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雜동사니

공인인증서 대신 신한인증서로 홈텍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하기 본문

나의 일상/알고 싶은 것

공인인증서 대신 신한인증서로 홈텍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하기

이탠저린 2022. 1. 15. 23:35
반응형

연초라 모두 정신없으시죠? 하지만 아무리 바쁘고 정신이 없어도 꼭 잊지 말아야 할 그것! 지친 직장인들의 마음을 선덕거리게 만들 단 한 가지가 있습니다. 제3의 월급이라 불리는 연말정산이 바로 그것입니다. 드디어 말정산 시즌이 드디어 다가왔습니다!

 

그런데 저만 그런가요?ㅎㅎ 어찌된 것이 매년 연말정산 신청인데도 어찌나 새로운지 모르겠습니다. 은근 신청 과정이 긴장되고, 늘 새로운 게 매번 이건 어떻게 해야 되는지, 저건 또 어떻게 해야 되는지 허둥지둥거리게 돼요.

오랜만에 로그인 한번 할라치면 열받게 만드는 구 공인인증서

그중 우리가 꼭 해야되는 과정 중 하나는 바로 홈텍스에 접속하여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를 뽑는 것인데요, 매년 홈텍스에 들어갈 때마다 은근 사람을 긴장하게 만드는 게 하나 있습니다. 바로 로그인 문제죠!

 

PC에 공인인증서(이젠 공동인증서라고 한다네요)가 잘 저장되어 있고, 유효 기간이 충분히 남았다면 별 문제없겠지만 중간에 PC를 한번 바꾸거나 기타 이유로 인증서가 제대로 잡히지 않으면.... 아시죠? 은행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여러 보안 프로그램 설치해야 되는 복잡시러운 상황이 펼쳐지는 거!

 

오랜만에 접속해본 국세청 홈택스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 전 반드시 거쳐야 할 부분: 로그인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선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해야 하는데요, 가장 먼저 문제의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모두 다 공동인증서 하나쯤은 있으시잖아요? 핸드폰에도 저장되어 있고 PC에도 저장(...되어 있었으면 하는)들 하시는 인증서를 한번 불러오도록 하겠습니다.

 

아 맞다 작년에 노트북 바꿨는데!

어멋...없어...인증서가 없어? 네...생각해보니 제가 작년 가을 노트북을 샀던 걸 깜박했었네요.

뭐, 요즘엔 핸드폰에 있는 공동인증서를 쉽게 PC에 옮기는 게 가능하니까! 가볍게 릴랙스 한 후 신한은행 주 고객인 저는 신한은행 어플인 신한 쏠을 이용해서 제 노트북으로 인증서를 옮기기로 합니다. ^^

 

인증서는 어떤 식으로든 필요합니다.

문제는 아무리 제가 제 PC에 인증서를 저장해도 인증서가 뜨지 않고, 자꾸 금융인증 서비스를 시작하라면서 위와 같은 창이 떴던 것이죠. '금융인증서비스' 라는 창이 뜨길래 공동인증서 없이 인증이 가능한 건가? 싶어 시도해보지만 결국 공식 은행 홈페이지 중 하나에 들어가서 인증서를 받으라는 내용이 뜹니다. 

 

빡치기 시작할 무렵.... 갑자기 생각난 그것!

 

 

아 맞다, 신한인증서!

신한은행에서 하고 있는 '행운의 타이거를 잡아라' 이벤트

 

전 이벤트를 좋아하는 편이라 해볼 만한 이벤트라 생각되면 종종 응모해보는 편인데요. 얼마 전에도 제가 자주 사용 중인 신한 쏠 앱에서 신한인증서를 발급받고 이벤트에 참여해서 경품을 받으라는 알림창이 뜨길래 당첨을 기원하며 인증서를 발급받았습니다. 

 

이벤트에 참여했다가 낙첨되고 겨우 10 포인트 받아 맘 상해서 무시하고 있던 중 잠시 잊고 있었는데, 오늘 홈택스에 로그인하려던 도중 마침 딱 신한인증서가 떠오르더군요!

 

간편인증 로그인 방법이 이리 많아졌다니

로그인 화면으로 다시 넘어와서, 성명과 주민번호를 입력한 후 '공동인증서 로그인' 메뉴 옆에 '간편인증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대충 보아하니 카카오와 네이버 이미지도 보이는 게, 이미 많은 업체에서 간편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듯하네요. 저만 아무것도 몰랐구나 싶어요?

 

간편한 인증 과정

저는 신한인증서를 사용할 예정이니 '신한인증서'를 클릭 후, 제 이름과 생년월일,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여 인증 요청을 진행했습니다. 물론, 서비스 이용에 대한 동의는 필수적으로 하셔야 합니다. 새삼스럽지만 이 서비스는 신한 쏠 앱을 이용하며 신한인증서를 이미 발급한 상황이어야 가능하다는 거! 잊지 마세요.

 

신한인증서 인증 과정

핸드폰에 신한 Sign 간편인증 요청이 들어왔다고 알림창이 뜨면, 이를 통해 신한 쏠 앱에 접속합니다. 그럼 위와 같은 내용이 나오는데요, 개인정보 제3자 제공 동의를 해주시고 '확인'을 눌러 본인의 비밀번호 6자리를 입력합니다.

 

신한인증서 인증 과정 끝

 

위와 같이 국세청 인증이 완료되었다는 창이 뜨면, 홈택스 화면에서도 '인증 완료' 버튼을 눌러 인증 과정을 마무리해주세요. 그럼 공인인증서가 없어도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드디어 나온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화면

짜잔! 익숙한 그 화면이 바로 뜹니다. 미리 받아둔 신한인증서 덕에 쉽게 인증하고 제 소득·세액공제 자료 조회를 쉽게 할 수 있었어요. 

 

 

발급 과정도, 인증 과정도 간편했던 신한인증서

 

오늘 편히 잠을 잘 수 있을 것 같은 이탠절

사용자 입장에선 본인 인증 방법이 다양해진 게 굉장히 편리하네요. 예전처럼 공인인증서, 아니 공동인증서만 사용 가능하다면 저는 또 뭐가 잘못된 건지 끙끙대며 방법을 찾느라 애썼겠죠? 사실 핸드폰에 있는 인증서를 옮기는 게 어려운 일은 아니거든요. 근데 이상하게 오늘은 2,3번 시도를 해도 인증서가 검색되지 않아 화가 났어요. 하지만 마침 미리 받아둔 신한인증서 덕에 쉽게 일을 진행했어요.

 

신한인증서 발급도 거추장스러운 거 아니냐고요? 저 역시 발급 과정에서 무슨 서류가 필요하거나 확인 절차가 많으면 그냥 하다 말려고 했었는데, 생각보다 슥슥 몇 단계를 지나니 쉽게 발급을 받을 수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렇지 않고서야 귀차니스트인 이탠저린이가 이 인증서를 갖고 일을 이유가 없음

 

당첨의 기운이여 내게 오라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신한은행 쏠 앱에서 '신한인증서X연말정산 - 행운의 타이거를 잡아라' 라는 이벤트를 하고 있어요! 여러 이벤트가 있는데 전 대부분 낙첨된 것 같군요^*^ 하지만 추첨 경품 이벤트에선 행운이 따랐으면 하는 바람이 힛

 

공동인증서가 없다면, 신한은행 이용자로서 신한 쏠 앱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공인인증서 대신 신한인증서로 홈택스에 로그인해보시고 이벤트에 참여해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단 생각이 드네요. 이왕 참여하시는 거 당첨되셔서 연초 기분 좋게 시작하심 더할 나위 없겠고요! 

 

*참고로 저는 일반 고객이지 신한은행 관계자도, 관계자를 아는 사람도 아닙니다. 순수 제 경험을 통해 올린 포스팅이니 오해 마시고 참고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D  모두 연말정산을 통해 짭짤한 소득 얻으실 수 있길 바라며 이번 포스팅을 마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