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ESFJ 특징) ESFJ에게 잘 맞는 직업, 커리어, 진로 등 직장 생활 본문

All About MBTI/ESFJ

ESFJ 특징) ESFJ에게 잘 맞는 직업, 커리어, 진로 등 직장 생활

이탠저린 2022. 8. 15. 23:00
반응형

오늘은 MBTI 타입 중 ESFJ 분들의 특성에 잘 맞는 직업, 커리어, 진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자신의 MBTI를 잘 알면 자신의 진로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생각하는 MBTI 스테레오 타입에 너무 빠져 좋은 기회를 놓치면 안 된다는 겁니다. 

 

현명하게, 참고할 부분만 참고하셔서 본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진로를 선택하는 데에 요긴하게 쓰시길 바랍니다.

 

 


 

직장에서 ESFJ형 사람의 특징

ESFJ인들은 직장에서 사람들과 함께 일할 때 그들의 대인관계 기술을 사용하길 좋아합니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의 요구에 잘 반응할 뿐만 아니라 그들의 요구를 제공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려고 노력합니다. 실용적이면서도 관찰 가능한 방법으로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일을 선호하는 것이 엣프제인들이죠.

 

동기 부여되어있고 협력적인 팀원들이 있는 환경을 선호하는 ESFJ

ESFJ인들은 고도로 조직화된 분위기의 직장에서 일하는 것을 선호하며, 일을 한번 시작했을 땐 끝까지 진행하여 결과를 볼 수 있는 종류의 업무를 즐깁니다. 세부적인 사항과 순서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작업을 완료하여 만족감을 얻는 스타일입니다. 절차와 사양이 정해져 있는 일, 사람들과 업무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조직할 수 있는 일이 엣프제인들에게 가장 맞는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엣프제인들은 보통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을 선호하며, 특히나 열정적이고 양심적이며 행동 지향적인 팀원들과 함께 일할 때 활력을 얻습니다. ESFJ인들에겐 그들의 가치에 맞는 일을 하는 것뿐만 아니라, 협력적인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명확한 기대치가 있는 환경, 갈등이나 불확실성이 없는 친근하고 구조화된 분위기가 그들에게 가장 이상적 환경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ESFJ에게 가장 잘 맞는 직업들

 

예술 및 서비스 분야

미용사, 호텔 매니저, 케이터러, 부동산 중개인

 

과학 및 의료 서비스 분야

가정의, 치과 의사, 검안사, 음성 병리학자, 간호사, 외과의, 물리치료사, 치위생사, 피트니스 트레이너, 방사선 치료사, 소아과 의사, 의사 보조, 영양사, 기술 작가 등

 

사무직 및 관리 지원 분야

상품 기획자, 홍보 담당자, 인사 담당자, 오피스 매니저, 리셉셔니스트, 고객 서비스 매니저, 광고 대행업, 보험 대리점 운영, 부동산 감정사 등

 

교육 및 학문 분야

초등교사, 특수 교육 교사, 보육교사

 

공직 및 사회 서비스 분야

상담사, 사회복지사, 경찰관, 장관, 법원 속기사

 

기타

이벤트 코디네이터, 장의사 등

 

 


ESFJ형에게 가장 잘 맞지 않는 직업들

나를 힘들게 하는 일은 되도록 피합시다

어떤 성격의 사람이든지 간에, 어떤 MBTI를 가졌든지 간에 직업 선택에 제한이란 있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어떤 직업들은 ESFJ인들에게 맞지 않는 사고와 행동 양식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음 직업들은 ESFJ인들 사이에서 인기 없는 것으로 밝혀진 직업들입니다.

 

 

예술 및 서비스 분야

배우, 편집자

 

과학 및 의료 서비스 분야

발전소 운영자, 전기 기사, 전기 엔지니어, 기계 엔지니어 등

 

사무직 및 관리 지원 분야

투자가, 소프트웨어 개발자, 컴퓨터 프로그래머, 기술 지원 전문가 등

 

교육 및 학문 분야

사회과학자, 경제학자 등

 

공직 및 사회 서비스 분야

변호사

 

기타

항공사, 조종사, 레크리에이션 전문가

 

 


 

팀원으로서 ESFJ의 특징

구조화된 팀 분위기에서 역량을 발휘하는 엣프제인들

ESFJ인들은 팀워크를 즐기고, 배려와 지원이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협력할 줄 아는 사람들입니다. 이들은 모든 사람들이 기여하도록 만드는 데 관심이 있으며, 모든 팀 구성원이 함께 업무에 참여함을 느끼고 스스로를 가치 있다고 느끼길 원합니다. ESFJ인들은 협력 그리고 조화로운 팀 환경을 중시하죠. 

 

ESFJ인들은 사람들에게 저마다 정해진 작업이 주어지고, 업무상 규칙이 합의된 구조화된 팀 분위기에서 역량을 잘 발휘합니다. 그들은 팀 동료들의 공헌을 높이 평가하길 원하는데, 이를 위해선 확립된 지침을 따라야만 더 쉽다는 것을 잘 알고 있죠. 그렇기에 규칙을 잘 지키지 않거나, 새로운 것을 시도하기 원하는 팀 분위기에선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엣프제인들은 팀원들이 협력적이고 갈등이 없을 때 가장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모든 사람들을 하나로 모으는 데 능숙하며, 팀 구성원들 사이에 갈등이나 경쟁이 있을 경우엔 바로 앞에 당면한 일 앞에서 다소 주의력이 흐트러질 수 있습니다.

 

 

 


 

리더로서 ESFJ의 특징

체계와 질서 속 팀워크를 중시하는 엣프제 상사드

뭔가 주도하는 것을 좋아하는 ESFJ형 상사들은 체계적이고 질서 있는 방식으로 일을 처리합니다. 또한 약속대로 제시간에 일을 끝내는 사람들로, 그들의 부하 직원들에게도 이와 같은 신경을 쓰길 기대하죠. 그들은 목표를 향해 꾸준히 팀을 조정하고 이를 위해 의사소통과 조직력을 사용합니다.

 

ESFJ 리더들은 직접 자신이 손보고 신경 쓴 자료들을 제공하고, 결과를 내는 데 필요한 지원들을 확보함으로써 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합니다. 직원들이 회사에서 스스로 가치 있는 사람들로 느끼게끔 만들어 협동적이고 생산적인 팀으로 만드는 것이죠.

 

이밖에도 엣프제 상사들은 전통을 중시합니다. 여기서 전통이란 확립된 절차를 뜻합니다. 이들은 부하 직원들이 이를 이해하여 따르도록  하는 데에 관심이 있습니다. 조직의 위계질서를 매우 중시하는 그들은 부하 직원들의 보고 역시 이 질서에 걸맞게 이뤄지길 원합니다.

 

 

 

 

출처  https://www.truity.com/

※ 해석에는 어느 정도의 의역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