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INTJ의 잠수(Ghosting) - 인티제가 잠수타는 이유와 심리 본문

All About MBTI/INTJ

INTJ의 잠수(Ghosting) - 인티제가 잠수타는 이유와 심리

이탠저린 2023. 7. 6. 18:41
반응형

잠수(Ghosting)란 무엇인가?

잠수(Ghosting)란
누군가가 갑자기 다른 사람들의 삶에서 사라지는 상황을 말합니다.

그들은 이유를 밝히지 않고 말없이 유령처럼 사라지기 때문에
영어권 국가에선 이를 'Ghosting'이라 부르곤 합니다.

 

누군가가 잠수를 타면 그 결과로 그 사람은 마치 이전에 존재하지 않았던 것처럼, 모든 관계와 유대감이 끊어집니다. 누군가가 잠수를 선택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잠수를 당하는 입장에서는 이 경험이 상당히 괴롭고 상처를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우리가 어떤 실수를 저질렀는지 의문을 품게 하며, 때로는 감정적인 상처를 남기기도 합니다.

 

INTJ는 '잠수'라는 개념을 싫어하는 편이며, 이를 부정직한 행동으로 인식합니다. 그러나 어떤 상황에서는 INTJ가 '다른 선택'을 할 수도 있습니다. INTJ는 논리와 이성을 중요시하며, 결정을 내릴 때는 감정보다는 논리적인 이유를 중시합니다. 그래서 때로는 상호작용을 피하고 그냥 지나가는 것, 즉 '잠수'라는 옵션이 에너지를 아끼고 스트레스를 피하기에 가장 합리적인 선택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INTJ가  잠수를?

잠수 타는 것처럼 보이는 경우(Accidental Ghosting)

INTJ의 대부분의 행동은 의도적으로 이루어지지만, 이들은 타고난 내향적 성향으로 인해 자신만의 시간이 필요할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때로는 사람들과 거리를 두어 에너지를 충전할 필요가 있어요. 이를 두고 가까운 사람들은 INTJ가 잠수를 탄다거나, 완전히 관계를 끊고자 하는 것으로 오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상대에 대한 개인적인 공격이 아닙니다. 이들의 에너지 충전 시간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와는 무관합니다. INTJ는 단지 스스로에게 시간과 공간이 필요합니다. 인티제는 이런 자신의 특성을 표현하려곤 하지만, 늘 시간과 에너지가 넘치는 건 아니죠.

 

INTJ에게 독립성은 중요한 가치이며, 항상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고 자유롭게 생각하고 행동하기를 원합니다. 이것은 잠수가 아니라, 단지 스스로를 위해 생각하고 내면을 정리하는 시간이 필요한 것입니다.

 

 

INTJ가  잠수 타는 이유와 그 심리


'논리'에 기반한 INTJ의 잠수

INTJ는 논리에 기반하여 선택을 합니다. 따라서 INTJ가 누군가와의 관계에서 잠수를 탄다는 것은 상황에 따라서 이성적으로 합리화될 수 있습니다. 만약 상대와의 관계에 미래나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된다면, INTJ는 이 관계를 끊을 필요성을 느낄 것입니다. 상대가 일정 수준의 관심이나 존중을 보여주지 않는다면, INTJ는 상대에게 좋은 대우를 해줄 필요성을 느끼지 못합니다. 이 경우, 상대방과의 대화나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인티제에겐 시간과 에너지의 낭비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잠수라는 선택지가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는 것이죠.

 

INTJ는 의견 충돌을 다루는 데 익숙한 사람이지만, 아무런 이익이 없다고 판단되면 에너지를 소모하는 것은 원치 않습니다. 상대방이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면, INTJ는 '서로' 잠수를 탄 상황으로 간주하고 상대방에게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길 원할 겁니다.

 

INTJ가 이사를 간다거나, 삶의 방향이 갑작스레 변하는 큰 변화를 겪게 되는 상황도 잠수탈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INTJ는 '잠수'라는 선택지를 더 합리적이라고 보기도 합니다. 때로는 이유를 설명하는 것만으로도 상대에게 더 큰 상처를 줄 수 있으며, 상대방이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INTJ는 관계나 우정이 분명히 잘 풀리지 않을 것으로 판단될 때, 이유를 제시하는 것이 합리적이지 않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이사를 가는 경우와 같이 빠르게 연결을 끊는 것이 오히려 가장 좋을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죠. 더 이상 의미 없는 이유로 상대방을 끌어 붙이는 데 관여하지 않아도 될 테니까요. 이들에겐 때로는 '잠수'가 가장 합리적이고 스트레스 없는 선택이 되어, 감정적인 부담과 고통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INTJ가 잠수타게 만드는 또 다른 상황은 자신에게 해가 되는 사람, 지나치게 감정적인 사람과의 관계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에게 감정을 통제하는 능력이 부족하다면, INTJ는 이와 관련된 문제를 다루기를 원하지 않을 것입니다. INTJ에게 있어 다른 사람을 존중하지 않고 자신을 통제하지 못하는 사람은 그들의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할 가치가 없는 사람입니다. 또한 상대방이 감정적으로 폭발하거나 그들에게 상처를 주려고 할 때, INTJ는 완전히 연결을 끊는 것을 선호할 수 있습니다.

 

이 '끊는 과정'은 INTJ가 매우 명확한 양심으로 결정하는 것으로, 이 상황에서 INTJ는 거의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습니다. 누군가가 비합리적인 행동을 한다면, 이에 대한 이유를 설명하는 것은 현명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엔 '잠수'가 가장 논리적이고 안전한 선택이 됩니다.

 

 

반대 상황에서 INTJ의 반응은?

잠수 이별 당한 INTJ

잠수 이별을 당하는 것은 사실 누구에게나 긍정적인 경험은 아닙니다. 하지만 INTJ는 대부분의 사람들보다 이 상황에 더 잘 대처합니다. 이들은 자신을 자책한다거나, 문제를 내부화하는 경향이 적으며, 논리적인 면에서 상황을 이해하려고 합니다. 누군가가 이별을 선택한 이유를 이해하거나, 관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음을 알아차릴 수도 있어요.

 

INTJ는 타고나길 매우 독립적인 사람들로, 누군가와의 관계가 '종료'되었음을 분명히 해야 하는 사람들이 아닙니다. 물론 깊은 유대감을 가진 사람이 잠수를 탄다면 그 자체는 상심을 가져다주겠지만, INTJ는 그 상황 속에서도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출처 https://personalitygrowth.com/

 

Personality Growth - Personality Growth

Personality Growth

personalitygrowth.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