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ESFJ 특징) ESFJ의 약점과 단점은? ESFJ가 힘들어 하는 것은? 본문

All About MBTI/ESFJ

ESFJ 특징) ESFJ의 약점과 단점은? ESFJ가 힘들어 하는 것은?

이탠저린 2022. 3. 24. 23:36
반응형

ESFJ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시간

 

 

들어가기 전에

그 자체로 소듕한 ESFJ분들 파이팅

사람에겐 누구나 장단점이 있습니다. 이것들을 발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요. INTJ들이 가진 약점 내지 단점에 대해 배우며 우리는 스스로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때로는 그걸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데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고요. 우린 아무리 노력해도 완전히 완벽할 수 없는 존재이기에, 가끔은 이런 결점들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고 행복하지 않을 수 있음을 받아들이는 게 가장 좋습니다!

 

ESFJ분들 역시 긍정적인 특징들을 많이 가지고 있지만, 단점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들이 있다고 해서 그들이 단점들을 개선할 수 없는 것은 아니죠. 그렇기에 여러분의 성격 유형을 이해하는 과정은 매우 중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자신에 대해 더 많이 배우고, 자신과 주변인들의 행복을 위해 최고 버전의 나로 거듭나기 위한 방법을 배우는 과정입니다. 우리의 삶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들은 확실히 다룰 줄 알아야 합니다.

 

 

완벽주의자 엣프제

완벽주의가 나쁜 건 아니지만 균형을 찾는 게 중요해요

ESFJ인들은 자신에게 매우 엄격할 정도로 완벽주의 성향이 강합니다. 모든 것을 올바르게 하기 위해 노력하고, 주변인들에게도 완벽한 사람으로 보이고 싶어 하죠. 이런 성향은 엣프제인들이 실수를 하거나 결함이 있을 경우 이를 받아들이기 어렵게 만듭니다. 자신의 결점이 사랑하는 사람들을 어떤 식으로든 실망시켰다고 느끼게 되기에 그들은 이를 부정할 수 있습니다.

 

엣프제들은 주변인들에게 최선을 다하려고 애쓰는데, 이런 모습은 자신뿐만 아니라 가끔은 다른 사람들에게도 큰 부담이 됩니다. 좀 더 발전하려 애쓰고, 주변인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이 되고 싶어 하죠. 하지만 이런 욕구는 ESFJ인들에게 너무나 큰 스트레스를 주기에 약점으로 비칠 수 있어요.

 

하지만 이런 모습 역시 그들에겐 동기부여가 되고, 능력있는 사람들로 만드는 것들의 일부이기에 건강한 균형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적당한 타협점을 찾는 것이 ESFJ가 약점을 강점으로 바꾸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변화에 스트레스 받는 ESFJ

갑작스런 변화는 매우 스트레스거든여

ESFJ인들은 특정 방식을 선호하는 사람들로, 너무 많은 변화에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변화에 압도당하게 되면 그들을 약간 경직되게 만들 수 있죠. 특정 방식으로 하는 일처리 하는 일상에 익숙해졌을 때 이를 뒤흔드는 것은 완벽주의자인 엣프제인들에게 큰 스트레스가 됩니다.

 

상황이 너무 급변하거나 예고없이 바뀌는 경우, ESFJ들은 이에 준비할 기회를 가질 수 없습니다. 일을 올바르게 처리하길 원하고, 도중에 실패하거나 실수할 수 있는 것처럼 느끼는 걸 좋아하지 않는 그들은 어떻게든 많은 변화를 피하려고 합니다.

 

 

자기희생은 그만

가끔은 자신의 욕구에도 귀 기울여주세요

엣프제인들은 가끔씩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해 자신의 행복을 포기하는 자기희생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주변 사람들의 행복에 집중하게 되면, ESFJ인들은 한동안 진이 빠지게 되죠. 베풀기 좋아하고 이타적인 ESFJ의 성향은 놀라운 자질이지만, 무리하면 약점이 됩니다. 남들의 욕구에 집중하느라 자신의 욕구를 무시하는 것은 ESFJ인들을 감정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지치게 만듭니다.

 

다른 사람들을 '적절히' 돕기 위해서는 그들 스스로도 시간과 보살핌을 필요로 합니다. 만약 자신을 돌보지 않는다면 그들은 스스로를 껍데기처럼 만들게 될 것이고, 주변인들을 원망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균형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남들을 사랑하고 그들에게 베푸는 것은 무시해선 안 될 큰 장점입니다. 하지만 자신을 위한 시간 역시 무시해선 안됩니다.

 

 

비판과 씨름하기

마상 쉽게 입어요

ESFJ인들은 주변에 아끼는 사람들로부터 비판을 받게 되면 매우 힘들어합니다. 그들은 누군가를 배려하고자 마음을 쏟을 때 거절당하거나 비난받는 것에 대해 잘 대처하지 못합니다. 엣프제인들은 사람들의 의견에 매우 신경을 쓰기 때문에, 비판에 대응하는 게 힘듭니다.

 

그들은 자신과 가까운 사람들이 그들 안에 좋은 점을 보길 원하고, 만약 그들이 그렇지 안하고 느낄 땐 매우 힘들어합니다. 자신에게 매우 엄격한 ESFJ인들이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는 것은 매우 힘든 부분이죠. 이런 민감성 역시 그들의 일부이지만, 이런 부분 역시 개선해나갈 수 있습니다.

 

사랑하는 이들에게 좀 더 솔직해짐으로써 그들은 왜 이런 성향을 가지게 된 건지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특정한 것들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음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저 완벽해지려고 노력하는 것은 이를 더 힘들게 만들고, 비판에 상처 입었을 때 이를 치유하기 위해 더 애쓰게 할 뿐입니다.

 

 

 

출처  https://personalitygrowth.com/ 

'ESFJ Weaknesses, Flaws and Shortcomings: Where the ESFJ feel challenged' by Scott Stafford

※ 해석에는 어느 정도의 의역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