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INFJ 특징) INFJ의 약점과 단점은? INFJ에게 힘든 순간은? 본문

All About MBTI/INFJ

INFJ 특징) INFJ의 약점과 단점은? INFJ에게 힘든 순간은?

이탠저린 2022. 3. 17. 23:19
반응형

INFJ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시간

 


 

들어가기 전에

장점도 충분한 인프제분들 힘내thㅔ요

사람에겐 누구나 장단점이 있습니다. 이것들을 발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요. INFJ들이 가진 약점 내지 단점에 대해 배우며 우리는 스스로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때로는 그걸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데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고요. 우린 아무리 노력해도 완전히 완벽할 수 없는 존재이기에, 가끔은 이런 결점들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고 행복하지 않을 수 있음을 받아들이는 게 가장 좋습니다!

 

INFJ 분들은 자신의 결점이나 단점을 잘 인식하고 있는 사람들이기에 오히려 자신에게 더 가혹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게 없음에도 뭔가 잘못된 것을 찾을 수 있는 사람들이라 다소 부정확하게 자신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시간을 갖고 반성하는 것도 좋지만, 좀 더 여유를 갖고 자신을 바라보는 게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행동을 더 잘 이해하고 처리하기 위해, 그리고 좀 더 긍정적으로 자기 자신을 바라보고 받아들이는 법을 배우기 위해 인프제 여러분들은 자기 자신에 대해 더 잘 아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

 

 

완벽주의자 INFJ

여유를 갖는 게 중요합니다

인프제는 완벽주의자로, 이것은 그들의 강점이긴 하나 약점이 되기도 합니다. 그들은 놀라운 능력으로 주어진 일을 완수할 수 있지만, 이 성과를 내기 위해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할 때가 있습니다. 몇 가지 실수를 했더라도 여유를 가진다거나, 일을 잘 끝냈다고 단순하게 현실을 받아들이는 대신 그들은 계속해서 더 잘 해내고 싶어 합니다. 끊임없이 자신을 평가하고, 무엇을 더 잘해야 될까 생각하는 사람들이죠.

 

그들의 완벽주의는 꽤 심한 편이여서, 위험을 감수하거나 새로운 것을 경험하길 두려워하기도 합니다. INFJ인들은 자신과 주변인들이 감정적으로 지칠 때까지 주어진 일과 상황에 대해 분석하곤 합니다. 자신이 능력에 대해 매우 엄격하고, 항상 개선의 여지를 찾는 편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대단하다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서도 인프제인들은 그것의 결점과 함께 이를 개선할 방법을 찾습니다.

 

이들이 이렇게까지 하는 이유는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고 싶고, 그들을 실망시키고 싶지 않기 때문인데요. 좋은 마음으로 하는 것이지만 이런 강박은 그들로 하여금 주변인들과 무언가 마무리하거나 안전함을 느끼는 것조차 힘들게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완벽주의를 억제하지 않을 경우, 약점으로 보일 수준까지 갈 수 있기에 주의하는 게 좋겠습니다.

 

 

강박증에 빠지는 INFJ

스트레스 적게 받기로 약속

INFJ는 강박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어 무언가에서 벗어나기 힘들어하는 편입니다. 뭔가에 의해 스트레스를 받거나 심하게 집중하는 경우, 그것으로부터 벗어나기 쉽지 않습니다. 인프제인들은 이미 일어난 일, 자신이 했던 행동, 실수에 대해 강박관념을 가지는 경우들이 있으며 이는 주변인들에게까지 스트레스를 줄 정도이기도 합니다.

 

이런 강박적 성향은 가끔은 좋을 수 있지만, 결국 역효과를 불러옵니다. 이 성향으로 인해 인프제들은 자신에게 일어나는 모든 것들을 분석하고, 더 나은 방법을 찾고 싶어 하며, 결국 자신의 감정과 두려움에 압도되기 때문이죠. 인간관계에서뿐만 아니라, 왜 이런 일이 그런 방식으로 일어났는지 알아내려 애쓰게 됩니다.

 

INFJ인들은 미래에 대한 강박, 어떻게 하면 올바른 선택을 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집착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자신의 직감을 믿지 않을 때 이는 더 많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인프제 분들이 본인의 강점을 외면할 경우, 본인이 원하는 답을 찾기 위해 다른 방법을 찾기 시작하며 결국 스스로를 강박적으로 만들 수 있어요.

 

 

늘 다른 사람이 우선인 그들 

가끔은 내 자신에게만 집중하기

인프제인들은 사람들에게 베풀 줄 아는 인정 많은 사람들이나, 가끔씩 이런 성향은 정작 그들의 인생에서 중요한 것들에 대해 소홀히 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들은 항상 자신의 요구보다 다른 이들의 요구를 우선시합니다. 너그러운 성격이 약점이라 할 순 없지만, 감정적으로 힘들게 되는 건 결코 좋은 일이 아니죠. 에너지가 고갈되면 스스로가 무너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INFJ분들은 스스로 시간을 내어 자신의 요구와 욕구를 우선시하는 방법을 배우는 게 중요합니다. 인프제분들이 휴식과 재충전을 하실 땐 사람들과 함께 하는 휴식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인프제는 사람들에게 거절하는 것을 힘들어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이죠. 진정한 휴식을 취하기 위해선 애초에 이런 상황을 차단하는 게 좋습니다.

 

 

자신을 의심하지 마세요

자신감을 갖는 것이 중요해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INFJ인들은 자신을 힘들게 할 수 있는 사람들이기에 마음 속에 의심의 씨앗을 심을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마치 자신이 실패자가 된 듯한 느낌, 인생에서 가치 있는 것을 나는 성취할 수 없다는 두려움을 느낄 수 있죠. 이러한 자기 의구심은 인프제분들에게 큰 골칫거리가 될 수 있습니다.

 

INFJ는 자신에게 좀 더 관대하고, 이런 감정들에 대해 원망이나 어려움 없이 처리할 수 있는 법을 배우는 게 중요합니다. 그 누구도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인프제분들은 훌륭한 강점과 자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을 인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출처  https://personalitygrowth.com/ 

'INFJ Weaknesses, Flaws and Shortcomings: Where the INFJ feel challenged' by Scott Stafford

※ 해석에는 어느 정도의 의역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