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雜동사니

날 친구로만 생각하는 그 사람··· 프렌드존(friend zone)에서 벗어나 상대에게 고백하려면? 본문

유익할지도/연애와 결혼 관련 이야기

날 친구로만 생각하는 그 사람··· 프렌드존(friend zone)에서 벗어나 상대에게 고백하려면?

이탠저린 2024. 4. 8. 23:12
반응형

친구였던, 지인이었던 사람에게 마음이 생긴 적이 있나요

친구였던 사람과 사랑에 빠지는 건 어떻게 보면 이상적인 상황으로 보일 수 있어요. 많은 추억과 유머 코드를 공유하는 사람과 매일 아침을 맞이하는 것만큼 좋은 건 없을 거예요. 하지만 현실은 늘 그리 녹록지 않습니다. 당신은 그 사람에게 깊은 감정이 생겼다고 해도, 그 사람은 당신만큼의 감정을 갖고 있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죠.

 

보통 말하는 '프렌드존(friend zone)'은 논란이 따르는 주제예요. 어떤 사람은 '프렌드 존'이라는 상태를 두려워하고, 어떤 사람들은 그런 게 있다는 것 자체를 부정합니다. 뭐 어찌 되었든지 간에, 당신이 특별한 감정을 품고 있는 사람이 당신을 그저 친구로서만 생각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을 때 기분은 분명 좋지 않을 겁니다.

 

친해진 사람에게 호감이 가는 건 매우 자연스러운 일

몇 달 혹은 몇 년 동안 함께 웃고 대화를 나눈 사람에게 호감을 느끼게 되는 건 잘못이 아니에요. 그건 분명히 합시다. 하지만 상대방의 입장도 중요합니다. 그 사람은 지금의 플라토닉한 관계가 로맨틱한 관계로 넘어가는 걸 원치 않을 수도 있어요. 사람 관계가 재밌는 것이, 그렇게 친구로서 관계를 유지하다가도 시간이 지나면 두 사람의 관계는 또 자연히 변할 수도 있어요.

 

상담가이자 작가인 제이미 브론스타인(Jamie Bronstein)은 '당신이 좋아하는 사람이 현재 프렌드 존을 넘어서길 원치 않는다고 해서, 그 사람이 당신과 절대 로맨틱한 관계로 발전되지 않을 것임을 의미하진 않는다'라고 말합니다. 즉, 관계란 변할 수 있다는 것이죠.

 

현재 '프렌드 존'에 갇혀있는 상황에서 당신의 호감이 결국 상처로 끝날까 걱정되나요? 오늘 포스팅을 통해 당신이 좋아하는 그 사람이 당신을 친구로만 생각하고 있는 건 아닌지 확인해보고, 그 경우 어떻게 대처하는 게 좋을지 확인해 보세요!  

 


프렌드존(friend zone)이란 무엇인가?

상대가 설사 거절한다 해도 세상이 끝난 건 아니에요!

'프렌드존(friend zone)'이란 기본적으로 두 친구 중 한 친구가 상대방에게 로맨틱한 감정을 품었으나 정작 그 상대방은 그런 감정을 보이지 않는 상황을 뜻합니다.

 

친한 친구 혹은 지인을 만나며 가슴이 두근거린 적이 있나요? (단둘이 만나진 못해도) 사람들과 섞여 그룹으로 만날 때, 상대에게 관심이 있음은 표현했음에도 상대는 내 마음을 아는 건지 모르는 건지 확신할 수 없었다고요? 당신의 감정은 어떤지 분명히 알지만 상대방이 어떤 맘인지 알 수 없다면, 아마도 당신은 '프렌드존' 안에 있는 거라 할 수 있습니다.


임상 심리학자이자 인간관계 코치인 모건 앤더슨(Morgan Anderson) 박사에 따르면, 프렌드존은 본질적으로 '로맨틱한' 의도가 없는 관계를 말합니다. 둘 중 한 사람 혹은 양쪽 모두가 로맨틱한 관계를 추구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많은 사람들이 이 프렌드존에서 벗어나려다 상대의 거부 때문에 고통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기억하세요. 이 프렌드존에 갇혀 있는 건 친구 이상의 감정을 품은 사람에겐 좌절스러울 수 있지만, 그렇다고 세상이 끝나는 건 아닙니다. 거기에 영원히 매몰되어 있을 필욘 없어요!

 


그 사람이 날 친구로만 생각한다는 증거 5가지

1. 상대가 당신과의 '우정'을 강조할 경우

만약 상대방이 당신을 그 사람의 '친구'로 자주 언급한다면, 아마 당신은 그 사람의 프렌드존 안에 있다고 볼 수 있어요. 상대가 두 사람의 '우정'을 강조하며 '친구', '친구야', '형제' 같은 '친구 용어(friendship language)'를 사용할 경우, 특히 당신의 칭찬이나 애정 표현에 대해 위 같은 말을 사용할 경우 당신이 프렌드존에 있는 것이 더욱 확실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단둘이 아닌 그룹으로 만날 경우

만약 상대와 단둘이 만날 계획을 짜는 게 어렵다면, 당신이 그 사람의 프렌드존에 머물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만약 두 사람이 함께 뭔가를 마시거나 먹을 때 상대가 다른 사람을 부른다거나, 당신이 상대에게 영화를 보러 가자 제안했을 때 다른 사람들도 같이 가자고 제안할 경우 - 이는 더욱 확실합니다.

 

3. 혼자만 플러팅하고 있을 경우

당신의 애정공세에 대해 상대가 전혀 모르고 있거나, 알더라도 의도적으로 대화를 다른 방향으로 돌리려 애쓰는 경우라면 이 경우엔 한쪽만 노력하고 있을 뿐입니다. 사람마다 저마다 다른 플러팅 스타일을 갖고 있기 때문에 처음엔 이를 알아채기 힘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도 당신의 노력에 상대가 아무 반응이 없다면, 이건 명백히 당신이 상대의 프렌드존에 있다는 뜻입니다.

 

4.  상대가 자신의 연애사를 풀어놓는 경우

만약 상대가 자신이 겪은 최악의 데이트에 대해 토로하거나 좌절 스토리를 털어 놓을 경우, 혹은 누군가로 인해 행복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털어놓는 경우 그 사람은 당신을 친구로 생각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당신과의 로맨스를 조금이라도 생각했다면, 자신의 최근 만남이나 각종 이야기에 대해 이렇게 솔직할 필요는 없었을 겁니다.

 

5. 상대가 당신과 다른 사람을 엮어주고 싶어하는 경우

상대가 당신에게 다른 사람을 소개해주며 중매쟁이 역할을 하려 든다면, 그건 그 사람이 당신을 그저 친구로만 보고 있으며 자신과 로맨틱한 관계는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다는 명확한 신호입니다. 생각해 보세요. 만약 당신에 대해 아주 조금이라도 자신과 만날 수 있는 상대라고 생각했다면, 굳이 이렇게 당신을 다른 사람과 엮어주려 할까요? 

 

 


그 사람과 잘될 순 없을까? (프렌드존에서 벗어나려면?)

솔직하게 마음을 표현하되, 상대의 마음은 존중하면 돼요

만약 이미 당신의 감정을 상대에게 표현했으나 상대방이 같은 감정을 품지 않는다면, 그들의 입장을 존중하는 게 중요해요. 억지로 관계를 이어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직 시도해보지 않았다면, 두 사람의 우정이 로맨스로 바뀌는 게 아예 불가능한 건 아니에요. 사실, 때로는 친구로서 쌓은 감정이 가장 튼튼한 연인 관계를 시작하게 만들 계기가 될 수도 있어요. 서로를 향한 신뢰와 감사가 기반이 된 상황이기 때문이죠. 


프렌드존에서 벗어나서 불꽃을 피우고 싶다면, 여기 전문가들이 권장하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1. 두 사람의 우정을 최우선으로 할 것

친구에게 로맨틱한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그들을 깜짝 놀라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두 사람의 관계가 앞으로 지속되지 못할 거란 불안감을 줄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의 감정이 진심이라면, 상대에게 표현하세요. 하지만 상대에게 당신이 두 사람의 우정을 깊이 소중히 여기고 있으며, 앞으로 친구 이상의 관계로 진행될지 여부와는 상관없이 앞으로 관계를 이어 나가고 싶다고 진지하게 말하는 게 중요합니다. 필요하다면 내 감정은 정리하고 친구로서 사이를 지킬 수도 있음을 어필하되, 좀 더 진지한 사이로 발전했으면 한다는 마음을 표현해 보도록 하세요.

 

2. 고백이 둘 사이에 당장 끼치게 될 영향 고려하기

상대에게 당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엔 꽤 많은 용기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용감히 행동하기 전, 진지하게 생각하는 것이 두 사람에게 모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만약 상대가 당신만큼의 감정을 갖고 있지 않을 경우, 두 사람의 관계는 이전처럼 돌아갈 수 있을까요?

 

당신이 고려해야 될 중요 사항 중 하나는 당신이 스스로의 감정을 고백한 이후 상대가 같은 감정을 느끼지 않는다고 했을 때, 그 어색한 대화를 잘 견딜 수 있느냐입니다. 만약 못할 것 같다면, 내 감정을 표현하는 것보다 그 사람의 입장, 둘 사이의 우정을 더 소중히 여기고 있는 게 맞는지 반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3. 사귀었다가 헤어진다면?

만약 두 사람이 더 깊은 관계로 가는 데에 동의했다고 가정해봅시다. 이는 좋은 소식이지만, 한 가지 기억해 둘 게 있습니다. 두 사람이 얼마나 오랜 기간 친구였든지 간에, 프렌드존에서 벗어나는 건 누군가와의 관계가 영원히 바뀔 수 있다는 겁니다. 둘 사이에 우정이 어떻게 바뀔지, 둘 사이가 지속은 될 수 있을지, 두 사람이 친구 이상의 관계로 만나보기로 했지만 잘 풀리지 않았을 경우엔 어떻게 될지 혹시 생각해 보았나요? 만약 두 사람 사이에 있던 케미스트리가 사라진다면, 다시 친구 사이로 돌아가기는 매우 어색해질 수 있습니다.

 

4. 마음 표현은 천천히

상대를 향한 감정이 너무 커지게 되면 이를 감당하기 어렵고 힘들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전문가들은 상대에게 당신의 감정을 전달할 때 마치 아가가 한 발자국씩 걸음마를 하듯이 단계를 밟아가는 게 좋다고 제안합니다. 너무 로맨틱한 제스처를 많이 보여주거나, 사랑 고백을 쏟아붓는 대신, 가벼운 유머를 던지는 것만으로 상황을 볼 수 있다는 것이죠.

 

또 다른 관심 표현 방법으론 그들의 사랑 언어(love language)에 맞춰 표현하는 겁니다. 예를 들어 함께 한 모임에서 상대가 멋진 옷을 입고 왔을 경우, 나 때문에 예쁘게 입고 온 거냐고 농담 식으로 말을 던질 수 있습니다. (긍정의 말, words of affirmation). 혹은 상대가 좋아하는 커피를 서프라이즈 선물로 가져갈 수도 있겠죠. (선물하기, gift)

 

5. 두 사람이 함께 했을 때 장점 미리 언급해두기

상대에게 마음을 고백하기 전, 두 사람이 함께 했을 때 좋은 점이 더 많을 것임을 미리 시사해 두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미묘하게 혹은 직접적으로 두 사람이 만나면 잘 어울리게 될 거라고 그 이유를 표현해 보세요. 두 사람에게 공통점이 있다거나, 어려운 주제에 대해서도 잘 대화한다거나, 비슷한 가치관을 갖고 있다는 것을 어필하는 것이죠.

 

상대는 당신의 이야기를 듣고 이전엔 생각지 못했던 것들을 더 생각하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미리 씨를 뿌려둔다면, 나중에 좀 더 격식을 차려 상대에게 이야기를 하며 반응을 살필 때 많이 힘들지 않을 거예요.

 

6. 상대방의 경계선을 존중할 것

상대방의 '동의'는 중요합니다. 이건 말할 필요도 없죠. 특히 상대에게 마음을 고백할 땐 상대가 편안해하는 것, 필요로 하는 것을 우린 고려해야 합니다. 갑작스러운 신체적 접촉이나 공개적으로 도발적인 발언을 하는 건 역효과를 낼 수 있어요.

 

상대가 날 친구로 두는 상황이라면, 상대방의 감정과 경계를 존중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명확하고도 솔직한 의사소통이 두 사람의 관계가 우정에 머무를지, 아니면 더 진행될지 탐색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습니다.

 

7. 부드럽게 접근하기

당신의 감정을 표현할 땐, 솔직하게 내 모든 걸 드러내는 게 중요합니다. 그래야 상대방이 안전하고 자유롭게 느낄 수 있기 때문이죠. 아마 이런 식으로 얘기해 보면 어떨까요. '당신이나 나나 정직하고 솔직한 걸 중요시하죠. 사실 전 당신을 좋아해요. 그래서 솔직하고 진실하게 말하고 싶습니다. 물론 지금 우리 우정도 좋지만, 난 당신과 그 이상의 관계를 가져보았으면 해요. 혹시 이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있나요?' 하고 말이죠.

 

8. 적절한 타이밍을 찾을 것

만약 당신의 마음속에 있는 그 사람이 갑자기 전 남자 친구·전여자 친구에게서 연락이 왔다고 당신에게 투덜거리거나, 두 사람이 속한 소모임 활동을 함께 하고 있을 때엔 고백을 보류해야 합니다. 상대가 이미 다른 사람과 사귀기 시작했다거나,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어 당신의 고백을 듣기 좋지 않을 때도 피해야 합니다. 내 감정을 표현할 땐 적절한 시기와 장소를 고를 필요가 있습니다.

 

고백은 두 사람 모두에게 충분한 시간이 주어질 때, 급하게 뭔갈 해야 하는 긴급함이 없는 시간과 장소에서 하는 게 제일 좋습니다. 이런 분위기가 갖춰져야만 당신이 두 사람의 관계를 급하게 변화시키려는 게 아니라는 신중함을 보여줄 수 있어요.

 

9. 타이밍을 찾되, 너무 늦진 말 것!

두 사람이 대화를 나누기에 적절한 상황이 드디어 왔다는 생각이 든다면, 가능한 한 빨리 당신이 준비한 대로 감정을 표현하세요. 그래야만 나중에 후회할 일이 없어요. 여기서 중요한 건 솔직하고 직접적으로 표현해야 한다는 거죠. 시간이 지나 '그때 말했어야 했는데'하는 후회는 하고 싶지 않을 겁니다. 원하는 결과가 없었다고 하더라도, 적어도 당신은 무언가를 '시도'했습니다. 그게 중요해요.

 

10. 상대를 압박하지 마세요

상황이 어떻게 흘러가든지 간에 결국 당신은 상대와 좋은 친구로 남고 싶을 겁니다. 절대 상대에게 우정과 로맨스 사이에 하나를 택하라는 식의 최후통첩은 하지 마세요. 이는 부당할 뿐만 아니라, 잠재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두 사람의 관계를 망치고 기존의 우정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상대의 '동의'는 중요하며, 당신이 최우선으로 할 일은 그 사람을 존중하는 겁니다. 두 사람이 멋진 커플이 될 거라는 강력한 느낌이 있다 해도, 결정은 당신에게 달려 있는 게 아닙니다. 상대에게 압박감을 가하는 건 결코 좋지 못한 일입니다. 상대를 편안하게 해 주고, 그 사람의 의견을 충분히 경청하고 있음을 느끼게 해 줘야 두 사람 사이는 오래 이어질 수 있습니다.

 

 


상대가 거절한다면 어떤 마음가짐을 갖는 게 좋을까?

좌절은 잠깐만

친한 사람, 친구로 지내온 사람에게 내 마음을 털어놓는다는 건 정말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러니 상대가 어떤 대답을 하든지와는 상관없이, 여러분은 내 진실된 마음을 용기 있게 표현했다는 사실에 자랑스러워해도 됩니다. 당신은 적어도 마음속 진심을 표현했어요. 

 

친구에게 호감을 갖는다고 해서, 상대를 짝사랑한다고 해서 반드시 친구 관계를 끝내야 하는 건 아닙니다. 물론, 상대의 거절에 상처받아 회복시간이 필요할 경우 둘 사이에 어느 정도의 거리는 둘 수 있겠죠. 하지만 위기는 또 다른 기회를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어쩌면 나중에 더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도 있어요. 그러니 이럴 땐 자기 관리를 하는 데에 시간을 할애하고, 원하는 관계를 이끌어내는 데에 열정을 쏟도록 하세요.

 

가장 중요한 사실은 타인의 감정이 당신의 자아를 규정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겁니다. 설사 친구가 당신의 감정에 원하는 만큼 화답하지 않는다고 해도, 그게 당신의 가치와 매력을 훼손시킨다거나 당신이 사랑받을 가치가 없는 사람임을 뜻하지 않습니다. 한 사람의 의견이 당신의 가치를 규정케 하지 마세요. 언젠가 당신을 진심을 이해해 줄 사람이 분명 있을 겁니다.

 

 


출처 womenshealth

 

How To Get Out Of The ‘Friend Zone’ Without Making Things Weird

Timing is key, say relationship experts.

www.womenshealthmag.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