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내향인과 연애·데이트 하는 법 7가지 본문

유익할지도/연애와 결혼 관련 이야기

내향인과 연애·데이트 하는 법 7가지

이탠저린 2024. 3. 14. 17:26
반응형

내향인과 만나고 있다면, 주목해주세요.

내향적인 남자로서 말씀 드릴게요. 내향인들은 혼자만의 시간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맞지만, 그렇다고 해서 당신과 함께 하는 시간까지 즐기지 못하는 사람들은 절대 아닙니다. 

 

저는 과거 아주 전형적인 수줍은 타입이었습니다. 당시 전 여성에게 다가가거나 접근하는 걸 편하게 느끼지 못했는데, 이건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몰라서가 아니었습니다. 머릿속엔 멋진 대사가 여럿 떠올랐지만, 낯선 사람과 대화를 하는 것엔 익숙지 않았죠. 특히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여성에게 다가갈 땐 그게 더 어려웠어요. 어떻게 대화를 시작해야 할지 몰랐습니다.

 

타고난 성향은 아무래도 바꾸기 힘들죠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전 자신감을 키웠고, 여러 훈련을 통해 사회성도 길렀습니다.(단순히 데이트에 국한된 얘기가 아닙니다.) 하지만 타고나길 내향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연애를 하는 데엔 여전히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었죠. 내향인이라고 다 똑같은 건 아니지만, 아마 당신이 내향인이라면 공감할 수 있는 비슷한 경험들이 꽤 많을 거예요.

 

지금 내향적인 여성과 만남을 가지고 있나요? 내향적인 남자친구와 어떻게 데이트를 하면 좋을지 고민을 하고 있다고요?  그렇다면 오늘 제가 여러분에게 이들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내향인을 만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것

내향인과 데이트를 할 때 유념해야될 것들 중 한 가지는 결국 모두가 저마다의 독특한 개성을 지닌 개인이라는 겁니다. 특히 사회엔 내향적인 사람들에 대한 고정관념과 오해가 있어요. 이런 오해들은 처음부터 머릿속에서 버리는 게 좋습니다.

 

Q. 내향인은 사람을 만나기 싫어한다?

A. 아뇨, 내향적인 사람들은 사람을 싫어하는 건 아닙니다. 단, 사람들을 만나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내면 정신적으로 쉽게 지치는 건 맞습니다. 피곤해지는 거죠. 피곤함은 사람을 싫어하는 것과는 다른 거예요. 우리에겐 그저 재충전할 시간이 필요한 거예요.

 

Q. 내향인은 소심하다?

A. 아니요, 내향적이라 해서 소심하다고 볼 순 없어요. 물론 어떤 사람들은 소심할 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렇지 않아요. 

 

Q. 내향인은 조용하다?

A. 아니요, 내향적이라 해서 항상 조용한 것도 아니에요. 대부분의 내향적인 사람들은 낯선 사람들과 함께할 때 조용한 경향이 있어요. 하지만 그들이 절친과 함께 보낼 땐 매우 달라지는 모습을 보이죠. 샤워할 때 노래를 부른다거나, 친한 사람들과 이야기를 할 때, 자신이 열정적으로 이야기하고 싶어하는 주제에 대해 얘기할 때는 말이 많은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의 편견들과는 별개로, 내향인을 만났을 때 염두에 두어야 할 것들은 있어요.

 


1. 내향인들에겐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 시간은 우리의 두뇌가 쉬고, 리프레시되며, 에너지가 재충전되는 방식입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혼자 있는 게 지루할 수 있지만, 우리에게는 자유로움과 평온, 그리고 기쁨의 시간이에요. 내향적인 사람들에게 있어 혼자 있는 시간은 삶에서 필수적입니다.

 

2. 늘 당신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건 어려워요

아마 이 부분이 내향인과 만나는 사람이라면 가장 힘들어 하는 부분일 수 있어요. 혼자만의 시간을 갖는다는 것은 단순히 집에 있는 시간을 뜻하는 게 아닙니다. 이건 말 그대로 모두로부터 벗어난 시간을 말하는 거예요. 거기엔 사랑하는 사람들도 포함되죠. 바로 당신도 말이에요. (하지만 걱정 마세요. 에너지가 충전되면 당신을 더 사랑할 것이며, 당신과 함께 하는 시간도 기대하고 있어요!)

 

3. 모든 행사에 참여하긴 어려울 수 있어요.

재밌는 일이나 만남 등의 행사가 생긴다고 해서 늘상 참여할 수 있는 건 아니에요. 물론, 재미있겠죠. 거기엔 우리가 좋아하는 사람들도 많을 거예요. 하지만 가끔은, 참여하고 싶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땐 당신의 내향적인 연인이 혹시 자리에 참석하지 않아 생기는 불안함을 떨치도록 도와주고, 너가 원하는 대로 하면 된다고 다독여주세요.

 

4. 우린 생각보다 따뜻한 사람들입니다.

혼자 있는 시간을 자주 가지는 것의 이점 중 하나는 많은 생각을 할 수 있다는 것이죠. 당신에게 필요하다고 했던 게 무엇인지, 당신의 욕망이 무엇인지, 함께 직면한 문제, 해결해야 할 갈등 등에 대해서도 우린 계속 생각합니다. 또한 어떻게 해야 이번 당신 생일에 당신을 놀라게 할지, 이번 기념일은 어떻게 보내면 좋을지 등에 대해서도 고민하죠. 요약하자면 당신의 내향적인 남자친구, 내향적인 여자친구는 당신에게 크고 깊은 사랑과 감사를 표현할 줄 압니다!

 

 

 

위의 글들을 읽었을 때, 딱히 마음에 걸리는 부분이 없었나요?
그렇다면 축하드려요. 당신은 내향적인 사람과 데이트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내향적인 사람과 데이트 하는 법 7가지

7 Things You Need to Know to Date an Introvert

1. 서로의 사회적 욕구(social needs)를 이해하자

이 글을 읽는 당신이 외향인이라면, 내향인이 자신만의 조용한 시간을 즐기길 원하듯 친구들과 만나 즐거운 시간을 보내길 원할 것입니다. 그래서 외향인-내향인 조합 커플들은 실제로 잘 맞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당신이 밖에 나가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고 있을 때 우린 집에서 조용한 시간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죠. 

 

이때 중요한 건 서로 '약속'을 하는 것입니다. 외향적인 당신이 혼자 나가 친구를 만나도 화를 내지 않겠다고 약속하거나, 내향적인 연인이 함께 모임에 참석하지 않는다고 해도 당신이 이해해주는 것이죠. 두 사람만의 규칙을 만들면,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돈독한 관계를 만들어나갈 수 있습니다.

 

2.  함께 참여하고 싶은 행사가 있다면 미리 언질해주기

당신의 생일 파티, 연인과 함께 가고 싶었던 행사, 연말 행사 파티 등이 있다고요? 당신이 그리 가고 싶어 한다면, 아마 당신의 내향적 여자친구는 당신과 기꺼이 함께 해줄 수 있을 겁니다. 또 적절한 상황에선 당신의 여자친구가 먼저 함께 하자고 제안해줄 수도 있겠죠.

 

하지만, 이런 일들이 생긴다면 미리 여자친구에게 물어봐주세요. 당신의 여자친구는 어느 시점엔 혼자 있고 싶을 수도 있고, 그 장소에 가서 스트레스가 쌓였을 때 어떻게 마음을 다잡을 것인지에 대해 미리 준비해야 할 수도 있거든요. 미리 당신이 얘기해준 것만으로도 그녀는 고마워 할 거예요. 

 

 

3. 내향인에 대한 농담은 피할 것

우리 내향인이 싫어하는 것 중 하나는 사람들과 어울린 자리에서 내 남자친구 혹은 여자친구가 나의 내향적인 성향에 대해 말하며 이를 크게 부각시키는 것입니다. 우리의 성향을 갖고 농담을 만들어내는 건 정말 최악이죠. 이때 우린 예상치 못한 (부정적인)시선들을 받게 되고, 불편함을 느낄 수밖에 없어요. 이런 이야기보단 우리가 어떻게 만났는지, 우리의 관심사는 무엇인지 혹은 칭찬하는 내용으로 우릴 소개해주세요.

 

 

4. 에너지가 떨어졌을 땐, 연인을 보호해줄 것 

사람들과 모인 자리에서 내향인들은 종종 에너지가 바닥나는 상황을 맞닥뜨리곤 합니다. 이럴 땐 당신의 역할이 중요해요.

 

  • 원한다면 집에 가자고 말해주고, 안전하게 귀가할 수 있게 신경 써주세요. (하지만 이건 당신이 진정으로 원했을 때 가능한 일이에요. 내향적인 연인을 위해 억지로 자리를 뜰 필요는 없습니다. 그건 우리가 원하는 게 아닙니다.)
  • 어쩌다 파티에서 말없이 자리를 뜬다고 해도 사람들에게 적절하게 상황을 설명해주세요.

 

5.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한 연인에게 서운해하지 말기

우리가 혼자만의 시간을 갖고 싶어하는 건 당신과의 관계가 불만족스러워서가 아니에요. 사실 당신이 우리의 이런 성향을 존중하고 이해할수록 우린 당신과 더 가까워집니다. 왜냐하면 당신은 믿을 만한 사람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만약 외로움을 느낀다거나 함께 할 시간이 더 있었으면 한다면, 주저 말고 표현하세요. 어떻게 하면 함께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지 함께 고민해보는 게 어떨까요? 

 

 

6. 내향적이어도 연인과 꼭 함께 하고 싶은 게 있는 법

내향인마다 다르겠지만, 보통 우리는 종종 쇼파에 누워 넷플릭스를 보며 쉬고 합니다. 하지만 저녁엔 연인과 함께 식사를 하며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져요. 우린 이 두 가지 다른 활동을 차분하게 하고 싶어합니다.

 

제 주변의 내향인-내향인 커플 중 하나는 그들만의 '책읽기 소모임'을 합니다. 둘이 같은 책을 읽고 나서 여유로운 일요일에 브런치를 즐기며 토론을 하는 것입니다. 이들은 내향인 맞춤 활동을 하고 있는 거라 볼 수 있어요. 둘다 독립적인 활동을 하면서(책 읽기), 함께 하는 활동(토론)도 할 수 있기 때문이죠.

 

 

7. 있는 그대로의 상대를 받아들일 것

상대를 진심으로 이해하고 이를 표현하는 것은 정말 아름다운 일입니다. 특히나 내향성을 탐탁지 않아 하는 사회에선 더더욱 그렇습니다. 당신의 내향적인 남자친구에게 당신이 그를 이해한다는 걸 보여주고 더 깊이 알아가고자 한다는 걸 알려준다면, 있는 그대로의 그의 모습을 받아들인다는 것을 말해준다면, 그는 당신에게 완전히 사로 잡히게 될 거예요. 

 

 


출처 Introvertdear.com

 

How to Date an Introvert

We will sometimes say no to fun events.

introvertdear.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