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헤어질 결심이 들었다면? 당신이 이혼해야 할 13가지 이유 본문

유익할지도/연애와 결혼 관련 이야기

헤어질 결심이 들었다면? 당신이 이혼해야 할 13가지 이유

이탠저린 2024. 3. 13. 17:23
반응형

배우자와 헤어질 결심이 들었다고요?

내기 한번 해볼까요? 전 이 세상에 있는 국가 수보다 이혼에 관한 책이 더 많을 거라 생각해요. (사실 너무 당연한 이야기이긴 하죠.) 대부분의 책들은 이미 이혼한 사람들 혹은 이혼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조언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아직 분명하게 '헤어질 결심'을 하지 못한 사람들의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난 이혼할 준비가 되었다'고 확실하게 말할 수 있는 시점에 이르는 데까지는 큰 확신이 필요합니다. 결혼할 땐 그 누구도 이혼하게 될 거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내 가정을 꾸미고 가족을 만들어야겠다고 원하는 사람들은 절대 그렇지 않아요. 하지만 사람은 변하며, 상황도 변합니다. 그리고 그 후엔 '난 이혼할 준비가 되었을까' 라는 질문만 스스로에게 남게 되죠.

 

난 이혼을 치를 준비가 잘 되어 있을까?

저 역시 그 경험을 했기에 이 시기 불확실함에서 느껴지는 긴장감, 불안감 등에 대해 잘 압니다. 이혼은 장난으로 가볍게 생각할 주제가 아니죠. 그렇게 때문에 이때 가장 중요한 건 '이혼을 진행할 준비'가 되었다고 확신감을 갖는 것입니다.  '내 한계는 여기까지야. 이제 다 끝이라고.' 라고 몇 번 말했다고 해서 이혼할 준비가 된 건 아니라는 거예요.

 

내가 이혼할 준비가 되었는지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오늘 이혼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분들에게 이 시기 필수적인 조언 몇 가지를 공유할게요. 계속 읽어주세요. 

 

 


당신이 이혼할 준비가 되었다는 13가지 증거

13 Signs You Are Ready For Divorce

1. 더 이상 상대를 향한 존경심이 없을 때

결혼 생활이 어렵고, 모든 것이 절망적으로 느껴질 수 있어요. 하지만 자신에게 진실된 감정을 물어보세요. 당신의 배우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한 때 당신은 남편을 사랑하고 존경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름에 따라 그 감정이 변할 수 있는 것이죠. 더 이상 남편을 향한 존경의 마음이 없다면, 이건 당신이 이혼을 고려할 준비가 되었다는 신호일 수 있어요.

 

부부관계에서 서로 존중하고 존경하는 마음은 필수적이죠. 하지만 상대를 더 이상 존경하지 않게 되었다면, 그의 행동이 당신의 존경심을 침식시켰다면, 이젠 그 다음 단계를 생각하기 적절할 때일 겁니다. 

 

 

2. 상대의 변화를 유도하기 위한 협박과는 구분할 것

어떤 사람들은 '이혼'이란 주제를 상대를 협박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상대를 협박하며 배우자의 마음을 변화시키려는 것이죠. 혹시 당신이 이혼을 생각하는 의도가 이것인가요? 당신의 아내가 '이혼'이란 말에 더 놀라 더 나은 사람이 되길 바라는 속마음이 있나요? 이 전략은 일부 효과적이지만, 문제를 뿌리부터 해결하진 못 합니다. '이혼'을 언급하기 전 당신의 의도가 관계를 회복하려는 것인지, 위협하려는 건 아닌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3. 갈등이 해결되지 않을 때

모든 커플은 싸웁니다. 서로를 미워하기도 하고, 수많은 고비들을 겪어나가죠. 하지만 두 사람의 갈등이 장기간 해결되지 않는다면, 이는 경고 신호입니다. 사랑은 결혼의 중요한 기반이지만, 사랑만 있다고 해서 이를 유지하긴 어려워요. 이혼은 매우 중대한 삶의 결정이며, 이 선을 넘어갈 경우엔 관계를 재건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아직 배우자에게 애정을 갖고 있다면, 이혼을 고려하기 전 문제에 대해 함께 해결하는 것을 택하세요. 

 

 

4. 이혼이 가져올 결과를 감내할 준비가 되었을 때

이혼 절차는 매우 길고, 힘든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변호사를 고용하고, 실제 이혼 절차가 시작되기 전 각종 선택권들을 살펴보는 등 준비해야 될 것도 많죠.  게다가 주변 사람들이 당신을 비난하고, 가족들은 '그냥 더 잘 살아보지 그랬냐'는 말을 할 수도 있습니다. 자녀가 있다면, 자녀의 비난 역시 플러스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것들을 언급하는 게 이혼을 생각한 당신을 기운빠지게 만들 수 있겠죠. 하지만 오해하지 마세요. 이건 당신을 낙담시키기 위한 게 아니에요. 이 모든 상황을 고려한 뒤에도 여전히 이혼이 답이라는 생각이 든다면, 당신은 이혼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5. 감정적으로 이혼을 원하는 게 아닌 경우

이혼은 오랫동안 생각하고 결정할 사항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젠 현명하게, 감정에서 독립된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감정에 휘둘린 결정은 언제든 바뀔 수 있어요. 그렇기에 이제 당신은 혼자(혹은 전문가와 함께) 모든 감정을 정리해야 합니다.

 

이혼을 원하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당신의 감정은 잠시 접어두세요. '남편이 내게 상처를 주었으니까' 같은 이유여선 안돼요. 당신이 강력하게 이혼을 원하는 이유에 대해 집중하세요. 그래야만 당신과 배우자에게 '진짜' 이유를 솔직하게 밝힐 수 있어요.

 

 

6. 다시 싱글이 되고 싶단 생각만 들 때

기혼이었을 당시 제 주변 싱글 친구들은 자신들이 원할 때마다 만나고, 파티에 가고, 자유롭게 살아갔습니다. 전 그게 '즉흥적'인 결정일 내릴 수 있는 일종의 특권처럼 느껴졌어요. 다시 싱글이 되고 싶은 건 사실 평범한 기혼자들도 다 꿈꾸는 환상 중 하나이죠.

 

하지만 언제 어디서나 그 생각에 사로 잡힌다면, 이건 단순한 환상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혼은 당신의 인생을 바꾸는 중대한 결정입니다. 그러니 당신이 정말 이혼을 원하는 게 맞는지 생각해보세요. 단순히 누군가에게 평생 헌신하며 살아야 한다는 게 싫어서는 아닌지 생각해보세요.

 


7. 할 수 있는 모든 걸 시도해봤음에도 효과가 없을 경우

위기의 결혼 생활을 살리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했음에도 그 노력이 허사로 끝났다고요? 당신은 진심으로 대화를 나누려 노력했고, 부부 상담을 제안하여 상담을 받았음에도 상처가 치유되지 않았습니다.

 

남편이 상습적으로 바람을 피운다거나, 감정적으로 당신을 다치게 한다거나, 그에게 분노 조절 장애가 있는 경우 상황은 나아질 수 없습니다. 감정과 에너지가 고갈될 정도로 최선을 다했다면, 이젠 그와 영원한 작별 인사를 할 때입니다.

 

 

8. 두 사람의 가치관이 다를 때

제 주변에 서로 다른 종교를 가진 커플이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두 사람에게 종교가 문제가 되지 않을 것 같았죠. 남편은 아내에게 자신의 종교를 강요하지 않았고, 그녀의 신념을 존중했으며 무엇보다도 그녀를 사랑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상황이 바꾸자 그는 아내에게 자신의 종교로 개종하라고 압박했습니다. 남편의 이런 태도에 아내는 현실을 직시하게 되었죠. 서로의 가치관이 너무 다르고 타협이 불가능해 보인다면, 이젠 당신의 삶에서 그 사람을 보내줄 때일 수 있습니다. 

 

 

9. 더 이상 소통하지 않는다면

건강한 의사소통은 건강한 관계의 기반입니다. 단순한 인사로만 대화가 마무리된다면,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통 없는 관계는 곧 고통으로 이어지기 때문이죠. 서로 대화하는 것 자체도 꺼려진다면 그것도 문제입니다.

 

하지만 더 안 좋은 건 단순히 서로를 무시하는 정도를 뛰어 넘어 몇 달에 걸쳐 가벼운 인사 정도만 할 때입니다. 이젠 두 사람 사이에 존재하는 '침묵'에 대해 직시할 때입니다. 

 

 

10. 마지막으로 섹스를 한 지가 언제인지 기억도 나지 않는다면

지난 몇달 혹은 몇 년 동안 배우자와 원활한 성생활을 유지했나요? 위기에 있는 커플들은 보통 이같은 질문에 장기간 섹스는커녕 작은 스킨십도 하지 않았다고 답합니다. 사실 부부간 성생활이 없다는 건 의학적인 이유가 있지 않은 이상 상당히 위험한 상황이라 할 수 있어요. 여러분의 경우도 이러한가요? 두 사람 사이의 섹스나 친밀감을 나눌 시간이 사라지고, 다시 찾으려 노력했지만 회복되지 않는다면, 이젠 그 사람과 헤어지는 게 나을지도 모릅니다.

 


11. 모든 것이 '괜찮을 때에도' 계속 이혼을 생각하게 될 경우

지난 몇 주 동안 계속 싸웠고, 일상 속 각종 일로 서로 언성을 높였습니다. 이 상황에서 당신 머릿속에 있는 건 '이혼'뿐이에요. 하지만 요 며칠은 분위기가 평온하고, 웃음이 멈추지 않고, 모든 게 괜찮아 보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계속해서 이혼을 고민하고 있나요? 그렇다면 당신은 이 사람과 함께 살 수 없다고 맘속 깊은 곳에서부터 느끼고 있는 것입니다.

 

 

12. 배우자가 관계 개선을 위해 노력하지 않을 때

결혼을 유지하려면 두 사람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아주 어려운 상황에서도 두 당사자가 노력한다면, 결혼은 유지할 수 있어요. 하지만 당신은 노력할 준비가 되어 있음에도 상대방이 그렇지 않다면, 이는 관계를 끝낼 합리적인 이유가 됩니다.  

 

 

13. 다른 일에 더 집중하게 될 때

삶엔 다양한 일들이 있습니다.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하지 않고 다른 일에도 집중하는 건 좋은 일이에요. 하지만 다른 일에 더 집중하는 것이 현재 위기를 회피하기 위함은 아닌지 생각해보세요.

 

요가를 하고,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고, 특별한 프로젝트에 몰두하는 일이 당신에게 안식처와 같은 일이 되었다면 혹은 집에 있는 걸 피하기 위해 바쁜 척 했다면, 그리고 이 패턴이 변하지 않고 지속된다면 당신은 이혼을 고려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당신의 결정을 응원합니다

'이혼'이란 이혼에 대해 잘 모를 땐 끔찍한 결혼생활에서 날 벗어나게 해줄 좋은 선택지로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선택지는 당신의 인생을 또 한번 뒤집을 중대한 선택지입니다. 실제로 내가 이혼에 대비할 준비가 잘 되어 있는지, 각오가 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해요.

 

오늘 포스팅이 이혼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한 당신에게 어떤 식으로든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출처 Her Norm

 

Signs You Are Ready For Divorce (13 Little-Known Signs) - Her Norm

I bet there are more books on divorce than they are countries in the world (obviously). However, most of them either offer advice to people who are already

hernorm.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