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INFJ] INFJ의 손절(door-slam), 왜 인프제는 손절하는가 본문

All About MBTI

[INFJ] INFJ의 손절(door-slam), 왜 인프제는 손절하는가

이탠저린 2023. 2. 28. 23:58
반응형

세상을 바꾸기 위한 길에 앞장 서는 인프제인들의 헌신

 

INFJ는 모든 MBTI 유형 중에서 가장 희귀한 유형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 수가 드문 만큼 이 유형은 종종 고립되기도 하고 오해를 받기도 합니다.

 

선견지명이 있는 사고력, 창의력, 타인을 깊이 배려하는 마음가짐으로 유명한 인프제인들은 약자들을 위해 최선을 다해 싸우고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운동을 해왔습니다. 마틴 루터 킹 주니어, 마더 테레사, 넬슨 만델라가 대표적인 INFJ인들입니다.

 

인프제인들의 의외의 면모는 바로?

 

하지만 이 희귀한 성격 유형에게 있어 훨씬 더 논란이 되는 것이 있습니다. 평소 온화하고 배려심 있는 INFJ인의 모습과는 정말 모순되는 그들의 또 다른 모습이죠. 인프제인들의 이 특성은 평소 그들과 가까운 사람들까지도 혼란스럽게 만들 정도이죠.

 

바로 인프제인들의 '도어 슬램(door slam, 문 쾅 닫기)', 우리말로는 '손절'이라 부르는 행위입니다.

 

INFJ인들 특유의 '도어 슬램'이란 무엇이며, 왜 인프제인들은 사람들은 손절할까요? 그리고 손절한 사람과 관계는 다시 회복될 수 있을까요? 좀 더 자세히 살펴봅시다.

 

 

 


INFJ인들의 '손절' 혹은 '도어 슬램(Door Slam)'이란 무엇인가?

인프제인들의 '손절'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도어 슬램'이라는 현상은 INFJ인들이 누군가를 그들의 삶에서 제외시킬 때 발생합니다. 하지만 인프제인들만이 사람들과 손절하는가? 그건 절대 아닙니다. 다른 성격 유형들도 사람들과의 사이를 끊어냅니다. 하지만 인프제인들의 '도어 슬램' 현상은 더 빈번하고, 격려한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손절을 한다 해도 어떤 경우엔 손절한 사람들과 만나야 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직장에서 매일 보는 동료랄지, 가족 행사에 참여하는 가족 구성원들이랄지 말이죠. 이 경우 인프제인들이 완전히 그들을 삶에서 배제하기 어려워집니다. 이 경우 인프제인들은 '감정적' 도어 슬램을 합니다. 즉 상대방의 존재를 정중히 용인하되, 그들과의 상호작용을 최소화합니다. 누군가에 대한 생각, 감정, 진정한 내면세계에 대한 접근을 아예 하지 않는 것이죠.

 

다시 말해서 누군가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그 사람 앞에서 나의 솔직한 모습이나 약점이 될 만한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다른 사람들은 INFJ가 자신을 손절한 지조차 알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미워하는 것과는 또 다른 차원의 문제

 

하지만 위와 같은 상황이 아니라면, 인프제의 손절은 더 극적으로 이뤄집니다. 예를 들어 로맨틱한 상대와의 단절이나 좋은 친구였던 사람과 관계가 틀어지는 것을 예로 들어봅시다. 이런 상황에서 INFJ인들은 어떻게 그들을 손절할까요?

 

그들은 그 사람들과의 모든 연락을 끊고, SNS에서도 더 이상 그들을 '팔로우'하지 않습니다. 더 이상 그들과 시간을 보낼 일을 만들지 않는 것이죠. 인프제인이 깊은 상처를 받았을 때 그들은 당신을 미워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당신을 없는 사람 취급합니다.

 

당신의 흔적을 모두 지우려 합니다

 

거기서 멈추는 게 아닙니다. 그들은 자신의 삶에서 손절한 그 사람의 모든 흔적을 지우려 할지도 모릅니다. 예를 들어 인프제인이 자신의 첫 애인과 헤어졌다면, 뒤뜰에 애인이 주었던 선물을 넣은 상자를 묻어버릴 수도 있는 것이죠. 그 사람을 생각나게 하는 모든 걸 없애는 게 바로 그들의 손절 과정이 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이런 인프제인들의 손절 과정을 보며 '그래도 한때 가까웠던 누군가를 바로 손절하는 건 너무 극단적인 조치가 아닌가?'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들이 '급발진'하는 것으로 보일 수 있어요.

 

하지만 대부분의 INFJ인들이 갑자기 그런 결정을 내리진 않습니다. 이미 오랫동안 그 순간을 준비해 오고 있었죠. INFJ인의 인내심을 한계로 밀어 넣은 싸움이나 사건들이 분명 있었을 겁니다.

 

 


INFJ는 왜 손절하는가

참고 참다가 하는 결정의 결과

 

INFJ인들이 누군가를 손절할 땐 깊은 상처를 입었을 때입니다. 누군가가 그에게 주는 괴로움의 정도가 선을 넘었을 때, 그들은 말 그대로 문을 쾅 닫습니다. 더 이상의 상처를 받지 않기 위해서죠.

 

만약 여러분 주변의 인프제인 누군가가 당신을 손절했다면, 그건 여러분이 그 사람에게 주는 감정적 고통을 멈출 다른 방법을 찾지 못했기 때문일 겁니다. 물론 여러분은 그 사람을 아프게 할 의도는 없었겠지만, 그럼에도 이유는 거기에 있습니다.

 

민감한 타입이라 상처와 실망이 크면 힘들어할 수 있어요

 

INFJ 성향의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들의 말과 행동에 상당히 민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성격 유형들보다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조화, 감정적 지지, 건강한 기브 앤 테이크를 필요로 합니다.

 

물론 그들에게도 인내심은 있습니다. 인내심을 갖고 다른 사람들의 잘못을 용서합니다. 하지만 한계점이 있는 것이죠. 불건전한 관계가 점차 훼손되면 그들은 온전한 정신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그 관계를 없애고자 합니다. 물론 손절은 그들에게도 쉽지 않아요. 이는 최후의 수단입니다.

 

 


끝난 관계는 다시 회복될 수 있을까?

가끔 관계가 회복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들도 있습니다. 무엇이 두 가지 다른 결과를 결정하는지 살펴봅시다.

 

다시 상처받지 않을 거란 분명한 확신이 필요해요

 

관계가 다시 회복되기 위해서는 상대방이 더 이상 나를 힘들게 하지 않을 거란 확신이 필요합니다. 상대가 자신이 상처준 행동에 대해 인지하고, 미안함을 느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건 문제의 그 사람이 INFJ인을 대하는 방식을 바꾸는 것입니다. 이러한 조건이 충족되면 끊긴 관계가 치유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물론 INFJ인들은 완벽하지 않습니다. 어떤 인프제인들은 너무 빨리 문을 닫아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성향의 인프제인들은 그들의 감정을 억누르고, 문제를 정면으로 다루기보다는 그대로 내버려 둔 채 문제가 커지도록 내버려 둡니다. 그렇기에 다른 사람은 자신이 무엇을 잘못했는지에 대해 전혀 모를 수 있어요. 왜냐하면 상처받은 INFJ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지 않았으니까요.

 

맘에 안 드는 게 있다면 우선 표현해봅시다

 

그렇기 때문에 인프제인은 자신의 문제에 대해 솔직하게 드러내어 소통하고, 갈등을 풀기 위해 고민해야 하며, 사람들과의 사이에 경계선을 치고자 한다면 좀 더 건전한 방식으로 할 필요가 있어요. 

 

또한 다른 민감한 내향인들의 경우처럼 인프제인들은 오히려 나르시시즘이 있는 사람, 정서적으로 뭔가 결핍된 사람 같이 독이 되는 인간관계를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프제인들이 가진 본래 다정한 특성을 생각해보세요

 

왜냐고요? INFJ들은 다른 사람들을 돕고 싶어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의 성장 가능성을 봅니다. 자기 계발과 성장을 사랑하는 사람들로서 그들은 사람의 개인적이고 감정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궁극적으론 그들이 최고의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고 싶어 합니다.

 

어떨 땐 자기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의식적으로 깨닫지 못한 상태로 누군가를 '구하기 위해' 그와 데이트하거나 친구가 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관계 회복이 어려운 경우

-감정적으로 혹은 육체적으로 학대가 있었던 관계
-INFJ에게 극도의 피곤함과 괴로움을 주었던 관계

-INFJ를 속이거나 배신했던 관계, 이들을 이용했던 관계

 

 

 


 

끝난 관계는 다시 회복될 수 있을까?

존중과 친절은 인간관계의 기본

 

만약 여러분의 친구나 가족이 INFJ라면 그들에게 하는 말이나 행동은 신경 써서 할 필요가 있습니다. 서로 솔직하게 감정 표현을 하고 존중하는 관계를 만들어 가는 것은 물론입니다. 인프제인들은 당신과의 관계에서 공정함과 균형은 물론, 이해심과 정서적 지능을 중시합니다. 

 

존중과 친절을 담은 태도를 그들에게 보여준다면, 그들과의 관계가 끊어지는 일은 없을 거예요.

 

 

 

 


출처 https://introvertdear.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