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역대급 비호감 대선에 부상한 대선 후보 교체론 본문

나의 일상/알고 싶은 것

역대급 비호감 대선에 부상한 대선 후보 교체론

이탠저린 2021. 12. 30. 22:14
반응형

-대선을 몇 개월 앞두고 요즘 정치면 뉴스를 보면 여당, 야당 후보 할 거 없이 누가 더 문제가 많은지 배틀이라도 벌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후보 교체'라는 이슈까지 나왔을 정도니까요. 거대 여당과 야당이 선택한 대선 후보가 정해진 상황에서, (현실적으로 봤을 때 양 정당 후보가 싸울 것이 확실한 선거이므로 두 후보와 당만 다룹니다.) 국민들이 '이 사람도 싫고, 저 사람도 싫어'라고 불만을 쏟고 있는 것이죠.

 

-이미 각자 소속된 정당에서 절차를 거쳐 대선 후보로 선출되었기에 어떤 대통령이 될 것인지, 어떤 정부를 꾸려갈 것인지에 대한 그림을 서서히 그려나가야 되겠지만 현실은 다릅니다. 어떤 사람이 대통령으로 더 적합할지에 대한 검증이 아니고, 이 사람들이 정말 각 당의 대선 후보로 나와도 되는 것인지에 대한 검증이 '여전히' 진행되고 있는 느낌이랄까요. 

 

-여전히 두 사람의 도덕성 및 비리 연루 문제, 가족 리스크가 뉴스에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깔 이야기는 많은 느낌) 이는 단순히 상대방의 네거티브 전략이라 말하기 민망할 정도로 후보들 스스로가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는 느낌입니다. 이렇다 보니 유권자들이 마음 줄 곳을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요즘 셀프 네거티브 중이신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후보

국민 절반 가까이가 여야 대선 후보교체 질문에 YES

-한 리서치 회사에서 전국 18세 이상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차기 대통령 지지도'를 조사했는데, 응답자의 56.6%가 '여야 대선 후보 교체 필요성'에 대한 질문에 '필요하다'라고 답했다고 하죠. 56%가 넘는 국민이 후보교체를 원한 적이 있었던가요? 그만큼 현재 대세로 떠오른 후보들의 결격 사유가 많다는 이야기입니다.

 

-특히나 이번 조사에서는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지지율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보다 낮게 나와서 화제가 되었는데요, 보수권에서 후보교체 여론이 더 높게 나왔다고 하니 윤 후보에 대한 민심이 예전과는 달라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67%가 넘는 보수층이 윤 후보가 아닌 다른 후보로 대선 후보가 교체되어야 한다고 답했다고 하죠. 반면 후보교체를 바라는 진보층은 44.7% 정도로 비교적 낮게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윤 후보의 경우보다 낮은 것일 뿐, 44%가 넘는 진보층 사람들 역시 여당 대선후보에 대해 의심의 눈을 갖고 있습니다.

 

-또 하나 흥미로운 부분은 중도층(어떤 후보를 선택할지 결정 못한 집단)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번 조사에서 부동층의 58.9%가 후보 교체를 바랐다고 하는데요, 후보에 대한 각종 의혹과 공방에 지친 사람들이 부동층으로 많이 넘어가고 있는 중이라고 하네요. 맘 줄 곳을 찾지 못한 사람들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이들의 표심을 잡기 위한 양당의 피나는 노력이 필요할 걸로 보입니다.

 

대권 후보 교체 이슈에 대한 정치권의 반응

-더불어민주당이나 국민의힘 양당 모두 후보 교체에 대한 이슈가 내부에 있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물론 두 후보가 멀쩡히 있으니 대세론이 된 건 아니지만, 이런 이슈 자체가 등장한 것 자체가 이미 상황이 예전과는 달라졌음을 시사합니다.

 

-보수층이 선수 교체를 특히나 원하고 있다고 여론조사가 나온 가운데,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대선후보 교체는 '전혀 불가능하다'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이 대표는 '선거 과정에서 후보가 심각한 행위를 하면 후보 교체가 될 수 있겠지만, 그러면 선거는 진다'며 '생각하기도 싫은 시나리오'라고 덧붙였습니다.

 

상황이 심각하지만, 어쩐지 팝콘이 땡기는 요즘

'진짜 대선 후보 등록'은 내년 2월 13일~14일

-사실 앞서 우리가 '대선 후보'라고 말한 인물들은 '정식' 대선 후보들은 아닙니다. 이들은 자신이 속한 정당에서 일정 절차를 거쳐 당에서 내세운 후보가 된 것이며, 이후 예비후보자 등록을 했던 것뿐이죠. 그러니 이 '후보 교체'라는 게 마냥 불가능한 상황은 아닌 것입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20대 대선 예비후보자를 내년 2월 13일에서 14일 이틀 동안 받는다고 합니다. 만약 '후보 교체'라는 엄청난 이벤트가 이뤄진다면, 쉽지 않은 일이겠지만, 위 날짜 전까지는 반드시 교체되어야 후보 등록이 가능하겠죠? 유례없는! 역대급 비호감 대선이 점쳐지는 가운데, 각 정당들은 이번 후보들에 대해 많은 국민들이 이번 대선 후보들에 대해 탐탁지 않아하며, 그중 상당수는 후보 교체까지 원하고 있다는 사실을 무겁게 받아들여야 될 겁니다. 

 

※ 참고로 20대 대선 날짜는 2022년 3월 9일입니다. 19대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는 2022년 5월 9일까지이며, 대통령 선거는 현 대통령의 퇴임일, 마지막 임기일을 기준으로 70일 이전에 이뤄진다고 합니다. (이를 기준으로 하면 3월 2일이 선거일이나, 공휴일 전후엔 선거가 이뤄지지 않는다고 하네요. 그래서 일주일을 미뤄 3월 9일이 대선 날짜로 정해졌다고 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