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INFP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 이별 후 행동과 극복 방법에 대하여 본문

All About MBTI/INFP

INFP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 이별 후 행동과 극복 방법에 대하여

이탠저린 2023. 4. 12. 22:42
반응형

  INFP  

INFP의 이별 후 행동, INFP가 이별에 대처하는 법

 

이별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삶의 어느 시점에 겪어야 하는 일입니다. 이는 삶의 일부이고, 매우 흔한 인간 경험 중 하나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별이 극복하기 쉬운 일이라곤 할 수 없습니다. 사람들은 자신만의 극복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고, 내면의 상처에 대응하기 위해 저마다의 특정 방식으로 이별에 대처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나 자신에 대한 충분한 이해입니다. 이별의 순간 INFP와 같은 감정 지배적인 유형은 다른 방식으로 상황을 인식합니다. 상실의 고통 앞에 완전히 엉망이 된다는 게 아닙니다. 단지 그들의 이별 대처 과정이 다르기에 그들만의 방식과 시간을 갖고 처리할 필요가 있을 뿐입니다.

 

INFP는 내면 속 감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이별의 과정은 그들이 겪기엔 확실히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다른 유형의 사람들은 감정적인 면보다는 논리적으로 상황을 보려 할 수도 있겠지만, 인프피는 이것이 어렵습니다. 풍부한 감정을 갖고 있는 만큼 스스로에 대해 잘 이해하는 것이 이별의 고통에 대처할 최선의 방법을 찾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How They Cope 

INFP는 이별에 어떻게 대응하는가

 

인프피는 타고나길 자신의 내면 감정에 초점을 맞추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처음 이별을 맞이했을 때 매우 힘들어할 수 있습니다. 강렬한 고통의 감정이 그들을 덮치면, 이것이 매우 크게 느껴질 수 있어요. 마음이 갈기갈기 찢어짐을 느끼면서 미래에 대한 희망을 잃게 될 수도 있습니다.  연인과의 관계에서 좋은 점만 기억하고, 두 사람의 사이를 끊어놓을 수 있는 것들, 고통스러운 것들에 대해선 무시하려는 모습을 보이기도 해요. 그래서 처음 고통을 느낄 때 설사 그 이별이 이치에 맞는 최선의 선택이라 하더라도 이성적인 판단을 할 수 없게 되는 거죠.

 

하지만 이별 초기 INFP가 이런 모습을 보인다고 해서 그들이 미련을 못 버리고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는 건 아닙니다. 그들에겐 단지 일어서기 전 자신의 감정을 오롯이 느끼고, 진정한 자신의 모습에 대해 바라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필요가 있을 뿐입니다.

 

 

이별이란 상황에 너무 깊이 빠진 후엔 헤어 나오기까지는 약간의 시간이 더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이 단계에서 인프피가 해야 할 일은 자신의 이런 반응에 부끄러워하지 말고, 온전히 느끼라는 겁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별 후 사람들과 자주 어울리는 모습을 보이는데요, 사람들과의 만남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묻을 수 있기 때문일 겁니다. 하지만 인프피는 그럴 의도가 없다 해도 자신의 감정을 숨기지 않고 드러냅니다. 그들의 특징 중 하나이죠. 이런 감정적인 어려움 때문에 이별 초반엔 분명 어려움을 겪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Letting Go

INFP가 상대를 잊는 과정

 

사실 INFP는 이별 후 놀라울 정도로 상대방에 대한 미련을 잘 버릴 수 있는 사람들입니다. 하지만 바로 하지 않을 뿐이죠. 상대에 대한 아쉬움과 미련을 버리고 다시 원래의 자신을 찾기 위해 노력할 때, 그들은 과거를 잊습니다. 때가 되면 인프피는 상대를 잊을 수 있습니다.

 

인프피에겐 그저 모든 게 자연스러워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단지 이별 초반엔 자신이 느낀 감정과 사랑을 유지해요.  단 너무나 갑작스럽고 놀라운 이별일 경우엔 감정을 정리하는 데에 시간이 더 걸리겠지요.

 

 

 

Best Ways to Heal

INFP가 이별에 대처하는 최선의 방법

 

이별 후 INFP에게 중요한 것은 자신의 감정을 등한시하지 않는 것입니다. 대신, 자신이 현재 느끼고 있는 감정을 오롯이 느낄 시간이 필요합니다. 화가 난다면 그 시간을 갖는 것도 좋습니다. 그렇게 점차 적응해 가는 것이죠. 자신의 감정을 무시하는 것은 인프피의 고통을 연장시킵니다. 그러니 온전히 모든 걸 느끼는 시간을 갖는 건 필수입니다.

 

혼자 있고 싶을 수도 있고, 추억을 생각하며 작별을 고하고, 울고 싶어질 수도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에겐 이 시간이 우울하게 보일 수도 있지만, INFP에겐 이별 극복 과정의 일부입니다. 잠시 울면서 감정이 겉으로 표현되도록 내버려 두는 것, 감정 표출을 통해 카타르시스를 느끼는 것도 필요해요.

 

 

인프피의 힘든 상황을 들어줄 만한 믿음직한 사람들을 곁에 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나의 행동과 생각을 판단하기보단 지지해주는 사람에게 감정 표현을 하는 건 꽤 의미 있는 일입니다. 전 애인에 대해 불평하며 자신의 감정을 풀어낼 방법을 찾을 수도 있겠죠. 인프피에겐 '당장 그 사람을 잊어라'라고 강요하지 않으면서 그들이 겪고 있는 상황을 듣고 도와줄 친구가 필요해요.

 

뭔가를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물리적인 세계에 빠지는 것도 INFP에겐 좋은 방법입니다. 내면의 감정 문제에 너무 사로잡히면 주변 세상에 대한 감각을 잊어버립니다. 따라서 자연에 몰입한다거나, 어딘가 직접 나가 경험하는 시간을 갖는 것은 INFP에게 필요한 치유 과정 중 하나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자신의 내적 욕망에 집중하고, 열정을 쏟아부을 무언가를 찾을 수 있다면 자신의 미래에 대한 희망을 볼 수 있을 것이고, 이 세상에서 내가 할 일이 많음을 깨달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때가 되면 다시 나의 모든 걸 공유할 사람, 나의 진가를 알아봐 줄 사람을 찾을 거란 깨달음도 얻을 수 있겠죠.

 

 

위와 같은 종류의 희망을 갖는 것은 모든 사람들에게 중요하지만, 특히 공상가인 INFP에겐 더 중요합니다. 그들의 미래와 잠재력을 상상하고 꿈꾸는 것은 이별 치유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입니다. 인프피가 자신의 잠재적인 미래를 보고, 자신이 성취할 수 있는 것을 찾으며, 교감할 수 있는 사람들과 만날 수 있게 될 때, 그들은 과거를 기꺼이 떠나보낼 준비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https://personalitygrowth.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