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내향적인 사람들이 외향적인 사회·직장에서 살아남는 6가지 방법 본문

유익할지도/성격·사회생활 관련 이야기

내향적인 사람들이 외향적인 사회·직장에서 살아남는 6가지 방법

이탠저린 2024. 3. 21. 00:05
반응형

 

눈에 잘 안 띄는 내향적인 사람들도 모두 직장에선 핵심적인 기술을 가지고 저마다 중요 역할들을 해냅니다. 이들은 정보를 습득하는 집중력이 뛰어나죠. 그러니 혹시 내향적인 성격으로 고민이라면, 당신의 내향적 성향을 부끄러워하지 마세요. 혼자서 하는 일이나 집중력이 필요한 일도 많이 있으니까요. 심지어 어떤 경우엔 내향적인 사람이 외향성을 필요로 하는 직업을 더 잘 소화해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고민이 된다면, 아래 내용들을 읽어보세요. 제 경험을 바탕으로 내향적인 사람이 외향적인 환경, 직장에서 살아남는 방법을 알려 드릴게요.

 

 

 


내향적인 사람들이 외향적인 직장에서 살아남는 6가지 방법

6 Ways Introverts Can Survive an Extroverted Job

 

1. 가능하다면 재택 근무를 하세요

내향적인 성향을 갖고 있으나 외향성을 필요로 하는 직업을 갖고 있다고요? 그렇다면 가능한 한 재택근무를 해보세요. 늦잠이나 낮잠 때문에 한 시간 정도 메꿔야 할지도 모르지만, 외향적 환경에서 에너지를 회복하고 주변의 방해를 피할 수 있는 매우 좋은 근무 방식입니다.

 

집에서 일하면 사무실 내 숨막히는 분위기나, 정치, 각종 루머로부터도 해방될 수 있습니다. 코로나 시국 이후 많은 기업들이 직원들에게 재택근무를 허용하고 있는데, 이는 내향적인 사람에겐 꿈같은 기회일 수 있어요.

 

 

2.  조금씩 사람들과 소통할 방법을 찾아보세요

내성적인 사람이라면 혼자 시간을 보내거나 소수의 가까운 친구들과 함께 하는 것을 선호할 것입니다. 하지만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팀으로 일하게 될 경우엔 친하지 않은 다른 사람들과도 원활히 협업하고 소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직장에서 친구를 사귀는 게(작은 스몰토크라도 할 사람) 항상 쉬운 건 아니지만, 조금 더 쉽게 사람들과 친해질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주변 사람들에게 친절하게 대하는 것,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는 겁니다. 당신이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있다면 그 사람을 도와주세요. 물론, 회사의 모든 사람들이 당신과 일하는 걸 좋아할 순 없습니다. 하지만 회사에서 '친절함'은 효과적으로 사람들과 협업할 수 있게 동기를 부여하는 데에 도움이 되며, 당신이 제안하는 아이디어나 제안도 더 쉽게 수용될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만약 이런 작은 노력 없이 '침묵'만으로 일관할 경우, 유감스럽게도 사람들은 당신의 침묵을 무례함으로 오해할 수 있어요. 

 

 

3. 에너지를 충전할 방법 찾아보세요 (가능한 많은 휴식 취하기)

하루 종일 열심히 일을 하기 위해선 충분한 수면은 물론, 건강이 바탕이 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그렇지 않곤 에너지를 풀충전하기 어려워요. 그러니 하루 중 어느 정도의 시간은 휴식을 취하는 데 쓰도록 하세요.  


내향적인 사람들은 종종 기도나 명상을 통해 에너지를 충전합니다. 음악을 듣는 것도 바쁜 날 에너지를 되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게 어렵다면 친한 한 두 사람과 함께 즐겁게 시간을 보내는 것도 좋습니다. 커피를 마시러 나가거나 산책을 하거나, 같이 헬스장에서 운동하거나, 집에서 일한 후에 영화를 보는 등의 방법도 있겠군요.

 

 

4. 말을 하기 전엔 미리 계획하여 연습해보세요

사람들을 내향적인 사람들을 보통 수줍음이 많은 사람들로 오해합니다. 맞는 경우도 있겠지만, 항상 그런 건 아닙니다. 사실 내향인들은 대개 자신의 말과 행동에 대해 혼자 심사숙고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말하기 전 늘 생각에 잠기곤 하죠. 

이들은 입을 열기 전 무엇을 말할지 신중하게 고려하는 방식을 선호합니다. 그래서 외향인들은 내향인과 이야기를 나눌 때 상대가 말을 열기 까지 천년 만년 기다리는 것처럼 느끼곤 해요! 외향인들에겐 짜증날 수 있는 일이죠. 이건 외향적인 사람들이 내향적인 사람들보다 더 즉흥적이고 충동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벌어지는 일입니다.

 

하지만 이런 차이가 있다고 해서 말을 꺼려선 안 됩니다. 내향인에겐 단지 약간의 연습이 필요할 뿐이에요. 이럴 땐 말할 내용을 미리 적어서 연습해보세요. 그럼 실제로 말할 때 그 내용이 즉흥적으로 말한 것보다는 더 자연스러울 것입니다.

 

 

5. 새 아이디어들을 검토할 충분한 시간을 만드세요

내향적인 사람들에겐 생각할 시간이 필요합니다. 물론, 외향적인 사람들도 마찬가지이죠. 하지만 외향적인 동료들은 당신이 행동하기 전 당신이 뭔가를 생각할 시간을 주지 않습니다. 그들은 떠오르는 아이디어들은 바로 바로 당신에게 표현할 것이며, 당신의 관심을 얻는 데 걸리는 시간이 길면 길어질수록 더 짜증을 낼 거예요.(이건 제 경험이에요!)

 

이런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선 압박을 받지 않으면서도 정보를 처리할 방법을 찾고, 적절한 타이밍에 당신의 생각을 공유하거나 실행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이를 위한 한 가지 좋은 방법은 요청 사항이 들어올 경우 가능한 한 빨리 종이나 컴퓨터에 메모를 적어두는 겁니다. 그 후 하루, 한 주, 한달 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기 전 조용히 당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공간을 만들면 됩니다.

 

 

6. 당신의 내면에 있는 내향성을 살리세요

외향적 직업을 가진 내향인에게 가장 중요한 건 자신만의 에너지를 충전할 시간을 갖는 것입니다. 꼭 거창할 필요는 없고, 간단한 산책을 한다거나 점심 시간 동안 밖으로 나가서 신선한 공기를 마시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어요.

 

제 경우에는 바쁜 일정 속에서 시간을 할애하여 제 사생활도 챙기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명확하게 일과 사생활 사이에 경계를 설정하지 않는다면 실망과 피곤함 속에서 내 시간을 온전히 지키긴 어려울 것입니다.

 

 


출처 Introvertdear.com

 

6 Tips for Introverts to Survive Working an Extroverted Job

Taking “alone time” breaks during the workday is important in order to recharge your social battery.

introvertdear.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