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INFP 특징) INFP의 약점과 단점은? INFP에게 힘든 순간은? 본문

All About MBTI/INFP

INFP 특징) INFP의 약점과 단점은? INFP에게 힘든 순간은?

이탠저린 2022. 3. 16. 23:10
반응형

INFP에 대한 더 자세한 이해를 위한 시간

 

들어가기 전에

이미 장점이 충분한 INFP분덜

사람에겐 누구나 장단점이 있습니다. 이것들을 발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요. INFP들이 가진 약점 내지 단점에 대해 배우며 우리는 스스로를 발전시키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때로는 그걸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데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고요. 우린 아무리 노력해도 완전히 완벽할 수 없는 존재이기에, 가끔은 이런 결점들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고 행복하지 않을 수 있음을 받아들이는 게 가장 좋습니다!

 

INFP인들은 자신을 분명히 인식하는 사람들입니다. 반성할 줄 알며, 자신의 감정과 욕망에도 빠져들 줄 아는 사람들이죠. 이러한 그들의 성향은 그들이 그들의 단점을 예민하게 인식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인프피인들은 가끔씩 자신의 행동을 너무 가혹하게 판단하고 긍정적인 면을 충분히 보지 못합니다. 그렇기에 실제로 가진 약점보다 더 많은 약점을 본인에게서 봅니다.

 

힘겨운 일에 직면하여 압도당하게 될 때, INFP들은 스스로를 비난하며 충분히 잘하고 있지 않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인프피 여러분은 스스로의 약점을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앞으로 더 발전할 수 있는 강점을 더 많이 가지고 있다는 점을 우선 아실 필요가 있습니다. :)

 

 

정해진 걸 좋아하지 않는 INFP

정해진 대로 살면 너무 힘들어요

INFP인들은 삶 속에서 일종의 구조감이나 조직감을 갖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마지막 순간까지 일을 미루고, 어떤 영감이 떠오를 때까지 기다립니다. 일상적인 일에 재미를 전혀 찾을 수 없는 사람들이기도 합니다. 일정에 따라 살아가는 건 INFP들에겐 너무나 힘든 일입니다.

 

그래서 엄격한 규율을 가진 직업은 그들을 매우 지치게 할 수 있습니다. INFP들은 자신들에게 흥분을 줄 수 있는 일을 즐기고 싶어 하죠. 때문에 구조적이거나 일정에 얽매인 것을 따라 하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인프피들은 하고 싶어하지 않는 일에 대해선 특히나 자주 미루곤 하는데요. 이러한 성향은 그들이 마지막 순간까지 남아있는 일들을 끝내려 할 때 그들을 매우 지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를 아는 주변 사람들이 그들을 압박하게 되고, INFP들에게 이런 분위기의 직장 환경은 매우 스트레스를 줄 수 있겠죠.

 

INFP들 역시 자신의 일에 신경 쓰며 자부심을 갖고 싶어 하지만, 그들이 잘 해낼 수 있는 곳은 타이트한 마감일이 없고 특정 유형의 조직(일반적인 곳과는 다른)을 요구하는 곳들입니다. 그들은 창의력을 발휘할 기회뿐만 아니라 스스로 선택을 하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합니다. 일정에 맞춰 제시간에 일을 수행하는 건 INFP에게 매우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죠.

 

 

스몰 토크(small talk, 가벼운 일상 대화)에 약해요!

꼭 그렇게 재미없는 이야기들을 해야 하나요

INFP들은 보통 스몰 토크(small talk, 직장 등에서 예의상 나누는 가벼운 대화)를 즐기지 않을 뿐더러, 이런 대화에 약합니다. 그들은 무의미한 것들, 특히나 지루하게 느껴지는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할 때 지쳐버립니다. 간단한 잡담이 필요한 상황에 처했을 때, 그들은 인내심을 잃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런 잡담이 필요한 사회적 상황에서 약간의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인프피인들은 친절하고 매력적인 사람들이나, 인간관계를 위해 잡담을 견뎌야 하는 것은 때때로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대화를 좀 더 흥미롭고 복잡한 방향으로 진행시키려 노력하죠. 물론 대화 주제가 사람들을 겁나게 할 정도로 깊은 내용일 필요는 없지만, 사실 INFP나 그들 주변의 사람들에겐 스몰 토크를 시도하기 위해 노력을 들일 가치가 없습니다.

 

 

쉽게 산만해지는 INFP

새로운 걸 경험하고 싶을 뿐이에오

INFP들은 특히 무언가에 영감을 받았을 때 쉽게 주의가 산만해질 수 있습니다. 그들은 그들의 마음을 따르고, 그들을 가장 흥분시키는 것을 추구하는 열정적인 사람들입니다. 누군가 INFP들에게 지루한 것을 하게 만들 경우, 그들은 또 다른 방향의 일들로 자신들이 끌림을 느끼게 됩니다.

 

INFP들은 끊임없이 마음이 다른 방향으로 향하기 때문에 심지어 그들이 즐기고 있었던 일을 하면서도 산만해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쉽게 지루해지기에 다양한 아이디어와 경로를 탐색할 수 있고, 시간이 지나면 다시 하던 일로 돌아오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인프피들이 무책임하다거나 마무리를 잘 하지 않는 사람들은 아닙니다. 그들은 단지 새롭고 흥미로운 것을 경험하고 싶을 뿐이죠. INFP들은 자신에 일에 열정을 느끼고 집중하고 싶어 하나 너무 한 가지 단순한 일에 오랫동안 매달리면 마음이 지쳐버립니다.

 

그들에게 필요한 공간은 좀 더 많은 탐험을 할 수 있는 공간, 오로지 꼭 필요한 경우에만 그들이 그만두게 할 수 있는 환경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대립하기 싫어하는 INFP

대립은 피하고픈 인프피인들

INFP인들은 대립해야 하는 상황, 부정적인 상황에 대응해야 하는 일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피할 수 있다면 피하는 게 맞죠. 그들은 자신에게 정말 중요한 일이 있을 땐 목소리를 높일 수 있지만, 작은 일엔 개의치 않습니다. 특히나 피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누군가와 대립하거나 불화가 생길 환경을 만들지 않으려 하죠. 

 

인프피인들은 사랑하는 사람들을 화나게 하고 싶어 하지 않고, 말다툼도 하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불편한 상황이 생기면 이를 원만히 해결하려 하며, 정말 토론해야 할 주제가 아닌 이상 되도록이면 싸움을 피하려 합니다.

 

이런 그들의 성향은 약점으로 보일 수가 있는데요, 커리어의 정점을 위해 극악무도하게 달려나가는 사람들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누군가를 뒤로 하고 앞서기 위해 끊임없이 누군가와 대립하고 논쟁을 벌여야 한다면 INFP들은 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출처  https://personalitygrowth.com/ 

'INFP Weaknesses, Flaws and Shortcomings: Where the INFP feel challenged' by Scott Stafford

※ 해석에는 어느 정도의 의역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