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ESFP 특징) ESFP의 약점과 단점은? ESFP가 힘들어 하는 것은? 본문

All About MBTI/ESFP

ESFP 특징) ESFP의 약점과 단점은? ESFP가 힘들어 하는 것은?

이탠저린 2022. 3. 22. 23:17
반응형

ESFP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시간

 


들어가기 전에

그 자체로 소듕한 ESFP분들 파이팅

사람에겐 누구나 장단점이 있습니다. 이것들을 발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요. INTJ들이 가진 약점 내지 단점에 대해 배우며 우리는 스스로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때로는 그걸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데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고요. 우린 아무리 노력해도 완전히 완벽할 수 없는 존재이기에, 가끔은 이런 결점들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고 행복하지 않을 수 있음을 받아들이는 게 가장 좋습니다!

 

ESFP인들은 놀랍고도 긍정적인 장점들을 가지고 있지만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특정 약점들이 존재합니다. ESFP인들은 비판에 대처하기 힘들어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자신의 결점을 받아들이고 인식하는 일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들이 자신을 나약하거나 결점이 있는 사람들로 보는 걸 원치 않고, 가능한 좋은 사람으로만 비치길 원하죠.

 

엣프피 타입의 사람들은 사랑하는 이들이 자신을 어떻게 보는지에만 신경 쓰기 때문에 자신의 약점이나 고쳐나가야 할 것들을 알아채기 어렵습니다. 이를 인식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쉽진 않겠지만, 자기 인식능력과 균형감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선 꼭 해야 하는 첫 번째 단계입니다!

 

 

미리 계획하지 않는 그들

미래를 생각 안 하는 건 아니구요, 그냥 현재가 더 중요합니다.

엣프피인들은 미리 계획하거나 미래를 내다보는 일을 어려워합니다. 그들은 현재에 사는 것에 집중하길 선호하고, 있는 그대로의 상태를 즐기고 싶어 합니다. 지금 바로 이 순간 빠져들 수 있는 것, 짜릿한 것, 그들에게 영감을 주는 것을 찾고 싶어 하는 게 엣프피인들입니다.

 

열정적이고 호기심이 많은 사람들이지만, 이들의 계획 부족성은 그들의 삶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커리어를 쌓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목표 달성을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지 알아내는 데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ESFP인들이 목표를 가질 수 없는 사람들인가? 그건 아닙니다. 그들은 단지 목표를 실행할 방법을 알지 못할 뿐이에요. 현재에 사는 그들에 성향은 미래 목표를 방해할 선택을 하게 만들고, 미리 계획하지 못하게 만듭니다.

 

ESFP분들에겐 계획한 일을 지키고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열정과 집중력이 필요합니다. 이 부분은 엣프피분들이 나이가 들면서 자신의 약한 부분들을 강화시킴에 따라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비판에 민감한 엣프피

비판에 약합니다

ESFP인들의 경우 비판을 받는 경우, 특히나 사랑하는 사람들로부터 비판을 받게 되는 경우 정말 힘들어합니다. 상대방은 전혀 그런 식으로 의도하지 않은 상황에서도, 모욕이나 비판을 받게 되면 엣프피인들은 상처받습니다. 심지어 엣프피분들은 자신을 향한 비판이 아님에도 그것이 자신이 모욕당한다고 느끼며 속상해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민감함을 갖고 있기에 엣프피인들은 사람들을 늘 더 배려하는데요, 사람들에게 상처 주거나 불쾌함을 주고 싶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ESFP인들은 자신의 감정에 너무 빠져 다른 사람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보지 못하기도 합니다. 내면의 감정과 도덕적 의식을 중시하는 엣프피인들은 자신이 옳다고 믿는 것을 따르길 원하며, 때론 이 과정에서 다소 완고하게 행동합니다.

 

그들의 완고한 자질은 그들의 현재 욕망을 성취하는데 도움을 주지만, 그 과정에서 사람들을 멀어지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내면의 감정을 따르는 ESFP인들은 이런 성향으로 인해 특정 댓글들이나 비판에 쉽게 상처받게 되는 것입니다. 

 

 

쉽게 지루함을 느끼는 ESFP

이왕이면 재밌는 게 좋지

ESFP인들은 쉽게 지루함을 느끼는 편입니다. 오랫동안 가만히 있는 게 참 어렵습니다. 흥미로운 것을 원하는 그들은 이런 성향 때문에 조금은 무모해질 수 있습니다. 뭔가 지루하거나 정체된 상황이라고 느낄 때 엣프피인들은 이 상황을 뒤흔들 즐거움을 찾고, 이를 유지하고 싶어 합니다. 순간의 흥분과 스릴을 유지하기 위해 무모한 상황을 만들어내고 싶은 것이죠.

 

ESFEP인들은 결과에 대해 생각하기보단 그저 즐길 수만 있다면 끌리는 무언가에 뛰어들 수 있습니다. 곧 닥치게 될 일이나 나중에 이 결정을 어떻게 처리해야 될지에 대해 자주 생각하지 않습니다. 어떨 땐 감당할 수 없는 금액의 무언가에 아끼 없이 돈을 쓰게 될지도 모릅니다. 이러한 엣프피의 성향은 분명히 스스로를 곤경에 빠트릴 수도 있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관심받고 싶어요

관심줘요 관심!!

엣프피인들은 주위 사람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싶어 하는데요, 이는 때때로 그들을 불안감을 느끼게 만듭니다. 무시당한다거나, 사랑하는 사람들이 자신에게 충분한 관심을 주지 않는다고 느끼는 것은 정말 싫죠. 사람들에게 친근감을 느끼고 싶어 하는 ESFP인들은 매력적이고 사랑스러운 사람들이나, 이런 성향은 본인뿐만 아니라 주변까지 지치게 할 수 있습니다.

 

쉽게 지루해지면 순간의 안 좋은 기분을 달래기 위해 다른 사람들을 찾아 나서는 엣프피인들의 모습은 그들이 마치 애정에 굶주린 듯한 인상을 줍니다. 또한 본인이 자주 무시당한다고 느끼는 경우 주변 사람들에게 더 많은 걸 요구하게 되고, 이는 여러분을 만족시키기 힘든 사람으로 느끼게 만들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출처  https://personalitygrowth.com/ 

'ESFP Weaknesses, Flaws and Shortcomings: Where the ESFP feel challenged' by Scott Stafford

※ 해석에는 어느 정도의 의역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