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INTP의 잠수(Ghosting) - 인팁이 잠수타는 이유와 심리 본문

All About MBTI/INTP

INTP의 잠수(Ghosting) - 인팁이 잠수타는 이유와 심리

이탠저린 2023. 7. 4. 17:33
반응형

잠수(Ghosting)란 무엇인가?

잠수(Ghosting, 잠수 타기)란
누군가가 갑자기 우리 삶에서 사라지는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흔히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그들은 관계를 마무리 짓지 않고, 거리를 두자는 말조차 하지 않은 채 사라집니다.
그 결과 그 사람과의 관계는 애초에 없었던 것처럼 느껴지곤 하죠.

 

잠수 타는 이유는 다양할 수 있지만, 이러한 이런 이별을 당하는 입장에서는 상당히 불쾌하고 상처를 입을 수 있습니다. 내가 잘못한 건 없는지 의문을 갖게 되고, 이 경험으로 인해 감정적 피해를 입게 될 수도 있어요.

 

INTP들에게 있어서 잠수란 상당히 상처를 주는 개념일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들이 잠수를 타지 않는다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잠수타기란 INTP들이 종종 저지르기 쉬운 위선적인 행동 중 하나일 수 있죠.

 

하지만 그들은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려고 잠수를 타는 건 아닙니다. 사실 관계를 끝내는 것은 어려운 문제이죠. 특히나 INTP 유형의 사람들에겐 더더욱 어려운 문제 중 하나입니다. 감정적인 상황에 대응하는 것을 힘들어하는 인팁은 때론 자신이 정확히 무엇을 하고 있는지조차 완전히 깨닫지 못하는 상태로 잠수를 타버릴 수도 있습니다. 설사 남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려 했다 해도, 정작 스스로에게 상처를 주게 될 수 있어요.

 

 

INTP가  잠수를?

별 의도 없이 잠수 타게 되는 경우(Accidental Ghosting)

INTP들은 내성적인 성향을 가진 사람들로서, 간섭 없이 혼자 보내는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그래서 가끔씩 사람들을 멀리하고 고립 상태로 빠지게 되는데, 이때 누군가를 우발적으로 무시하게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정리하기 위해 시간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다른 사람에게 명확하게 표현하지 못하기 때문이죠.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충분히 표현할 만큼 성숙하지 못한 INTP의 경우, 이렇게 누군가를 무시하게 될 수 있는 것입니다.

 

INTP들은 친구들에게도 이러한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그들과 친밀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더 그렇습니다. 사람들은 INTP이 혼자만의 시간에 매우 몰두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INTP의 이런 태도를 보고 우정이나 관계가 끝났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물론 INTP에게 혼자만의 시간이란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다 갖는 휴식일뿐이며, 그들은 여전히 우정이나 관계를 소중히 여기고 있을 수 있습니다. 단 이를 표현하는 데는 그렇게 뛰어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INTP가  잠수 타는 이유와 그 심리

그 사람을 상대하기 감정적으로 벅찰 때

가끔 INTP들은 깔끔한 이별을 위한 유일한 방법으로서 잠수를 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들은 논리적인 측면에 집중해서 감정적인 측면에 대해선 무시할 수 있습니다. 그 사람과의 관계가 정상적이지 않다고 여겨지면, INTP는 옵션을 따져가며 최선의 방법을 논리적으로 찾으려고 합니다.

 

때로는 진실한 이유를 밝히는 것이 깔끔한 이별을 위해 항상 최선의 방법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때로는 이 사람을 자신의 삶에서 지우고 싶지만, 이를 표현하는 것이 상황을 악화시킬 뿐이라는 두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것을 유일한 선택지로 보는 경우, INTP는 잠수를 통해 그들을 자신의 삶에서 제거하는 수단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그들은 감정보다는 문제 해결에 더 집중합니다. 이것이 그들이 잠수 이별을 하는 이유일 수 있습니다.

 

원활한 이별이 어려울 경우

INTP들은 갈등을 피하려고 합니다. 특히나 자신의 감정을 쏟아부은 상대와의 심각한 다툼은 더더욱 싫어하죠. 이런 상황에서 상대방이 계속 자신을 붙잡고 상황을 더 악화시킬 것으로 예상되면, INTP는 관계에서 벗어나기 위해 유령처럼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런 태도가 떳떳한 건 아니지만, 감정적인 상황을 다루는 건 INTP에게 매우 힘든 일입니다. 상황을 해결하거나 관계를 회복하는 최선의 방법을 찾을 수 없다면, 원활한 이별이나 연결 해제가 어렵다고 판단된다면, 유령처럼 사라지는 것 즉 잠수 타는 것이 INTP에게 유일한 선택지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반대 상황에서 INTP의 반응은?

잠수 이별 당한 INTP

INTP 유형의 사람들은 잠수 이별을 당할 경우 꽤 힘든 시간을 보냅니다. 사람 간의 신뢰 문제 이슈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INTP 유형의 사람들이 감정 문제에 약하다고 해서 그들이 감정적으로 메말랐다는 건 아닙니다. 바로 이것이 INTP이 잠수 타는 것에 화를 내는 이유이죠.

 

누군가가 잠수를 탔을 경우 그들은 분노하고 화가 나며, 무엇이 잘못 되었는지를 분석하고 파악하려할 것입니다. 향후의 관계에서도 누군가가 또 같은 행동을 반복할까 불안감을 갖게 될 수도 있죠. 정확히 무엇이 잘못되었는지에 대한 답을 찾기 힘들기 때문에, 이를 극복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답을 찾지 못하면 앞으로의 상황에서 이런 상황을 피하기 힘들어지므로, 향후 관계를 분석하며 약간의 편집증에 시달리게 될 수도 있습니다. 누군가를 많이 아끼고 신경 쓰게 된다면 깊은 상처를 받게 됩니다. 따라서 이런 상황이 일어나지 않도록 자신을 보호하려는 모습을 보이게 될 거예요.

 

 


출처 https://personalitygrowth.com/

 

Personality Growth - Personality Growth

Personality Growth

personalitygrowth.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