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INTJ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 이별 후 행동과 극복 방법에 대하여 본문

All About MBTI/INTJ

INTJ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 이별 후 행동과 극복 방법에 대하여

이탠저린 2023. 4. 18. 23:16
반응형

  INTJ  

INTJ의 이별 후 행동, INTJ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이별에 대처하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삶의 어느 시점에서 겪게 되는 일입니다. 매우 인간적이고 흔한 경험이긴 하나 그렇다고 해서 이별이 쉽다는 건 아닙니다. 사람들은 각자 자신만의 이별 회복 과정을 가지고 있으며, 내면에서 일어나는 변화에 잘 대처하기 위해 특정 대응 방식을 찾을 필요도 있습니다.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는 데엔 무엇보다도 우리 자신을 잘 이해하는 과정도 필요합니다. 오늘 우리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INTJ의 경우 이별에 대해 그들만의 독특한 접근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나간 사람을 잊고 미래에 가장 이익이 되는 선택을 하려 노력하죠. 그들은 감정이 이성을 흐리게 하는 것을 좋아하진 않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들이 쉽게 고통을 견딜 수 있음을 의미하진 않습니다. 그들은 힘든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보다 더 실용적인 방법을 찾을 뿐이에요.

 

문제해결사의 기질을 가진 INTJ는 감정 문제나 이별에 있어서도 문제 해결을 하려는 듯한 모습을 보이는데, 이건 어떤 면에선 그들에게 도움이 되지만 또 다른 면에서 봤을 땐 약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감정적으로 뭔가 힘든 일이 생긴다고 해서 무조건 해결하려 드는 것이 유익한 치유 방법이라곤 볼 수 없기 때문이죠.

 

 


How They Cope 

INTJ는 이별에 어떻게 대응하는가

 

인티제는 타고나길 자신의 감정은 보통 숨기고, 문제 해결에 더 집중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에게 감정이란 그대로 받아들일 필요가 있는 것이라기보단 고쳐야 하는 것으로 인식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별에 맞닥뜨렸을 때 INTJ는 훨씬 더 긴 과정을 겪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내면의 감정을 받아들이거나 이해하려 들지 않기 때문이죠

 

대신 인티제는 현 상황에 대한 해결책과 해답을 찾으려 노력하고, 왜 관계가 끝이 났는지에 대해 주목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누가 관계를 끝내고자 했는지, 누가 이별을 원했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만약 인티제가 이별을 원한 상황이라면, 사실 문제는 진작 발생했을 것입니다. 두 사람의 관계를 분석하는 데에 이미 오랜 시간이 걸렸을 것이고,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을 찾기 위해 애썼을 것입니다. 인티제는 할 만큼 했다고 확신할 수 있어야만 이별을 할 수 있어요.

 

 

반대로 만약 INTJ가 버림받은 입장이라면, 현 상황에 대해 저마다 다르게 느낄 것입니다. 특히 인티제가 원했던 것이 아니었다면, 아주 갑작스러운 이별이었다면 상황은 더 힘들어집니다. 갑자기 이별을 맞게 된 인티제는 '왜'에 집중하며 무엇이 잘못되었고, 어떻게 관계가 더 나아질 수 있었는지 현 상황을 분석하려들 것입니다.

 

INTJ는 모든 것에 대해 특히 감정적으로 대처해야 되는 것에 대해서도 논리적인 접근법을 취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황 분석을 하기 위해서라도 인티제는 세상으로부터 멀어져 사람들과 거리를 두며 내면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처하는 데에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될 것입니다.

 

 

Letting Go

INTJ가 상대를 잊는 과정

 

본래 INTJ는 독립적이고 의지가 강한 사람들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상대에 대한 미련마저 쉽게 버릴 수 있는 사람들이라곤 할 수 없습니다. 변화를 즐기지 않는 그들에게 삶에 갑작스러운 변화가 생기면 불안함과 불편함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나 이별은 매우 큰 변화이고, 깊은 상처를 주기에 한동안 힘든 시간을 보낼 수밖에 없습니다. 자기 자신 혹은 상대를 원망하는 시간을 가질 수도 있겠죠. 느닷없이 다가온 이별은 그들에게 큰 충격을 줄 수 있으며, 생각했던 것 이상의 고통으로 다가옵니다.

 

이로 인해 좌절한 인티제는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듯한 자신의 모습을 보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이별이란 상황에 집중하여 분석하는 데 시간을 보내는 것은 그들의 치유과정의 일부이긴 하지만, 지나간 이를 잊고 이별에서 제대로 벗어나기 이해서는 결국엔 이 거품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Best Ways to Heal

INTJ가 이별에 대처하는 최선의 방법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데에 탁월한 INTJ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완전히 그들의 상태가 건강한 상태라고 할 순 없습니다. 그들에겐 무언가를 깊이 느낄 줄 아는 감정 능력이 있지만, 논리와 실용성을 선호하는 까닭에 감정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인티제가 가슴 아픈 이별을 경험할 땐 내면의 감정을 정리하는 시간을 갖는 게 중요합니다. 해결책을 찾는다거나, 왜 이런 감정들을 느끼고 있는가에 대해 알아내려 하지 말고, 모든 이별의 과정을 오롯이 느낄 필요가 있습니다.

 

모든 것에 답이나 해결책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무언가를 느끼는 데엔 타당한 설명이 꼭 필요한 게 아닙니다. 그 자체로 존재하기 때문이죠. 이 사실이 처음엔 INTJ를 불편하게 반들 수도 있지만, 이별이란 고통스러운 경험을 치유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데 중요한 단계입니다.

 

 

고통스러운 이별 과정 중 '그림자' 안에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수도 있겠지만, 아주 최악의 상황은 아닙니다. 이 시기를 이용하여 자신의 다른 면을 알게 되고, 조금은 망가질 수 있습니다. 약간의 망가짐은 실제 치유과정에선 유용할 수 있습니다. 그 '그림자'안에서 INTJ는 훨씬 더 감정적으로 반응할 수도 있고, 더 모험을 하는 모습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이 같은 모습에 주변인들은 힘들 수 있겠지만, 이 기간 인티제는 이해를 받을 필요가 있어요.

 

이 시기를 보낸 후 결국 인티제는 평소의 모습으로 돌아올 것입니다. 어떻게 이별을 극복할 것인지, 있는 그대로의 자신의 모습을 어떻게 더 사랑하며 편안함을 느끼게 될 것인지 배우게 될 것이고요. 이 슬픔의 마지막 단계는 이렇듯 개인적인 성장과 적응 과정을 포함합니다.

 

 

자기 수양하는 시간을 갖거나 새로운 취미에 뛰어드는 것은 INTJ가 가진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고 나아가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무언가를 찾고 조사하는 행위는 인티제에게 가장 자연스러운 행위들 중 하나로,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 이 행위를 하는 것 역시 인티제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왜 이렇게 감정을 느끼는지, 무엇을 그들로 하여금 그리 반응하게 만드는지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 건 인티제에게 '명확성'을 가져다주기 때문이죠.

 

INTJ에겐 그들이 평소 만나는 대부분의 사람들과는 다르게 느끼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치유와 성장을 위한 그들만의 치유 방식이 필요합니다. 특히 이런 아픔을 겪는 것은 인티제 여러분만의 일이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세요!

 

 

 


출처 https://personalitygrowth.com/

 

Personality Growth - Personality Growth

Personality Growth

personalitygrowth.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