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INFJ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 이별 후 행동과 극복 방법에 대하여 본문

All About MBTI/INFJ

INFJ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 이별 후 행동과 극복 방법에 대하여

이탠저린 2023. 4. 4. 23:25
반응형

  INFJ  

INFJ의 이별 후 행동, INFJ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사람은 누구나 삶의 어느 시점에서 '이별'이라는 가슴이 찢어지는 고통의 과정을 경험합니다. 이것은 삶의 일부이고 매우 흔한 인간적인 경험 중 하나이지만, 그렇다고 하여 이 과정이 극복하기 쉬운 일인 것은 아닙니다.

 

사람은 저마다의 이별 치유 과정을 가지는데, 내면 속에서 일어나는 변화에 잘 대처하기 위해서라도 우린 어떤 방식으로든 이별에 잘 대처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선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찾을 수 있게 나 자신에 대해 잘 이해하는 게 중요합니다.

 

INFJ는 보통 자신의 감정에 대해 항상 겉으로 표현하는 스타일은 아니지만, 그들이 겪는 이별의 모든 과정들은 의미 있는 방식으로 그들의 내면을 관통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사랑하고 아끼는 것을 포기해야 하는 상황은 인프제가 결코 좋아하는 상황이 아닙니다.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졌을 때 인프제는 힘든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게 될 수 있습니다.

 

 

 


How They Cope 

INFJ는 이별에 어떻게 대응하는가

 

평소 자신을 우선시하지 않는 인프제는 종종 자신의 감정 역시 우선순위에서 뒤로 밀어내는 모습을 보입니다. 대신 그들은 타인의 감정과 그들의 필요에 집중해요.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무엇을 느끼고 있으며, 현재 내게 필요한 게 무엇인지 생각하기 어려워하죠. 물론 INFJ는 감정이 풍부한 사람이나, 자신의 감정은 무시하려 듭니다. 약한 모습을 보이거나, 평정심을 잃은 모습을 보이고 싶어 하지도 않죠.

 

물론 이 성향은 자신만을 생각하지 않으려는 노력에서 나온 것이긴 하나, 정작 인프제 자기 자신에게 큰 문제를 불러올 수 있음을 깨달아야 합니다. 자신의 감정을 무시하는 건 나중에 더 큰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 있으며, 나중엔 이에 압도되어 이별을 극복하기 힘든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INFJ는 특히 이별 후엔 평소처럼 자신의 감정을 자연스레 무시하려는 태도를 조심하고, 피해야 합니다. 인프제 여러분은 자신의 감정에 집중하여 대처할 필요가 있어요. 이 과정을 통해서만 아픔으로부터 치유되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겁니다.

 

 

 

Letting Go

INFJ가 상대를 잊는 과정

 

자신의 감정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는 INFJ는 누군가를 포기해야 하는 상황을 매우 어려워합니다. 이별이란 상황에 완전히 이해하지 못한 채 상대를 놓지 못하며, 상실이라는 큰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죠. 어떻게든 관계를 유지하고 싶고,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이용해서라도 이 상황을 이겨내고 싶어 합니다. 그래서 그들에게 이별이란 더욱 더 어렵습니다. 상대를 놓아주고 싶지 않거든요.

 

끝끝내 상대방을 포기하는 데까지는 그들의 많은 노력과 고통이 필요하며, 어느 시점에선 아예 삶 속에서 상대를 지워버릴 필요성을 느끼게 될 수도 있습니다. INFJ는 어떻게든 확실히 상대를 잊기 위해 자신의 감정을 잘 정리해낼 것입니다. 물론 변화란 쉬운 일이 아니며, 특히나 그들에겐 많은 고통의 시간이 필요해요.

 

 

 

Best Ways to Heal

이별에 대처하는 최선의 방법

 

INFJ에게 이별 후 미련을 버리고 아픔을 치유하는 과정은 가끔씩은 매우 긴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이 과정에서 인프제에게 필요한 것은 이 긴 과정을 대충 넘기려 하지 말고, 모든 것을 흡수하는 것입니다. 고통을 묻어두려고 노력하는 게 아니라, 힘들더라도 상황을 받아들이고 오롯이 느껴야 합니다.

 

처음엔 힘들게 느껴질 수 있기에 자신의 감정을 무시하고 슬픈 감정을 분산시키려는 방법을 찾으려 들 수 있습니다. 고통의 감정이 매우 강렬하기에 이에 적절히 대응하기 힘들 수 있지만, 미련을 버리고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선 현 상황에 집중해야 합니다.

 

 

이별에 대처하는 좋은 방법으로는 첫째, 외부 세계로부터 잠시 단절되어 스트레스 없이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는 것입니다. 한걸음 물러나는 법도 배울 필요가 있어요. 물론, 주변의 상황을 신경쓰지 못할 정도로 너무 긴 시간을 숨어 있는 건 안 되겠죠. 고통의 시간 후엔 미래를 향해 나아갈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두 번째 방법은 주변의 이별을 겪은 사람, 또는 비슷한 경험을 한 사람들을 만나는 것입니다. 비슷한 사람들을 만나 그들의 이야기를 들음으로써 누군가와의 교감을 느낄 수 있는 좋은 방법이죠. 그들과 만나 이야기를 나누며 현재 느끼고 있는 고통은 자연스러운 것이며, 자신에겐 아무런 문제가 없음을 깨닫고 앞으로 나아갈 기운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세 번째 방법은 사랑하는 사람들, 믿을 수 있는 사람들을 만나는 것입니다. 주변에 INFJ를 지지하고, 그들이 느끼는 감정을 나쁘게 바라보지 않을 사람들이 주변에 필요합니다. 인프제는 자신을 쉽게 판단하지 않는 대신 자신에게 사랑과 이해를 보여주는 사람들에겐 최선을 다할 거예요.

 

이렇게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르고 나면, INFJ는 사람들과 만나고, 평소보다 더 현실에 집중하는 방법을 찾으며 원래 상태로 돌아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자연으로 나가 주변의 아름다움에 초점을 맞추든, 긍정과 기쁨으로 가득찬 취미 활동에 빠지게 되든 미래 지향적인 방향으로 특정 목표를 설정하면 좋을 것입니다. 목표를 달성해 가며 그들은 자신감으로 가득 찬 내면과 만날 수 있을 것이고, 궁극적으론 과거 관계로부터 완전히 해방될 수 있을 거예요.

 

 

 

 


출처 https://personalitygrowth.com/

 

Personality Growth - Personality Growth

Personality Growth

personalitygrowth.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