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INTP 특징) INTP에게 잘 맞는 직업, 커리어, 진로 등 직장 생활 본문

All About MBTI/INTP

INTP 특징) INTP에게 잘 맞는 직업, 커리어, 진로 등 직장 생활

이탠저린 2022. 9. 19. 22:43
반응형

인티피 여러분의 특성에 따른 직업과 진로를 알아봐요

 

오늘은 MBTI 타입 중 INTP 분들의 특성에 잘 맞는 직업, 커리어, 진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자신의 MBTI를 잘 이해하는 것은 진로를 결정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자신이 생각하는 MBTI 스테레오 타입에 너무 빠져 자신의 길을 선택하는데 제한을 두어선 안됩니다.

 

참고할 부분만 참고하셔서 본인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여러분의 행복한 진로를 선택하는 데에 현명하게 쓰시길 바랍니다.

 


 

직장에서 INTP형 사람의 특징

특유의 독착성으로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INTP형

직장에서 인티피형 사람들은 독창적이고 혁신적 방법으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려는 사람들입니다. 타고난 '건축가' 스타일인 INTP인들은 시스템과 아이디어를 철저히 분석하여 깊은 이해를 창출하고, 매우 추상적인 문제에 대한 창의적 해결책을 설계하길 좋아해요.

 

INTP인들은 전통적 조직상엔 큰 관심이 없고, 혁신의 길을 개척하길 선호합니다. 관료주의나 규칙에 제한되는 것을 싫어하죠. 인티피인들은 실제로 적용하는 분야보다는 아이디어의 이론적 확실성을 연구하는 쪽에 더 잘 맞습니다. 일반적으로 그들은 아이디어를 만드는 데에 집중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해 세부적으로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은 다른 사람에게 맡기는 것을 선호하죠.

 

유능한 소규모의 팀원들과 일하는 게 좋아요

INTP인들은 독립적으로 일한다거나 유능하고 논리적인 소규모 팀의 동료들과 일하는 형태를 좋아합니다. 공격적인 동료, 고압적인 동료들과 일할 땐 쉽게 지치게 되며, 자신들처럼 똑똑한 사람들이 아니면 무시하는 경우도 있어요.

 

INTP인들에게 가장 이상적인 조직 형태는 전통적 조직상과는 거리가 먼, 유연한 곳, 순응보단 독창성을 중시하는 곳입니다. 그들의 창의성을 이용한 해결책으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직업이 그들에겐 가장 이상적 직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INTP에게 가장 잘 맞는 직업들

INTP인들은 가장 먼저 생각하는 사람들로, 이들의 이런 성향은 그들이 선택한 직업에서 드러납니다. 그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고 있지만 보통 그들의 지성을 사용하고, 개념을 분석하고, 깊이 생각할 수 있는 직업군에서 그들은 행복하고 만족스럽습니다.

 

혁신적인 그들은 기술, 공학 및 과학 같은 최첨단 분야에 끌리는 편입니다. INTP인들은 비율이 많지 않지만, 캘리포니아의 실리콘벨리나 구글, 애플 같은 기술 회사에 방문하면 꽤 많은 사람들이 INTP임을 알 수 있습니다. 도전적이고 예측 불가능한 기술 세계에서 그들은 빛을 발하죠.

 

INTP인들은 창의적이고 예술적 커리어를 추구하는 사람들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건축이나 그래픽 디자인 같은 과학이나 기술의 손길이 닿는 예술 분야에서 활약하는 경우도 많죠.

 

인티피인들은 일반적으로 사람들과 일하기보단 아이디어를 다루는 직업을 선호하지만, 인간에 대한 문제를 지적 탐구의 궁극적 영역으로 간주하기에 심리학과 기타 사회 과학을 포함한 분야에서 그들 일부를 만날 수도 있습니다.

 

예술·언어·서비스 분야

음악 감독, 작곡가, 프로듀서, 그래픽 디자이너, 멀티미디어 아티스트, 애니메이터, 기술 작가, 작가, 사진작가

 

기술·공학 분야

컴퓨터 네트워크 설계자, 컴퓨터 프로그래머, 컴퓨터 시스템 분석가, 네트워크 또는 컴퓨터 시스템 관리자, 소프트웨어 개발자, 항공 우주 엔지니어, 건축가, 화학 엔지니어, 컴퓨터 하드웨어 엔지니어, 환경 엔지니어, 조경사, 기계 엔지니어, 기계공학 기술자

 

과학·탐구·의료 분야

인류학자, 고고학자, 경제학자, 역학자, 미생물학자, 물리학자, 천문학자, 정치학자, 심리학자, 수학자, 통계학자, 교수, 대학 강사, 의사 등

 

비즈니스·법 분야

회계사, 오디터, 재무 분석가, 경영 컨설턴트, 시장 조사 분석가, 최고 경영자, 보험계리사, 변호사, 세일즈 엔지니어

 

 

 


 

 

INTP형에게 가장 잘 맞지 않는 직업들

 

어떤 MBTI를 가졌는지와는 상관없이, 여러분은 어떤 일도 해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직업들은 INTP인들에게 맞지 않는 사고와 행동 양식을 요구할 수 있어요.

 

일반인들을 상대로 하여 수집된 데이터에 따르면, 인티피인들에게 인기가 없는 직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치과 위생사, 보건사, 간호사, 영양학자, 교정관, 유치원 교사, 초등교사

 

레크리에이션 전문가, 미용사, 소매점 판매원, 레스토랑 매니저, 판매 관리자

 

 

 


 

 

팀원으로서 INTP의 특징

타고난 건축가이자 분석가인 INTP

INTP인들은 복잡한 문제를 깊이 이해하는 데에 기여하는 분석적인 팀원입니다. 이들은 종종 팀의 목표 뒤에 숨겨진 이론적 질문에 가장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팀의 주요 원칙을 분명히 하고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분석을 통해 팀원들에게 선택권과 가능성을 제공하곤 하죠.

 

그들은 논리적 문제를 독창적 방식으로 분석할 자유가 주어질 때 최고의 역량을 발휘합니다. 이미 정해져 있는 기존의 방식엔 관심이 없고, 창의적 해결책을 생각해내는 데에 능숙하죠. 그렇기에 INTP인들은 보수적인 팀, 전통에 대한 충성도가 팀원들과는 마찰을 겪을 수 있습니다.

 

'건축가' INTP인들은 일반적으로 잡담하는 것보단 아이디어를 토론하는 것을 더 좋아하는 사람들입니다. 많은 시간을 농담에 소비하는 건 그들을 힘들게 해요. 개인적으로 더 접촉을 원하는 팀원들과는 맞지 않죠.

 

 

 

 


 

 

리더로서 INTP의 특징

혁신과 자율을 중시하는 INTP 리더

리더의 위치에서 INTP인들은 그들의 지성과 혁신적 아이디어로 부하 직원들에게 영감을 주곤 합니다. INTP 상사들은 겉으론 겸손하나 일단 그들의 아이디어에 대해 이야기하기 시작하면, 모든 사람의 관심을 끌곤 하죠. INTP 상사들은 자신들이 전반적인 목표를 설정하면 팀원들이 이에 대해 자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을 선호하기에, 보고서 작성에도 많은 자유를 부여합니다.

 

INTP 상사들은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하거나 창의적 문제 해결을 즐기긴 하지만, 때론 아이디어의 세계에 사로잡혀 이를 구체화하는 데에 소홀히 할 수 있습니다. 세부적인 사항들을 논의하는 데에는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에 이를 다른 사람에게 맡기곤 하죠.

 

즉 INTP 리더들은 자신의 복잡한 아이디어를 이해하고 현실적인 행동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세부적인 사항을 받쳐줄 수 있는 유능하고 지적인 팀에서 리더로서 잘 활약할 수 있습니다.

 

 

 

 


 

 

INTP인들에 대한 재밌는 통계 기록

 

- INTP인들은 모든 MBTI 유형들의 평균보다 자영업자로 일하는 경우가 많음

- INTP인들은 모든 MBTI 유형들의 평균보다 전업 주부로 일할 가능성이 적음

- INTP인들은 가장 적은 성별 임금 격차를 보여주는데, 여성 INTP인들은 남성 INTP인들이 버는 것의 88%를 벌었음

 

 

 

 

출처  https://www.truity.com/

※ 해석에는 어느 정도의 의역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