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INTP 특징) INTP의 약점과 단점은? INTP에게 힘든 순간은? 본문

All About MBTI/INTP

INTP 특징) INTP의 약점과 단점은? INTP에게 힘든 순간은?

이탠저린 2022. 3. 18. 23:36
반응형

INTP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시간

 


 

들어가기 전에

INTP분들에겐 장점도 충분히 많아요

사람에겐 누구나 장단점이 있습니다. 이것들을 발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요. INTP들이 가진 약점 내지 단점에 대해 배우며 우리는 스스로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때로는 그걸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데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고요. 우린 아무리 노력해도 완전히 완벽할 수 없는 존재이기에, 가끔은 이런 결점들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고 행복하지 않을 수 있음을 받아들이는 게 가장 좋습니다!

 

INTP들에게 있어 자기반성이란 혼란스러운 과정이기에 자신의 약점을 들여다보는 것은 꽤 힘든 과정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본인의 내적 욕구와 감정에 깊이 파고들 시간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인티피인들은 자기 자신에게 가혹할 정도로 자신의 실수를 분석하는 편이지만, 실제로 그들이 가질 수 있는 약점을 꼭 보지 않습니다. 이 과정이 생각만큼 그들에게 간단하지 않기 때문이죠.

 

 

이성엔 강하나 감성엔 약하다

T타입들의 공통점

인티피인들은 논리와 사실에 관한 한 매우 뛰어난 사람들이지만, 감정이란 부분에 있어선 힘들어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자신의 감정이나 주변인들의 감정에 집중하고 이해하려 애쓰는 자신들을 발견하게 되죠. INTP는 사랑하는 누군가가 화가 났을 때, 이에 대한 이유와 논리적 대답을 찾으려 합니다. 감정을 받아들이는 대신, 그것을 해결하고 상황을 개선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찾으려 합니다.

 

INTP인들은 자연스럽게 반응하거나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알지 못하기에 상대방이 적나라한 감정 표현을 하면 불안해질 수 있습니다. 말씀드렸듯이 이들의 가장 큰 약점 중 하나는 감정에 대응하는 것입니다. 이런 감정들에 파고들기 시작하면, 좀 더 혼란스럽고 불안해질 수 있습니다. 인티피에게 이것은 시간이 걸리는 프로세스입니다. 시간을 충분히 들여 노력한다면, 그들 자신의 요구에 대해 더 많이 배울 수 있을 겁니다.

 

INTP가 감정이란 부분에 약하다고 해서, 그들이 신경을 쓰지 않거나 다른 사람들처럼 감정을 느끼지 않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단지 감정을 처리하는 부분에 약할 뿐이죠. 그들은 논리를 사용합니다. 왜냐하면 이런 방식이 그들에게 더 타당하고, 뭔가 증명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죠. 해결할 수 없는 답이 없는 경우, 인티피는 어려움을 느낍니다. 누군가가 감정적으로 반응할 때, 여기엔 합리적인 해결책이나 명확한 설명이 있는 것이 아니니까요.

 

그들은 이성과 자신의 논리적인 생각을 신뢰하기 때문에 감정이란 그들에게 약간 이질적인 것으로 느껴집니다. 무언가에 대해 깊게 느끼면서도, 그런 감정을 느끼는 것에서 끝내는 게 아니라 논리적으로 이를 이해하는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것이 바로 INTP입니다.

 

 

정해진 대로 따르는 건 어려워

정해진 대로 하기는 힘든 타입

INTP인들은 엄격한 일정을 지켜야 할 때 어려움을 느낍니다. 다른 사람의 규칙과 기대에 따라야 하는 것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인티피가 정해진 일정대로 따르는 것은 그들에게 자연스러운 일이 아니며, 그렇기에 직장에서 이런 일들이 상당히 힘들 수 있습니다. 이 결점을 고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을 구현해낼 수도 있겠지만, 그 역시 INTP에게 자연스럽거나 쉽지 않습니다. 

 

그들은 일정을 따르는 것보단 영감을 주는 것을 좋아하며, 그들을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합니다. 특정 시간에 어딘가에 머물러야 한다면 INTP는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그들이 다른 사람들을 배려하지 않으려 하는 건 아닙니다. 다만 무언가에 계속 매달려 있어야 하는 것, 엄격한 룰대로 지켜야 하는 것 자체가 어려울 뿐입니다.

 

 

쉽게 산만해지기 쉬운 인티피

새로운 것에 약한 인티피

인티피인들은 새로운 것이 나타나 그들의 주의를 끌게 되면 쉽게 산만해질 수 있습니다. 무언가에 싫증을 느끼게 될 때 역시 쉽게 산만해질 수 있습니다. 그들은 다양한 아이디어와 방식으로 자유롭게 탐색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다른 방식으로 일처리를 하기도 합니다. 무언가가 그들의 관심을 자극하게 되면, 눈앞에 있는 것에 집중하는 것을 어렵게 느끼게 되는 것이죠.

 

이것은 INTP인들이 지금 당장 집중해야 할 일이 있을 경우 문제가 됩니다. 일을 하게 되더라도 어려운 부분을 파악한 후엔 지루함을 느끼기에 특정 프로젝트들을 끝내는데 능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일에 오래 집중하는 일이 누군가에겐 쉬운 일이지만 이들에겐 쉽지 않습니다. 그저 다른 무언가에 대해 자유롭게 탐색하고, 배우고 싶은 게 INTP의 특징입니다.

 

 

의심 많은 그들

마음을 좀 더 열어보아요

INTP는 다소 의심이 많습니다. 이러한 성향은 친구들과의 관계에서도, 사랑하는 연인과의 관계에서도 그들을 힘들게 할 수 있는데요. 주변인들의 의도를 의심하는 성향 때문에 INTP인들은 사람들을 테스트할 방법을 찾기도 합니다.

 

이 성향은 그들이 감정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것에서 비롯될 수 있습니다. 누군가의 감정 표현이 그리 진실하지 않다고 느낄 수 있기 때문이죠. 감정이란 이를 확실히 표현할 증거를 찾기 어려운 것이니까요.

 

이런 성향은 확실히 INTP들로 하여금 다른 사람과의 만남을 어렵게 합니다. 인티피분들은 한 걸음 뒤로 물러나 그들이 아끼는 사람들에게 좀 더 마음을 열 수 있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출처  https://personalitygrowth.com/ 

'INTP Weaknesses, Flaws and Shortcomings: Where the INTP feel challenged' by Scott Stafford

※ 해석에는 어느 정도의 의역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