 자세히 읽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INFP와 INFJ, 두 MBTI 간 차이에 대해 완전히 해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INFJ와 INFP의 인지 기능 차이

비슷한 듯 하지만 인지기능은 완전히 다른 두 타입

각 MBTI 유형에게 작용하는 원동력은 그들 인지 기능입니다. 인지 기능이란 간단히 말하자면 각 성격 유형이 어떻게 정보 처리를 하는지, 어떤 처리 방법을 선호하는가에 대해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여기엔 8가지 기능이 있는데, 그들 각각은 우리가 사물을 보는 방식에 영향을 끼칩니다. 하지만 보통 우린 그중 4가지 지배적인 기능에 의존하죠. 이런 기능은 Ni, Ne, Te, Ti, Fe, Fi, Se, Si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Ne 외향 직관 기능을 의미하고, Ni는 내향 직관 기능을 의미합니다. (각 기능의 두 번째 문자-e와 i-가 외향과 내향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INFP의 경우, 

Fi(내향 감정), Ne(외향 직관), Si(내향 감각), Te(외향 사고)인 반면,

 

INFJ의 경우 

Ni(내향 직관), Fe(외향 감정), Ti(내향 사고), Se(외향 감각) 기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인지 기능들의 위계가 갖는 의미

 

INFP와 INFJ의 각 인지 기능 순서들만 봐도 두 유형이 얼마나 다른지를 알 수 있는데요, 실제로 그 어떤 기능도 공유하고 있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프피의 경우 주기능으로 내향 감정(Fi)을 사용합니다. 이 기능은 인프피인들이 개인적인 가치를 중시하는 시스템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며, 이 시스템을 기반으로 결정을 내리도록 합니다.

 

인프제의 경우 Ni(내향 직관) 기능이 주된 기능입니다. 이건 그들의 직관이 내향적임을 의미하는데, 이를 사용하는 INFJ인들은 패턴을 이해하고 정확한 결론을 빠르게 도출합니다. 이 기능은 가장 흥미로운 인지 기능 중 하나로 언급되곤 하죠.

 

 


INFP와 INFJ의 인구 비율

 

인구 비율에 있어서도 두 성격 유형엔 차이가 있습니다. INFJ인들은 세계에서 가장 희귀한 성격 유형으로 악명이 높습니다. 그만큼 그들은 자신들이 사는 세상에서 어울려지지 않고 고립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들의 숫자는 전체 인구의 2% 정도라고 하네요.

 

반면 INFP인들은 전체 인구의 4%를 차지합니다. 세계 여성 인구의 5% 정도가 INFP입니다.

 

 


INFP와 INFJ가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법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각 MBTI 유형들은 이에 대응하기 위해 네 번째 기능(열등 기능)에 보통 의지하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아무래도 안 하던 행동을 하게 되죠

INFJ인들의 네 번째 기능은 Se(외향 감각) 기능으로, 이 기능은 주변 환경을 이용하여 스트레스에 대응하게 만듭니다. 그러니 인프제인들이 주변과 관련된 취미 생활에 열심인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과도한 운동, 과식, 과음 등 모두가 인프제인들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INFP인들의 경우,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 오면 Te(외향 사고) 기능을 사용합니다. 이건 인프피인들이 명확하고 정확한 사고 모드로 바뀔 것임을 의미하죠. 한때 행복하고 감정적이었던 인프피가 갑자기 어떤 감정도 허용하지 않는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판단하고 비판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해요. 이런 특징을 갖고 있다면 여러분은 분명한 INFP입니다.

 

 


INFP와 INFJ의 사랑

 

INFJ인들의 사랑

INFJ인들에게 사랑이란 다른 사람과 명확하고 강한 유대감을 형성하는 방법입니다. 그런 이유로 그들은 바로 관계에 뛰어들기를 주저하게 됩니다. 관계를 맺기 전, 상대에 대해 조심스레 살피는 방법을 선호하죠.

 

인프제인들은 또한 새로운 관계를 시작할 때 두려움을 느끼기도 합니다. 그들은 늘 함께할 상대를 찾기에, 잘 맞는 상대를 찾았을 경우 매우 세심한 모습을 보입니다. 또한 단기적 관계보단 장기적 관계를 찾기에 가벼운 만남이나 원나잇 스탠드 같은 만남의 형태는 피하는 경우가 많아요.

 

차근 차근 관계를 쌓아가는 INFJ

인프제인들은 맘에 드는 사람이 생기면 그들 나름의 신호들을 던질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INFJ라면, 처음부터 당신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분명히 하는 게 좋습니다. 그럼 여러분은 더 좋은 모습을 보일 것이고, 상대도 이에 만족할 겁니다. 

 

이밖에도 INFJ인들에게 잘 맞는 타입은 보통 ENTP, ENFP입니다. 하지만 MBTI보다 중요한 건 서로 이해하고 타협점을 찾아가는 것이 가능한가 여부겠죠.

 

 

INFP인들의 사랑

INFP인들의 경우, 관계에 있어 INFJ와 유사하나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INFP는 이상주의자입니다. 완벽을 원하죠. 이건 그들의 직업이나 연인과의 관계에도 영향을 줍니다. 사실 그들의 이상주의는 관계 초반인 잘 드러나지 않아요. INFP인들은 보통 관계 초반 상대를 가장 이상적으로 바라보며 숭배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관계가 진전됨에 따라 이 감정은 사라집니다. 상대의 결점이 눈에 보이게 되는 시기가 온 겁니다. 성숙하지 못한 인프피인들의 경우 곧 상대를 자신의 이상적인 기준과 비교하게 되며, 이는 곧 두 사람의 관계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상대방은 자신감을 잃을 수밖에 없어요.

 

MBTI를 떠나 성숙한 사람이 되도록 노력해야겠죠

성숙하며 건강한 INFP인들은 상대에게 충직하며, 그에게 지원을 아끼지 않습니다. 상대와의 조화에 초점을 맞추는 그들은 갈등에서 벗어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INFP인들에게 잘 맞는 MBTI는 보통 ENFJ라고 합니다. 하지만 MBTI에 상관없이 성숙한 어른이라면 누구나 관계를 잘 이끌어갈 수 있을 겁니다.

 

 


INFP와 INFJ가 감정 문제에 대처하는 법

그들이 감정에 대응하는 법

감정 문제를 다룰 때 INFJ인들은 부기능인 Fe(외향 감정) 기능을 사용합니다. 이 기능을 통해 그들은 사람들의 감정에 더 잘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인프제인들은 다른 MBTI 유형들보다 다른 사람에게 공감을 잘해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좋은 점이지만,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 인프제인들은 자신의 감정을 등한시하곤 합니다. Fe(외향 감정) 기능으로 인해 다른 사람들을 신경 쓰느라 정작 자신의 감정을 신경 쓰는 문제는 뒷전이 될 수 있는 것이죠.

 

반면 INFP인들의 경우 주기능인 Fi(내부 감정) 기능을 사용합니다. 즉 감정들이 내재화됨을 뜻해요. 그들은 자신의 거울을 통해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느낍니다. 이 기능은 그들이 다른 사람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만약 이전에 비슷한 문제에 직면한 적이 있다면, 상대가 느끼는 감정의 깊이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INFP와 INFJ와 애니어그램과의 관계

 

INFP 유형은 다른 유형보다 9번 타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친구들을 비롯하여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사이에서 생길 수 있는 모든 형태의 갈등을 피하고자 하는 그들의 성향과 일치합니다. 또 다른 유형으론 번과 4번 유형이 나올 수 있습니다.

 

반면 INFJ인들은 다른 유형보다 4번 타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신만의 개성을 갖고자 하는 그들의 성향과 일치하죠. MBTI에서 가장 희귀한 유형인 것과도 관련이 있어요. 4번 타입 외에도 1번, 5번 유형과도 가깝습니다.

 

 


내 아이가 INFP 혹은 INFJ라면

내 아이가 INFJ라면?

INFJ 성향의 아이는 종종 수줍음을 타고 매우 민감한 모습을 보입니다. 간단히 말해 인프제인 아이에게 가혹한 비판은 절대 금지입니다. 이 아이는 자신만의 시간을 원하는 성향이 있는데, 이와는 별개로 모든 사람들의 호감을 얻길 원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그들은 어린 나이임에도 옳고 그름에 대한 강한 감각을 갖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어울림 자체를 위해 사람들과 어울릴 가능성은 적습니다. 또한 이렇게 자신의 신념을 지키고자 하는 성향 때문에 학교나 다른 장소에서 곤경에 처할 수도 있습니다. 인프제 아이가 올바르게 자라기 위해선 많은 관심과 정서적 지원이 필요합니다.

 

내 아이가 INFP라면?

INFP 성향의 아이들 역시 INFJ 아이들만큼이나 민감합니다. INFP 아이들은 상상력이 매우 풍부한데, 그들은 뛰어난 창의력을 가진 반면에 집중력은 떨어질 수 있습니다. 

 

INFP인들은 어릴 때부터 내향적이므로 그들이 당신과 공감대를 쌓는 동안, 자신만의 공간을 필요로 할 것입니다. 이 욕구를 충족시켜 준다면, 그들은 당신을 더 사랑해 줄 거예요.

 

 


 인식형인 INFP와 판단형인 INFJ

 

INFP는 인식형(Perceving)입니다. 이는 그들이 즉흥성을 가질 성향이 높다는 걸 의미합니다. 그렇기에 계획을 정했다고 하더라도 이를 고수하는 걸 어려워할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나 가정에서 일을 처리하는 것뿐만 아니라, 여행 계획을 준비할 때도 이 성향은 드러납니다.  INFP인들은 또한 모험을 좋아하는 사람들이기에 경직되거나 구조화된 환경에선 잘 대처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면 INFJ인들은 훨씬 더 조직적이고 계획적입니다. 그들이 판단형(Judging)이기 때문이죠. 그들은 미리 계획한 일을 할 때 더 잘 대응하며, 업무와 각종 집안일을 할 때에도 더 쉽게 해냅니다. 뭔가 준비해야 한다면 미리미리 인프제에게 알려주세요. 잘 준비해 낼 거예요.

 

 


 INFP와 INFJ의 이별, 배신에 대처하는 방법

이러니 저러니해도 이별은 힘들어

상대와의 이별이나 배신 문제에 대응할 때, INFP인들은 놀라운 힘을 보여줍니다. 그들은 자신에게 닥친 모든 감정들을 오롯이 그대로 느끼면서 이에 대처합니다. 사실 이 방법은 이별을 극복하는 데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입증된 방법이리도 합니다. 한바탕 감정들이 그들을 휩쓸고 지나가면, 그들은 다시 평화롭게 앞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반면 INFJ인들은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기회를 줍니다. 하지만 자신이 충분히 봐줄 만큼 봐주었다고 생각하거나, 상대가 자신을 배신했다고 확신하면 빠르게 관계에서 벗어납니다. 사람들은 이를 '손절'이라고 하죠. 고독함이 그들이 느끼는 고통을 극복할 수 있게 도와줄 거예요.

 

 

 

 

INFJ와 INFP는 비슷하지만 완전히 다른 성격의 사람들입니다.

여러분은 이 둘 중 어느 성격에 가깝나요? 

 

어떤 타입이든지 간에, 여러분은 아름다운 성품을 지닌 사람들입니다!

 

 

출처 https://personalityhunt.com/

※ 해석에는 어느 정도의 의역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