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ENTP의 잠수(Ghosting) - 엔팁이 잠수타는 이유와 심리 본문

All About MBTI/ENTP

ENTP의 잠수(Ghosting) - 엔팁이 잠수타는 이유와 심리

이탠저린 2023. 6. 29. 17:00
반응형

잠수(Ghosting)란 무엇인가?

잠수(Ghosting)란 특정 누군가가 다른 사람의 삶에서
이별의 말도 없이 갑자기 사라지는 현상을 묘사하는 용어입니다.

마치 애초에 인간적 관계를 맺었던 적이 없었던 것처럼,
그 자리에 없었던 것처럼, 그 사람은 사라지고 맙니다.

누군가가 잠수 타야겠다고 마음먹는 데에는 여러 가지가 이유가 있겠지만, 잠수 이별을 당한 상대방은 '내가 어떤 잘못을 저질렀나’ 의심하게 되고, 이는 상당한 감정적 피해로, 상처로 남을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엔 이 상처가 영원히 사라지지 않을 수도 있죠.

ENTP 유형은 쉽게 산만해지고 지루함을 느끼는 특징이 있어 다른 타입보다 더 잠수를 탈 것 같은 인상을 줍니다. 물론 모든 성격 유형이 잠수 탈 순 있겠지만, ENTP가 누군가와의 관계에서 잠수를 타는 것엔 또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 엔팁은 감정적인 상황에 대처하는 자신만의 방식이 있는데, 이들은 감정 폭발이 자주 일어나는 사람들과의 긴장상태를 힘들어합니다. 따라서 이들에겐 섬세하게 하나하나 대처하기보단 그냥 그 사람과의 관계를 혼자 끊어버리는 '잠수’가 가장 나은 선택이 될 수도 있죠. ENTP는 잠수당하는 걸 결코 좋아하진 않지만, 때론 그런 선택이 필요하다고 보는 편입니다.

 

ENTP이 잠수를?

별 의도 없이 잠수 타게 되는 경우(Accidental Ghosting)

앞서 말했듯이 ENTP 유형은 쉽게 산만해져 집중력이 흩어질 수 있습니다. 이들은 새로운 것에 마음이 끌리면 예전 장소, 예전에 만났던 사람들은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건 상대방에게 어떤 개인적인 감정이 있어서가 아니고, 일부러 잠수를 타는 것도 아닙니다. 이들은 그저 새로운 경험을 찾아 떠나고 싶어하는 것뿐입니다.

물론 이들 역시 상대방을 좋아했을 겁니다. 하지만 미래로 나아가는 데 관계를 유지할 가치가 없는 관계, 강한 유대감이 형성되지 않은 관계라고 ENTP가 판단했다면, 연락을 유지하는 것이 다소 의미 없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상대에게 왜 떠나는지, 거리를 두는지 이유를 표현할 필요성도 느끼지 못할 것이고요. 앞으로 겪게 될 여러 어려움을 견딜 만큼의 가치 있는 관계가 아님을 깨달은 것이기에 이 결정은 그들에겐 '논리적’ 결정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ENTP가  잠수 타는 이유와 그 심리

그 사람과의 관계가 너무 '피곤'할 때

ENTP 유형이 잠수 타는 이유는 이들이 더 이상 감정적 싸움이나 긴장 속에 자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쓰고 싶지 않기 때문입니다. 강렬한 수준의 감정적인 상황이 결코 편하지 않기에 때론 잠수 타버리는 것이 이에 대응하는 것보다 더 나은 선택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 피곤하고 지치는 관계에 이미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쓴 경우라면 더더욱 그렇겠죠. 함께 보낼 때 행복한 게 아니라 피로와 압박감을 느끼게 되면 '할 만큼 했다'라고 생각할 수 있는 것이죠.

이별의 시기가 왔음을 직감하게 되면 ENTP는 더 이상 자신의 생각을 설명하는 데 시간을 낭비하고 싶어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신, 자신과 상대방에게 더 많은 고통을 야기하지 않으면서 관계를 끝낼 최선의 방법으로 '잠수’를 택하죠. 물론 이 방법 역시 좋은 건 아니지만, 온전히 정신을 유지하기 위해선 유일한 방법일 될 수도 있습니다. 이들은 사람들에게 상처 주고 싶어 하지 않지만, 감정이 과열된 상황에선 매우 불편함을 느낍니다.

 

더 큰 혼란과 고통을 피하기 위해

이들이 잠수를 선택하는 또 다른 이유가 있다면, 대부분의 상황을 논리와 실용성을 갖춘 시각으로 접근하는 이들의 성향 때문일 수 있습니다. 잠수가 가져올 감정적 상황을 고려하는 대신, 그냥 놔버리고 앞으로 나아가는 게 더 쉬운 방법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유를 더 설명하려고 머무르게 되면 더 큰 혼란과 고통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이죠. 설사 이별을 결심한 이유를 다른 이에게 설명하더라도, 그들이 이해할 거라고 기대하지 않죠. 아무리 잘 표현해도 명확하게 전달되지 않을 것임을 알기에, 이들은 상황을 더 혼란스럽게 하고 싶지 않아 합니다.

 

 

반대 상황에서 ENTP의 반응은?

ENTP가 잠수 이별을 당하게 될 경우

ENTP유형 역시 누군가가 잠수를 탈 경우, 고통을 겪습니다. 특히 유대감을 느꼈던 상대방이 잠수를 탄 경우에는 더 그렇습니다. 왜 상대가 잠수를 탔는지 이유를 알고 싶어 하며, 때로는 답을 찾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ENTP유형의 사람들은 마치 퍼즐을 맞추듯 그동안 있었던 팩트들과 자신의 행동을 분석하여 상황을 더 잘 이해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사실 이런 상황에서는 답이 아예 없다거나, 왜 이런 일이 발생했는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 수 있기에 ENTP들은 약간의 스트레스를 느낄 수 있습니다.

ENFP는 고통을 잊고 앞으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하지만 이들은 일어난 일에 대한 원인을 이해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죠. 하지만 상대의 잠수와 같이 답을 알 수 없는 경험은 이들에게 사람 간 신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미래에도 이런 상황이 반복될 수 있다는 걱정을 하게 될 수 있죠. 잠수 이별을 한번 이상당한 이상, 이들은 새로운 사람들과 만날 때 그의 패턴을 파악하려 하며, 의심을 가지게 될 수 있습니다.

 

 


출처 https://personalitygrowth.com/

 

Personality Growth - Personality Growth

Personality Growth

personalitygrowth.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