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雜동사니

ENTP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 이별 후 행동과 극복 방법에 대하여 본문

All About MBTI/ENTP

ENTP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 이별 후 행동과 극복 방법에 대하여

이탠저린 2023. 4. 26. 23:16
반응형

  ENTP  

ENTP의 이별 후 행동, ENTP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이별로 인한 아픔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생 어느 시점에서 보통 겪게 되는 일입니다. 자연스러운 삶의 일부이고, 매우 흔한 인간적 경험이긴 하나 그렇다고 해서 이별의 슬픔을 극복하는 일이 쉽다고 할 순 없습니다. 사람들은 저마다 자신만의 치유 과정을 가지고 있고, 필요한 경우엔 내면의 변화에 잘 대응하기 위해 특정 방식을 이용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건 자신을 잘 이해하는 것이겠죠.

 

이성주의자, 합리주의자인 ENTP는 종종 논리적 설명을 통해 자신의 내적 고통을 분석하려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이해하기 위한 방법을 찾고, 겪은 일을 통해 교훈을 찾으려 노력합니다. 물론 이별의 충격은 그들에게도 처음엔 매우 큽니다. 겉에서 보았을 때 감정적인 모습을 드러내지 않을 순 있겠지만, 내적으론 매우 고통을 깊이 느끼고 있죠.

 

 

보통 사람들이 하듯이 감정 정리를 해내는 것은 엔팁에겐 힘들 수 있습니다. 엔팁은 보통 혼자 모든 걸 처리하려 합니다. ENTP 나름의 많은 이별 대처 방법들이 있겠지만, 그들의 대처 방법에 공통점이 있다면 자신이 경험 중인 부정적 상황 때문에 혼자 있고 싶어한다는 것, 그리고 상황을 이해하고자 노력한다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외적으로 보았을 때 그들은 분명 감정적인 사람들과는 거리가 멉니다. 하지만 그들이 누군가를 깊이 사랑할 경우엔 이를 극복하기 쉽지 않을 것입니다.

 

 


How They Cope 

ENTP는 이별에 어떻게 대응하는가

 

이별로 인한 고통은 엔팁의 영혼을 무겁게 누릅니다. 그래서 이별 초반엔 완전히 모든 게 파괴된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완전히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이 아닌 경우 엔팁은 자신의 이야기를 굳이 공유하려 들지 않습니다. 에너지가 고갈됨을 느낀 ENTP은 감정적 피로 때문에 사람들로부터 멀리 떨어져 은둔하는 삶을 택하기도 합니다.

 

엔팁은 상황에 대해 백프로 이해하려 들기 때문에 이것이 되지 않을 경우 상대를 보내주기가 쉽지 않습니다. 누군가를 진심으로 사랑했을 경우 그들은 무엇이 문제였는지 고민하고, 다시 재회가 가능하진 않을까 하는 희망 아래 상대를 설득하려 들기도 합니다. 어떻게든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으려는 나머지 완전히 지쳐버리는 경우도 있어요. 어떤 경우엔 헤어진 연인과 다시 재회의 가능성을 가지고 친구로 남으려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모습들은 이별 초기 그들이 보이는 행동이며, 시간이 지나 감정을 정리하고 다시 이성을 찾았을 땐 상대에 대한 미련을 버리고 과거를 떠나보내게 됩니다. ENTP이 힘들어하는 것 중 하나는 그들이 내향 감각(Si)에 너무 집중한 나머지 과거 기억에 푹 빠져버리게 된다는 것입니다. 엔팁에겐 옛 추억을 분리시키는 일이 매우 힘들며, 과거 디테일한 부분까지 떠올려 분석하곤 합니다.

 

 

어떤 경우엔 덜 성숙한 행동, 무모한 행동을 하고 싶어 하기도 합니다. 기분 좋아지는 것, 마주하고 싶지 않은 슬픔의 기운을 분산시켜주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하고 싶어질 거예요. 완전히 혼자 있고 싶어하다가도, 밖에 나가 사회적 상호작용에 몰입하고 싶어 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죠. 친구들과 끊임없이 나가 논다거나, 여기저기서 로맨틱한 만남을 가질 수도 있고, 뭐가 되었든지 간에 고통스러운 현재에서 벗어나 즐길 수 있게 하는 것들을 하고 싶어질 거예요.

 

하지만 성숙의 시간이 오면, 자신에 대해 깨닫는 순간이 옵니다. 다른 누구보다 자기 자신에게 가장 가혹한 행동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말이죠. 감정을 정리할 필요성을 느낀 그들은 혼자만의 시간을 갖고 아픔 속에 뒹굴고, 밖으로 감정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과정은 매우 어렵기 때문에 보통은 고통을 잊게 해줄 무언가를 찾는 데에 집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Letting Go

ENTP가 상대를 잊는 과정

 

쉽고 간단한 일은 아니지만, 이별 후 ENTP은 자신의 감정을 오롯이 잘 인식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별로 인해 마음이 아프고 흔들릴 때 가장 피해야 하는 일은 자신의 감정을 무시하는 것입니다. 이는 상황을 좀 더 악화시킬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슬픔에 젖어 오랜 시간을 보내라는 건 아니에요. 처음엔 울거나, 예술의 힘을 빌리거나, 믿을 만한 친구와 이야기를 나누는 것만으로도 감정을 토해낼 수 있습니다. 미련을 완전히 버리기 전까지는 혼자든, 또 다른 사람의 힘을 빌려서든 자신의 감정을 표출할 필요가 있어요. 감정을 억누르는 것은 상대에 대한 미련을 버리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듭니다. 그렇기에 감정을 느끼고 표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감정을 표출한 이후에는 삶을 살아가는 데에 집중해야 합니다. 완전한 단절의 시간을 갖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데, 이는 과거로부터 자신을 분리하고 전 연인에게 묶여있는 감정들을 끊어내는 데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죠.  거리를 두는 건 엔팁의 미래에 더 긍정적인 관점을 보여줄 수 있고, 좀 더 냉철하게 과거를 바라볼 수 있게 도와줍니다. 즉 과거 연인과의 사이에서 맞지 않았던 것들에 대해 논리적으로 평가하고, 무엇을 앞으로 개선해야 할지, 무엇을 배울 수 있었는지 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엔팁에게 이 '성장'은 가장 훌륭한 도구로, 그들이 상실한 것, 과거 있었던 일에 대해 보다 긍정적인 시선을 갖고 바라볼 수 있게 도와줍니다. 미래 나타날 또 다른 상대를 만날 땐 더 성숙한 모습, 성장한 모습을 보일 수 있다는 사고방식은 ENTP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출처 https://personalitygrowth.com/

 

Personality Growth - Personality Growth

Personality Growth

personalitygrowth.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