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ESTP 특징) ESTP의 약점과 단점은? ESTP가 힘들어 하는 것은? 본문

All About MBTI/ESTP

ESTP 특징) ESTP의 약점과 단점은? ESTP가 힘들어 하는 것은?

이탠저린 2022. 4. 20. 23:53
반응형

ESFTP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시간


 

들어가기 전에

있는 그 자체로 소듕한 ESTP분들 파이팅

사람에겐 누구나 장단점이 있습니다. 이것들을 발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요. INTJ들이 가진 약점 내지 단점에 대해 배우며 우리는 스스로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때로는 그걸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데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고요. 우린 아무리 노력해도 완전히 완벽할 수 없는 존재이기에, 가끔은 이런 결점들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고 행복하지 않을 수 있음을 받아들이는 게 가장 좋습니다!

 

엣티피인들은 분명 타고난 기술과 장점을 가진 사람들이나, 특정 부분에 있어서는 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우 균형 잡힌 사람들이라 할 수 있는 사람들조차도 어떤 특정 부분에선 어려움을 겪고, 자연스레 힘든 시간을 보내게 되죠. 하지만 노력하면 부족한 부분을 개선할 방법을 찾아낼 수 있을 겁니다.

 

ESTP인들에게 있어 앞으로 노력해야 할 부분들을 인식하는 과정은 어려울 수 있는데요, 왜냐면 그들은 과거보단 현재에 집중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이죠. 그들은 순간순간 그들에게 영감을 주는 것을 찾고, 자연스레 끌리는 것을 추구합니다. 이런 성향은 그들이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인식하는 걸 방해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자신을 인식할 능력이 없는 걸 의미하는 건 아니에요!

 

미리 계획하지 않는 그들

한치 앞도 바쁜데 계획이란 걸 한다고?

일반적으로 ESTP인들은 논리적인 타입의 사람들인데요, 그럼에도 그들은 미리 앞서 계획을 짜는 데에 골머리를 앓습니다. 물론 그들은 목표를 이루기 위해 최선의 방법을 찾을 수 있는 사람들이지만 실제로 이를 위해 헌신하는 건 그들에게 꽤나 어려운 일이에요. 현재에 집중하길 원하는 사람들이기에 미래를 생각하는 계획을 세우는 일은 그들에게 다소 지치는 일이 될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엣티피인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개인적 목표를 위해 장기적 계획을 세우는 것조차 처음에는 도전적인 일이 될 수 있습니다. 그들에겐 바로 뛰어들 수 있는 무언가가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목표에 접근하는 방법을 찾는 데에 애를 먹을 수 있습니다.

 

현재 이 순간에 더 집중하고 싶어 하는 ESTP인들은 주변의 물리적인 세계와 매우 밀접하게 연결된 사람들이기도 합니다. 쉽게 영향을 받기에 쉽게 산만해지고, 이끌리기도 하죠. 바로 지금 좋다고 여기는 것들을 찾고 싶어 하는 그들에게 계획 세우기는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논리적인 것에 더 초점을 맞추는 타입

논리적인 것을 더 선호할 뿐이지 감정이 없는 게 아닙니다

ESTP인들은 확실히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편입니다. 물론, 그들도 사랑하는 사람들을 신경씁니다. 하지만 끊임 없는 감정 표현을 듣고 있자면 지칠 수밖에요. 이 부분은 나이가 어릴 수록 더 힘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엣티피인들은 자신의 약점을 잘 개선시켜 나가며, 다른 사람들의 감정적 요구에 대해서도 잘 이해하며, 돕고자 하는 자신의 감정도 잘 표현하게 됩니다.

 

엣티피인들이 주변인들과의 감정 소통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나아지는 건 맞지만, 타인들과 편하게 감정을 나누기란 사실 드문 일입니다. 내 사람이 아닌 누군가가 감정적으로 표현하려 들면, ESTP 타입의 사람들은 이를 매우 불편해하고 곧 지쳐버립니다.

 

이들은 애초에 감정을 우선시 하는 걸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팩트나 논리에 더 초점을 맞추는 걸 선호하는데, 이것이 그들에겐 더 실질적이고 자연스러운 것이기 때문입니다. 물리적 세계와 가까운 ESTP인들은 무언가를 증명하거나 그들의 두 눈으로 직접 확인하는 것을 원합니다. 그들의 감각을 이용하여 그들을 둘러싼 세계를 이해하는 것은 ESTP인들의 성향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가끔은 무모한 그들

위험을 감수하는 ESTP 타입

ESTP인들은 억압을 느낄 때 가끔씩은 약간 무모해질 수 있습니다. 무언가 자신을 흥분시키는 게 눈앞에 있으나 그것에 온전히 빠질 수 없을 때, 그 욕구를 참아야 할 때 그들은 힘든 시간을 겪죠. 이런 성향은 '현재'를 위한 결정을 쉽게 내리는 ESTP인들을 곤경에 빠트릴 수도 있습니다. 그들은 뭔가 흥미로운 걸 발견하면 바로 경험하고 싶어 해요. 그렇기에 종종 위험을 감수하고 그 상황에 뛰어드는데, 이는 그들을 무모한 것처럼 보이게 합니다.

 

그 결과 그들은 까다로운 상황에 빠질 수도 있고, 앞으로의 상황을 못 보게 되는 상황이 되기도 합니다. 미래보단 바로 지금 이 순간, 현재에 집중하기에 그들은 이 상황에 뛰어드는 것이 나중에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에 대해 명확히 인식하지 못합니다. 이런 불상사는 ESTP인들이 뭔가에 강제로 헌신해야하거나, 엄격한 상황 속에서 특히 자주 발생합니다.

 

 

지루한 건 잘 못 참는 편

지루한 거 누가 좋아합니까

엣티피인들은 쉽게 지루함을 느껴요. 특히나 특정 사람들로부터 상호작용이 되지 않는다고 느낄 때, 그들을 흥분시킬 만한 것들을 만나지 못했을 때 더더욱 그렇죠. 이런 지루함을 참지 못하고 상황을 바꿔보려는 그들은 다소 무모한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가끔이야 좋을 수 있겠지만, 안 좋게 상황이 풀리면 실수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고, 특히나 자신에게 중요한 것들을 포기해야 하는 순간이 올 수도 있습니다.

 

특정 인간관계나 전념해야 하는 책무 등으로 인해 갇힌 듯한 지루함을 느낄 때, 그들은 이로부터 벗어나고 싶어하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합니다. 현재를 중시하는 ESTP로선 당장 즐거울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되죠.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들이 반드시 실수를 하게 되는가? 그건 아닙니다. 왜냐하면 ESTP인들은 논리적이고 실용적인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ESTP분들이 해야할 일은 강렬한 지루함을 느끼는 일이 없도록 노력하는 겁니다. 그래야 지루함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여러분의 지배적 성향에 지나치게 빠지지 않을 테니까요!

 


 

출처  https://personalitygrowth.com/ 

'ESTP Weaknesses, Flaws and Shortcomings: Where the ESTP feel challenged' by Scott Stafford

※ 해석에는 어느 정도의 의역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