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ISTP 특징) ISTP의 약점과 단점은? ISTP에게 힘든 순간은? 본문

All About MBTI/ISTP

ISTP 특징) ISTP의 약점과 단점은? ISTP에게 힘든 순간은?

이탠저린 2022. 3. 9. 00:10
반응형

ISTP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요

 

들어가기 전에

사람에겐 누구나 장단점이 있습니다. 이것들을 발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요. ISTP인들이 가진 약점 내지 단점에 대해 배우며 우리는 스스로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때로는 그걸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데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고요. 우린 아무리 노력해도 완전히 완벽할 수 없는 존재이기에, 가끔은 이런 결점들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고 행복하지 않을 수 있음을 받아들이는 게 가장 좋습니다!

 

ISTP들은 타고난 기술과 장점이 많은 훌륭한 문제 해결사들입니다.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그들 역시 약점이랄지 특정 부분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는 충분히 개선될 수 있으나, 자기 인식은 물론 자신의 약점이 어느 곳에 있는지 알아차릴 수 있는 능력이 우선 갖추어져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ISTP들은 현재를 살아가는 것에 더 집중하고, 그들을 흥분시킬 만한 것들을 탐구하고 싶어합니다. 이러한 특성은 그들이 자기 반성을 하기 힘들게 만드는데, 특히나 감정에 젖어있을 땐 더더욱 그렇습니다. 이렇듯 ISTP인들이 특히나 어려움이나 모자람을 느끼는 부분에 대해 스스로 인지하고 잠재적으로 개선해나갈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은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미리 계획하지 않는 ISTP

현재에 집중하는 ISTP인들

ISTP인들은 미리 계획을 세운다거나 미래를 바라보는 편이 아닙니다. 그들은 타고난 문제 해결사이며 매우 논리적인 사람들이나, 계획을 짜는 건 그들의 성미에 맞지 않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순간 순간의 도전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며, 이를 받아들이는 것을 선호합니다.

 

미래를 계획한다거나 예측하는 데에 신경쓰지 않는 그들의 성향은 그들의 커리어 쌓기나 특정 생활방식에 관한 한 그들의 발목을 잡을 수 있습니다. 물론, 그들의 마음 속엔 큰 목표가 있을 순 있습니다. 하지만 세부적 계획을 세우거나 제 시간에 맞춰 일을 끝내는 것은 그들에게 꽤 힘든 일입니다. 늘 시간에 맞추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에 직장에서나 가까운 개인적 인간관계에 힘든 일이 있을 수 있습니다.

 

ISTP인들은 세부적인 것에 집착하기 보단 순간 순간의 고무적인 것들을 따르기 원합니다. 이는 그들을 산만하게 만들고, 엄격한 일정에 따르는 것에 흥미를 잃게 하죠. 흐름에 순응하는 것은 큰 장점이 될 수 있지만, 미리 계획하지 않는 성향은 때론 약점이 될 수 있습니다.

 

감정이란 ISTP에겐 어려운 것

논리적이고 구체적인 것에 강한 ISTP인들

ISTP인들은 타인의 감정이나 내면의 감정을 이해하거나 받아들이는 데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들은 실용적인 것, 구체적이고 증명할 수 있는 것을 선호합니다. 자신의 눈으로 볼 수 없는 것이나 실질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지 못할 경우 그들은 이를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감정은 순식간에 지나가는 덧없는것이며, 그들이 이해하기 좋게 형태를 갖추고 있거나 구체적인 방법을 갖고 있는 게 아니므로 누군가가 화가 나거나 감정적일 때, ISTP인들은 애를 먹게 됩니다. 사랑하는 이가 아플 때 도움이 되고 싶지만, 그들은 감정적 지지보단 실질적 해결책으로 지지를 보여주려 노력합니다. 그렇기에 그들이 아무리 최선을 다해도 ISTP는 정서적으로 지지해주지 않고 무심한 사람들로 보일 수 있습니다.

 

ISTP인들은 가끔씩 가혹하게 보일 수 있는데요, 왜냐하면 그들은 그들의 말이 다른 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항상 깨닫지 못하기 때문이죠. 그들은 어떻게 하면 논리적이고 사실적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춥니다. 특히 그들이 자신에 대해 갑작스레 표현해야 되는 상황이 오면 그들은 전혀 요령이 없어 보일 수 있습니다. 그들의 의도는 솔직하고 직접적이지만, 많은 경우 그들의 의도하지 않았음에도 그들이 꽤 둔감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구속됨을 싫어하는 ISTP

구속은 딱 질색

ISTP인들은 무언가에 헌신해야 할 때 어려움을 느낍니다. 인간관계가 되었든, 일이 되었든, 계획을 하는 것이든지 간에 한 가지 선택에 갇혀 있는 느낌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다른 선택지를 계속 탐험하고 싶어 하죠.

 

이런 성향은 그들이 그들의 삶에서 어떠한 형태의 안정을 얻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자유롭고 구속되고 싶어하지 않다 보니 그들이 진정으로 열정을 갖고 할 수 있는 일을 찾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자유를 찾으려 애쓰다보니 그들은 그들에게 더 이로울 수 있는 상황임에도 무언가 진득하게 고수할 줄 모른 채 이런 저런 고민만 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인내심이 부족한 ISTP

인내심을 키울 필요가 있습니다!

ISTP들은 지금 이 순간을 살아가는 사람들이기에 기다리거나 인내해야 하는 상황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가만히 앉아 정체되는 듯한 느낌을 받아야 하는 상황들은 ISTP들을 매우 힘들게 만듭니다. 그렇기에 답답함에서 벗어나기 위해 무모한 행동을 보일 때도 있습니다. 

 

ISTP인들이 무언가에 지루함과 조급함을 느낄 땐 다소 무모하고 심지어는 파괴적인 방법으로 탈출하고자 하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는 그들의 인간관계나 사회적 지위를 손상시킬 수 있기에 어떤 식으로든 이를 통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ISTP들이 올바른 방법으로 바쁜 취미나 활동을 찾아서 해야 하는 중요한 이유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출처  https://personalitygrowth.com/ 

'ISTP Weaknesses, Flaws and Shortcomings: Where the ISTP feel challenged' by Scott Stafford

※ 해석에는 어느 정도의 의역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