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INTP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 이별 후 행동과 극복 방법에 대하여 본문

All About MBTI/INTP

INTP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 이별 후 행동과 극복 방법에 대하여

이탠저린 2023. 4. 25. 22:10
반응형

  INTP  

INTP의 이별 후 행동, INTP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이별의 아픔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삶을 살아가면서 어느 시점에는 꼭 겪게 되는 일입니다. 매우 흔한 인간적인 경험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쉬운 일이라곤 할 수 없습니다. 사람들은 저마다 자신만의 이별 극복 과정을 겪으며, 내면에서 일어나는 일에 진정성 있게 대처하기 위해 특정 방식을 필요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는 데 있어 가장 좋은 방법은 우리 스스로에 대해 더 잘 이해하려 노력하는 것입니다.

 

INTP은 이별 후에도 엄격하게 감정을 절제하는 듯 보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들이 이별 후 어려움을 겪지 않는 건 아닙니다. 그들 역시 속으론 깊은 감정을 갖고 있지만, 어떻게 밖으로 표출해야 할지 잘 모르는 경우들이 있어요. 누군가를 깊이 사랑하고 그에게 강한 유대감을 느꼈을 때, 그들에게 이별이란 매우 어려운 일이 됩니다.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관점에서 이별을 극복할 순 있지만, 감정까지 정리되는 건 아니에요.

 

 


How They Cope 

INTP는 이별에 어떻게 대응하는가

 

INTP는 거의 탈진할 정도로 오랜 시간 동안 상황을 분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을 밀어내고 자신의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일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곤 하죠. 혹독한 이별의 아픔을 겪고 있을 때 인팁은 세상으로부터 잠시 자신을 멀리합니다. 마음을 열고 속마음을 말해보라고 강요하는 사람들과는 상대하고 싶지 않아요. 대신 무엇이 이별의 상황까지 이끌었는지 생각하며 스스로를 비난한다거나, 더 잘할 수 있었던 건 아닐까 생각하곤 합니다.

 

이별 과정 중 인팁은 가끔씩 자신의 감정 문제를 피하고 이를 덮어버리는 모습도 보입니다. 자신의 감정에 집중하여 그 기분을 온전히 느끼며 건강한 치유 과정을 갖는 것이 그들에겐 매우 어렵습니다. 자신의 감정을 무시하고, 스스로를 바쁘게 만들어 정신을 산만케 하는 것이 오히려 그들에겐 더 쉽고 자연스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Letting Go

INTP가 상대를 잊는 과정

 

사람들이 보았을 때 INTP는 이별한 상대에 대한 미련을 쉽게 버리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론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오래 자신의 감정을 놓지 못합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내면의 감정 문제에 맞서기보다는 이를 피하면서 감정을 묻어버리려고 하는 그들의 특성이 바로 정확한 이유입니다. 그렇기에 그들에게 맞는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이별 후 미련을 버리고 앞으로 나아가는 데 매우 힘든 시간을 보낼 수밖에 없습니다.

 

 

Best Ways to Heal

INTP가 이별에 대처하는 최선의 방법

 

INTP에게는 자연스럽지 않은 일이지만, 건강한 방식으로 이별의 아픔을 치유하길 원한다면 온전히 자신의 감정을 느끼고, 정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신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것인지 차근히 정리하기 위해선 혼자만의 시간을 가질 필요가 있고,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부정하지 말고 인정해야 합니다. 울면서 시간을 보내든지, 밖으로 감정을 드러내든지, 친구를 만나든지 어떤 방법이든 괜찮아요.

 

 

이밖에도 자신의 느낌을 글로 써내려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글쓰기는 자신의 감정을 잘 이해하고 정리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처음엔 왜 이런 바보 같은 짓을 해야 하나 싶어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겠지만, 분명 도움이 됩니다. 글쓰기의 장점은 자신이 쓴 내용을 그 누구와도 공유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글쓰기의 목적은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이해하기 위해서이기 때문이죠.

 

이별을 겪은 인팁에게 또 하나 중요한 것은 스스로를 비난한다거나, 이리 큰 상처를 받을 정도로 누군가를 가까이했다는 사실에 분노하지 않는 것입니다. 신중한 이들은 누군가와 이리 가까워져 신뢰했다는 사실에 화도 나고, 창피함을 느끼기도 합니다. 하지만 누군가에게 마음을 여는 건 잘못되거나 부끄러운 일이 아닙니다. 사람이라면 자연스레 하는 일이죠.

 

 

일단 INTP이 자신의 감정에 온전히 맞서 모든 걸 받아들이기로 마음을 먹는다면, 고통에서 벗어나는 첫 단추를 꿰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모두와 떨어져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 게 좋을 수 있지만, 결국 INTP는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고 감정을 발산시킬 친구를 만나면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들과 만나 슬픔을 잊는 과정은 자신의 감정을 받아들이고 정리하는 시간을 가진 후 이뤄져야 합니다.

 

겉으로 보았을 때 INTP가 감정적인 타입이라 할 순 없겠지만, 그들 역시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감정 문제로 힘들어합니다. 특히 내면의 감정을 어찌 표현해야 하는지,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를 알아내기 위해 힘든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힘든 시간을 보내다 보면 자신의 내면 속에 갇혀버릴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시점이 오면 주변 세계에 관심을 갖는 게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정신을 집중할 수 있는 신체 활동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신체 활동의 가장 큰 장점은 '현재'에 집중할 수 있게 해 준다는 것입니다. 과거에 매몰된다거나 미래에 집착하는 대신, 몸을 움직이는 활동을 통해 당분간 현재에 집중하며 사는 것만으로 인팁은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https://personalitygrowth.com/

 

Personality Growth - Personality Growth

Personality Growth

personalitygrowth.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