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INTJ vs ENTJ] INTJ와 ENTJ의 특징과 차이점 비교해보기 본문

All About MBTI

[INTJ vs ENTJ] INTJ와 ENTJ의 특징과 차이점 비교해보기

이탠저린 2023. 3. 7. 23:44
반응형

비슷한 듯 다른 두 사람

 

나는 ENTJ인가, INTJ인가?

 

ENTJ와 INTJ 사이에서 여러분이 어느 쪽에 서있는지 정확히 아는 것은 어쩌면 매우 혼란스러운 일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유형은 이론상으로, 실제 인지 기능면에서도 상당히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이 두 MBTI의 명칭만 봐도 첫 글자만 다르죠? 그렇기에 여러분이 외향성과 내향성의 경계에 있는 경우라면, 이 두 타입을 구별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오늘은 두 MBTI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이 글을 다 읽은 후라면 두 유형의 차이를 분명히 알 수 있을 겁니다.

 

 

 


INTJ와 ENTJ의 인지 기능 차이

여러분은 어떤 타입인가요?

 

ENTJ와 INTJ의 표면적인 차이점은 상황에 대한 접근 방식에 있습니다. INTJ인들은 문제를 해결하기 전에 우선 이론부터 세우는 반면, ENTJ인들은 이론을 세우기 전 먼저 문제에 파고듭니다.

 

모든 MBTI 유형들은 4개의 인지 기능들을 가지고 있는데(모든 MBTI는 최소 8개의 인지 기능을 갖고 있으나, 보통은 상위 4개 기능만을 다룹니다), 재밌게도 ENTJ와 INTJ인들은 동일한 4가지 주요 기능들을 공유합니다.

 

하지만, 그 인지 기능들이 작용하는 우선순위는 다릅니다.

  ENTJ INTJ
주기능 Extroverted Thinking(Te) 외향 사고 Introverted Intuition(Ni) 내향 직관
부기능 Introverted Intuition(Ni) 내향 직관 Extroverted Thinking(Te) 외향 사고
3차 기능 Extroverted Sensing(Se) 외향 감각 Introverted Feeling(Fi) 내향 감정
열등 기능 Introverted Feeling(Fi) 내향 감정 Extroverted Sensing(Se) 외향 감각

 

그럼 각 기능들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Te vs Ni (외향 사고 vs 내향 직관)

ENTJ인들의 주기능은 Te(외향 사고)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일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사용되는 기능으로, 다양한 이슈를 분석하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이 문제들은 그들의 머릿속에 잘 정리되어 있어요. 외향 사고 기능은 궁극적으로는 ENTJ인들이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그들이 직면한 문제를 새로이 해결할 방법을 찾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INTJ인들의 주기능은 Ni(내향 직관)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서로 다른 상황들 속 관련이 없어 보이는 것들 사이의 공통점과 연관성을 찾아냅니다. 또한 사건을 정확히 예측하고, 올바른 분석을 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렇기에 인티제인들은 그들이 직면한 가장 복잡한 문제들을 해결할 때 이 기능을 의지하곤 합니다. 

 

 

Ni vs Te (내향 직관 vs 외향 사고)

ENTJ인들은 INTJ인들이 주기능으로 쓰는 Ni(내향 직관) 기능을 부기능으로 씁니다. 그들의 생각을 대부분 정리하기 위해, 그리고 그들이 한 행동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게 될지 예측하고자 할 때 이 기능을 쓰게 되는데요, 이 기능을 부기능으로 갖고 있는 덕에 엔티제인들은 자신의 주기능인 Te(외향 사고) 기능을 더 굳건히 할 수 있고, 성과 있는 결정을 내릴 수도 있습니다.

 

같은 기능을 공유함에도 우선 순위가 다른, 흥미로운 케이스

 

반대로 INTJ인들은 ENTJ인들의 주기능인 Te(외향 사고) 기능을 두 번째 기능, 부기능으로 사용합니다. 이 기능은 INTJ인들이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주기능인 Ni(내향 직관)이 알아내고 예측하는 것들은 Te(외향 사고) 기능을 통해 전달됩니다. Te(외향 사고)기능을 사용하면 INTJ인들은 다양한 옵션들 중 가장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Se vs Fi (외향 감각 vs 내향 감정)

ENTJ인들의 세번째 기능인 Se(외향 감각) 기능은 그들이 현재를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엔티제인들은 주변 환경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새로운 경험들을 즐깁니다. 신체 활동도 여기에 포함되는데, ENTJ 학생들 중 일부가 운동을 좋아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Se(외향 감각) 기능 덕에 그들은 잠시 세상으로부터 멀어져 휴식을 취할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현재에 집중할 수 있게 도와주는 Se(외향 감각) 기능

 

INTJ인들은 Fi(내향 감정) 기능을 세 번째 기능으로 사용합니다. 이 기능은 인티제인들이 그들 자신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하지만 주기능이나 부기능들만큼이나 발달된 기능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티제인들의 Fi 기능이 완전히 발달되면 이들의 공감성은 높아지고, 감정적인 수준에서도 자신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Fi vs Se (내향 감정 vs 외향 감각)

ENTJ인들은 Fi(내향 감정) 기능을 4번째 기능, 열등 기능으로 사용합니다. 이것은 그들이 좋은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엔티제인들은 어떤 행동이 인도적인지, 도덕적으로 옳은지 결정하기 위해 이 기능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 기능은 열등기능으로서 가장 덜 발달된 기능입니다. 이는 엔티제인들이 결정을 내릴 때 Fi 기능보단 다른 기능을 우선시할 수 있음을 뜻합니다.

 

열등 기능은 아무래도 역할을 크게 하기 어려워요

 

INTJ인들은 Se(외향 감각) 기능을 네 번째 기능, 열등 기능으로 사용합니다. 주변을 관찰할 필요가 있을 때 이 기능을 사용하며, INTJ인들이 작은 세부 정보를 놓쳤을 때 이 기능은 도움이 됩니다. 이 기능이 존재함으로 인해 INTJ인들은 고르게 발전된 사람이 될 수 있겠지만, 아쉽게도 이 기능은 4개 기능 중 가장 덜 발달된 기능입니다.

 

 

 


INTJ와 ENTJ의 사랑

 

INTJ인들의 사랑

INTJ인들은 매우 독립적인 사람들입니다. 이 특성은 누굴 만난다고 해도 쉽게 사라지는 특성이 아닙니다. (하지만 인티제는 파트너에게 있어 매우 든든한 지원군이 될 수 있습니다.)

 

무뚝뚝해보여도 든든한 INTJ

 

놀랍게도 MBTI중 인티제인들 같이 직관적인 타입의 사람들이 절망적인 사랑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이는 인티제인들이 상대방에게 이상적인 기대감을 가질 수 있음을 뜻합니다. INTJ는 세상 물정에 밝으면서도 배려심을 갖추고 있는 사람을 만나고 싶어 합니다. 그들의 직접적이고 솔직한 의사소통 방식은 ISFJ 같은 감정형의 사람들에겐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어요.

 

INTJ인들에게 잘 맞는 MBTI 유형은 ENTP와 ENFP라곤 하나, MBTI는 그저 참고용입니다. 어떤 타입의 사람들도 서로 배려만 한다면 좋은 관계를 만들어나갈 수 있습니다. 

 

인티제는 관계에 있어 어려움에 직면할 수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연인과의 관계에 서투를 뿐만 아니라 이 관계 역시 해결해야 할 문제로서 인식하여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죠. 이 같은 성향 때문에 실제로도 누군가와의 관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감정형의 사람들에게 INTJ인들은 매우 무심하고 가혹한 사람들로 비칠 수 있습니다.

 

 

ENTJ인들의 사랑

사람들은 엔티제를 터프한 사람으로 보지만, 늘 그런 건 아닙니다. 그들은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있을 때만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그들이 사랑하는 사람들에 관한 한, 그들은 부드러운 면모를 갖고 있습니다. 엔티제는 쉽게 사랑에 빠지지 않지만, 막상 사랑에 빠지면 그 사람이 가장 소중한 것인마냥 그것에 깊게 빠져듭니다. 사랑에 큰 가치를 둔 사람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랑에 진심인 편

 

또한 그들은 매우 충직한 사람들로, 누군가에게 헌신할 땐 그들이 가진 모든 것으로 상대를 보호하려 애씁니다. 사랑하는 사람들이 시련을 만나거나 힘들어할 떄에도 함께 하죠. 어떤 일이 있어도 자신이 선택한 사람과 함께 합니다.

 

물론 감정적인 사람들이 아니기에 어쩌면 지속적인 애정을 보여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때에 그들은 상대의 곁을 지키며, 그들의 사랑을 보여줄 것입니다. 그들의 감정이 강해질수록 충직함도 강해지며, 상대의 신뢰에 대해 결코 배신하지 않아요.

 

ENTJ에게 잘 맞는 MBTI 유형은 보통 INTP 또는 ISTP라고 합니다. 하지만 사고형의 사람들과는 대부분 잘 맞을 거예요.

 

 

이별에 대처하는 법

ENTJ인들은 상대와의 관계가 얼마나 진지했느냐에 따라 다르게 반응합니다. 상대에게 깊은 감정이 아니었다면 그들은 이별에 잘 대처할 수 있을 겁니다. 이들은 논리적인 사람들이기 때문에 어떤 사실을 통해 관계가 잘 유지될 수 있을지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이별에 대처하는 그들의 전략은 보다 더 사교적인 모습을 갖추는 겁니다. 친구들이나 사랑하는 사람들을 만나 시간을 보내죠. 이 전략은 주의를 다른 데로 돌릴 수 있는 꽤 좋은 방법이며, 그들은 그렇게 아픈 시기를 빠르게 이겨냅니다.

 

이별, 결국엔 모두가 묵묵히 견뎌내는 시간

 

반면 INTJ인들은 문제 해결사의 자세로 이별 시기를 받아들입니다. 슬픈 상황이 닥치더라도 이를 해결해야 할 문제로 볼 가능성이 높죠. 그들은 왜 이런 일이 발생했는지 찾기 위해 모든 각도에서 상황을 분석할 겁니다.

 

가끔씩 그들이 농담을 던지거나 베일에 쌓은 말들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자신의 감정을 숨기려 하는 것입니다. 실제로는 가슴이 찢어지는 고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ENTJ와 INTJ의 인구 비율

 

ENTJ인들은 MBTI 타입 중 가장 희귀한 성격 유형 중 하나입니다. 세계 인구의 2%만을 차지하죠. INTJ인들은 ENTJ보다는 조금 더 비율이 높습니다. 세계 인구의 약 2.1%를 차지해요.

 

결과적으로 이 두 타입은 MBTI 세계에서 가장 드문 성격 유형들 중 하나로 볼 수 있어요.

 

 

 


애니어그램과의 관계

 

INTJ의 경우 다른 어떤 타입보다 5타입으로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다음으로는 1 타입, 3 타입이 나올 수 있어요. 이건 5 타입이 대부분이 내성적인 성격에 이론화와 학습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 INTJ인들과 일치하는 부분이 많죠.

 

반면 ENTJ의 경우 다른 성격 유형보다 8타입이나 3 타입일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8 타입은 ENTJ인의 외향 사고적 특징과 완벽하게 일치합니다.

 

 

 


자, 여러분은 ENTJ인가요, INTJ인가요?

 

여러분이 어떤 타입이든지 간에, 여러분에겐 잠재력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그저 여러분이 가진 장점을 발휘하면 됩니다!

 

 

출처 https://personalityhunt.com/

※ 해석에는 어느 정도의 의역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