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남자친구·여자친구가 바람피는지 알아보는 방법 및 질문 9가지 본문

유익할지도/연애 관련 이야기

남자친구·여자친구가 바람피는지 알아보는 방법 및 질문 9가지

이탠저린 2023. 10. 12. 23:06
반응형

그 사람 정말 바람피고 있는 걸까

연인이나 배우자가 바람을 피우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 땐 그 어느 때보다 신중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우선 상대가 바람을 피는지 알아보기 전, 바람을 피우는 게 보통 무엇을 뜻하는지, 그리고 왜 바람을 피는지 그 행동의 원인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 사람이 바람을 피는지 여부, 진실을 밝히는 데 도움이 될 '교묘한 질문들(trick questions)'에 대해 탐구해보려 합니다. 전략적인 질문들을 통해 그의 반응을 관찰하고, 가치 있는 통찰력을 얻어 그 사람과 나의 관계에 대해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을 겁니다. 

 

 


바람(infidelity)의 개념 이해하기

소위 우리가 '바람'이라 부르는 행위는 연인 혹은 부부 간 신뢰를 배신하는 행위로서 다양한 형태를 가질 수 있습니다. 

 

육체적 바람

이것은 가장 많이 알려진 바람 형태입니다. 헌신적인 관계에 있어야 할 사람이 파트너가 아닌 다른 사람과 성적 행위를 하는 걸 포함하죠.

 

감정적 바람

이 형태의 경우 신체적인 접촉은 없지만, 파트너가 아닌 다른 사람에게 감정적 교감과 애정을 갖는 걸 뜻합니다. 가끔은 육체적 바람보다 더 큰 피해와 파장을 가져올 수도 있어요. 

 

그렇다면 사람들은 왜 바람을 피는 걸까요? 사람들은 다양한 이유로 바람을 피우곤 합니다.

 

  • 감정적·육체적 만족감이 부족할 경우
  • 바람필 기회가 생겼을 때 유혹에 빠지는 경우
  • 자존감이 부족한 경우(자존감이 낮으면 스스로의 만족을 위해 바람을 피우는 경우가 생김)
  • 아무 일이 생기지 않을 거라 굳게 믿는 경우
  • 스릴과 흥분을 느끼기 위해

 

 


의사소통의 역할 및 중요성

소통은 모든 인간관계에 있어 중추와도 같은 역할을 합니다. 모든 사람들은 소통을 통해 자신들의 감정, 우려 및 의심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건강하고 개방적인 소통 방식은 오해와 잠재적인 갈등을 방지할 수 있어요. 특히나 바람 피우는 것과 같은 민감한 문제를 다룰 땐 더더욱 중요합니다.

 

바람 피우고 있는지 여부를 알아낼 것인지 아니면 의심 속에서 계속 살 것인가의 차이가 바로 여기서 나올 수 있어요. 다음은 원활한 소통이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의심 표현하기(이야기를 시작하기 위함)

남자친구가 바람을 피우는 게 의심된다면, 이야기를 통해 의심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의심을 완화시키거나 의심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깊은 이야기로 이어질 수 있어요.

 

반응 관찰하기(상대가 바람피는지 여부를 간단히 확인하기)

남자친구가 당신의 의심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살펴보세요. 여기엔 많은 것이 숨겨져 있습니다. 그들이 방어적이거나 지나치게 공격적인 경우, 그건 좋지 못한 징후일 수 있어요. 반면 그들이 개방적인 자세로 당신이 우려하는 바에 대해 이야기하려는 경우, 상황은 그리 나쁜 상황이 아닐 수 있습니다.

 

교묘하게 질문하기(상대를 당황시키기 위함)

교묘하게 전략적으로 질문하는 것(trick questions)은 남자친구의 바람 유무를 잡는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질문들의 특징은 무해하게 느껴지나 상대를 당황시킬 수 있다는 겁니다. 상대가 이 질문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잘 보세요. 

 

 


상대가 바람필 때 나타나는 특징 및 징후

'이 사람이 바람피는 게 아닐까' 의심될 땐 아마도 상대에게 뭔가 변화가 느껴질 때일 겁니다. 갑작스러운 외모의 변화랄지, 유독 비밀이 많아졌다던지, 감정적으로 거리가 느껴질 때가 그 예가 될 수 있어요. 이 변화는 미묘할 수도 있고 뚜렷할 수도 있지만 일단 주의를 기울여볼 필요가 있습니다. 


외모·스타일에 변화가 생김

갑작스런 상대의 외모 변화는 주의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갑자기 옷 입는 스타일이 바뀐다든지, 헬스장에 등록하려 한다든지 다양한 변화 형태가 나타날 수 있어요. 갑자기 여자친구가 더 잘 차려입고 더 많이 운동하기 시작한다면, 누군가에게 인상 깊게 보이려는 시도일 수 있습니다. 

 

숨기려는 정보가 많아짐

갑작스레 당신으로부터 숨기고자 하는 게 많아지는 경우 역시 그렇습니다. 핸드폰 암호 변경, 일정에 대해 자세히 공유하지 않는 경우 등이 그 예이죠. 갑자기 여자친구에게 비밀이 많아졌다고 느껴진다면, '전략적인 질문'을 해야할 때일 수도 있습니다.  바람 피우는 사람을 잡아야 하는지를 배워야 할 수도 있습니다.

 

감정적 거리가 생김

만약 여자친구가 당신에게 덜 흥미를 보이거나, 덜 애정 표현을 한다거나,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나누려는 의지가 줄었다면, 그건 그들이 당신이 아닌 다른 누군가에게 감정적으로 끌리는 상태일 수 있습니다. 

 

 


상대를 당황시킬 교묘한 질문 던지기

이 '교묘한 질문(tricky questions)'들은 바람 피우는(적어도 의심되는) 남편을 당황하게 만들기 위해 설계된 것입니다. 이런 질문들은 직접적인 비난이 아니라 무해하게 들리면서도 교묘하게 상대의 상황을 조사를 할 수 있는 질문들로, 특히 당신의 남편이 바람을 피우고 있다고 의심될 때 남편의 '정직성'을 판단하는 데 효과적인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질문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오늘 어떻게 지냈어?"

이 질문은 간단해 보이지만, 이에 대한 남편의 대답은 당신에게 많은 통찰력을 제공해줄 수 있습니다. 남편이 바람을 피우고 있는 경우라면 당신에게 매우 모호하게 대답하거나 반대로 지나치게 상세하게 대답할 수 있습니다.  

 

"누구랑 같이 있었어?" 

이 질문은 남편에게 '세부 사항'을 제공하도록 만드는 질문입니다. 거짓말을 하는 경우 즉각 대답을 하기 어려워할 수 있습니다.

 

"왜 나는 안 불렀어?"

이것 질문은 남편을 압박하는 질문입니다. 남편이 적절한 이유를 제시하지 못했나요? 아마 그만한 이유가 없었기 때문일 겁니다.

 

"잠깐 너 핸드폰 좀 봐도 돼?"

바람을 피우는 사람은 이 말을 듣는 순간 매우 불안해하거나 방어적인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바람을 피우는 남편의 징표가 될 수 있습니다.

 

몰아세우거나 비난하는 건 금지

중요한 건 이런 질문들은 대화의 일부 정도로 사용되어야 한다는 겁니다. 절대 이 질문으로 상대방을 몰아세우거나 비난해서는 안 되며, 대신 정보를 수집하고 상황에 대해 더 정확한 그림을 그리는 데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이러한 질문들을 할 때에는 상대방의 '신체 언어(body language)'를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람을 피우는 사람은 불안의 징표를 보일 수 있는데(흥분한다거나, 아이컨택을 피한다거나, 방어적인 자세를 취함), 이는 그 사람의 죄책감이 드러나는 것일 수 있어요. 


또 한 가지 중요한 점은 이 질문들이 무조건 확실한 답을 가져다주는 게 아니라는 겁니다. 사람들은 원래 특별한 이유 없이도 거짓말을 잘 하며, 바람을 피우지 않더라도 다양한 이유로 불안감을 느낍니다. 따라서 결론에 도달하기 전엔 다른 요소와 증거들을 확보하는 게 중요합니다. 질문들은 현명하게 사용하되, 열린 마음으로 상대의 답변과 신체 언어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하세요.

 

 


상대의 대답 해석하기

질문에 대한 상대의 대답을 해석해보는 것 역시 질문만큼이나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단순히 말뿐만이 아니라 어조, 신체 언어, 타이밍도 신경써서 들을 필요가 있어요. 

 

상대의 답변을 들을 때 염두해두어야 할 몇 가지 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답에 일관성이 있는지 여부

당신이 시간차를 두고 묻는 비슷한 질문들에 아내가 일관적인 대답을 하지 않는 경우, 당신의 아내는 진실을 말하고 있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방어적·회피적인 태도를 갖고 있는지 여부

만약 당신의 아내가 과도하게 방어적이거나 질문을 받아들이지 않고 대신 당신을 공격하기 시작한다면, 그녀는 자신이 아닌 당신에게 시선을 돌리려고 시도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당신의 질문을 회피하거나 주제를 바꾸는 경우, 당신의 아내는 뭔가 숨기고 있을 가능성이 높아요.

 

몸짓이 불편해보이진 않는지

아내의 신체 언어에 주의를 기울이세요. 당신의 눈을 피하거나, 불안해보이거나 불편한 것 같다면, 이것 역시 거짓말의 징표일 수 있습니다.

 

목소리 톤

목소리 톤의 변화도 그의 부정직함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아내의 목소리가 높아지거나 그가 말을 더듬거리기 시작하면, 거짓말을 하고 있단 징표일 수 있어요. 

 


하지만 여러분, 기억하세요. 다시 한번 말하지만 이 모든 건 상대가 바람필 '가능성' 내지 '잠재적인 부정직함'이 있을 수 있음을 보여줄 뿐입니다. 여기에 해당한다고 하여 반드시 그 사람이 바람을 핀다고 볼 순 없다는 거죠. 하지만 이렇게 상대의 말 뒤에 숨겨진 의도들을 파악할 수 있는 팁을 알고 있다면, 바람피는 상대를 잡는 데엔 분명 도움이 됩니다. 

 

 


"너 바람폈지?" 상대에게 내 생각 말하기

상대가 날 배신했음을 직면하는 건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는 정서적으로 많은 힘과 준비가 필요한 일이에요. 매우 민감하기에 최대한 신중하게 요령을 갖고 대응해야 하죠. 다음 내용들은 이런 힘든 상황에 대응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내용들입니다. 

 

증거 수집

남자친구가 바람을 피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면, 당신의 이 주장을 뒷받침할 충분한 증거를 수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문자 메시지, 이메일 등 여러 증거물일 수 있습니다. 확고한 증거 없이 그를 비난할 경우엔 불필요한 갈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무엇을 말할지 계획해두기

남자친구가 바람을 필 경우 무슨 말을 할 것인지 미리 계획해두는 것도 좋습니다. 이는 대화가 한 주제에 집중될 수 있게 도와주고 당신이 대화를 통제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글로 적어둔다거나, 미리 말로 하는 연습을 해두는 게 좋아요. 

 

적절한 시간과 장소 선택

그 상황을 언제 어디서 맞닥뜨릴 것이냐는 당신에게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방해 없이 두 사람 다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중립적이면서도 개인적인 장소를 선택하십시오. 양쪽 모두 차분하고 철저하게 문제에 대해 충분히 논의할 수 있는 때여야 합니다. 

 

상대의 의중을 읽기 위한 질문 던지기

바로 이 단계에서 '교묘한 질문(tricky questions)'을 상대에게 던지면 됩니다. 앞서 설명했지만 이 질문은 상대의 정직성을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매우 섬세하게 구성된 질문들입니다. 예를 들어 이미 당신이 '답'을 알고 있는 경우라면 상대에게 특정 날짜나 시간, 위치 등에 대해 묻는 게 좋은 질문이 될 수 있습니다.

 

차분하고 침착하게 마인드 컨트롤 하기

남자친구가 바람을 피웠을 거라 의심해야 하는 상황이 왔을 땐 격한 감정이 올라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럴 때일 수록 차분하고 침착하게 마음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신의 생각과 의견을 더 잘 표현하기 위해서도, 상황을 더 격화시키지 않기 위해서도 이런 마인드 컨트롤은 필요합니다. 

상대의 이야기 듣기

당신이 그동안 하고 있던 의심 그리고 이를 뒷받침할 증거를 제시했다면, 그가 자신의 이야기를 설명할 시간을 주세요. 절대 당신이 먼저 결론을 내려선 안됩니다.  

 

필요하다면 전문가의 도움 요청하기: 

상대와의 이야기가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거나 너무 스트레스가 커서 어찌 해야 될지를 모르는 상황일 경우, 전문 상담사나 치료사의 도움을 받도록 하세요. 

 

 


상대의 바람으로 인한 상처 극복하기

상대가 바람을 피웠음을 발견했을 때 그 충격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상대의 배신으로 인해 느껴지는 혼란스러움과 분노는 너무나 당연한 것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건 결국 당신은 미련을 버리고 성장해나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시간과 노력을 들이면 마음의 치유는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상대의 바람·불륜을 겪고 나서 고통을 극복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몇 가지 단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수용하기

첫 번째 단계는 남편이 바람을 피웠다는 사실 자체를 수용하는 것입니다. 매우 고통스러운 현실이지만, 이를 부인하면 부인할수록 치유 과정은 더 길어질 뿐입니다. 

 

전문가의 도움 받기

전문가는 당신에게 중요한 통찰력과 대처 기술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만약 두 사람이 상담에 참여할 의향이 있을 경우, 대화를 원활하게 할 수도 있어요.  

 

자기 관리

당신의 육체적·정신적 건강을 돌보는 건 필수입니다. 적절한 운동, 올바른 식사, 충분한 수면을 갖고 즐기면서 할 수 있는 활동에 참여하도록 하세요.

경계 설정

만약 남편과의 관계를 지속하기로 결정했다면, 어느 정도로 서로에게 투명하게 공개할 것인지 등에 대해 명확하게 그 경계와 기대치를 설정하도록 하세요. 

 

관계를 지속하고 싶다면

남편과의 관계를 지속해야 할지 여부를 결정할 땐 다음 사항들을 고려하세요. 

 

  • 이것은 일회성 실수인가 아니면 그 사람의 만성적인 문제인가?
  • 상대가 진심으로 반성하며 미안해 하는지 아니면 걸렸기 때문에 미안한 척 하는 것인지? 
  • 정말 나는 다시 그를 신뢰할 수 있는가? 

 

앞으로 나아가기

상대의 배신을 겪은 후 회복하는 과정은 직선처럼 이어지는 과정이 아닙니다. 상승과 하강, 좋은 날과 나쁜 날이 포함될 것이며, 이런 저런 감정의 변화를 겪을 수 있다는 걸 우선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이 과정은 또한 매우 개인적인 여정이기도 합니다. 나에게 맞는 치유법, 학습법을 찾아 나가야 합니다. 그 사람과의 관계를 지속하기로 결정하고 문제를 해결하기로 마음 먹었든, 그 사람을 떠나 새로운 시작을 하기로 마음 먹었든지 간에 중요한 건 자신에게 맞는 걸 하는 게 중요해요.

 

 


결론

상대가 바람피는 걸 잡아내는 건 결코 쉽지 않은 일이지만, 올바른 지식과 접근 방식을 통해 진실을 밝혀내는 건 불가능한 일이 아닙니다.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상대의 대응 관찰 및 교묘한 질문 등의 사용은 상대의 바람을 식별하는 데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어요. 


그러나 앞서 설명했듯이 이 질문들만으로는 구체적인 증거를 찾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상대에게 바람을 피웠는지 확인하기 위해선 다른 요소들 역시 고려하는 게 중요합니다. 

 

만약 상대가 바람을 핀 것이 맞는 경우 당신에겐 자기 관리, 개방적인 소통, 경우에 따라선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여기엔 '해답'이 없습니다. 관계를 지속할지 아니면 서로 헤어짐을 선택할지는 개인의 상황과 감정에 달려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이 모든 일은 개인적인 일이라 할 수 있어요.

 

 


출처 HerNorm

 

9 Trick Questions to Catch a Cheater - Her Norm

Discovering that your partner may be cheating is a challenging situation that requires careful consideration. Cheating can take many forms, from physical

hernorm.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