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ISFJ 특징) ISFJ의 약점과 단점은? ISFJ에게 힘든 순간은? 본문

All About MBTI/ISFJ

ISFJ 특징) ISFJ의 약점과 단점은? ISFJ에게 힘든 순간은?

이탠저린 2022. 3. 8. 23:09
반응형

ISFJ 특징
 ISFJ에겐 장점이 많습니다. 더 잘 알기 위해 단점도 알아보는 것뿐

 

들어가기 전에

 사람에겐 누구나 장단점이 있습니다. 이것들을 발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요. ISFJ들이 가진 약점 내지 단점에 대해 배우며 우리는 스스로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때로는 그걸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데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고요. 우린 아무리 노력해도 완전히 완벽할 수 없는 존재이기에, 가끔은 이런 결점들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고 행복하지 않을 수 있음을 받아들이는 게 가장 좋습니다!

 

베풀길 좋아하는 사람들, ISFJ

ISFJ인들은 타고나길 베풀길 좋아하는 사람들로, 늘 사람들 주변에서 그들을 서포트합니다. 실용적이고 능력 있는 사람들이지만, 그들 역시 다른 사람들처럼 약점을 갖고 있습니다. ISFJ인들은 다른 사람들에겐 매우 관대하나 스스로에겐 가혹하곤 합니다. 사람들이 자신을 약하거나 무능하게 바라보는 걸 원치 않기에 ISFJ인들은 그들의 약점과 불완전함을 받아들이는 데에 애를 먹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ISFJ인들은 본인들의 약점과 결함은 받아들이기 힘들어하면서도 다른 사람들의 약점과 결함은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는데요, 이 이중잣대는 그들로 하여금 주변인들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그들을 밀어붙이게 하면서도 자신의 약점들로부터 진정으로 벗어나는 걸 어렵게 만듭니다.

 

 

완벽주의자 ISFJ

잇프제
완벽주의자 잇프제! 

ISFJ 타입의 사람들은 그들이 하는 대부분의 일들, 특히 사랑하는 사람들과 관련된 일에 대해서는 완벽주의자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을 실망시키고 싶어 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결함이나 실수를 보이고 싶어 하지 않고, 그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신경을 쓰죠. ISFJ들은 곧 많은 일들을 한 번에 떠안게 되고, 이는 그들에게 큰 압박이 됩니다. 

 

모든 것을 완벽하게 하기 위해 노력하고, 특히 주변인들을 돌보는 데 있어선 더욱 노력하는 ISFJ들에게 있어 실수란 것은 용납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들은 일이 순조롭게 진행되지 않으면 스스로를 자책하고, 큰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이것이 바로 ISFJ들이 다소 긴장한 것처럼 보이는 이유입니다. 성공을 위해 스스로에게 많은 압력을 가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이죠.

 

그들은 사랑하는 이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고 싶어 하고, 모든 작은 일들이 완벽하게 이뤄지길 원합니다. 사랑하는 이들을 위해 모든 게 완벽하길 원하는 사람들이기에 늘 신경이 곤두서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변화에 약한 ISFJ

루틴대로 움직이는 게 최고

ISFJ는 변화에 약합니다. 새로운 상황에 내던져지는 걸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미리 계획을 세울 수 있게 상황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 수 있는 것을 선호합니다. 그들의 완벽주의적인 행동은 그들이 변화를 다루기 어려워하는 이유 중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새로운 상황 속에서 완벽하게 항해하는 방법을 알 수 없는 것은 그들로 하여금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게 만듭니다. 

 

그들은 사랑하는 사람을 보호하고, 그들이 보살핌을 받고 행복할 수 있게 스스로 준비돼있길 원합니다. 변화가 생긴다면 새로운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되는지 알 수 없고, 이는 주변인들을 잘 돌볼 수 있을지 확실할 수 없게 됨을 의미하죠.

 

ISFJ들은 또한 과거나 전통 등의 가치와도 밀접하게 연결된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정해진 루틴이 있어야 편안함을 느끼며, 갑작스럽게 변화가 생길 경우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ISFJ인들이 변화를 아예 받아들일 수 없는 사람들은 아닙니다. 단지 대부분의 상황에서 이런 변화가 힘겹게 다가올 뿐이죠. 변화에 대응하는 것은 그들에겐 꽤 도전적인 일이며, 쉬운 일이 아닙니다.

 

 

자기희생적인 ISFJ

타인의 행복을 우선시하는 ISFJ

ISFJ인들은 다른 사람들의 행복을 우선시하기 때문에 자신의 개인적 욕구나 감정을 무시하기도 합니다. 이 끊임없는 자기희생적 본능은 때때로 지나칠 수 있습니다. 관대하고 잘 베푸는 것은 그들의 큰 장점이지만, 균형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주변인들을 위해 자신의 감정을 완전히 밀어내 버린다면 이는 ISFJ인들 스스로를 불행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죠.

 

'최고 버전'의 ISFJ인이 되기 위해선 자신의 감정과 개인적 필요를 인식할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특히 어린 ISFJ인들에겐 이 균형을 찾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들은 대부분의 상황에서 자신의 필요를 우선시하지 않습니다. 이는 그들이 실제로 무언가와 고군분투할 상황에서 이를 알아차리기 어렵게 만드며, 감정적으로 진이 빠지게 만들죠.

 

다른 사람들을 위해 자신의 감정을 억압하는 것은 ISFJ인들이 그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사람들과 진정으로 소통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자기희생적인 ISFJ인들의 성향은 강점이 될 수도 있지만, 약점이 되기도 합니다.

 

 

비판에 약한 ISFJ

ISFJ에겐 살살해줘요

ISFJ인들은 비판에 약합니다. 의도치 않더라도 이를 사적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죠. ISFJ인들이 비판을 바거나 누군가가 그들을 판단한다고 느낄 때, 그들은 감정적으로 크게 압도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이 실패한 것처럼 느끼거나, 특히나 사랑하는 누군가가 자신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으로부터 비판을 받을 때, 비록 그 비판이 상처를 주려는 것이나 가혹하게 대하려는 의도가 없었다 하더라도 이는 그들에게 큰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아주 작은 비판도 그들에게 매우 크게 다가오며, 어떤 식으로든 실패했다는 느낌을 받게 합니다.

 

 


 

출처  https://personalitygrowth.com/ 

'ISFJ Weaknesses, Flaws and Shortcomings: Where the ISFJ feel challenged' by Scott Stafford

※ 해석에는 어느 정도의 의역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