雜동사니

누군가와 손절해야 할 타이밍? 인간관계 정리 가이드 본문

유익할지도/성격·사회생활 관련 이야기

누군가와 손절해야 할 타이밍? 인간관계 정리 가이드

이탠저린 2024. 9. 23. 16:22
반응형

누군가와의 관계를 끊는 일은 쉽지 않지만, 그 시기를 잘 아는 것이 당신의 행복과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가족이든, 친구든, 계속해서 당신의 마음과 정신을 해치는 사람이라면, 더 이상 그 관계를 억지로 유지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늘 우린 삶에서 꼭 끊어내야 할 사람들이 어떤 사람들인지 정리해 보려 합니다. 저 역시 여러 번 힘든 결정을 내려야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만, 솔직히 말해 전 그 결정을 내린 덕분에 삶이 훨씬 나아질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그 사람과의 관계를 끝낸다는 생각이 무겁고 겁날 수 있습니다. 계속 연락을 해 오면 어떡하지? 내 결정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어떡하지? 나중에 후회하게 되진 않을까?  이런 생각들은 모두 두려움에서 비롯됩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누구나 겪는 감정이니까요. 사람과의 관계를 끊는 것은 결코 가볍게 볼 일이 아니지만, 만약 이 문제를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다면 이미 당신은 한계에 도달한 상태일 겁니다.

누군가에게 할 수 있는 행동과 해선 안 되는 행동 사이엔 분명한 경계가 있습니다. 누군가 그 선을 넘었다면, 이제는 행동을 취할 때입니다. 그것이 고등학교 시절의 연인이든, 오랫동안 함께한 친구든 상관없어요. 만약 그들과 함께 있을 때 진정한 나 자신으로 있을 수 없고, 내 행복이 위협받고 있다면, 그 관계는 끝내는 것이 최선의 선택입니다.

 

당신 주변엔 늘 당신 자신이 문제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사람들이 있을 겁니다. 하지만 괜찮아요! 그런 사람들과는 어차피 오래 함께할 필요가 없습니다. 만약 아래의 상황에 해당된다면, 이제는 당신 자신의 행복을 위해 그들을 보내줄 때입니다.


그 사람과 손절해야 할 타이밍

만약 아래 예시들이 당신에게도 해당된다면, 당신의 삶과 행복을 되찾을 때입니다. 당신을 이렇게 느끼게 만드는 사람들과는 멀찍이 떨어져 당신의 정신 건강을 돌보는 게 좋습니다.

 

1. 진짜 내 모습을 숨겨야 할 때 

가장 먼저 눈치채야 할 위험 신호입니다. 나 자신을 계속 부족하게 느끼게 만드는 사람이 있다면, 그게 가족이든 친구이든 상관없습니다. 진짜 나 자신을 숨기고 살아갈 수는 없습니다. 나를 짓누르는 관계를 계속 이어가는 건 의미가 없어요. 그 사람을 만족시키기 위해 연기하며 살아야 하는  고통을 느낀다면, 이제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언제까지 이렇게 살아야 할까요? 그 사람 앞에서 진정한 나를 보여줄 수 없다면, 그 관계는 결코 당신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없습니다.

 

2. 같이 있는 게 지치고 힘들기만 할 때

최근 들어, 그 사람이 당신의 에너지를 빨아들이고 있다는 사실을 서서히 깨달았을 거예요. 그 사람과 있는 게 더 이상 즐겁긴커녕 지칠 뿐입니다. 마지막으로 언제 이 사람과 즐거운 시간을 보냈는가 기억조차 나지 않는 관계라면, 이건 결코 건강한 관계가 아닙니다. 그 사람은 당신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어요. 더 이상 그 사람으로 하여금 당신에게 나쁜 기운을 뿜지 못하게 하세요!

 

3. 당신의 자존감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때

그 사람과 함께 하면 기분이 좋지도 않고, 내 편이라는 기분도 들지 않을 겁니다. 사실, 그 사람과 함께 있을 때만큼 자존감이 떨어지는 순간도 없을 것입니다. 세상에는 다른 사람의 불안과 자신감 부족을 먹고 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건 주로 그들 자신도 자신감이 부족한 사람들이기 때문인데, 이들은 다른 사람을 깎아내리면서 힘을 얻습니다. 저도 한때, 그런 사람들과 함께 하며 나쁜 기분을 느꼈었어요. 내가 무지하고, 무능하며, 아무것도 제대로 할 수 없는 사람처럼 느껴졌죠.


그 그친구는 제가 고등학교 때부터 알고 지내던 사람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완전히 연락을 끊었고, 전혀 그립지 않습니다. 전 그 누구에게도 해를 끼치고 싶지 않은 사람이지만, 그런 사람을 떠나보냈을 때 얼마나 많은 숨통이 트였는지 부인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그 결정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마음의 거리를 우선 두고, 그 후 실제로도 거리를 두세요. 그들을 놓아보낸 후에야 그들의 부재 속에서 당신의 삶이 얼마나 나아졌는지 깨닫게 될 것입니다.

 

4. 상대가 감사할 줄 모르고 부정적인 모습만 보일 때 

부정적인 사람들은 정말 힘든 존재입니다. 누구나 힘든 날이 있긴 하지만, 우린 늘 긍정적인 면을 찾을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 부정적인 기운이 모든 사람에게 해롭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의 주변에 늘 불만과 부정적인 기운을 내뿜는 사람이 있다면, 잠시 거리를 두고 기분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느껴보세요.

 

아마 즉각적으로 해방감을 느낄 수 있을 테니까요. 기분이 좋아지고, 삶에 대한 열정이 되살아나며, 전반적으로 기분이 훨씬 나아질 거예요. 이렇게 쉽게 기분이 좋아질 수 있다니, 정말 놀랍죠?   

 

5. 당신을 격려하기보다는 낙담하게 만들 때

연애를 포함한 모든 인간관계에서 지지와 격려는 필수적입니다. 이런 지지가 없다면 관계는 건강하게 발전할 수 없습니다. 서로를 사랑한다면 항상 상대방이 최대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하죠. 그런데 만약 당신을 격려해주긴커녕 실패하길 바라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당신에게 매우 해로운 사람입니다. 누군가가 당신의 꿈을 포기하게 만들지 마세요. 당신은 당신을 응원해 줄 사람을 가질 자격이 있습니다.   

 

6. 내 모습이 최악으로 변해갈 때

그 사람이 주는 부정적인 영향을 느끼기 시작했다면, 이젠 그 사람과 작별할 시간입니다. 당신이 그 사람의 영향 아래 있음을 절대 느끼게 하지 마세요. 대신, 그 관계를 완전히 끝내 버리세요.

 

그 사람이 나 자신을 잃게 만드는 행동을 한다면, 여러분은 그 즉시 그 사람으로부터 멀어져야 합니다. 이런 사람들은 상대를 자신과 비슷한 수준으로 끌어 내리는 데 매우 능숙합니다. 아주 조금씩, 당신도 모르게 그렇게 변해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자신의 직감을 믿는 것이 중요해요. 뭔가 어색하게 느껴진다면, 그 감정을 믿으세요. 간단하죠? 

 

7. 그에게 아무것도 의지할 수 없을 때

신뢰는 정말 중요합니다. 당신은 어려운 상황에서 항상 당신을 일으켜줄 수 있는 사람들을 주변에 둬야 합니다. 이건 건그리 과한 요구가 아니에요. 당신 역시 사랑하는 사람이 도움이 필요하다고 하다면 손을 내밀테니까요.

 

무언가를 하겠다고 약속했으면,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부탁을 받으면, 질문 없이 도와줘야 하죠. 그렇다면 왜 당신에게는 그보다 못한 대우를 받아들이라고 해야 할까요? 만약 당신을 실망시키고, 거짓 약속을 하며, 결코 당신을 위해 나타나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면, 그들과의 관계를 끊으세요. 그들은 당신이 필요로 하는 존재가 아닙니다.

 

무언가를 하겠다고 약속했을 때 당신은 꼭 지킬 겁니다. 상대의 부탁을 받았을 땐 군소리 없이 도와주기도 할테고요. 그렇다면 당신에게 이보다 못한 대우를 해주는 사람과 굳이 계속 함께 해야 할까요? 당신을 배신하거나 실망시키고, 헛된 약속을 하는 사람, 당신이 가장 힘들 때 나타나지 않는 사람이 있다면 그 관계는 끊어버리세요. 그 사람은 당신에게 필요한 사람이 아닙니다. 


필요 없는 인간 관계 정리하는 법

관계를 끊고자 할 땐 명확한 판단력과 강한 마음가짐 그리고 꾸준함이 필요합니다. 힘들겠지만, 이 결정은 당신의 개인적 성장과 행복을 위해 꼭 필요한 자기 돌봄의 과정이 될 것입니다.

 

1. 사람과의 거리두기는 점진적인 과정이다

건강한 관계가 성장하고 자리 잡는 데 시간이 걸리듯, 도움이 되지 않는 해로운 인간관계도 완전히 지우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물론 이는 당신의 잘못이 아닙니다. 그런 사람들은 자기중심적이라 쉽게 당신을 놓아주지 않죠.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올바른 결정을 망설이지 마세요. 그들과 거리를 두고, 필요한 만큼의 간격을 만드세요. 설사 그들이 애원하고 소란을 피우더라도 신경 쓰지 마세요. 시간이 지나면 그들 스스로 지치게 될 것이고, 당신은 완전히 관계를 완전히 끊을 수 있을 것입니다.

 

2. 당신의 직감에 따라 행동할 것 

그들은 당신이 그들과 손절하려는 것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게 만듭니다. 하지만 그걸 믿어선 안 돼요. 당신은 당신 자신을 알고 있잖아요. 당신의 직감이 말하는 바를 믿으세요. 그들이 맞다고 주장하는 것과는 관계없이, 당신이 옳다고 느끼는 대로 행동하세요. 이 '결별'은 진정한 나를 찾기 위해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3. 애써 당신의 입장을 설명하지 말 것

그 사람은 당신의 입장을 결코 이해하지 못할 것입니다(혹은 이해할 생각도 하지 않죠). 그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만 밀어 붙일 것이고, 당신은 그 과정에서 무시될 뿐입니다. 애써 논리적으로 그들에게 당신의 감정과 입장을 설명하려 해도 헛된 싸움일 뿐입니다. 그들과 싸우려 하지 마세요.

대신, 당신이 어떻게 이 관계를 정리할 것인지에 대해서만 간단명료하게 전달하세요. 자존심이세고 자기 중심적인 그들이 이성적으로 받아들일 거라 기대하지 마세요. 

 

4. 공공장소에서 대화할 것

해로운 인간관계를 끝내는 일은 언제나 힘든 과정입니다. 당신에게 꼭 필요하긴 하지만,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소모되는 건 확실하죠. 제가 드리고 싶은 조언 중 하나는 직접 만나 관계를 정리할 경우엔 사람들이 많은 공공장소에서 하시라는 겁니다.

 

이유는 간단해요. 혹시나 있을 불필요한 소란이나 감정 싸움의 가능성이 줄어들고, 당신에게 안전함을 느끼게 하기 때문입니다. 상대가 지나치게 공격적으로 나오더라도, 당신은 언제든지 그 자리에서 박차고 일어나 떠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친구에게 전화를 걸어 도움을 요청해도 되고, 혼란함을 정리하기 위해 다른 장소로 떠날 수도 있습니다.

 

5. SNS 차단 

SNS에서 그들을 차단하는 것은 현실에서 그들을 차단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합니다. 상황에 따라 잠수를 타버리는 것도 좋지만, 중요한 건 어떤 방식으로든 당신의 삶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는 겁니다.

 

가능한 모든 곳에서 그들이 당신에게 연락할 수 없게 차단하세요. 이것은 필요한 마음의 평화를 줄 뿐만 아니라, 그들의 연락으로 인해 마음이 흔들리지 않게 도와줍니다. 클릭 한 번만으로 그들의 존재가 당신의 즐거운 SNS 시간을 망치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6. 그들의 꼬임에 넘어가 논쟁하지 말 것

그들은 어떻게든 당신과 논쟁을 벌이려 할 겁니다. 하지만 절대 넘어가지 마세요. 자신의 행동을 지적받은 사람들은 저열한 방법으로 어떻게든 당신을 끌어들이려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들이 마지막으로 당신을 끌어내리려는 시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침착함을 유지하고, 당신의 결정을 믿으세요. 이해하지 않으려는 사람에게는 설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시 그 사람과 관계를 이어 나가고자 하는 유혹이 들 수도 있지만, 이건 어떻게든 피해야 합니다. 그 사람과의 모든 연결고리를 끊고, 경계를 명확히 하세요. 할 말을 다 했다면, 당신이 할 일은 다 했다는 듯 일어나서 자리를 뜨세요. 

 

7. 손절의 장점을 글로 적어보기  

이건 저도 해본 방법인데, 꽤 추천할 만합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누군가를 내 삶에서 없애는 건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인간이니만큼 이로 인해 복잡한 감정을 느끼는 건 당연하죠. 하지만 복잡한 감정을 느꼈다고 해서 당신의 결정이 문제가 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당신의 결정은 100% 정당했어요.)

하지만 누군가를 끊어내고 나서 생기는 공백은 당신이 오롯이 감내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그 사람과의 관계 단절이 당신의 삶을 어떻게 개선했는지 적어두는 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요. 시간이 지나 그 사람에게 다시 연락하고 싶은 마음이 들더라도, 그 기록이 당신의 마음을 다잡아주는 구세주가 될 겁니다. 당신이 적어둔 글이 그 사람 때문에 당신의 에너지를 얼마나 소모했는지 일깨워줄 것이고, 그가 없는 삶이 얼마나 자유롭고 행복한지 깨닫게 해 줄 거예요.


 

손절하는 데에 죄책감을 느끼지 마세요

당신의 자존감을 해치는 사람이 주변에 있다면, 당신은 결코 평화로울 수 없습니다. 나 자신을 지키고 필요한 것을 우선시하는 것에 대해 결코 미안해하거나 무서워하지 마세요. 이는 '항상 옳은 선택'입니다.


저도 한동안은 이 사실을 받아들이기 어려웠습니다. 매번 제 행동을 의심하고, 이런 감정을 느끼는 것 자체가 잘못은 아닐까 고민했습니다. 전 말 그대로 연약한 상태였고, 혼자 있는 것이 두려웠죠.

 

하지만 여러분, 내게 도움이 되지 않는 사람들을 제거한다고 해서 내가 외로워지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당신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더 이상 그들과 관계를 유지할 이유가 없다고 느껴진다면, 과감히 차단하세요. 그 사람에게 빚 진 건 없잖아요? 나 자신을 더 강하게 지키고 두려움에 휘둘리지 마세요. 내 인생에서 내 자신이 삶의 방관자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그 사람이 어떻게 지내고 있을지 신경 쓰지도 마세요. 그럴 필요가 있을까요? 그들은 당신을 생각하지 않았고,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내게 해로운 사람이 삶에 미치는 영향을 깨닫게 되면, 그 사람을 내 인생에 받아들일 수가 없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당신의 평화는 더 굳건해질 것이고, 인간관계 역시 건강하고 안전한 것으로 변할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마침내 진정한 행복을 찾고, 자신에게 맞는 선택을 하며, 마음껏 숨 쉴 수 있게 됩니다! 중요한 건 '결단'을 내리는 겁니다. 다른 사람의 불행보다 자신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고, 앞으로 남은 당신의 인생을 '내 행복'이 가장 최우선시될 수 있게 만들도록 하세요!



출처 Herway

 

When Is Cutting People Off Necessary? ( + 7 Tips To Do It)

When it comes to cutting people off, knowing when to do it plays a large role in your well-being and the overall quality of your life. Whether it be a family member, close friend, or

herway.net

반응형
Comments