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INFJ의 잠수(Ghosting) - 인프제가 잠수타는 이유와 심리 본문

All About MBTI/INFJ

INFJ의 잠수(Ghosting) - 인프제가 잠수타는 이유와 심리

이탠저린 2023. 7. 5. 17:24
반응형

잠수(Ghosting)란 무엇인가?

잠수(Ghosting, 잠수 타기)란 누군가가 다른 사람들의 삶에서
갑자기 사라지는 현상을 묘사하는 용어입니다.

상대의 '잠수' 이후 이전의 관계와 유대감은 사라지고,
마치 그 사람이 없었던 것처럼 모든 게 끊어져 버립니다.

 

사람들이 잠수 타는 것을 선택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잠수 이별을 당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상당히 불쾌하고 상처를 받을 수 있는 일입니다. 자신이 무엇을 잘못했는지를 의문을 갖게 될 뿐만 아니라, 때로는 오랜 감정적 상처를 남길 수도 있습니다.

 

INFJ는 공감능력이 뛰어나고, 다른 사람에게 상처 주는 것을 꺼리기 때문에 잠수 타는 것과는 거리가 먼 사람들로 보입니다. INFJ가 대놓고 잠수를 타진 않겠지만, 그들은 가끔씩 사람들을 자신의 삶에서 배제하는 모습은 보입니다. 따라서 어떤 사람들에게 INFJ는 빈번하게 잠수를 타는 사람들로 보일 순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 인프제는 그들에게 충분한 경고를 주었을 겁니다. 보통 성숙한 INFJ 유형의 사람들은 잠수를 잘 타진 않지만, 성숙하지 못한 경우, 도덕적이지 않거나 긍정적이지 않은 행동을 보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INFJ의 관계 단절

미성숙함이 가져오는 관계 단절

INFJ 유형의 사람들의 경우 어리거나 미성숙한 상태일 경우, 누군가와의 관계에서 잠수를 타는 경우가 많을 수 있습니다. 이는 INFJ가 자신의 감정을 아직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고, 자신의 불만족을 표현하는 것에 자신감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변화가 필요하다고 느끼지만, 이를 더 간접적인 방식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미성숙한 INFJ는 친구나 파트너에게 자신의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전달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그들은 인간관계에서 감사와 존중을 표현하는 방식에 대한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이 동일한 기준을 가지고 있지 않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다르게' 소통하고 있는 것임에도 상대방이 자신에게 신경을 쓰지 않거나 의견을 듣지 않는다고 오해할 수도 있어요. 이런 이유 때문에 미성숙한 INFJ는 상대와의 관계에서 잠수를 타게 되는 경우가 많아요.

 

인프제 스스로는 자신이 잠수탔다고 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상대에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했다고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들은 필요한 내용을 명확하게 전달하는 최선의 방법을 아직 제대로 배우지 못했습니다. 성숙지 못한 INFJ는 말로 무언가를 표현할 때 불안함을 느낀다는 취약성을 갖고 있어요.

 

 

 

사실은 잠수가 아닐지도(Feat. 인프제의 손절)

INFJ가 잠수를 많이 탄다고요? 추측컨대, 아마도 당신과 INFJ가 보고 있는 상황이 다를 겁니다. 인프제에겐 이 상황이 잠수라기보단 '손절(Door Slam)'에 가깝습니다.

 

잠수(ghosting)와 손절(door slam)의 차이

잠수란 말이나 이유 없이 연락이 두절된 것을 의미합니다. 반면 INFJ가 누군가를 손절한다면, 그건 그저 갑자기 하는 것이 아닙니다. INFJ는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며, 상황이 변화해야 한다는 것을 매우 명확하게 표현합니다. 상대방에게 현재의 상황에 만족하지 않음을 표현했지만 상대가 변화를 거부한다면, INFJ는 지칠 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항상 이를 표현하지는 않을 겁니다. 단 자신의 감정을 알리고 시간이 흐를수록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하지만 상대가 계속해서 변화를 거부하고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달으면, 그들은 한계에 도달합니다. 그들은 그 사람을 완전히 자신의 삶에서 배제하고 완전히 연락을 끊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인프제가 이러한 선택을 내리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들에겐 누군가를 자신의 삶에서 배제하는 데에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런 '손절'은 잠수타는 것과는 전혀 다른 것입니다. 그러나 일부 오해를 받은 사람들은 인프제가 잠수 탔다고 오해할 수도 있습니다. INFJ가 잠수를 탔다고 하는 사람들은 아마도 다툼을 피하기 위해 인프제가 보내온 '인내의 징후'들을 무시했을 가능성이 높고, 인프제가 그런 변화를 요구하지 않았다고도 쉽게 말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INFJ는 이별의 징후를 보였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들은 그저 한계치에 도달한 것입니다. INFJ가 누군가와 손절한 것은 관계를 바로잡을 수 있는 방법이 없음을 깨달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공감 능력이 강한 사람들이기에 인생에서 그 사람을 완전히 배제하지 않으면 상대가 내뱉는 변명에 설득될 가능성이 큽니다. INFJ는 이런 과정을 가볍게 생각하지 않지만, 때로는 '문을 닫는 것(Door Slam)'이 더 건강한 선택이며 상대를 놓아주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생각합니다.

 

 

반대 상황에서 INFJ의 반응은?

잠수 이별 당한 INFJ

누군가가 INFJ와의 관계에서 잠수를 탈 경우엔 어떨까요? 인프제는 인간관계에 많은 에너지를 투자하기 때문에 이런 상황을 극복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상대의 잠수를 자신을 탓하며 내 문제로 내면화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INFJ에게는 '종결'이라는 개념이 중요한데, 이게 명확지 않게 되면 자신이 어떤 실수를 했는지를 완전히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죠.

 

INFJ는 '버림'이라는 개념을 잘 받아들이지 못하기 때문에 누군가의 잠수는 이들에게 상처를 줄 수 있습니다. 인프제가 잠수 이별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이 나 자신과 맞지 않았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함께 보낸 시간을 지나치게 이상화하지 않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 상대와는 분명 맞지 않았던 것들이 있었을 겁니다. 그런 사람은 잊고, 어딘가 날 존중하고 가치 있게 여겨줄 사람이 있을 거라 믿어야 합니다.

 

상대의 잠수 원인을 나에게서 찾고, 상황을 바꿀 수도 있지 않았을까(사실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후회하기보단, 포기하지 말고 좋은 사람을 계속 찾아보세요!


 

출처 https://personalitygrowth.com/

 

Personality Growth - Personality Growth

Personality Growth

personalitygrowth.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